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지엠대우가 한국지엠주식회사 변경되면서 나온 쉐보레 브랜드의 첫 신차로 출시될 모델은 7인승 미니밴 올란도입니다.


과거 LPG가격이 저렴할때 등장한 대우의 7인승 미니밴 레조 후속으로 나온 쉐보레 올란도는 국내에서는 기아의 미니밴 뉴카렌스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쉐보레 올란도는 조만간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올란도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니까 이미 영국 쉐보레 홈페이지에서는 올란도에 대한 정보와 가격이 올라와 있습니다.


영국에서 판매되는 쉐보레올란도는 1.8L가솔린엔진과 2.0L디젤엔진 두가지 엔진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2.0L디젤엔진은 130마력 저마력 버전과 163마력 고마력버전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2.0디젤엔진은 라세티프리미어 디젤과 동일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션은 1.8L가솔린엔진은 5단 수동미션 한가지만 제공되고 2.0L디젤은 6단 수동미션과 6단 자동미션 두가지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6가지 바디컬러를 적용할수 있는데 기본컬러인 화이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색깔은 410파운드를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올란도는 16인치 알로이휠과, 17인치 18인치알로이휠 세가지가 제공됩니다. 가솔린모델은 16인치와 17인치 디젤은 17인치와 18인치를 선택할수 있습니다.(18인치의 경우 이그제큐티브 패키지에서만 선택할수 있음)


영국에서 판매되는 올란도는 1.8L 가솔린엔진 LS모델 기준으로 기본가격이 16395파운드(294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LS, LT, LTZ 세가지 트림으로 나누어지는데 제일 비싼 트림인 LTZ트림에 2.0L디젤엔진과 6단미션을 선택할경우  24370파운드(4350만원)를 지불해야 됩니다.
 

올란도 유럽기준 연비는 1.8수동이 시내29.1mpg(12.4km/l), 고속47.9mpg(20.4km/l), 혼합 38.7mpg(16.5km/l), 2.0디젤수동은 시내35.8mpg(15.2km/l), 고속57.7mpg(24.5km/l), 혼합47.1mpg(20km/l), 2.0디젤자동은 시내연비 30.4mpg(13km/l), 고속 49.6mpg(21km/l), 혼합 40.4mpg(17.2km/l)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저라면 당연히 2.0디젤수동을 선택할거 같습니다.


참고로 영국을 포함한 유럽은 대체로 우리나라보다 차값이 비쌉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810만원부터(밴모델제외) 시작하지만 영국은 7215파운드(1290만원,1.0 LS모델 5단 수동)가 기본가격이며, 라세티프리미어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1301만원부터 가격이 시작되지만 영국에서 판매되는 쉐보레 크루즈가격은 13795파운드(2470만원,1.6 LS모델기준 5단 수동)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윈스톰은 2276만원부터 가격이 시작되지만 쉐보레 캡티바는 19540파운드(3500만원 2.0L디젤 LS모델기준) 5단 수동부터 가격이 시작됩니다.


영국을 포함한 유럽의 자동차가격이 비싼이유는 일단 높은관세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우 자국내에서 조립된 차량이 아닌 해외에서 조립된 차량은 2.5%의 관세를 물리고, 우리나라는 8%관세를 물리지만 영국을 포함한 유럽연합은 10%관세를 내야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요. 특히 국토가 좁은 덴마크나 룩셈부르크의 경우 좁은국토에 비해 많은 자동차를 억제하기 위해 세금을 많이 책정합니다. 

 
어찌되었든 쉐보레 올란도의 가격은 우리나라돈으로 환산하면 2940만원에서, 4350만원까지 책정되어 있습니다. 올란도의 경쟁모델이라 할수 있는 기아 뉴카렌스의 경우 국내가격이 1600만원 정도부터 시작되는걸 고려해본다면 쉐보레 올란도의 기본가격은 1800만원대부터(오토미션이 포함되면 2000만원 내외쯤) 책정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규모가 크게 줄어든 7인승 미니밴시장에서 올란도 성공할수 있을까?


위차량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7인승 미니밴 기아자동차 뉴카렌스입니다.


IMF시절인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는 LPG연료를 사용하는 7인승 미니밴의 전성시대였습니다. 1998년만 해도 LPG가격은 리터당 244원 이었던걸로 기억하며 당시 크게 힛트쳤던 기아의 7인승 미니밴 카렌스의 경우 LPG연료를 가득채우면 2만원이 채 되지 않았던 엄청난 경제성을 자랑했습니다. 물론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워낙 싼 경제성때문에 카렌스를 포함한 카스타, 레조등의 미니밴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또한 당시 7인승 미니밴은 승합차로 분류되어 세금도 싸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당시 7인승 미니밴 1년치 세금이 65000원 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그후 LPG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LPG연료를 사용하는 7인승 미니밴의 메리트가 사라졌고 무엇보다도 7인승부터 승합차로 분류되던 자동차세제도가 10인승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기존 7인승 미니밴은 승용차처럼 엔진배기량에 따라 세금을 냈습니다. 그리고 기존 미니밴 시장을 5-7인승 중소형SUV가 많이 잠식했구요.


지난해12월 7인승 미니밴 기아 뉴카렌스의 판매량은 고작 441대입니다. 반면에 9-11인승 미니밴인 카니발은 무려 2630대로 카렌스보다 6배나 많이 팔렸습니다. 미니밴은 공간활용이 극대화되어야 상품성이 높아지는데 그동안 인터넷에 올라온 올란도의 이미지사진을 보니 일단 공간활용성 측면에서 많이 배려를 했다고 생각됩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국내자동차시장에 올란도가 많이 판매되기에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우리나라사정상 2.0L LPG엔진이 탑재되야 하는데 현재 GM대우에는 2.0L LPG엔진라인업이 없습니다. 결국 2.0L 디젤엔진을 주력으로 내세워야 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이지만 올란도 디젤수동 모델의 경제성이 상당히 눈에띄는데요. 가능하면 중상위트림에서도 수동변속기를 선택하게끔 배려해 주었으면 합니다. 


쉐보레 브랜드로 전환한 한국지엠의 첫 간판모델인 7인승 미니밴 쉐보레 올란도 과연 국내자동차시장에서 잃어버린 7인승 소형미니밴시장을 부활시킬것인지 사뭇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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