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전륜 스포츠루킹 쿠페모델인 현대 투스카니 한동안 명맥이 끊어지다가 포르테 쿱이 스포츠루킹 쿠페모델의 바통을 이어받을것으로 보인다.




기아자동차는 포르테의 변형모델이라고 볼수 있는 포르테 쿱을 해외에 이어 국내에도 내달 시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포르테 쿱은 포르테의 차체를 기반으로 만든 3도어 쿱이지만 그동안 국내에서 소형차를 중심으로 파생된 3도어 모델의 경우 4도어 세단 차체에 단순히 뒷문짝 하나만 없애는 수준에 그친것에 불과했습니다.



그렇지만 포르테 쿱은 차체의 전고를 낮추고 앞뒤 외형에 변화를 주어 기존의 오리지날 포르테 모델의 차체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많은 부분에 변화를 준것이 눈에 띕니다.

이런모델은 국내에서는 처음 소개된 것이며 해외에서는 주로 도요타와 혼다를 중심으로 컨버터블 모델과 쿱 모델이 북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패밀리카 모델인 도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에서 이러한 변형 쿱 모델을 일찌감치 선보였습니다.(특히 도요타 캠리 컨버터블 모델인 솔라라는 상당히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도요타 캠리의 변형모델인 캠리 솔라라 컨버터블



포르테 쿱(Koup)? 쿠페(coupe)? 어떤것이 맞는말일까?



포르테 쿱은 현재 쿱인가? 쿠페인가? 하는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사실 국산 자동차 쿠페라고 볼수 있는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경우 1990년에 데뷔한 스쿠프가 그 시초이며 그후 티뷰론, 투스카니, 그리고 현재 양산되는 제네시스쿠페뿐입니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쿠페라고 볼수 있는 모델은 로터스에서 들여온 쿠페이면서도 소프트탑 컨버터블 모델인 엘란이 유일합니다.



국내에서는 구형프라이드 3도어를 시작으로 프로엑센트(TGR) 베르나스포티 라노스 3도어등 3도어 모델이 적지않게 존재하지만 이들모델은 세단에서 문짝을 줄이고 전면 혹은 후면 디자인만 살짝 바꾼 것에 불과한 수준이라서 쿠페라기 보다는 골프GTI 같은 3도어 해치백, 혹은 세미해치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사실 쿱이라고 분류하기도 힘든 모델이죠)



기아자동차에서는 포르테 쿱을 "스타일리쉬 쿠페"로 분류했는데 사실 어떻게 보면 기아자동차의 주장대로 포르테 쿱은 쿠페에 더 가까운 모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단순히 세단모델에서 문짝을 줄인것에 불과하지 않고 전면디자인과 후면디자인을 크게 수정하였으며 특히 전면부는 범퍼일체형 에어댐 까지 장착되어 강력한 고성능 이미지를 풍겨줍니다. 또한 전고도 낮추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아래 북미에 공개한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포르테 쿱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x전고x전폭은 4480mm x 1765mm x 1400mm으로 포르테 세단모델 4530mm x 1775mm x 1460mm 보다 더 작아졌습니다. 특히 전고를 낮춰 공기저항을 줄이고 운동성능을 향상시킨것이 눈에 띕니다.



포르테 쿱 북미수출형은 156마력 2L 가솔린엔진과 173마력 2.4L 가솔린엔진이 장착될 예정인데 특히 포르테 세단모델에 없는 2.4L엔진라인업이 존재하므로 사실상 현대자동차의 마지막 전륜기반 정통쿠페모델인 투스카니 후속모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투스카니의 경우 엔진라인업이 유럽수출형인 1.6L가솔린엔진 2L 가솔린엔진 그리고 최상위 라인업인 투스카니 엘리사에 장착되는 V6 2.7L가솔린엔진이 장착되며 출력은 각각 116마력, 140마력, 167마력(원래 173마력인데 미국의 엄격한 배기가스기준을 맞추느라 약간 디튠하였습니다)입니다.



포르테쿱이 적지만 같은배기량의 투스카니엔진보다 출력이 더 높고 특히 2.4L모델의 경우 배기량은 줄어들면서도 오히려 성능은 더 좋아진것이 눈에 띕니다.



따라서 필자는 포르테 쿱은 포르테 쿠페라고 볼수 있으며 스쿠프, 티뷰론, 엘란, 투스카니에 이은 현대/기아자동차 전륜기반 스포츠쿠페 모델이라고 볼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포르테 쿱의 파워트레인에 대한 분석



포르테 쿱은 높아진 출력에 맞춰 기어비를 새로 셋팅한것이 눈에 띕니다.



포르테 쿱 2L 라인업의 경우 2L 엔진과 짝을 이루는 미션은 수동5단, 자동4단이며 2.4L 라인업은 수동6단, 자동5단이 장착됩니다.



아래 기어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투스카니에 비해 파이널 기어비가 길어진것을 볼수 있습니다. 즉 3000rpm에서 파이널 기어를 넣고 주행시 2L수동모델은 116km/h, 2.4L수동모델은 140km/h에 도달합니다.



포르테 쿱2L모델의 수동과 자동기어비 왼쪽 검은색 데이터가 수동5단 오른쪽 붉은색 데이터가 자동4단이다. 전체적으로 기어비가 길어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포르테 2.4L 모델의 기어비 검은색 데이터가 수동6단 붉은색 데이터가 자동5단이다.(수동6단 1, 2단의 경우 종감속비가 4.063이며 3, 4, 5, 6단의 경우 2.955의 종감속비와 짝을 맞춘다)




아마 출력이 전모델인 투스카니보다 크게 늘어나서 그만큼 기어비를 여유있게 셋팅하였고 또한 엄격한 북미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기어비를 길게 셋팅한 것으로 보입니다.



포르테 쿱과 비교할수 있는 투스카니 수동모델의 경우 2L수동모델은 3000rpm에서 106km/h밖에 되지 않았으며 상위라인업인 엘리사 수동모델또한 3000rpm에서 111km/h에 불과합니다.



포르테 쿱의 제원을 살펴보면 브레이크 디스크크기가 2L모델과 2.4L모델이 틀린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높아진 출력만큼 기아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라인업에 따라 다르게 셋팅했다는 증거이며 이러한 기아의 셋팅에 칭찬을 주고 싶습니다.



포르테 쿱은 디자인에 민감하고 동력성능을 즐기는 젊은 드라이버를 중심으로 크게 인기얻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필자도 눈여겨 보고 있는 차종중에 하나이기도 하며 투스카니 이후 한동안 명맥이 끊긴 전륜기반 스포츠루킹 쿠페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아자동차에서는 포르테 쿱을 "스타일리쉬 쿠페"로 분류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09.05.15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깜장 2009.05.15 2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굳이 구분하자면...

    스쿠프 - 서브 컴팩트 스포츠 쿠페.
    포르테 쿱 - 컴팩트 쿠페
    티뷰론 - 컴팩트 스포츠 해치백 쿠페
    투스카니 - 컴팩트 스포츠 해치백 쿠페
    제네시스 쿠페 - 미드 사이즈 스포츠 쿠페

  4. ..알고 적어주세요 2009.05.15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측근에게서 나온 따끈한 이야기로는 원래 마력이 200마력 약간 안되게 나와서 테스트 하다가 밋션 사망...

    다시 마력 다운 시켜서 로드 테스트 하다가 밋션 사망...

    이렇게 내려가다가 170마력에서도 밋션이 사망하자 그 테스트 하시는분이 말씀하셨다는 말이 생각 나네요

    "밋션을 새로 짜든가...."

    아시겠습니까? 아무래도 이런 쿠페형 차들은 나오게 되면 모르긴 몰라도 순정그대로 타는 고객들 보다는

    튜닝을 하시는 고객이 더 늘어 날 것이지만 ... 밋션이 그모양인걸 알면 어떻게 될까요 ㅎㅎ..

    그러기에 저는 포르테쿠페를 좋게 볼수가 없답니다.. 그냥 급급해 내놓은 차일뿐....

  5. 자동차 2009.05.15 2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요.
    포르테 쿱이 기존 4dr 포르테랑 다른차체(샤시)를 사용한다고요?;;;
    제생각에는 차체는 같고 기껏해봐야 서스낮추고 스트럿 타워바 정도만 더한거같은데..
    기존 차체를 바꾸거나 개조하기에는 너무 많은 비용이듭니다.
    확인해주시고 수정바랍니다.

    그리고 기어비세팅은 쉽게 가능하고 브레이크 크기증대는 원가만 조금만 더하면 되는거 아닐까요 -_-
    그러나 캠리 솔라라나 혼다 어코드 쿠페같이 외관적으로 아주많은 변화를 준것같지는 않아서 아쉽습니다.
    이 전 혼다어코드모델은 쿠페랑 4dr 랑 외관이 매우 비슷했었죠. 그러나 현 모델을 보면 현격한 차이가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당.

    • 레드존 2009.05.15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대는 같은 걸 씁니다. 그렇지만 예전처럼 단순히 문짝만 줄인게 아니고 크기까지 같이 줄여 운동성능을 더했다고 보면 됩니다.


      포르테 세단 제원 4530mm x 1460mm x 1775mm
      포르테 쿱 제원 4480mm x 1400mm x 1765mm

      예전 국산자동차 파생모델의 경우 길이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높이와 폭은 차이가 없었습니다.

      실제로 앞뒤 디자인도 거의 비슷했죠. 그렇지만 포르테 쿠페의 경우 앞뒤 디자인이 현격히 차이가 나는데다 제원도 크게 달라졌습니다. 마치 과거 엑셀바디를 토대로 만들어진 스쿠프를 연상시킬정도로 말이죠.(실제로 스쿠프보고 엑셀쿠페라고 부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니 말이죠^^)

    • ㅡ_ㅡ 2009.05.15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ㅇㅇ 그렇다고 하고... 포르테와 포르테쿱은 디자인이 현격히 차이가 나고 제원이 크게 달라졌는데...

      투스카니랑은 먼 상관이???

      포르테와 쿱도 확 다르다는 분이 ,,, ㅡㅡ;;;

  6. punk_guy 2009.05.15 2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이군요...ㅋㅋ

    글쎄요 제생각에는 현대 투스카니와 기아의 포르테 라인은 엄현히 다르다고 생각되는대요..
    현대와 기아는 한회사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브랜드가 틀리고요
    그래서 아시다 시피 포르테 쿱은 포르테 세단에서 나온거고요..

    뭐 저도 개인적으로 포르테 쿱 마니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좋은 쿱하나 나올꺼 같아 많은 기대감..
    근데 솔나라가 마니 인기있었던가요..
    별로였던거 같은데 나이드신 분들이 주로 여름에 세컨드 카로 가끔 타고 다니는것 같던되요..

    • 레드존 2009.05.15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스카니나 포르테나 두차종은 전륜구동방식의 준중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나온 차량입니다.

      지금 현대의 경우 투스카니처럼 전륜기반 스포츠쿠페 고유모델이 완전히 단종된 상황이죠. 제네시스쿠페가 있긴하지만 이차는 크기도 훨씬 크고 구동방식도 후륜구동이라 투스카니 후속으로 보기엔 무리가 많습니다.

      투스카니 후속으로 컨셉카 벨로스터가 있으며 향후 프로젝트명 RK라는 모델명이 투스카니후속모델로 데뷔한다고 하지만 정확히 언제일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RK가 나오기전까지 사실상 투스카니 후속은 포르테쿱으로 봐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사실 RK도 전륜기반 스포츠쿠페라기 보다는 제네시스쿠페 차대를 활용한 기아의 후륜구동쿠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7. 어처구니 2009.05.15 2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 이제 '스타일리쉬 쿠페'를 보여주세요

  8. -_- 2009.05.15 2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에 디자인이 어떻고 구리다 별로다 등등 몇몇사람의 글 쓴거 보니 키보드 워리어 알바 같네요. 차도 없으면서 까대기만 좋아하는 인간들....

    폴테쿱 기대 됩니다. ^^

  9. ㅡ_ㅡ 2009.05.15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름다르고 회사다르고 디자인다르고 같은 게 머가있죠??

    포르테랑은 같은 거 있는거 같은데??

    그럼 포르테는 투스카니 후속 세단버전??

    솔직히 투스카니가 디자인은 좋았는데.. 물론 고성능은 아니었지만..

    암튼 ... 낚시글 잘봤습니다.

  10. 까대지마 ㅆㅂㄻ 2009.05.16 0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체 뭐만 나왔다하면, 까대고 보니, 볼때마다 짜증나는구만,

    대한민국에서 저정도 나왔으면, 박수쳐줘야 되는거 아닌가? 자동차 역사도 쥐뿔도 없는 대한민국에서,

    디자인, 성능 이정도면 되는거지, 대체 뭘 어떻게 해주길 바라는건가?? 사람들이 가격대비 성능이란 말을 보르는건가??

    • 이건안아니지... 2009.05.16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가 볼때는 가격대 성능은 젠쿱이 백배 낳을듯..ㅋㅋ
      젠쿱하고 300밖에 차이 안나는데 당신같으면 포르테 쿱 살겁니까...ㅋㅋ
      차라리 젠쿱사고 말지...

  11. 이건안아니지... 2009.05.16 0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건아니지....디자인이 아직 안나와서 머라고 말은 못하겠지만...
    제원상 봤을때 이건아니다..
    전고 겨우 10미리 낮춘것이 얼마나 대단하다고 ㅠㅠ...
    글쓴이 말대로 에어댐 다는것도 좋고, 디스크 바꾼것도 좋지만...
    내가 듣기로 젠쿱하고 가격이차이가 300정도 밖에 안된다고 하는데... 같은 사양으로 나와도 300 더 주고 젠쿱사겠는데..
    크기도 틀리고...
    사양도 허접이고..
    이건 아니다..
    가격이 2000초반에서 3000초반까지 간다는 말인데.. 차라리 젠쿱사겠다...
    어차피 새차사도 튜닝할바엔 포르테 사서 그 돈 들여 마음에 맞게 튜닝하는게 낳지...

  12. 오직예수 2009.05.16 0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폰트가 참 좆같네. 너무 작아서 읽을 수가 없네. 썅~ 그냥 감.

  13. 김분률 2009.05.16 0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르테 쿱은 현재 쿱인가? 쿠페인가? 하는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 쿱하고 쿠페하고 무슨차이인거죠? 통 글이 이해가 안되네..누가 답변좀..

  14. 그라프 제플린 2009.05.16 0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전륜구동 쿱에... 후륜구동같은 디자인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

    저렇게 앞쪽으로 저돌적이고, 앞은 가라앉고 뒤는 오리궁둥이인 디자인이 전륜구동의 드라이빙에 조금 더 유리하다는걸 모를까?
    매그너스, 토스카가 그래서 오리궁둥이인 것이다. (현대빠들 옛날에 그걸로 까던거 생각남)

    진정한 드라이빙의 맛은 모르면서 겉멋만 든 가벼운 인간들의 푸념정도로 생각하지.


    어쨋든.. 가격대 만족비의 문제가 좀 걸리긴 하는데... 사실.. 드라이빙을 즐기는 취향에 따라선 좀 돈 아까워도 폴쿱같은 가벼운 걸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 스즈키 카푸치노같은 초경량 로드스터 스타일을 타는 사람이 바보라고 볼수 없지 않는가?
    우리나라 인간들 대개 그저 대배기량에 큰차만 좋아하지. (그런 넘들이 꼭 고속도로에서 칼지랄 하고 다니며 남 피해주고 짜증나게 하는 것들)

    어쨌든... 기아만큼이라도.. 프라이드와 세피아의 경쾌했던 드라이빙을 부활시키길. (아무도 부정 못할걸?)

  15. 7000rpm 2009.05.16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에 이어 다시 글남김...

    ******************이글은 낚시글, 피싱에 가깝습니다********************

    전장 전폭 전고 조금씩줄어든건 당연한겁니다.

    세단모델에서 파생되는 쿱모델은 당연히 줄어들 수 밖에없습니다.물론 안줄일수도 있겠지요.

    전장이 줄어드는것은 말할것도 없으며..전폭은 포르테를 보게되면 앞 팬더부분이 가장 넓습니다.

    결국 같은차대에 범퍼모양 조금 바뀌고 그에 맟춰서 팬더도 충분히 좁아질 수 있지요.

    그리고 뒷부분도 변경되었다고 하시는데 라이트 디자인 바뀌는게 다른차라고 할 수 있습니까?

    베르나도 세단과 베르나 센스와 스포티 디자인 다릅니다.

    심지어 90년대에 나온 엑센트 4도어 버전 5도어버전 그리고 3도어버젼 찾아보세요 다릅니다.


    정말의심갑니다. 이 글 쓴사람은 기아의 홍보팀이 아닐까 아니면... 적어도 기아에 관련된 분이 아닐까요.

    그리고.. 정말로 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많이 부족하신 것 같습니다..

    투스카니와는 컨셉자체가 틀립니다..

    진정 스포츠 루킹카를 만들거였으면 저런 실루엣은 맞지않습니다.. 단순한 세단의 쿱버전일 뿐입니다.

    제발 님들 낚이지 마시구요.

    혹여라도 이차를 구입하실때 보험회사에 똑바로 말씀하십쇼..

    스포츠카아닙니다라고요..

    • 흠... 2009.05.16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험회사에 스포츠카 아니라고 말하면 그말 들어줄꺼 같습니까?ㅎㅎ

    • 7000rpm 2009.05.16 16: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하 차량등록해보셨나요?

      보험가입은??

      99년 제 첫차가 라노스 로미오 였습니다.
      혹 나이가 어리다면 알까모르겠네요.
      3door차량 였구요..
      라노스 세단이 있기에 스포츠카로 분류되지 않았습니다.할증없었구요.
      1500cc 알파 12v (12밸브) sohc 엔진달고 나온 스쿠프..스포츠카할증들어가더군요..
      스쿠프 보신적은 있으신지;;

    • 레드존 2009.05.16 2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베르나스포티나 프로엑센트의 경우 전장이 줄어들지만 전고나 전폭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스쿠프의 경우 솔직히 말해서 엑셀 쿠페라고 불릴만 할정도로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엑셀과 스쿠프 쇼바 스프링 스트럿바 다 호환되니까요. 심지어 시트까지도 호환되었으니까요 제가 옛날에 91년식 엑셀타서 스쿠프에 대해서도 잘 알고있습니다)



      7000rpm님 말씀대로라면 스쿠프 티뷰론도 쿱이라고 볼수 없죠^^ 최초기형 스쿠프 보시면 아실텐데요. 엑셀과 같은바디에 심지어 엑셀이 썼던 초창기 오리온엔진과 밋션을 그대로 썼으니까요.(부족한 가속력을 만회하기 위해서 종감속비 4.021을 4.333으로 높여 각단가속을 타이트하게 설정했지만요)

      포르테쿱이 스포츠카 할증이 붙을지 안붙을지는 현재로서는 알수없지만 현대/기아의 전륜쿠페가 현실적으로 없는 시점에서 포르테쿱이 투스카니의 명맥을 유지못한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됩니다.(어차피 투스카니도 XD와 상당부분 부품을 같이 사용합니다)

    • 흠... 2009.05.17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7000알피엠님..
      라노스 로미오라는 차는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스쿠프에 대해서두요.
      다만..
      라노스 로미오는 라노스의 단순한 해치백 버전입니다.
      핫해치도 아니고 베르나 3door와 비슷한 위치이지요.
      당연히 스포츠카 할증과는 상관없겠지요.
      스쿠프는... 실질적으로 스포츠카가 아니었지만
      할증이 들어갔을 겁니다.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스쿠프를
      튜닝하거나 스포츠 주행을 많이 할 거란 판단에서
      할증을 했겠지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포르테쿱이 단순히 포르테의 쿠페버전일지
      투스카니처럼 스포티카가 될지는 두고봐야겠지요.
      포르테쿱이 기존 아반떼xd처럼...1.6, 2.0버전으로
      나온다면 투스카니 후속이 되기 어렵겠지만...
      그 이상의 버전이 나온다면...
      단순히 배기량의 문제는 아니고 2.0터보로만 나와도 충분히 후속모델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투스카니도 xd바디로 만들었으니
      포르테쿱의 바디문제는 논란여지가 없을 것이며...
      엔진성능, 미션, 서스펜션 등등의 문제이겠지요.
      이부분에서 마이너스 여지만 없다면
      후속모델이라고 할수있겠지요.
      전제로... 현대기아가 하나의 회사라는 전제하에서요.

    • 7000rpm 2009.05.20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르테쿱이 포르테 쿱버전이 아니고 투스카니의 후속버전이라고 했다면... 이름이 달라야하지 않을까요?

      투카나 XD, 엑셀과 스쿠프의 영역, 즉 확실히 메이커에서 확실히 구분짓고 스포츠카로써 포지셔닝한 차량을 말합니다.

      그 외에 베르나와 베르나스포티 라노스와 라노스로미오, 그리고 포르테와 포르테쿱 이 영역에서
      전장 전고 전폭의 차이를 따지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미미한 수치의 변화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존아반떼처럼 1.6 2.0 버전외에 2.0터보 모델이 투스카니의 후속모델이 된다는 것은 충분한 근거가 되지않습니다. 소나타에 3.3 그랜져에 3.8 엔진을 얹는다고 스포츠카로 분류하진 않죠?

      또한 현대,기아가 합병법인이긴 합니다만,, 고객들에게 '저희는 같은 회사입니다.'라고 하진 않겠죠??
      현대는 철저한 장사꾼입니다. 솔직한 말로 포르테 쿱을 국내에서 수익올리려고 내놓은 차는 아닐겁니다. 미국을 타겟으로 한거겠죠.. 시빅쿱같은 C세그먼트의 쿱버젼들 넘쳐납니다.

      다양한 차량을 접할 수 있는 저희들은 좋아하면 되겠고요.. 다만,, 껍데기만 재포장을 한것인지.. 진정 쿱모델에 걸맞게 차량의 세팅이 바뀌었을런지는 철저히 밝히고 싶습니다.
      한가지 바램은 우리나라에서 소나타 그랜져 등의 대형차들이 안팔리고 이런 소형차위주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좋겠습니다. 포르테 쿱이 그런 역할을 해준다면 더없이 좋겠네요..

    • 7000rpm 2009.05.20 19:4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여담으로 앞으로 나올 신형쏘나타,, 쿱버젼이 혹여라도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i20 좀 팔면좋겠는데 ^^

  16. 포르테 2009.05.16 1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쁘기만 한대? 역시 사람에 따라 다르군

  17. 7000rpm 2009.05.16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이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

    어제 시빅쿱이 제앞을 지나가는데 디자인에서는 포르테가 좋던데요~

    BUt...시빅쿱 생각보다 납작하더군요 ^.^

  18. 휴지 2009.05.16 1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오토4단이라니;; 정말 실망이네요 현대는 yf에 오토6단 달린다고하던데... 현대그늘에 가려 기아가 점점 퇴보하는것같음...그리고 2.0디젤모델이 않나온다면;; 라세티 프리미어보다 별로인듯

  19. 휴지 2009.05.16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설픈 쿠페보다 차라리 기아시드 헤치벡~ 프로시드3도어가 더멋져요~!!

  20. 우왕ㅋ 2009.05.16 1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싼 젠쿱이 잘팔리고 있으니 현대차로서는 투스카니 후속을 지금 내놓을 이유가 없겠죠. 그리고.. 기아차에서 내놓는다는 포르테쿱은 젠쿱이나 투스카니와는 상관없는 포지션에 있는 작품이구요. 저 위에 어떤분이 벨로스터가 투스카니의 진짜 후속모델이라고 언급하셨는데 이것이 원형 그대로 양산될리도 없고, 가격도 꽤 고가로 책정될것 같은데요? 어쩌면 현대차에서 투스카니를 단종시키지않고 그대로 유지하는것이 좋았을지도 모릅니다.

  21. 잘보고 갑니다. 2009.05.16 15: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쿠프는... 엑셀 바디를 가지고 만든 것으로 알고,
    티뷰론은 구형 아반떼의 모노바디, 투스카니는 아반떼xd의 바디, 포르테쿱은 포르테(=아반떼hd바디)를
    가지고 만든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xd에 투스카니 범퍼 이식하는 거 보면 맞는거같은데ㅋ)

    그렇다면...
    포르테쿱이 투스카니의 진정한 후계자가 될 수 있겠군요.
    모두 전륜이기도 하고...
    투스카니도 스포츠카라기 보다 스포츠쿠페이니까요.
    무엇무엇의 후계자 라는 것도 어케보면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아요.
    그랜저xg도 원래는 마르샤의 후속이었으나 그랜저의 후속이 되었듯이... 결국 메이커에서 정하는 데로 가는 듯 해요.
    현대(지금은 현기차겠지만) 의 스포츠쿠페(어쩌면...스포티쿠페)의 계보를 잇는
    포르테쿱의 선전을 기대해봅니다. 우리나라도 여러 종류의 차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 tankcrew 2009.05.15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스카니는 EF쏘나타를 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처음엔 아반떼 XD를 베이스로 할까 하다가 차체를 더 키우기 위해서 EF쏘나타 차체를 이용했지요.

    • 정병호 2009.05.15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젠쿱이 전륜?...ㅎㅎ 오타죠!!

    • 투카가 EF베이스로 만들었다구요? 2009.05.15 2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카가 무슨 EF를 베이스로 만들었습니까? 아반떼XD랑 플랫폼 같이 썼구만,,, XD랑 투카랑 호환되는 부품도 엄청 많습니다. 자체를 더 키우기위해서라고 하셨는데 왜 그렇담 차량 크기가 XD보다 작나요? 궁금하시면 차량제원 검색해보시세요, 그리고 범퍼이식은요 투카꺼를 XD에만 이식하는게 아니라 베르나에도도 이식하고 구형아반떼도 하고 스펙트라도 하고 많이 합니다. 기존 범퍼잘라서 투카범퍼 이식형식이니깐요,, XD에 SM7범퍼도 이식 가능합니다.

    • 레드존 2009.05.15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젠쿱은 후륜정통스포츠카인데다 크기도 상당히 커졌습니다. 따라서 투카후속이라기 보다는 국산 정통스포츠카로 분류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글구 투스카니 플랫폼은 XD플랫폼이 맞습니다^^

    • tankcrew 2009.05.16 07:1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네요. 지금까지...
      그런데 처음 나왔을 때는 그렇게 들었습니다.

    • tankcrew님 제가 좀 짱나게 말했죠? 2009.05.16 1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죄송합니다. 일부러 그런건 아니였는데,, 님께서 읽으실때 기분이 나쁘셨을수도 있으셨을것같아 사과드립니다. 저는 2005년식 뉴XD4도어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XD와 투카의 관계를 조금 잘 알고있어서 아는척좀 해봤습니다. 혹시 기분 나쁘셨다면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