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얼마전 부산모터쇼에서 현대 아반떼의 후속모델인 아반떼MD를 선보여 자동차업계 관계자 및 언론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었죠.


아반떼MD는 현대가 최근 내세우고 있는 디자인 철학 플루딕 스컬프처의 최종완성형 디자인으로 곡선디자인의 정점에 다다랐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체크기도 더 키웠다고 합니다. 차체크기를 키움으로서 실내공간도 자연스럽게 커지게 되고 이것은 곧 동급경쟁모델과 비교시 상품성에서 더 우위를 둘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고유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준중형차 최초로 1600cc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은 140마력, 최대토크는 17kg.m의 강력한 파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140마력이라는 출력은 과거 5년전 2000cc중형차에서 보편적인 출력이었던 걸 감안할때 현대의 엔진기술력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넓은 실내공간과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아반떼MD는 올해8월 국내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현대는 아반떼MD를 출시할 당시에 혼다 시빅과 비교시승회를 계획했다고 합니다. 수입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혼다 시빅은 폭스바겐 골프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는 컴팩트 수입차입니다. 출처는 오토타임즈이며 자세한 뉴스는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76815 을 클릭하시면 나옵니다.




예전에 시빅1.8과 2.0을 타본 적이 있었습니다. 시빅1.8은 그냥 나쁘지 않은 수준의 무난한 차량이었지만 2.0은 운전재미도 있었고 성능도 좋았으며 무엇보다도 뒷좌석 공간과 승차감이 상당히 좋았었던 차량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공간활용성도 매우 좋았었구요.


지금 판매되는 혼다 시빅이 2005년에 출시되었고 국산 준중형차는 그 후에 출시되었지만 지금까지 나온 국산준중형차와 비교시 시빅2.0이 오히려 우위에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정말 잘만든 차량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점이라면 비싼 가격 그거 하나밖에 없었지요.




시빅은 2009년 미국시장에서 단일차종 판매량 6위를 기록하였으며 스몰 패밀리세단 라인업에서는 토요타 코롤라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모델입니다. 


그런 시빅을 겨냥해서 아반떼MD가 공개적으로 비교시승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저는 상당히 기대를 하였습니다. 현대가 자신있게 비교시승 하겠다고 주장할정도면 아반떼MD의 상품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라고 예상할수 있겠죠.


그런데 이틀전 아반떼MD에 대해서 찾아볼게 있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아반떼MD가 8월 즈음에 토요타의 스몰 패밀리세단 코롤라와 비교시승을 한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출처는 역시 오토타임즈이며 자세한 뉴스는 옆의 URL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78033


왜 시빅이 아니라 코롤라일까?


윗 사진의 차가 바로 토요타의 스몰 패밀리카 코롤라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왜 현대가 아반떼MD의 비교시승 대상차종을 혼다 시빅에서 토요타 코롤라로 바꾸었는지 약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일단 코롤라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스몰 패밀리카중 혼다 시빅과 함께 1-2위를 번갈아 차지하는 베스트셀러입니다. 하지만 혼다 시빅과 달리 국내에서는 아직 정식으로 수입을 하지 않습니다. 

 
현대 기아의 비교시승기는 대부분 언론인을 대상으로 비교시승을 하는데 혼다 시빅이야 국내에 정식 출시되었으니 시빅을 시승한 경험이 있는 언론인들이 적지않을 겁니다. 


따라서 현대가 주최한 비교시승회의 특성상 설령 시빅의 시승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하더라도 그전에 시빅을 시승한 언론인들이라면 시빅과 아반떼MD의 차이점을 어느정도 파악할수 있을겁니다.


또한 비교시승기를 작성할때에도 시빅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차량인 만큼 두 차종의 장단점을 명확히 전달할수 있어 향후 준중형차를 구입하는 국내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수 있을겁니다.


그러나 코롤라는 아직 정식으로 수입된 차가 아닌 관계로 언론인들중 해외에 출장가서 탄 경우를 제외하면 코롤라를 시승한 국내 언론인들은 별로 없다고 봐야 할겁니다. 현대기아차 비교시승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저는 잘 모르겠지만 차를 완전히 파악할정도로 길게 시승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비교시승이라 하더라도 현대가 아반떼MD의 상품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인 만큼 코롤라를 포함한 경쟁차종의 시승시간은 짧을것이며 따라서 코롤라를 처음 타본 언론인들이 코롤라라는 차의 특성을 완전히 알기전에 비교시승이 끝날겁니다. 
 

만일 아반떼MD와 코롤라의 비교시승을 대한민국이 아닌 미국에서 진행한다면 그것은 상당히 적절한 비교시승일겁니다. 토요타가 리콜사태로 주춤했어도 여전히 미국인들이 크게 선호하는 메이커입니다. 특히 코롤라와 토요타 캠리는 각각 스몰 패밀리카와 미드사이즈 패밀리카의 지존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특성상 코롤라나 시빅등 경쟁차종을 철저히 연구 벤치마킹해서 상품성을 높인 아반떼MD는 높은 상품성 홍보를 위해서라도 경쟁차종과의 비교시승은 꽤 높은 효과를 불러올겁니다.


요근래 현대기아차가 동급수입차들과의 비교시승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YF쏘나타, K7의 비교시승 이벤트의 경우 비교대상 차종이 모두 국내에 정식 수입되는 차량들입니다. 


하지만 아반떼MD는 국내에 정식 수입되는 동급경쟁모델인 시빅이라는 훌륭한 라이벌모델을 놔두고 엉뚱한 코롤라를 비교시승 차종대상에 올려놓았습니다. 왜 시빅하고의 비교시승을 안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시빅과의 비교시승을 안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혹시 아반떼MD의 상품성이 혼다 시빅보다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보니 아반떼후속은 토션빔 서스펜션을 채용했는데 토션빔 서스펜션은 가볍고 경제성이 좋지만 승차감은 독립현가식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혼다 시빅은 독립현가식 서스펜션인데 서스펜션 형식 차이로 인해서 시빅 대신 아반떼MD의 서스펜션과 비슷한 구조를 지닌 토요타 코롤라를 비교시승차량으로 선정했을수도 있겠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승차감도 많이 따지는 편이라.......


아반떼MD의 상품성이 시빅보다 좋다면 현대가 비교시승을 토요타 코롤라와 할 이유가 없지요. 이글을 보는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10.05.26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이러지 맙시다 서로 잘 알자나요 시빅하고 아반떼라.
    제가 두차 다 있어봐서 알아요. 게다가 아반떼도 미국형이니 한국쓰레기도 아닌데 시빅이 모든, 정말 모든 면에서 월등합니다. 이번 신차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몰라도 시빅도 풀체인지 되는 만큼 넘사벽이라고 생각되고 한국형 쓰레기라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웃기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빅하고 비교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ggg 2010.05.26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고 갑니다.
    과연 아반떼가 시빅과 비교 대상이 될까요?란 의구심이 먼저 ;;;
    비교 자체를 떠나 현다이 유리미션과 초허접 내구성,,,, 거기다 이건 뭐, 사마귀를 닮은 듯한 못난 형상이 와이엡보다 더 못나보이더군요.

    • 레드존 2010.05.31 18: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은 나와봐야 알겠죠. 다만 처음에 시빅을 겨냥했다가 코롤라로 바꾼걸 봐서 비교시승을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진행하려는 의도가 보이는거 같습니다.

      전에 쏘나타가 캠리와 비교시승할때 캠리의 타이어 상태가 꽝이고 쏘나타는 멀쩡한것 처럼요

  3. 해일링 2010.05.26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쉬운 비교시승을 놔두고 출시도 안한 차와 비교시승하는건 레드존님 말씀처럼
    자신감 부족이겠죠.(라고 말하고 실력부족이라고 읽음?) ㅎㅎ

  4. 내멋대로 2010.05.26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부턴가 현대의 디자인은 표현하고 싶은건 많은데 다 나타내지 못하는거 같네요...
    내구성이야 다들 아실테고...

  5. 예전에... 2010.05.26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현대하고 현빠들은 라세티프리미어 현가장치가 토션빔이라 후졌네 어쩌네 하더니만 더 좋아진 아반떼께서는 그 후진 토션빔 방식을 따라하셨군요....
    암튼 남이하면 불륜, 자기가 하면 로맨스라 우기는데에는 최강인 현기 바보들....

  6. 레이나도 2010.05.26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빅이 끝물이라서 당연히 MD가 더 잘빠져야 정상이죠. -_-; 캠리랑 YF비교해서 빈축샀던걸 의식해서 그랬을거라고 믿겠습니다.(왜 현까인 내가 이런 소릴 다 해야 하지 -_-)

  7. 꽃든남 2010.05.27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세그먼트 차종중에 코롤라가 젤 많이 팔린 모델인 만큼 거기에 도전한다고 생각되네요~~

    YF가 캠리에 도전하듯이~~ 지금 현기차가 미국에서 평도 좋고 잘팔리고 있어서 YF때처럼 광고도 의식하는거 같구요

  8. 수동ㅋ 2010.06.03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준중형차량에..토션빔이 어때서..라고 생각되는게 저 뿐인가요..
    정비하기 쉽고 따라서 정비비 유지비도 덜들어가고..약간의 승차감을 버리는 조건이지만요..
    준중형을 타는 실속파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쌍수를 들어 환영해야하는데..
    삼천포로 이야기가 새버렸네요;;
    코롤라..한국에서는 그런차가있는지도 모르는 일반인들이 부지기수 일텐데..
    흔들리는 도요타를 공략하려고 그러나..왜그러지..ㅎ

    • 레드존 2010.06.03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토션빔 논란은 포르테부터 시작되었죠^^; 같은 플랫폼의 아반떼는 멀티링크였는데 포르테는 토션빔이니 보배드림을 중심으로 원가절감이네 아니네 하는 논란이......

      저도 토션빔이 어떻게 보면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9. chojuan 2010.06.05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는 심장은 갈수록 뛰어나 지는 반면에 제동력.. 하체등이 부실하다는 평이 있는데.. 요번 아방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10. 우왕굳ㅋ 2010.06.08 0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션빔...솔찍히 비싼 멀티 링크보단 낫다고 여겨 지는데 ㄷㄷ;; 저는 뭐 스포츠 드라이빙을 선호하기때문에 그 흔히 승차감 좋다는 멀티링크식은 별로 끌리지 않군요. FF방식에는 오버스티어가 나는 토션빔 쪽이 낫다고 봅니다만;;
    YF에 내수용엔 맥퍼슨 수출엔 더블위시본 으로 나간다는 사실을 알았을때 분개 했으나 솔찍히 맥퍼슨으로도 잘 타구 댕기자나요...문제는 가격이 내수용이 비싼게 문제였지만 ....

    • 레드존 2010.06.11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토션빔도 장점은 있습니다. 얼라이언트를 볼 필요가 없어 경제성이 돋보이고 가볍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절대적인 승차감은 떨어집니다.

      국내 소비자들은 준중형차에 중형차 이상의 승차감을 원합니다. 그러면서도 경제성이 좋아야 하죠.

      근데 토션빔이 이론적으로 오버스티어 잘난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입니다. 오버스티어가 잘나는건 서스펜션 구조특성도 있지만 타이어공기압이 가장 큰 주요 요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1. 토션빔 -_- 2010.06.11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션빔 -_- 가격은 올리면서 이게 뭔가요~ 원가절감이겠죠 무슨 장점이 있기나 한지......

  12. tjrtjr 2010.08.03 0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서.. --; 아반떼를 ..더군다나 국내 시빅은 아큐라csx ..
    가격또한 넘사벽. 국내 시빅 구입자들이 아반떼를 볼까요 ?



요즘 단순히 차는 이동수단 뿐만 아니라 오너의 취향에 맞게 차를 개성있게 꾸미는 액세사리 및 데칼시장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아차의 원박스 패션카 쏘울을 소유한 고객대상으로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자세한건 아래 보도자료를 보세요.


-----------------------------------------------------------------------------------------------------------

기아차가 쏘울과 함께 월드컵을 응원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기아자동차는 2010 남아공 월드컵의 열정과 함성을 담은 ‘쏘울 월드컵 스페셜 데칼’을 선보이고, 쏘울 출고 고객 100명 한정 월드컵 데칼을 무상 장착해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기아차는 FIFA 공식 후원사로서 2010 남아공 월드컵의 성공을 기원하고, 대한민국 축구의 월드컵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특히, 쏘울 월드컵 스페셜 데칼은 쏘울 출고 고객들 중 신청한 100명에게만 선착순으로 무상 장착 해주는 한정판 데칼로, 이번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은 쏘울의 세련된 이미지와 월드컵의 열기를 담은 세상에서 단 100대 뿐인 특별한 ‘쏘울’을 갖게 된다. (신청자 限)
 
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인 쏘울 월드컵 스페셜 데칼은 쏘울의 개성 있는 디자인에 어울리는 새로운 디자인에 개최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월드컵을 연상시키는 색상을 사용하고, 월드컵 공식 마스코트 자쿠미 이미지를 담아 역동적이고 열기가 넘치는 월드컵이미지를 완성했다.
 
또한, 기아차는 쏘울 월드컵 스페셜 데칼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 2010 남아공 월드컵 공인구인 ‘자블라니(JABULANI)’를 함께 증정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2010 남아공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기아자동차는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 및 태극전사들의 선전을 응원하기 위해 쏘울 월드컵 스페셜 데칼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고객은 쏘울과 함께 월드컵을 응원하는 것은 물론, 보다 특별한 쏘울의 주인이 되는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아차는 FIFA의 자동차부문 공식 후원사로서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기아 월드컵 마이크로 사이트(http://fifaworldcup.kia.co.kr)’를 개설하고, ▲ 미니축구(풋살) 대회인 ‘2010 남아공 미니월드컵 축구대회(Kia Champ into the Arena)’ 한국대표팀 선발, ▲월드컵 공식 유스(Youth) 프로그램인 ‘기아 마스코트 프렌드’의 한국대표를 선발 등 다양한 월드컵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축구의 월드컵 16강을 기원하는 ‘2010 남아공 월드컵 16강 기원 시승단을 운영 중이며, 오는 7월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월드컵 테마공간을 마련해 K5, 스포티지R 등을 전시하고 월드컵 마스코트 자쿠미 대형 조형물 등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남아공 월드컵 마케팅 활동으로 기아차의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진보적인 자동차디자인을 내세운 기아차 ‘K5 (수출명 : 옵티마)’가 전세계 최초로 2010 뉴욕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기아자동차㈜는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0 뉴욕 국제오토쇼(2010 New York International Auto Show)’에서 중형세단 신차 ‘K5’를 선보였다.



이 날 세계 최초로 공개된‘K5’는 역동적인 기아차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은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한 대담한 앞모습, 속도감과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옆모습, 강렬하고 세련된 뒷모습이 조화를 이뤄 절제되고 강인한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K5’는 전장 4,845mm x 전폭 1,835mm x 전고 1,455mm로 기존 모델 대비 전장과 전폭이 각각 35mm, 15mm 커졌고, 전고는 25mm 낮아져 더욱 역동적이고 날렵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또한 축거는 2,795mm로 기존 2,720mm에 비해 75mm 넓어져 운전자 및 승객들에게 넉넉하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북미형‘K5’에 최고 출력 276마력의 2.0 터보 GDi 엔진과 최고출력 200마력을 발휘하는 2.4 GDi 엔진에 6단 변속기를 장착해 북미 시장에 올 하반기 시판에 나설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2.4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할 예정이다.



그 밖에 ‘K5’에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UVO powered by Microsoft를 비롯해, ▲세계 최초로 적용된 바이오케어 온열시트 ▲온열 스티어링 휠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TPMS), ▲진폭 감응형 댐퍼(ASD), ▲전동식 속도 감응형 파워스티어링 휠 ▲액티브 에코 시스템 등 첨단 사양이 장착된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기아자동차의 준중형 모델 포르테가 4도어 세단과, 2도어 쿱 버전에 이어 실용성을 강조한 5도어 해치백모델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포르테5도어를 공개한 장소는 해치백의 천국이라고 할수 있는 유럽지역이 아닌 미국 뉴욕모터쇼에서 디자인을 공개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미국의 경우 해치백의 인기가 그리 높은편은 아니었지만 최근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층 오너들을 중심으로 해치백디자인이 주목을 서서히 받고 있다고 합니다.




포르테 5도어 해치백모델은 디자인만 다를뿐 파워트레인은 기존 4도어세단과 2도어 쿱에 들어간 파워트레인과 동일합니다. 북미수출형의 경우 4기통 2.0L, 2.4L가솔린엔진을 선택할수 있으며 6단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포르테5도어의 가장 큰 특징은 기아자동차에서 나온 동급모델중 최초로 엔진스타트 버튼을 옵션으로 선택할수 있다는것이며 이외에도 오토미션을 선택한 고객은 펀투드라이빙 요소를 부가시키는 패들쉬프트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현대, 기아자동차는 북미형과 유럽형 모델을 분리시켜 운용할 생각인가?




포르테 5도어 해치백모델을 뉴욕모터쇼에 공개한것을 보면서 약간 놀란 부분이 있는데 기아 씨드가 페이스리프트모델을 내놓은지 1년도 안된 시점에서 어떻게 보면 씨드의 후속모델이라고 볼수 있는 포르테 5도어 해치백 양산차를 내놓은 것입니다.


얼마전에 스웨덴 혹한기 테스트를 받고 있는 위장막을 쓴 포르테5도어 해치백모델을 보았을때만 해도 양산시기는 빨라야 올해말이나 내년초가 될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예상보다 빨리 선보인 포르테5도어 해치백모델을 보면서 어쩌면 유럽형과 미국형 모델을 따로 운용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가령 현대자동차의 경우 작년 하반기에 출시한 YF쏘나타를 국내에 이어 북미에서도 선보였지만 유럽의 경우 완전히 디자인을 달리해 생산한다고 합니다. 각 나라마다 선호하는 디자인과 부품등을 적용해서 같은 플랫폼과 차대를 공유하지만 디자인이며 파워트레인 차량셋팅등이 다른 완전히 다른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죠.


이러한 전략은 일본차 특히 토요타 혼다등에서 볼수 있습니다. 혼다의 경우 미국형 어코드와 유럽형 어코드를 각각 분리해서 팔고 있는데요. 이름만 같은 어코드지 완전히 다른차라고 보면 됩니다. 미국형 어코드는 크고 안락함을 중시하였고 유럽형 어코드는 스포츠성능을 중시했습니다.


예상보다 빨리 나온 포르테5도어 해치백, 과연 미국에서 얼마나 어필할수 있을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os 2010.04.02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라이트 라인 단차 좀 신경쓰지..

  2. 한조몬 2010.04.30 1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형과 유럽형을 분리하려는것을 보니, 예전 닛산의 준중형급 라인업이 생각나는군요
    일본내수형 써니와, 써니의 미국수출용인 센트라, 그리고 써니 베이스로 따로 나온 유럽시장용의 펄사...

    • 레드존 2010.04.30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조몬님 말씀대로 현지전략모델 출시로 상품성을 강화할려는거 같습니다. 갭이 좁혀졌지만 미국은 아직까지 큰 차체에 넉넉한 파워, 유럽은 작고 기동성 및 공간활용성이 좋은 차를 선호하니까요.



기아자동차의 원박스 패션카인 쏘울이 나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미국자동차시장에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있는 가운데 닛토 타이어가 후원하는 2010 USTCC의 세이프티카에 선정되어 앞으로 열리는 USTCC레이스에 세이프티카로 활약할 것이라고 한다.


이에 앞서 기아 쏘울은 NASA 제1전에서도 세이프티카로 활약했으며 유럽 투어링카 레이스에서도 세이프티카 역할을 맡았다고 한다.


세이프티카는 레이스중 사고가 날때 선수들을 보호하며 롤링스타트시 세이프티카가 먼저 나서 지도를 하기도 한다. 또한 원활한 레이싱 진행을 위해 기아 쏘울의 타이어와 서스펜션이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흡배기 시스템이 바뀌었고 원활한 레이싱을 위해 스트로브 라이트와 라이트바가 설치되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일주일전에 경기도 과천 근처에서 본 독특한 데칼문양의 쏘울입니다.


처음에 볼때는 참으로 독특하게 꾸민 쏘울이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까 어디서 많이 본 듯한 기억이 납니다.


일단 그차의 주행사진을 찍고 저장한뒤 우연히 기아자동차 쏘울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제가 일주일전에 직은 독특한 문양의 데칼차량이 앤디 워홀의 작품을 입힌 앤디 워홀 아트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쩐지 좀 낯이 익다 했습니다. 작년말에 나온 기아자동차 쏘울 앤디 워홀 아트카를 선보일때 아트카 사진을 본적이 있었는데 실제로 돌아다닌건 처음 보았습니다.


그런데 포스터에서 본거와 달리 루프랙이 없네요. 진짜 기아자동차에서 제공한 시승차인지는 확실하지는 못합니다.


개성있는 쏘울 디자인에 독특한 데칼을 입히니 꽤나 이뻐보이는 쏘울 앤디 워홀 아트카 이참에 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도 한번 개성있는 데칼을 입혀볼까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ㅋㅋ 2010.03.31 0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까진 남자 조이라이드 블로그에서 신나게 까던 그 데칼이네요 유명 자동차 베낀 거라던데



어제 스포티지R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제가 보고 느낀 소감과 함께 올려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었습니다.(운이 좋아서 다음 메인과 야후 메인 동시에 뜨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여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23일 기아 스포티지R 런칭행사때 스포티지R을 보고 직접 타보고 스위치류를 조작해보면서 어떻게 보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볼수 있는 중요한 옵션이 빠졌다는걸을 알게 되었습니다.(참고로 안전과 약간 관련된 옵션입니다)


제가 언급한 그 옵션은 무엇일까요?


스티어링휠을 앞뒤로 움직여주는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옵션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텔레스코픽 기능은 운전자의 안전하고 올바른 자세를 취할때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안전하고 바른 운전자세 가장 큰 장점 두가지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고가 나서 차량이 충돌할때 운전자의 상해를 최소화해 주는것이고 두번째는 긴급한 상황시에도 운전자가 올바로 쉽게 대처할수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운전시 피로도 또한 경감해 주기도 하죠.


이번에 런칭한 기아의 컴팩트SUV 스포티지R에서는(기아에서는 CUV라고 하는데 그냥 SUV라고 칭하겠습니다. CUV라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더라구요^^;)안전하고 올바른 운전자세를 취할때 도움이 되는 텔레스코픽 스티어링기능이 아예 빠져있습니다. 심지어 스포티지R의 제일 윗급모델인 LIMITED에도 텔레스코픽 기능 없었죠.


왜 없냐고 단정짓냐구요? 보통 신차발표회에 전시되는 차량의 경우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옵션이 적용된 풀옵션 모델을 전시합니다. 이번에 발표한 스포티지R 또한 LIMITED 모델입니다.


제가 실내사진을 찍기위해 스포티지R에 탑승하면서 각종 버튼과 스티어링휠을 조작하다가 시트포지션이 어떤가 싶어서 스티어링휠 각도를 제 몸에 맞게 조절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스티어링휠을 상하로 움직이는 틸트기능은 들어가있지만 앞뒤로 움직여주는 텔레스코픽 기능이 없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설마 했습니다. 그렇지만 나중에 받아온 카달로그에서도 틸트스티어링만 언급되어 있을뿐 어디에도 텔레스코픽이라는 명칭을 카달로그에서 찾을수 없었습니다.




1600cc급 준중형차에서 선택할수 있는 텔레스코픽 기능 3000만원의 스포티지R에서는 선택조차 할수 없다!


올바른 운전자세를 맞출수 있도록 도와주는 텔레스코픽 기능은 처음에 중 대형 고급차부터 시작했지만 점차적으로 아랫급에서도 보급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라세티프리미어, 아반떼, 아이서티의 일부 고급트림에서도 텔레스코픽 기능을 접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기아의 준중형세단인 포르테의 최고급형 트림인 SLi 가격 및 옵션구성표입니다. 




잘 보셨는지요? 빨간네모박스 안쪽을 보시면 알겠지만 포르테의 최상위 트림인 SLi에는 텔레스코픽 기능이 들어가 있다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비단 기아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준중형 세단과 준중형 해치백 모델인 아반떼HD와, i30의 최고급형 모델에서는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지만 가격이 훨씬 비싼 SUV 투싼IX에서는 풀옵션 모델로 주문해도 텔레스코픽 기능이 없습니다.


스포티지R, 투싼IX외의 경쟁 SUV모델에서는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GM대우 윈스톰 맥스 전 트림에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포티지R과 투싼IX와 경쟁하는 타회사의 SUV는 텔레스코픽이 포함되어 있냐고 물으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타회사의 경쟁SUV모델에는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르노삼성의 QM5는 기본형모델인 SE트림을 제외한 나머지 트림에서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GM대우의 윈스톰과 윈스톰 맥스 또한 텔레스코픽 기능이 기본형부터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폭스바겐 티구안, 혼다 CR-V, 토요타 RAV4, BMW X1등 스포티지R과 경쟁할 수입 컴팩트SUV모델들도 기본적으로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혼다 컴팩트SUV CR-V 당연히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출시된 기아 스포티지R은 일단 외관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잘나왔다고 생각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또한 크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되구요(센터페시아 부분은 좀 이상하지만)


다만 스포티지R의 옵션구성을 보니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쓸데없는 옵션은 많지만 정작 기본적으로 필요한 옵션이 빠진 앙꼬없는 찐빵이라고 해야할까요? 올바른 운전자세에 도움을 주는 텔레스코픽 옵션이 기본형도 아닌 최고급형에서도 선택조차 할수없다는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스포티지R, 투싼IX가 소형차급도 아니고 말이죠. 풀옵션 모델이 3000만원 내외나 하는 의외로 가격이 비싼차들입니다. 3000만원이면 하위급 준대형세단까지 구입할수도 있는 금액이죠. 


하기사 제 기억으로는 현대 YF쏘나타 2.4최고급형에서도 텔레스코픽 기능이 없었습니다. 텔레스코픽 그거 얼마나 비싸다고 옵션으로 선택조차 못하게 했을까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03.25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통풍 시트가 있잖아욧.ㅋㅋ

    • 레드존 2010.03.25 1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통풍시트는 운전자의 컨디션을 쾌적하게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운전자의 컨디션이 좋다면 사고예방에 약간의 도움은 되지만 그렇다고 안전과 관련된 필수적인 옵션이라고 볼수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텔레스코픽 안전과 크게 상관은 없지만 최적의 운전포지션을 맞출때 상당히 요긴하죠(키가 같은 사람이라도 체형에 따라 다리가 짧고 긴 사람이 있고 팔이 짧고 긴 사람이 있죠)

  2. 비달 2010.03.25 1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보여주기 위한 옵션만 늘려서 가격만 올릴 생각만 할뿐... 기본기는 점점 퇴보하는 현기차라는 말이죠..

  3. freeswan 2010.03.25 1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소나타 트랜스폼에도 텔레스코픽이 없습니다. 풀옵션인데 말이죠;;;; 불편합니다.

  4. milkvito 2010.03.26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싼타페CM은 그나마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없어졌습니다
    현기차....

  5. 오토앤모터 2010.03.26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텔레스코픽 기능은 개념이랑 손잡고 마실나갔다는군요, ㅋㅋㅋㅋ

  6. 해일링 2010.03.26 2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전과는 상관없는 편의사양 옵션에는 지나치게 민감한 소비자들이 텔레스코픽같은 비싸지 않으면서
    중요한 기능을 생각조차도 않기때문이겠죠.
    한마디로 소비자들이 알고 요구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정보를 알려주시는 레드존님 같은 분들이 더욱 중요하겠네요. ^^

  7. i30cw 2010.05.08 0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들도 비싼거 팔아먹어야 남는 장산데 2000만원이하급모델들은 텔레스코픽이 있고 그 이상급은 오히려 없으니 ㅉㅉㅉ

  8. 헐ㅋ 2010.06.07 2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현까지만

    텔레스코픽이 그렇게 까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베엠베랑 티구안은 얘랑 경쟁할 생각없을듯한데...

    진짜 경쟁할 수입 차중에 텔레스코픽 없는차가 단하나도 없습니까?

    제가 진짜로 하고싶었던말은 이겁니다.

    현기차의 진짜문제는 스포에 텔레스코픽이 없는게 아니라

    준중형차에서 텔레스코픽가지고 옵션장난하는것이 아닐까요?

    • 레드존 2010.06.09 1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텔레스코픽은 원래 경차부터 달려야 하는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다리가 긴 사람은 텔레스코픽 유무에 따라 운전자세가 크게 바뀝니다.

      베엠베랑 티구안은 당연히 스포R을 경쟁상대로 안보죠? 어차피 기아가 후발주자인데 X1이나 티구안이 뭐가 아쉽다고스포R과 경쟁하겠다라고 할까요?

      저는 텔레스코픽 차라리 옵션으로라도 넣어주었으면 합니다. 수입차중에 텔레스코픽 없는차가 있냐?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까지 나온 수입차는 전부 텔레스코픽 기능 존재합니다(BMW의 가장 작은 소형차 미니쿠퍼도 텔레스코픽이 있습니다)

  9. 행인 2010.09.13 1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나타 y20은 깡통에도 수동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들어가요...

    가격표에 들어가는걸로 나오네요..

    그러니 2.4에도 들어가지 않을까요?

    • 레드존 2010.09.13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기형 YF쏘나타에는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기능이 2.4풀옵션에도 선택할수 없었지만 2011년형부터 전모델 기본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어제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차세대 컴팩트SUV 스포티지R을 공개하였습니다.


총 2400억원의 개발비를 들여 공개한 스포티지R 국내자동차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자는 아이러니하게도 스포티지R의 형제차라고 볼수 있는 투싼IX입니다. 또한 GM대우의 윈스톰맥스도 스포티지R의 경쟁자라고 볼수 있으며, 수입차중에서는 토요타 RAV4, 폭스바겐 티구안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진과 함께 제가 보고 느낀 소감을 언급하겠습니다.


전면디자인입니다. 기아자동차 고유의 패밀리룩을 적용시켰으면서도 스포티지R고유의 개성있는 전면디자인이 부각되는것이 눈에 띕니다. 
 

좀더 가까이가서 전면부를 찍어봤습니다. 가까이서 보니 은근히 중후한 느낌도 드네요.


프론트 헤드램프 디자인입니다. 기아자동차의 패밀리룩 디자인을 적용한것이 가장 눈에 띄는데요. 특히 스포티지R의 윗급SUV라고 볼수 있는 쏘렌토R의 헤드램프와 꽤 닮았습니다. 


투싼IX하고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전체적으로 납작해져서 투싼보다는 좀더 역동성이 돋보입니다. 다만 휠 디자인은 차체디자인과 약간 매칭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뒷모습입니다. 처음에 사진으로만 볼때는 폭스바겐 티구안과 붕어빵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직접 보니 티구안하고는 별로 닮아보이지 않았습니다.


235/55/18사이즈의 휠타이어입니다. 같은플랫폼을 쓰는 경쟁모델 투싼IX는 225/55/18사이즈의 타이어를 적용하는걸 감안하면 스포티지R이 주행안전성에 좀더 치중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기본형 모델은 215/70/16사이즈의 휠타이어가 적용된다고 하네요.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역동성을 강조한 디자인이며 한눈에 봐도 젊은층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나온 차체디자인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다만 디자인이 좀 빨리 질려보인다는 단점 느껴집니다.


인테리어 전체사진입니다.


스티어링휠입니다. 핸들을 잡은 느낌은 거친 편이었습니다. 스포티지R뿐만 아니라 투싼IX, 그리고 현대 쏘나타도 스티어링휠을 잡으면 느낌이 거칠었습니다.


스포티지R 계기판입니다. 계기판이 생각보다 큰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시인성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다만 기아자동차의 경차 모닝의 느낌이 나는건 저만의 착각일까요?


7인치 LCD스크린입니다. 액츄얼DMB네비게이션이 통합되어 있는데요. 대쉬보드가 전체적으로 기울어져 있어 날씨가 맑은날에도 스크린화면을 볼때 꽤 편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포티지R의 R엔진과 궁합을 맞춘 6단 오토미션입니다. 투싼IX와 달리 부츠타입을 적용하여 미션레버가 고급스럽워 보였습니다.  


시거잭과 USB&AUX단자입니다.


통풍시트 버튼입니다. 열선, 통풍시트를 2단계씩 조절할수 있습니다.


실내등과 선글라스 케이스입니다. 특별한점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계기판 조명조절 버튼과 액티브 에코, HAC&DBC버튼, VDC OFF버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포티지R 프론트 도어 안쪽사진입니다. 편의성 뿐만 아니라 도어 안쪽까지 비교적 일관성있게 디자인되어 있는점이 눈에 띕니다. 도어재질은 뭐 컴팩트SUV답게 전부 플라스틱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플라스틱 재질이라고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이급의 SUV들은 거의 대부분 다 플라스틱 씁니다)  


리어도어 안쪽사진입니다. 도어포켓에 펫트병등을 넣을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네요.


운전석 공간과 2열시트공간입니다. 운전석 시트는 제가 운전하기 가장 편한 자세로 셋팅한 상태에서 촬영했습니다.


투싼IX와 비교해서 시트포지션이 약간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스티어링휠 틸트각도가 전반적으로 약간 샹항조정이 되었습니다.


2열 시트공간을 보면 레그룸은 비교적 괜찮은 수준의 넓이를 보여줍니다만 컴팩트SUV의 한계인지 2열시트 착좌감은 불편한 편입니다. 시트길이도 짧은편이구요.


아쉬운점은 시트폴딩은 되지만 시트각도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3열 트렁크공간입니다. 2열시트 레그룸공간을 최대한 확보할려고 해서 그런지 3열공간은 전체적으로 좁아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포티지R 공인연비입니다. 경쟁모델인 투싼IX보다 0.2km/l높아 동급최고의 연비를 획득하였다고 합니다.


이상 직접 본 스포티지R에 대한 소감입니다.


일단 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실내공간 및 시트착좌감도 나쁘지는 않구요.


다만 최근 현대 기아자동차의 품질에 대한 불만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K7하부 녹사건등 품질저하로 인한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외관디자인 자체는 일단 합격점을 주고 싶은데 스포티지R은 겉부분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품질향상과 내구성등을 확보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 2010.03.24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전석시트는 높낮이조절이 가능한데... 그것과 시트포지션은 관계가 있는지요??
    기아차 녹난거에 된통 당한터에 녹셔리개7 기사까지 보고나니
    잘나온 신차임에도 불구하고 의심의 눈초리를 쉽게 거둘 수가 없네요...

    • 레드존 2010.03.24 1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관계있습니다. 같은플랫폼의 투싼IX는 시트포지션을 제일 낮게 해도 시트포지션이 기본적으로 높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인지 전면시야가 높아보여서 운전하기 쾌적한 편인데 스포티지R은 투싼보다 약간 시트포지션이 낮은 편이어서 투싼보다는 좀더 승용차에 가까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스포티지R 구입하는거 말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아마 지나가다님이 잘 아실겁니다^^;

  2. 음... 2010.03.24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이나 내부도 그렇고 잘나온거 같은데....

    현기차 영 믿음이 안가서.....


    마음이 흔들리네요....

    • 레드존 2010.03.24 14: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외관디자인이야 개인적 취향에 따라 성향이 많이 틀리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최근에 나온 기아차 디자인에 높게 평가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구입하기엔 좀 그렇죠^^;

  3. 비달 2010.03.24 1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은 정말 좋아졌지만(녹셔리7빼고) 문제는 동급수입차와 거의 같은 가격에 내구성이 의심되죠.. 현기차가 과연 수입동급 브랜드회사보다 기술력과 내구성이 좋다고 말할순 없죠. 거기다 네임밸류까지 말이죠..
    그냥 진리는 원스톰...

    • 레드존 2010.03.24 19: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급에서는 BMW X1이나 혼다 CR-V를 구입할꺼 같아요.(X1은 가격의 압박이 좀 있지만) 윈스톰은 다 좋은데 특출난 장점이 없고 의외로 시끄러워서 개인적으로 별로였습니다.맥스라면 모를까요.(2010년형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4. 차도리 2010.03.24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아무도!!!
    머플러, 배관등의 방청상태를 사진으로 안찍었는지?
    요즘 최대의 이슈인데~!
    과연 앞으로 나올 스포티지 R 은 훌륭한 하체코팅이 되어 있을련지?

    • 레드존 2010.03.24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 생각 했었는데 일단 주위에 보는 눈들이 너무 많았고 무엇보다도 위에서 비추는 조명때문에 밑쪽이 그림자져서 하부를 제대로 볼수 없었습니다.

      만약에 스포티지R을 타게된다면 리프트 띄우고 사진찍어올리겠습니다.

  5. ㄴㅇㅀㄹ 2010.03.25 1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년도 못되서
    덜덜덜
    국산차

  6. 겉쩌리 2010.03.25 1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쯍뀩산똥차도 겉모급은 멀쩡합니다. 겉모습에 혹~하는 호구들은 횬다이, 키아사지말고 앞으로 휘황찬란한 쯍뀩산똥차나오니까 기다렸다 그거 사는게 나을거 같은데. 어짜피 내구성은 쯍뀩산이나 국산이나 도찐개찐이니까 한푼이라도 아끼는게 더 나을듯.......

  7. j.sparrow 2010.03.26 0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연비 죽이네.

  8. gg 2010.03.26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두 벌써 녹낫더라. 아래 찍은거 돌아댕기던데.. 무슨 녹난걸 조립해놨는지. 녹셔리 기아

어제 오늘 현대 기아차 중심으로 굵직굵직한 이슈들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현대자동차의 쏘나타 트랜스폼 택시 급발진 사고로 크게 이슈가 되었으며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준대형 세단 K7의 하부 녹문제가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K7 하부 녹 사건이 워낙 많이 퍼져서 아마 사진을 한번씩을 보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무엇보다도 경악스러운것은 사진에 나온 K7의 주행거리가 겨우 500km에 불과했다는것 그리고 차를 구입한지 두달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그럼 인터넷에서 크게 이슈가 된 기아 K7의 하부사진부터 보겠습니다. 출처는 slrclub과 다음 아고라입니다.





K7의 전체하부사진이 없어서 성급히 결론내리지는 못하지만 일단 사진으로만 보면 K7의 녹은 상당히 심각한 수준인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배기관에 피어난 녹의 경우 뜨거운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배기관의 특성상 녹이 어느정도씩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설령 녹에 강한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은 녹이 피어오르게 됩니다.


머플러를 포함한 배기관의 경우 수명이 따로 명기되어 있지않은 반영구적 부품입니다. 차종 그리고 날씨 및 장소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보통 엔드머플러의 경우 6-10만키로 사이를 교환시점으로 잡는 편입니다.(스테인레스의 경우 그보다 좀더 긴편이구요)


그런데 사진으로 볼때 6-10만km는 커녕 주행거리 1만km정도라도 버틸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해당차량만의 문제일지 아니면 차량전체의 문제일지는 판단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출시된지 두달밖에 되지않은 신차가 10년이상된 올드카와 비슷하거나 더 심하게 부식되어가고 있는것은 매우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K7 하부를 보고 문득 제가 롱텀테스트용으로 가지고 있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어떨까? 해서 하부를 들춰본적이 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현재 주행거리가 3400km를 넘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2월4일에 GM대우 부평공장에서 받았습니다.


3월2일에 엔진오일을 교체한답시고 차를 리프트에 띄우고 엔진오일을 교환한적이 있습니다. 그때 리프트 아래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하부사진을 몇컷 찍었는데요. 당시 주행거리는 2195km입니다.


이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하부사진을 올리겠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뒤쪽 하부입니다. 경차이지만 언더코팅이 상당히 잘되어 있는게 눈에 띕니다. 


좀더 가까이서 찍어봤습니다.


배기매니폴더와 촉매부분입니다. 기존오일필터와 묵은엔진오일을 빼는 과정에 사진찍어보았습니다. 너클과 타이로드 연결부분이 약간 녹이 슬긴 했지만 k7보다는 양호하다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배기라인이 위의 K7과 비교하면 상당히 깨끗한 편입니다.


촉매부분을 좀더 확대해 보았습니다. 뜨거운 배기온으로 인해 촉매 앞쪽 매니폴더가 전체적으로 색이 변했지만 K7에 비하면 양호한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중통부분입니다. K7은 배기라인을 따라 방열판이 별도로 존재합니다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방열판이 쭉 이어져 있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좀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중통이 포함된 배기라인이 매우 깨끗하다는걸 한눈에 봐도 알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K7 하부를 볼때 제일 큰 차이점이 있는데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왠만한 부분은 다 언더코팅처리가 되어있습니다만 럭셔리를 표방하는 K7은 하부 안쪽에 언더코팅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보였습니다.


3000-4000만원이나 하는 중대형차가 1000만원대의 경차보다 방청처리가 좋지 않은건 심각한 문제이지 않을까요? K7 전체문제가 아니길 바랄뿐입니다.


혹시나 다른분들이 이런 질문 올릴수도 있을겁니다.


"날씨 좋은 날에만 주행해서 녹이 덜 난거 아닌가요?"


답변을 드리자면 물론 맑은 날에도 탔지만 비오거나 눈온날에도 마크리를 타고 운전했습니다.


1000km까지는 길들이기 한답시고 급가속 급출발은 안했지만 눈비 오는날 주행이 많았습니다. 올겨울 날씨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유난히 기온변화가 심하고 눈비가 잦은편이란걸 아실겁니다.


설날연휴 이전 대구 내려갈때도 눈이 많이 내렸는데 쌓이진 않았지만 제설차들이 염화칼슘을 상당히 많이 뿌려댔습니다. 그리고 세차도 바로 하지 않았구요.


그리고 2월말과 3월초 강원영동지역에 눈이 많이 올때도 역시 달렸습니다 ㅡ.ㅡ; 저는 개인적으로 맑은날보다 비오거나 눈오는날 차끌고 나가는걸 더 좋아하는 편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눈오는 날 달린 영상입니다. 혹시나해서 사람들이 믿지 않을까 대비해서 인증샷 개념으로 올린겁니다.


아무튼 기아자동차는 지금부터라도 방청에 좀더 신경을 써주었으면 합니다. 배기관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언더코팅조차 되지않아 철판이 휑하게 드러난 건 좀 심한 처사 아닐까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엉큼 2010.03.18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마티즈보다 못한 k7;

    • 레드존 2010.03.18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2007년 이전모델은 그래도 하부코팅이 어느정도 되어있는 편인데 요즘나오는 현대 기아차들은 영 아니더군요^^;

  2. 비달 2010.03.18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비싼k7이 언더코팅도 안되어있다는게 정말 웃깁니다... 마크리에도 되어있는데 말이죠.. 원가절감차원에서 생략한거 같은데.. 참 어이없는 현기찹니다..
    아마도 수출형에는 언더코팅이 되어있을겁니다.. 분명히

    • 레드존 2010.03.18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수출형 특히 눈올때 소금을 엄청 뿌려대는 북미에서는 신경을 많이 써야겠죠(아마 내수형 K7에 미국에서 굴러다니면^^; 으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3. 두고보자 2010.03.18 1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7 저런 식으로 만들어놓고 프리미엄급 외제차를 눌렀다는 언플질에 낯이 뜨거워지네요...
    수입자동차업체 관련자들도 이러한 사실들을 늘 모니터링할텐데 얼마나 속으로 웃었을까요???
    언젠가는 피눈물을 흘리겠지요.

  4. 맛스타 2010.03.18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에 탁송중인 그랜져와 nf소나타의 하부를 본적이 있습니다. 탁송중인 신차주제에 녹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했는데, k7은 더 심하군요.....

    • 레드존 2010.03.18 2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NF나 그랜져TG는 그나마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제네시스는 그래도 럭셔리라고 선전해서 그런지 하부코팅이 꽤 꼼꼼하더군요.

  5. 난 마티즈 2010.03.18 1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부 코팅은 현기차의 신차들의 원가절감 입니다. 소나타 NF도 하부 코팅이 일부분만 되어 있습니다. 이럴경우 해안지방에서 운행하는 차나 눈길을 달린차는 타격이 무척 큽니다. 눈길을 달차는 반드시 비싼돈 주고 하부세차를 하여야 합니다. 아님 녹이 쓸어 떨어지도록 방치하던가요.

  6. TORI 2010.03.18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잘 봤습니다 ^^

    16만킬로 넘어가는 제 마티즈도 K7 만큼은 아닐 것 같네요. 아직까지 중간 머플러는 멀쩡하니 말입니다.
    (12만킬로 즈음에서 엔드머플러 교환했는데 그것도 용접 부위가 떨어져 나갔지 통에 구멍난 것도 아니었고)

    아참, 한가지 바로잡자면, 카탈릭 컨버터는 배기매니폴드에서 배기관이 연결되는 지점에 바로 붙어있어서 차량 하부에서 보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부위는 배기관 진동 흡수부위인데 정확히 뭐라 부르는지는 모르겠네요.

  7. kiss 2010.03.18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티즈가 값이 3배나 비싼 YF쏘나타보다 언더코팅이 훨씬 잘 되어있네요.

    • 레드존 2010.03.18 2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GM대우 르노삼성이 기본 하나는 잘 지키는 편이죠. 사실 잘 지키는게 아니고 당연히 그렇게 처리해야 하는데 현대 기아차는 당연히 해야될것을 안한다는게 문제입니다.

  8. 카앤드라이빙 2010.03.18 1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하하.... 마크리 하체사진은 언제 찍었냐~ ㅋㅋ;;;

  9. 배스메냐 2010.03.18 2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 링크좀 걸게요 ㅎ

  10. 2010.03.18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겉만 뻔쩍하게 해서 팔아먹을 궁리를 하다니...

    오래 장사하기 싫은가 봅니다. 나중에 다 댓가를 치를텐데...

  11. 스피드지존 2010.03.22 1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BD-ABS 장착 하셨나요? 전 abs가 없어서 눈길 주행이 꿈만같아요...

  12. 역시.,현기 2011.01.09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기차가 뭐 그렇죠 왜 하부코팅을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형차들은 어떨런지 모르겠군요..



기아자동차의 컴팩트SUV 라인업에 포진하고 있는 스포티지의 후속모델(프로젝트명SL)의 외관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투박해 보이는 기존 스포티지의 외모와 달리 스포티지 후속은 최근 자동차디자인 추세인 크로스오버와 공기역학을 고려한 유선형 디자인이 가미된것이 특징입니다.




투싼IX의 플랫폼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외관에서 크게 차별화를 둔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자동차의 1세대 투싼과 기아 스포티지의 경우 전면부와 후면부 디자인만 다른 사실상 같은차이지만 스포티지 후속은 투싼IX보다 더욱 진보적인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투싼IX의 디자인은 아직까지 고전적인 SUV디자인의 흔적이 남아있지만 스포티지 후속은 이전 스포티지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는 전형적인SUV디자인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디자인면에서 크게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투싼IX에 비해 스포티지는 더 낮아지고 더 진보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최근 자동차디자인의 추세는 한눈에 봐도 자사의 자동차임을 알아볼수 있도록 패밀리룩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는데 기아 스포티지 또한 기아자동차의 다른모델과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습니다.




스포티지 후속은 올해 하반기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파워트레인은 투싼IX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폭스바겐 티구안과 파사트CC의 디자인흔적이 어느정도 보이는거 같기도 합니다. 기아가 이번에는 폭스바겐을 벤치마킹한거 같아보이기도 하네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