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차를 구입해 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기름값이 비싼 우리나라에서는 연비 또한 차를 고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주행거리가 많아 기름값 부담이 큰 운전자라면 차를 고를때 1순위는 경제성과 연비일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차중 공인연비가 뛰어난 차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 경차를 생각하실겁니다. 국산차 중 가장 작은 배기량인 1000cc엔진을 장착하였고 무게가 제일 가벼운 경차는 그만큼 공인연비가 좋은데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 및 공영주차장 할인등 혜택이 적지않아 경제성을 중시하는 오너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차가 주행조건에 따라서 3000cc급 대형차보다 연비가 더 좋지 않을수도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아마 믿지 못하실수도 있겠지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3000cc이상 대형차가 경차보다 연비가 더 좋다고 할수 있는 주행조건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고속도로 주행입니다.


제가 예전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가지고 각 속도별로 연비테스트를 해본적이 있습니다. 시속60-80km/h주행시, 시속80-100km/h주행시, 시속100-110km/h주행할때 실제연비를 측정해 본적이 있었는데요.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속 60-80km/h 고속도로 주행시 - 21.2km/l
시속 80-100km/h 고속도로 주행시 - 19.2km/l
시속 100-110km/h 고속도로 주행시 - 16.3km/l 



어떻습니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오토모델의 공인연비가 리터당 17.0km/l임을 감안하면 시속100km/h이하에서 주행할때에는 공인연비 이상의 좋은연비를 보여주었지만 그 이상에서는 공인연비보다 더 낮은 연비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차는 차가 작고 가볍지만 그만큼 배기량이 작아 출력과 토크가 여유롭지 못합니다. 그래서 경차는 파워가 약한 엔진에서 큰 힘을 얻기 위해 기어비를 짧게 설정합니다. 이런 경차특성으로 인해 복잡한 도심도로상황에 잘맞는 시티 커뮤터 개념을 가진 차량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부족한 파워를 만회하기 위해서 기어비가 짧다보니 고속도로 주행시 경차는 다른 어느 차량보다도 엔진회전수가 높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시속100km/h 주행시 엔진회전수가 3000rpm을 약간 넘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시속110km/h 주행시 엔진회전수는 3500rpm을 가리킵니다. 


제가 예전에 신형 BMW528i로 시속110km/h의 속도로 고속도로 주행을 하면서 연비체크를 했었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였는데 국도주행도 포함되었고 같이 내려갔었던 캐딜락CTS를 따라잡기 위해 속도를 160km/h부근까지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MW528i의 연비는 리터당17km/l나 되었습니다. 3000cc대형차였는데 왜 이렇게 연비가 좋았을까요?


답은 윗사진에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시속110km/h주행시 엔진회전수는 2000rpm에 불과합니다.


신형 BMW528i의 경우 연비를 높이기 위해 에너지 재생브레이크 시스템등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아낌없이 투자한 이유도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고속주행시에도 2000rpm에 머무는 낮은 엔진회전수가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경차가 고속도로 주행시 속도를 올릴수록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엔진회전수는 높으면 높을수록 높은 회전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연료를 더 많이 분사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연비는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초등학생 어린이와 어른을 비교하는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초등학생 어린이의 경우 평상시에는 어른에 비해 에너지소모량이 적습니다. 하지만 달릴때에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시속10km/h로 달린다고 가정할때 어른의 경우 여유롭게 달릴수 있지만 신장이 작은 초등학생의 경우 어른보다 더 많이 뛰어야 하고 그래서 에너지소모가 더 심해집니다. 대형승용차는 어른, 경차는 초등학생에 비유할수 있죠.


경제성의 아이콘인 경차 그러나 고속주행시에는 경차에 걸맞는 속도를 내야 경제성을 보장할수 있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에코드라이빙 2010.07.15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연비 잘 나왔습니다..
    그 정도면 훌륭하네요.. 거의 정확한 연비 같네요..
    그리고 그전의 마티즈보다 좀더 연비도 좋아진 겁니다..
    그만큼 기술력의 향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죠..^^

    그런데 iEDS라는 제품을 장착하면 연비는 더욱 늘어 날수 있다는거 아시나요??
    한번 방문해 보세요..

    엄청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모닝으로 L당 35km주행 하는 소비자도 있었습니다..

    평생 사용하는 제품 입니다.

    그럼 ^^ ~~

  2. top_genius 2010.07.17 0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같은 경우에는 구 마티즈로 고속도로에서 간간이 에어컨까지 켜고 GPS상 95~105사이로 달렸을 때 측정한 연비가 20이 넘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