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레이싱카에나 어울릴법한 자동차서킷 하지만 일반차량도 충분히 들어가서 주행할수 있다는 사실은 아는 운전자는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매니아들을 제외하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안다고 하더라도 자기 차량을 아끼는 분이라면 선뜻 들어가기 쉽지 않을겁니다.


지난주 목요일 슈퍼레이스 연습주행을 구경하러 태백에 갔었다가 진귀한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성능이 뛰어난 레이스카를 본게 진귀한 장면이었냐구요? 아닙니다. 바로 이번에 출시한 현대의 아반떼MD 태백주행을 목격했습니다. 그것도 완전 순정상태였습니다.


사실 아반떼MD출시되면서 여러가지 논란을 불렀는데 그중에 하나가 모 자동차 커뮤니티 운영자분께서 제기하신 고속주행시 리어 불안전성입니다. 저는 아직 시승해 보지 못해서 과연 어떨까? 하고 궁금했었는데 마침 태백서킷에서 아반떼MD의 고속주행을 지켜보게 되었네요.




태백 달려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직선주로에서는 최고속도가 100km/h이 훌쩍 넘습니다. 제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도 계기판 기준으로 130km/h부근까지 찍었으니 아반떼MD라면 적어도 150km/h까지는 직선에서 찍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직선주로에서 아반떼MD주행을 지켜보면서 몰래 랩타임을 재봤습니다. 한바퀴 도는데 대략 1분20초-21초가 나오더군요.사실 1600cc순정 소형 및 준중형 차량으로 태백주행한걸 거의 본적이 없고 저도 타보지 못해서 빠른지 느린지는 판단하기가 힘드네요. 


직선주로에서 아반떼MD주행을 지켜보다가 문득 고속에서 코너돌때 리어가 불안하다고 해서 둘리코너였나? 암튼 태백서킷 연속코너가 된 부분에서 지켜보았습니다.


제가 차주가 아니라서 확실한 판단을 내리기 힘들었지만 다른차량과 달리 S자 코너 중간에서 리어가 흔들린다는걸 볼수 있었습니다. 다만 흔들리면서도 곧바로 자세 잡히는걸 봐서 VDC를 켜고 달린듯 합니다.


아래 지도 보시면 화살표방향과 동그라미로 그린 지점이 있는데 동그라미로 그린곳이 제가 서서 지켜본 곳이고 화살표진행방향은 아반떼MD를 포함한 서킷에 들어온 차량들 진행방향입니다.




이날 온 차량들이 슈퍼레이스에 출전하는 레이스카 그리고 클릭, 포르테쿱 스피드 페스티벌에 출전하는 원메이크 레이스카, 그리고 폭스바겐 골프등 몇몇 고성능 일반차량들이 달렸습니다. 순정차량은 아반떼MD빼고는 없었습니다. i30도 있었는데 서스펜션이 튜닝된 차량이라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아반떼MD차주분께 리어흔들림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차주분께서 고속에서 불안하고 리어가 많이 흔들리는거 같다고 얘기하시더군요. 그리고 키로수를 보니 약3000키로 약간 넘게 주행한 상태였습니다.


일반 아마추어 오너께서 1분20초-21초의 기록이 나왔으니 만일 프로레이서가 주행한다면 아반떼MD 순정상태에서 1분17-18초까지는 앞당길수 있지 않을까? 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