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라 외에는 신이 없음을 증언하며 무하마드가 알라의 사자임을 증언한다'

이슬람교 중에서 광신도로 취급되는 탈레반의 선언문이다. 이슬람 극단주의 또는 과격주의자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를 기다렸다는듯이 총공세를 시작한지 약 두 달 만에 수도 카불에 입성하면서 약 20년 만에 다시 정권을 장악했다. 

전세계에서 아무도 예상 못했던 탈레반의 정권 장악으로 미국은 더욱 큰 비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미국 탓만을 할 수 없는게 미국이 20조원이라는 천문한적인 비용 지원을 해도 아프가니스탄 고위 정치인들의 부정부패 자금으로 흘러들어갔다. 

이러한 부정부패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은 자신들의 나라를 지킬 생각이 없어지게 됐다. 설상가상으로 아프가니스탄 정부군도 부패하고 타락해 전투를 제대로 치르지 못했으니...

다만 탈레반 또한 앞으로 헤쳐나가야할 난제가 많다. 먼저 탈레반은 과거 알카에다와 IS를 직접 혹은 간접 지원하고 연계한 무장 단체 또는 테러리스트들이다.

미군이 평화롭게 철수했다고 했지만 약 20년전 겪은 9.11 테러 배후에는 알카에다와 함께 탈레반이 있었다. 미국과 함께 영국 프랑스 등 서방국가도 이들이 지원한 무장단체에 의해 테러를 당했기에 당장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을 인정하긴 힘들 것이다.

아프가니스탄의 경제 상황은 정말 빈곤한데다 코로나19 전염병 때문에 더욱 힘든 상황이다. 아무리 탈레반이라도 외부와 고립된채 계속 정권을 유지하기 힘들다.

그래서 유일하게 손을 벌릴 수 있는 나라는 중국 뿐이다. 러시아의 경우 과거 아프가니스탄과 전쟁을 벌였기 때문에 아직 반러 감정이 심하다.

중국의 경우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이 짧게 맞닿아 있을 뿐이고 두 나라간의 국경 분쟁도 거의 없었다. 따라서 탈레반은 중국과의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할 것이고 중국 입장에서 아프가니스탄은 서아시아와 인도양 및 아라비아해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중국 입장에서 탈레반은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이롭지만 한편으로는 알레르기도 유발하는 옻닭백숙 같은 건강식이라고 생각된다.

그럼 중국은 탈레반이라는 옻닭백숙을 먹을까? 먹는다면 어떻게 먹을까?

1번 그릇까지 깨끗하게 비워 먹는다.

1번의 경우 무력으로 아프간 영토를 접수하는건데 사실 실현 불가능하다. 탈레반 포함 아프가니스탄 사람들 상당수는 파슈툰족이라는 끝내주는 전투민족들이다. 이들은 용맹하고 싸움에 능하며, 20세기 소련의 침공에도 맞서 싸웠고,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도 화력에서 큰 차이가 났지만 끈질기게 저항했다.

미국과 소련이 못이겼는데 중국이라고 해서 다를까? 힘들거라고 본다. 인권 무시하고 핵무기라도 동원하면 모르겠지만 그렇게 되면 중국은 유엔에서조차 전쟁국가로 낙인찍힐 것이다.

2번 백숙 국물만 먹는다.

백숙 국물 즉 탈레반의 지하자원과 인적자원 그리고 주요 거점을 구매하거나 임대해서 이득을 취한다. 이건 현실성이 있는데 중국은 미국과 대등한 국력과 외교관계를 갖추고자 과거부터 일대일로 혹은 전랑외교를 펼쳤다.

더군다나 중국은 몇 안되는 코로나19 백신 자체 생산 국가이기도 하고 아직까지 자본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레반 입장에서도 중국의 호의 정책에 응할 것이다. 이것이 나중에 부메랑이 되겠지만...

 

여튼 중국이 탈레반 정권의 호의를 잡고 그들이 원하는대로 전랑외교와 일대일로 정책을 탈레반에 펼치면 중국 입장에서는 그토록 원하던 육로를 통한 서아시아 진출할 수 있고, 아프가니스탄의 희토류 지하자원을 더욱 쉽게 얻을 수 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희토류가 아닌 석유를 원하는데다 미국 입장에서 아프가니스탄은 인접 국가도 아니고 아프가니스탄에 있어봐야 북쪽과 동쪽은 험준한 파미르고원과 힌두쿠시산맥으로 막혀 있어 그렇게 쓰임새가 좋은 국가는 아니다. 위 사진 만년설산이 힌두쿠시산맥인데 한눈에 봐도 어마어마하게 높아보이고 경사가 가팔라보인다.

따라서 탈레반 정권을 인정하고 탈레반의 법률과 문화를 존중하면서 경제적으로 협력 관계를 맺어 아프가니스탄의 지하자원과 요충지를 얻는 2번 안이 현실적이라고 본다. 

문제는 없을까?

중국은 세계에서도 마약범죄 처벌이 가장 강한 국가다. 이는 과거 어편전쟁 때문인데 그래서 마약을 잘못 소지하면 자국민은 물론 외국인도 가차없이 처벌한다.

하지만 탈레반의 경우 남미 국가와 함께 아편 등 마약을 수출하고 있다. 마약 때문에 중국과 탈레반이 아마 적어도 한번은 크고 작은 분쟁을 겪을 듯 하다.

다만 현재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돌고 있는 상황인데다 중국 아니면 손벌릴곳이 없는 탈레반 입장에서 중국이 마약재배에 손떼라고 요구한다면 탈레반은 아마 들어줄 듯 하다. 북한처럼 체제나 경제를 보장해준다는 조건이 붙어야겠지만...

그리고 탈레반 집권하면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주 중심으로 이슬람 근본주의 바람이 불어서 중국도 테러에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탈레반은 과거 9.11 테러 이후 미국에게 흠씬 두들겨맞은 기억이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다른 국가와 무장단체에 테러 지원은 적극적으로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오히려 신장위구르는 같은 이슬람이라도 민족이 다르고 문화도 다르기 때문에 탈레반 입장에서 굳이 신장위구르지역 독립을 위한 무장단체 지원은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탈레반

#미국

#중국

#아프가니스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