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 사진은 제가 오늘 오전에 출근하다가 오른쪽에 보이는 흰색 아반떼의 차선변경으로 인해 사고날뻔했던 블랙박스영상을 캡쳐한 겁니다. 다행히 사고는 나지 않았지만 하마터면 저 아반떼와 부딪혔거나 아니면 제가 왼쪽 가드레일을 들이받았을 뻔했었습니다.


제가 위 제목을 붙인 이유는 사고낼뻔한 가해차량 왼쪽 사이드미러 안쪽에 둥그런 보조미러가 붙어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저 보조미러에만 의지한채 차선변경한듯 한데요. 자세한 상황은 아래 블랙박스로 녹화된 영상 보시면 나옵니다.



10초정도에 아찔한 장면이 나오죠. 차량내부음악소리때문에 잘 안들리겠지만 저차 끼어들려고 할때 클락션과 하이빔을 작동했습니다.(욕도 포함되었습니다)다행히 사고는 안났구요. 아반떼 운전자분도 자기실수를 인정하는지 미안하다는 표시를 했네요.


사실 운전을 하다보면 저런실수를 한두번씩 합니다. 저도 초보운전시절에 숄더체크 소홀히하다가 옆에서 정상적으로 주행하는 다른차와 부딪힐 뻔했구요. 왜냐면 자동차 사이드미러만으로는 양쪽 옆의 후방을 다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몇몇 고급차들의 경우 그래서 사이드미러에 오목 혹은 볼록거울을 삽입해서 사각지대를 없애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대다수 국산차의 사이드미러는 일반 평면거울입니다.


그래서인지 일부 운전자들은 사이드미러 안쪽 혹은 좌우A필러에 보조미러를 붙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는 고개를 좌우로 돌려 직접 시야를 확인하는 숄더체크를 권장합니다. 위 아반떼의 경우 보조미러가 있음에도 사고낼 뻔했구요. 그래서 이글 제목도 조금 자극적으로 붙였습니다.


사실 조금만 생각하면 숄더체크는 아무것도 아닌데 이거 안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암튼 차선변경시 숄더체크 꼭 해주세요.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