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9년이 이제 일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비록 글도 별로 없고 자동차에 관한 지식이 아직 초보수준이긴 하지만 제 블로그를 열심히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독자여러분 2010년 우리나라의 신수인 호랑이가 찾아온다는 경인년(庚寅年) 호랑이 기운을 듬뿍 받으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럼 지금부터 기아자동차의 스타일리쉬 세단형 쿠페이며 최근 원메이크 레이스카로도 선보인 포르테 쿱 2.0수동 한번주유로 서울-대구 왕복을 할수 있는지에 대한 연비운전과정과 그 결과를 작성하겠습니다.


참고로 내용이 길고 동영상이 포함된 관계로 지난달 라세티프리미어ID 1.8 서울-대구 왕복주행 결과 포스팅때처럼 (상)(중)(하) 세편으로 나누겠습니다. 


참고로 포르테쿱은 제차는 아니고 다른 자동차블로거인 카앤로드(http://carnmimi.tistory.com/)의 차량입니다. 


이번에 제가 타게된 포르테쿱은 2.0수동이며 태백에서 열리는 포르테쿱 원메이크 레이스 차량으로 페스티발 튜닝된 차량입니다. 순정 그대로는 아닙니다.(파워트레인은 순정과 동일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르테쿱 실내내부입니다. 실내내부는 순정과 동일합니다. 가운데 디카는 동영상 촬영용도입니다.


이것은 롤게이지입니다. 레이싱카에 필수로 장착되는 이 아이템의 가장 큰 효과는 전복시 루프공간이 찌그러지지 않고 최대한 살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어를 보시면 전륜에는 넥센N5000, 후륜에는 옵티모H426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N5000은 저소음 타이어면서 구름저항도 적어 아주 조금의 연비개선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어사이즈는 215/50/17입니다. 순정타이어 사이즈가 215/45/17인데 그것보다 한치수 큰걸 장착했습니다. 비록 연비개선 효과가 조금은 있다는 N5000타이어를 장착하지만 커진 타이어사이즈로 인해 타이어무게는 약간 더 증가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시내연비는 순정타이어를 장착할때보다는 약간 더 안나올것으로 생각되며  커진 타이어로 인해 속도계 오차가 거의 없고 주행거리계가 순정보다 덜 나옵니다.


이상으로 제가 탄 포르테쿱 2.0수동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2.0수동이지만 포르테쿱 수동차량중에서 가장 많은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선루프 사이드에어백 등등) 차량 옵션이 많으면 많을수록 공차중량이 증가되어 연비에 조금 악영향 미친다는것도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지금부터 포르테쿱 2.0수동 서울-대구 왕복주행 결과로 나온 실제연비 및 주행과정을 나열하겠습니다.


이번달의 도전! 에코드라이빙의 본격적인 출발지는 동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윗사진은 만남의 광장 주차장에서 한컷 찍은 모습입니다.


만남의 광장 주유소에서 가득 주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득 주유하니 68000원 휘발유는 40리터 약간 넘게 들어갔습니다.


가득 주유하자마자 모든 트립을 리셋하였습니다. 만남의 광장 빠져나오자마자 계기판 한컷 찍어보았는데요. 의외로 주행가능거리가 짧게 표시됩니다. 과거 현대기아차의 경우 특히 중형차 이상등급이 주행가능거리가 실제연비에 비해 높게 표시되어 있는데 포르테쿱은 상당히 짜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중부고속도로 하행선 열심히 으쌰으쌰 달리고 있습니다. 실제속도는 80-90km/h정도입니다.


호법분기점 나오자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으로 갈아타고 있는중입니다.


다시 여주분기점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방향으로 갈아타고 있습니다.


충청북도를 지나니 차량소통이 뜸해졌습니다. 마음껏 질주하고 싶은데 연비운전때문에 달리고 싶다는 충동을 꾹꾹 억누르면서 정속주행을 했습니다.


터널을 지나고.......


충주에서 공사구간이 있어 약간의 서행운전.......


그리고 괴산휴게소로 진입하였습니다.


주행시간 1시간22분


만남의광장에서 괴산휴게소까지 주행한 거리는 109.8km


주행가능거리는 380km


평균연비는 17.9km/l


평균속도는 83km/h입니다.


제가 주차하는데 마침 옆에 빨간 젠쿱이 있길래 사진 한방 찍었습니다.


둘다 마음에 드는 옆모습


독자분들은 현대 기아의 스포츠쿠페중 어떤차종이 더 마음에 드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젠쿱이 조금더 마음에 듭니다. 


다시 휴게소 출발


경상북도 문경시에 진입했습니다.


커진 타이어사이즈로 인해 GPS와의 오차가 1-2km/h정도로 오차가 거의 없습니다.


상주에 다와가니 정체된다는 전광판이 보입니다.


헉 정체가 심합니다. 정체구간 다 빠져나오는데만 거의 30분 소요된거 같습니다.


정체구간을 뒤로하고 다시 달리기 시작.......


드디어 경부고속도로 진입했습니다.


대구광역시에 이르러 보이는 대구-부산간 고속도로 이정표


대구-부산간 고속도로를 타고 수성IC로 빠져나가기전에 사진촬영 한컷


드디어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목적지 지하주차장에서 트립을 보니 평균속도는 69km/h


동서울 만남의광장부터 목적지까지의 거리는 260.9km


주행가능거리 304km


평균연비 18km/l


주행가능시간 3시간56분입니다.


여기서 잠깐!!


주행거리계를 보면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실겁니다. 동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수성IC까지 겨우 260km만 표시될까요? 그래서 제가 통행요금을 조회해보면서 거리도 보았더니......




동서울IC에서 수성IC 표시된 거리가 271k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럼 제가 달린 거리는 만남의 광장에서 동서울IC까지 2km로 잡고 동서울IC에서 수성IC까지 271km 수성IC에서 목적지까지 7km정도 된다고 가정하면 실제거리는 280km를 주행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연비계산은 트립컴퓨터에 표시된 주행거리계 그리고 실제거리 두가지로 계산하겠습니다.





바로 다음편 포스팅 놀라운 연비뿐만 아니라 강력한 성능도 겸비한 포르테쿱 2.0(중)편 같이  봐주셨으면 합니다. 연비뿐 아니라 강력한 가속성능을 가진 포르테쿱2.0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나타 2009.12.28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보고 있습니다 동영상 내용중에 칠곡-북대구가 금호분기점-북대구로 하면 정확할듯..
    중앙고속도로에 칠곡ic가 있습니다.

  2. -_-; 2010.09.14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속도면 모든 준중형 차량이 저 연비 찍을 겁니다. 그 연비 안 좋다는 라프 1.6도 저거 찍을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