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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차세대 소형차 신형엑센트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미 몇몇 언론의 시승기도 올라온 상태이고 사전예약도 진행중이며 현대자동차의 홈페이지에 기존 베르나대신 엑센트로 대체되었습니다. 아직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조만간 가격표도 올라오리라 생각됩니다.


새로나올 신형엑센트는 1.4L, 1.6L 두가지 가솔린엔진이 장착됩니다. 1.4L엔진은 기존 뉴프라이드 베르나에 적용된 1.4L알파엔진을 대체한 새로운 감마엔진이며 국내에 첫선을 보일 예정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i30, i20등 해치백모델과 소형MPV차량에 장착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신형엑센트는 인터넷이나 언론 할거없이 최고출력140마력의 높은 출력을 내뿜는 1.6L모델에 집중적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사실 소형차의 경우 준중형차와 중형차와 달리 상대적으로 배기량이 높은 1.5L - 1.6L모델을 더 많이 선호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이번 신형엑센트는 1.4L모델에 대해 언론에서 거의 다루지 않는거 같습니다. 


최근까지 판매된 기존베르나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소형차인 뉴프라이드 경우 1.4L엔진은 95마력의 출력을 내뿜는 알파엔진이 적용되어 있었는데요. 베르나는 아니지만 뉴프라이드 5도어 해치백 1.4L모델을 한때 소유했었던 자동차블로거인 카앤스페이스(http://whodol.pe.kr)에 의하면 제로백은 15초 안쪽으로 나온다고 하며 연비는 평균적으로 리터당 12km/l가 나왔다고 합니다.


신형엑센트는 1.4L엔진도 모두 감마엔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비록 직분사엔진은 아니지만 현대자동차에서 제시한 신형엑센트1.4L 제원상 출력과 토크가 108마력, 13.9kg.m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신형베르나 공차중량이 1050kg내외임을 감안하면 이정도 출력과 토크는 넉넉한 편이라고 생각되며 최신형 감마엔진이 적용된 신형베르나의 경우 연비나 출력 모두 베르나 혹은 뉴프라이드 1.4L모델보다는 더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윗 사진은 유럽에서 판매되는 현대i30 1.4L모델을 포함한 전체 파워트레인 제원표입니다. 1.4L 가솔린엔진이외에 1.6L가솔린 및 디젤등 다른 엔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고출력은 108마력, 최대토크는 137Nm인데요. 이것을 kg.m으로 환산하면 14kg.m정도 됩니다. 즉 국내 신형엑센트제원과 사실상 동일하다고 볼수 있네요.


고무적인것은 0-62마일 즉 0-100km/h 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11.6초로 나와있습니다. 수동기준이지만 공차중량이 1200kg가 훨씬 넘는 i30의 무거운 바디를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기록이라고 볼수 있네요. 신형엑센트는 i30보다 공차중량이 200kg가까이 가벼운 편이니 0-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보다 훨씬 더 빠를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1.4L엔진의 경우 소형엔진으로는 보기드물게 보어에 비해 스트로크가 짧은 숏스트로크엔진입니다. 그래서 저rpm에서의 토크는 부족하지만 고회전에 토크가 몰려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VVT등 가변밸브기구와 캠각도 최적화로 인해 그러한 숏스트로크 엔진 특징이 두리뭉실 해졌지만 그래도 제원상 특성을 보니 고회전형 엔진임은 분명합니다.


1.4L 수동차량의 경우 흡배기 및 하이캠을 적절히 튜닝하면 나름 재밌게 탈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현대자동차에서 퍼온 신형엑센트 제원표입니다. 직분사엔진이 아니라서 그런지 연비면에서도 1.6GDI엔진보다 약간 떨어지는 편인데요. 만약 1.4L모델 가격이 1.6과 큰 차이가 없다면 1.6모델 선택하는게 좋을것이고 1.4L모델 가격이 경차와 거의 비슷하거나 1.6L모델과 차이가 많다면 굳이 비싼 1.6L모델을 구입할 필요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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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왕 2010.11.09 16: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대토크 발생 rpm이 저렇게나 높다니 ㄷㄷ;; GDI때문에 거의 플랫토크 현상이 있는건가 ㄷㄷㄷ;
    아니라면 초반엔 레알 답답할꺼 같은데 ㄷㄷ
    저런 기술들을 OHC에 적용하면... 토크가 얼마나 쌜까 두근두근(?)아니 연비가 얼마나 좋을까 두근두근 ㅎㅎ

    • 레드존 2010.11.09 2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엑센트는 아니지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경우도 보어에 비해 스트로크가 짧은 숏스트로크엔진입니다. 그래서인지 확실히 저rpm에서는 좀 느리긴 합니다만 아주 답답한 정도는 아닙니다.

      감마1.4L엔진의 경우 VVT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저rpm에서도 토크가 비교적 두터운 편이라 생각됩니다.

  2. fluteer 2010.11.09 1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최종 결정된 가격은 아닙니다만 현대 내부 결재용 가격표는 인터넷 상에 유출된 바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기준 1.4 기본은 1140만원, 1.6 기본은 1300만원 정도로 나와 있습니다.
    1.6 기본은 오토 기준으로 볼때 아반떼 최하위 트림과 불과 40만원 차이여서
    아마 판매량이 그리 높지 않은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3. 후돌이 2010.11.09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어제 얘기해주지 않은게 하나 있는데... 평균연비 12km/l 는 연비주행같은거 신경 안쓰고 돌아다녔을때고 정속주행하고 다닐때는 15km/l 정도 나왔었어.

  4. 갓난눈 2010.11.09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렇게 높은 rpm에서 최대토크가 나온다면 좀 비현실적인 엔진이 아닐까요, 실용영역에서 토크가 나와야지요. 괜히 높은 수치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레드존 2010.11.09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숏스트로크엔진 특성이라서 보시면 됩니다. 예전 엘란트라 1.6DOHC모델 아시죠? 그 모델 또한 최대토크가 5000rpm이어서 그런지 기어비가 짧고 저rpm에서 답답했었습니다.

      감마1.4L 엔진의 경우 VVT가 적용되어 있어서 저rpm에서의 답답함은 그리 많이 느껴지지 않을겁니다.

  5. 우왕 2010.11.10 2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만보니 이거...1.6 감마를 스트로크를 짤라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아니 정말 그런듯 엘란트라 1.6이 그러하듯...)5000rpm이라니... VVT의 한계가 어느정돈진 모르겠지만... 부족할꺼같은데 말입죠 ㅎㅎ v-TEC달아야 되는가 ㅎㅎㅎㅎ근데 1.4 이거 잘만만지면 8000rpm 이상은 껌일꺼 같은 느낌이 팍팍 드네요...

    • 레드존 2010.11.11 0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왕님 말씀대로 1.4L엔진은 1.6L엔진의 스트로크를 짤라서 만든 엔진이라고 보면 됩니다^^(실제로 보어사이즈는 1.4와 1.6동일합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제차가 마크리입니다. 마크리도 스트로크가 비해 보어가 미세하게큰 숏스트로크엔진인데요.

      마크리는 VVT가 없는데 VVT가 없어서 그런지 오토나 수동이나 저알피엠에서는 갑갑한 느낌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씨드1.4수동을 작년에 아주잠시 시승 및 동승한적 있습니다. 이에 관한 포스팅은 내일모래쯤 작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