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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10년형모델인 라세티프리미어ID가 나오면서 1600cc가솔린라인업과 2000cc 디젤라인업 이외에 1800cc가솔린라인업이 추가되었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 1800cc모델은 1600cc의 부드러운 주행성과 2000cc의 폭발적인 파워를 겸비하였으며 전자식스티어링시스템(EPS)를 적용하여 보다 더 정교한 핸들링을 얻는 동시에 동력손실을 줄였으며 파워트레인 최적화로 연비가 1600cc가솔린모델보다 0.3km/l 늘어난 13.3km/l의 공인연비를 획득하였습니다.


그에 비해 최고출력은 142마력 최대토크 17.8kg.m의 파워를 겸비하고 있으며 이는 1600cc엔진보다 27마력이나 높으며 배기량이 200cc높은 디젤엔진과 비교시 불과 8마력정도 낮은 수치입니다. 

 
지난번에는 라세티프리미어 1800cc차량을 가지고 서울-대구 왕복하여 실제연비 14.8km/l의 결과를 기록하여 연비를 입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라세티프리미어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직진가속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측정장소는 수락산터널 의정부 둔내방면이며 객관적인 수치를 비교하기 위해 같은구간에서 달린 다른차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 1.8 휘발유모델 약5600km주행 오토미션  142마력 17.8토크  


 
i30 2.0휘발유모델 약500km주행 오토미션 143마력 19토크


 
쏘나타 트랜스폼 약1800km주행 오토미션 163마력 20.1토크



라세티프리미어 2.0디젤 오토미션 150마력 32토크


비교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라세티프리미어1.8모델은 배기량이 200cc가 부족하지만  2.0준중형 혹은 중형차종과 비교시 대등한 수준의 가속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최고속은 오히려 i30 2.0오토보다 더 빨랐습니다.


물론 계기판 오차등을 감안하면 실제속도는 계기판속도보다 낮겠지만 대부분의 국산차가 계기판과 실제속도가 오차가 있는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정확한 비교라고 생각됩니다.


탄탄한 섀시가 일품인 라세티프리미어1.8 매우 뛰어난 코너링성능


라세티프리미어는 월드카 프로젝트로 탄생한 차량이라 그런지 기본적으로 섀시가 상당히 탄탄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라세티프리미어는 출시부터 지금까지 탄탄한 서스펜션과 섀시가 뒷받침되어 코너링성능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저는 라세티프리미어ID가 출시된 9월에 시승행사를 통해 라세티프리미어1.8을 타본 경험도 있지만 라세티프리미어ID의 경우 이전 라세티프리미어보다 서스펜션이 아주 약간 부드러워졌습니다.


서스펜션이 조금 더 부드러워 졌음에도 뛰어난 코너링성능은 여전했습니다. 


특히 시승차에 장착된 17인치 휠과 215/50/17타이어사이즈는 현재 윗급인 2000cc 중형차에서도 쓰이는 타이어사이즈로 시각적으로 보아도 듬직해보이지만 중형차보다 가벼운 바디로 인해 코너링시 한계접지력 또한 더 높아집니다.


아래는 경기도 가평에서 양평방향으로 향하는 중미산에서 다운힐 테스트를 하여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영상이라고 해봤자 15프레임 디카라 화질이 엄청 구립니다)



힐클라임과 다운힐 한번씩 해본 소감을 말하자면 국산차중에서 이렇게 뛰어난 운동성능을 가진 차는 별로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른차였으면 푸싱언더 나서 앞으로 쭉 미끄러지는 속도를 라세티프리미어는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소리만 허용한채 롤러코스터처럼 빠르게 코너링을 통과할수 있었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1800cc야말로 이상적인 준중형차




2010년형 라세티프리미어ID가 나오면서 생긴 라세티프리미어1800cc라인업은 9월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전체 라세티프리미어의 약 4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기업인 GM대우에서조차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경쟁사 또한 자극을 받을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경쟁사에서도 1800cc 혹은 2000cc이상의 고성능 준중형차 모델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질것으로 생각됩니다.


과거의 준중형차는 1600cc의 배기량에서 벗어나지 못해 경제성만을 추구하였지만 라세티프리미어1800cc의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적인 데뷔로 앞으로 준중형차에서도 경제성뿐만 아니라 스포츠성능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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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ggg 2009.12.02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8이 세금 문제가 있음에도 저리 반응이 좋으니
    정말 잘 만들었나 봅니다
    탐나네요

  2. 백미러 2009.12.02 16: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소문대로 라프ID 최고!!

  3. 하얀늑대 2009.12.03 1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정성이 왠만한 중형차 보다 좋기에 사람들이 동력성능을 끌어올린 1.8 이나 디젤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듯..
    잘달리고, 잘멈추고, 안전하고, 연비도 현대,기아 처럼 뻥연비가 아니니... GM은 갈수록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듯..

  4. 던힐 2009.12.03 1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연 동급에선 레젼드라고 불리울만한 차같습니다. 아방이나 폴테에 1.8엔진 올린다고 저런 퍼포먼스가 가능한건 결코 아니죠. 코너 돌다가 가드 뚫고 하이킥 할게 확실하니까.

  5. 내멋대로 2009.12.04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저나 라프2.0디젤 제로백 정말 짧네요...ㄷㄷㄷ

  6. 지나가다 2009.12.07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디 성공요인은 점6과 비교해 40만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현기차 같으면
    늘어난 배기량* 만원씩 받아 처먹었을 겁니다...

  7. 로이슈타펠 2010.02.06 2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제 차가 라프ID인데...고속도로에서 100km 순항중 킥다운 후 200까지 내쏠때 배기량에 비해 생각보다 경쾌하게 치고 나가는 특성이 있죠 ㅋ 아니 100에서 가속하기 시작하는 초반에는 현대기아 차량들과 큰 차이는 없지만 160을 넘어서면서도 후반 가속이 쳐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요즘 고속도로 올리면 가끔 마음내킬때마다 180~200으로 순간 치고 나가는 속도감을 즐기곤 합니다. 그리고 연비는 연비대로 좋구요. 기름 만땅넣고 국도 + 시내 50% + 고속도로 50% 달리고 나니 평균연비 13.4km/L, 현재 507km 뛰었는데 연료게이지는 1/4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