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어제 현대자동차의 유러피언 프리미엄이라는 신개념차 i40이 부산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저는 가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육지가 아닌 크루즈선에서 신차발표회를 열었다고 하는데요.


i40은 엄연히 왜건입니다. 그동안 제가 왜건이 아닌 웨건이라는 단어를 썼는데요. 왜건이라는 단어가 맞는만큼 왜건이라는 표현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i40은 4도어 세단과 어제 국내에 출시한 왜건모델이 있습니다. 세단도 국내에 출시한다고 하니 i40세단을 기다리시는 분들은 조금만 더 인내심을 갖고 좀더 참아보시면 세단도 구입할수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가 i40을 출시하면서 왜건이라는 단어를 쓰지않고 유러피언 프리미엄 신중형이라는 문구를 넣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왜건이라는 이미지는 짐차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떄문에 현대자동차에서 왜건이라는 단어를 넣지않은듯 한데요. 어찌되었든 i40은 부인할수 없는 왜건인건 사실입니다.


i40 가격은 2775만원에서 3075만원 사이 네티즌들은 가격이 비싸다는 반응이 높다.

위 도표는 현재 판매되는 쏘나타 가격표입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있는 i40 가격표입니다. 한눈에 봐도 가격차이가 확 나죠.


이미 언론등에서 i40가격은 2775만원에서 3075만원(선택사양 추가시 가격은 더 높아짐)이라는 기사를 보셨을겁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도 i40 가격표가 나와있죠. 아마 다들 놀라셨을 겁니다. 저도 첨에는 어라? 가격이 왜케 높지? 라고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배기량이 쏘나타보다 더 크긴 커녕 오히려 배기량이 더 작아진 1.7L디젤엔진과 2.0GDI 누 엔진이 추가되었는데 말이죠. 아무튼 쏘나타보다 i40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특히 기본형가격의 경우 쏘나타 기본형가격은 2020만원인데 반해 i40 1.7VGT 2775만원으로 무려 755만원이나 차이가 납니다. 물론 쏘나타 기본형은 오토가 아닌 수동이지만 오토미션 가격이 추가된다고 해도 585만원의 가격차이가 나죠.


왜 이런 가격차이가 날까요? 일단 자동차 바디형상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보통 4도어 세단, 5도어 해치백, 그리고 왜건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이중에서 세단이 가장 싸고 왜건이 가장 비쌉니다. 가격만 따지면 세단<해치백<왜건이죠.


10여년전에 현대자동차가 1세대 아반떼세단에 이어 아반떼투어링이라는 왜건모델을 내놓았고 대우자동차가 누비라에 이어 누비라스패건이라는 모델을 내놓았습니다. 기아는 중형차 최초의 왜건이라 할수 있는 파크타운을 선보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판매되지 않았죠. 아래는 1세대 페이스리프트 아반떼 모델이라고 할수 있는 올뉴아반떼 가격입니다.


올뉴아반떼 4도어 세단가격중 중상위트림인 스페셜 가격표입니다. 당시 수동은 874만원 자동은 994만원입니다.


올뉴아반떼 왜건형 모델인 2000년형 아반떼투어링 모델입니다. 같은 스페셜 등급인데요. 세단 스페셜과 왜건 스페셜 트림 거의 옵션이 비슷하고 단지 세단에 없는 러거지스크린과 테일게이트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 가격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반떼투어링 스페셜모델과 아반떼세단 스페셜모델의 가격차이는 약50만원을 살짝 넘습니다. 10여년전 가격표에서 50만원의 가격차이를 보일정도로 당시 왜건모델이 은근히 세단보다 비쌌습니다.  지금물가로 따지면 거진 100만원 차이라고 볼수 있겠지요. 현재 판매되는 준중형해치백 i30과 크로스오버왜건인 i30CW의 경우 같은등급이 적용되었을경우 i30CW가 70여만원 더 비쌉니다.(i30CW는 단순히 전장만 늘린게 아니고 휠베이스와 전고도 살짝 높였지만요)


그러한 이유로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중형왜건인 i40과 중형세단의 쏘나타의 가격차이는 같은옵션이 적용되었다는 가정하에서는 약 100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가격도 편의사양면에서도 i40이 쏘나타보다 월등하다.


가격이 왜 많이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서 i40의 옵션표와 YF쏘나타 옵션표를 대조해 보았습니다. 다만 YF쏘나타의 경우 2.0에만 6개의 트림으로 구분되어 있고 i40은 1.7VGT디젤엔진과 2.0GDI엔진 두가지를 소비자가 선택할수 있으며 트림도 YF쏘나타보다 단순한 편입니다.


위의 옵션표는 현재 판매중인 쏘나타 옵션표입니다. 중형세단 답게 편의사양이 많죠.


위 도표는 현대i40왜건 옵션표입니다. 트림이 단순해서 보기가 쉽죠. 쏘나타와 비교시 i40이 우위에 있는 편의사양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가장 기본형끼리 트림인 i40스마트와 쏘나타 그랜드를 비교해서 i40이 우위에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 에어백, 전면 이중접합 차음유리, 전자식파킹브레이크(EPB), 샤시통합 제어장치(VSM), 주간전조등, 듀얼머플러, 코너링램프,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전후방주차보조시스템(PAS) 215/50/17휠타이어


생각보다 많네요. 반면에 쏘나타그랜드가 i40 스마트 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되는건 자외선차단 전면유리, 항균내장재적용인데 제 생각에 이 품목들은 i40에도 기본부터 포함되어 있는듯 합니다. 암튼 비싼만큼 편의사양도 더 많이 적용되어 있네요.


기본형 기준으로 i40의 편의사양이 적지않게 포함되어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거기에 왜건이 기본적으로 세단보다 더 비싸니 여러가지를 감안하면 i40의 가격은 조금 납득이 갑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2.0L가솔린 최상위 프리미어 사양에 기본 포함된 러거지 레일 시스템정도는 기본부터 적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또한 쏘나타와 비교시 크게 비싸지 않더라도 소비자 입장에서 2.0L이하 엔진이 적용된 차를 3000만원이 넘는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는건 큰 부담이 될겁니다. i40 최상위급 모델의 경우 조금만 더 보태면 6기통엔진이 장착된 그랜저HG300을 구매할수도 있으니까요.


현대자동차에서 올해 국내시장에서만 i40을 8천여대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베스트셀러인 쏘나타와 아반떼가 한달에 약 1만대 내외로 판매되는걸 감안하면 현대자동차에서도 애초에 많이 판매할 계획은 없는듯 합니다.


유럽 공인연비 리터당 20km/l 훌쩍넘는 i40디젤 수동이었기에 가능하다.


위 제원표는 영국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아마 유럽에서도 비슷한시기에 i40이 런칭될거라 보여지는데요. 아직 자동변속기의 연비는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흥미로운것은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i40 1.7디젤수동의 경우 시내주행연비 18.8km/l, 고속 및 교외연비 24.3km/l이상, 복합연비 22.2km/l라는 놀라운 연비수치를 보여줍니다. 유럽공인연비가 국내보다 조금 더 후한걸 감안하면 국내에서는 대략 리터당 21km/l정도 예상되는데요. 친환경 리딩 이미지를 선도할 목적으로 1.7VGT 디젤 스마트트림에 가격이 좀더 저렴한 수동변속기사양을 두면 더 좋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i40의 현대 쏘나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든 유럽형 웨건인데요. 들려오는 소문에 의하면 시트가 아주좋고 드라이빙질감이 쏘나타보다 더 낫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i40옵션에 보면 유러피언 패키지라고 더 단단한 서스펜션과 스트럿바 그리고 하이그립 서머타이어를 고객이 선택할수 있다고 하네요. 빠른 핸들링과 단단한 코너링 그리고 경제성과 합리성을 고려한 유럽인들의 취향이 철저히 반영된듯 합니다.


다만 유럽에서 경제성을 상징하는 i40이 국내에서는 프리미엄 고급형 중형차 이미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편의사양이 적용되었고 전면부디자인이 일단 쏘나타보다 젊은점(갠적으로 쏘나타 프런트디자인보다 i40이 훨씬 더 낫습니다)을 감안하면 현대자동차가 국내판매목표로 설정한 8천대는 그냥 우습게 넘길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진실은 2011.09.02 1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은 모르지만 딱보고 느껴지는건

    현대 입장에서 i40를 팔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어보이네요

    걍 구색맞추기 아닐까요?

    어차피 국내 시장에 i40가 들어갈 구석이 없습니다.

    소나타 잡아 먹을수도 없고..

    • 레드존 2011.09.06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요즘 바빠서 이제야 댓글 씁니다. 죄송합니다^^;

      i40의 경우 유럽시장에 주 마켓이라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팔든 적게 팔든 현대는 크게 상관없을듯 합니다.

  2. 던힐 2011.09.02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엔 수출용/내수용 차이 줄인 댓가로 가격 후려친것 같은데요?

    차는 간만에 괜찮게 뽑은것 같지만....가격을 너무 올려놨네요. 요즘 국산차들이 다 이모양이던데.

    결론은 그다지 팔릴것 같진 않을듯. 구색맞추기.

    • 레드존 2011.09.06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많이 판매될지 적게 판매될지는 한두달 지나보고 판단해야겠죠. 현대도 올해8천대를 목표로 판매하겠다고 했으니 크게 기대는 안하는듯 합니다.(쏘나타 아반떼가 1달 1만대 내외로 판매하니.....)

  3. 웃기는소리 2011.09.02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재미있네요 무조건적인 찬양글

  4. Kid 2011.09.02 14: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나타도 개인적으로 비싸다고 느끼는데 i40 너무한듯 ㅋ 어차피 살사람도 별루 없을듯

  5. 추억의나무 2011.09.02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기차에서는 가격을 올리면서 항상 하는 얘기가 뭔가가 더 좋아져서 그렇다고 하죠. 외국 업체들은 뭔가가 더 나빠져서 신차 가격을 동결하거나 인하하는 건 아닐텐데요. 현기차가 진정한 국민차 회사가 되려면 이젠 국민 속여먹고 등쳐먹은 돈으로 외국 시장에 쏟아붓는 행태는 좀 그만해야한다고 봅니다.

    • 레드존 2011.09.06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차피 기업이 존재하는 목적은 소비자를 상대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이니까요. 특히 우리나라 재벌은 더더욱......

  6. 멜랑꼴리 2011.09.02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기차 다니시오? 마케팅??ㅋㅋ

  7. seulchi 2011.09.02 1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40 좋네요...
    전 그러면 골프 TDI 사겠습니다.-_-

  8. 고우 2011.09.02 1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인에 뜰만한글 내용은 아닌것같네요
    어떻게 저가격이 합리적이란건가요?? 원래 비싸다이건가요??
    suv2.0디젤을 얼마에 판매하는지 알고있으신가요?
    것도 지금은 r엔진이죠 vgt엔진은 그전 세대꺼입니다
    국산차들에 가격이 어이없지만 1.7디젤은 정말 이해할수없네요 어떻게 연비는 더잘나오는지....

  9. 디젤 2011.09.02 2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다이 영맨 애쓴다.
    아무리 왜건이라도 디자인이 구려.
    꽉막힌 구세대는 왜건 그냥 무시할거고 그나마 좀 생각이 개방적인 사람들이 관심 가질텐데 디자인이 바퀴벌레처럼 생겨서 사겠나.
    그나마 디자인 안보는 사람들이 조금더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을텐데, 아무리 연비가 싸더라도 그랜저급을 타겠냐고요.. 이건 뭐 서민들 대상이 아니라 돈많은자들 대상으로 백화점 카트로 쓰라고 내놓은듯 하다. 그들에겐 어차피 천만원 차이가 크지 않을테니까.
    현다이는 이제 좀 제대로된 차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 차원에서 국민들에게 제공해야 할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10. ㅇㄴㄹㄴㅇ 2011.09.03 0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댓글단 병신들 ㅋㅋㅋ 가격이 비싼건 이해하는데 너네들 댓글은 그냥 타사영맨수준이야
    이분이 무슨 현기차 빠도 아니고 공정한 시승기 쓰는분인데 ㅋㅋㅋ 댓글 수준이 참

  11. ㅇㄴㄹㄴㅇ 2011.09.03 0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크루즈 1.4 가솔린터보가 3천만원에 들어오면 1.4 리터 짜리 저배기량차가 3천만원이라고 깔놈들이지 네놈들은 ㅋㅋㅋ
    깔려면 제대로된 논리로 까던가 어째 보배드림보다 수준이 더 낮을까 ㅋㅋㅋ

  12. fluteer 2011.09.03 2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전 8천대도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상 스포티지R이나 투싼ix와 포지션이 겹치고, 세단으로는 소나타와 그랜저 중간 위치인데
    왜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여러 모로 SUV 쪽이 장점이 많을 것 같네요. 혹은 가격대가 오히려 낮은 올란도와도 목적성이 겹치는 듯 하구요.
    그나저나 i30 를 생각한다면 조금은 이해하기 힘든 가격 정책이네요. i30는 아반떼와 거의 동일한 가격대로 설정이 됐었는데 말이죠...
    옵션 등이 더 붙은 걸 감안 하더라도... 차라리 옵션을 빼고 가격대를 맞추는 게 나았지 않을까 싶네요.

  13. 현다인에게 넌호구 2011.09.07 0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700이 기본인데 무슨 말이 더 필요하냐 이거타고다니는 놈 보면 면상에다가 욕이나해줘야겠다 에끼 이호구 새끼야 너같은 놈 때문에 현다이가 이 지랄하는거야

  14. 냠냠 2011.09.09 1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 잘 봤습니다.
    좀 막 타고 다니는 차가 2003 NEW EF 2.0 수동 인데... i40가 수동이 있었다면 주저 안 했을 것 같습니다.
    유럽에서는 유럽공장에서 직접 생산하나요? 좀 아쉬운데..

    가격 가지고 쓰는 리플들에는 신경쓰지 마시길.

  15. 영자님 2011.09.14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기능을 막죠 쓰레기 놈들 댓글 못봐주겠네요

    • 레드존 2011.09.15 0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생각도 해봤는데 그래도 악플도 리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당분간은 현재대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16. 하하하 2011.09.19 1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드존님 욕먹을 작정하고 글쓰신듯...

    i40 가격이 적절하다고 주장하시는 듯 하지만..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니...

    2.0 SUV 보다 메리트가 있다고 자꾸 주장하시는데..도대체 무슨 장점이 있는지요?

    • 레드존 2011.09.19 1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40을 잠시나마 타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뒷 트렁크 적재능력 의외로 넓으며(올란도 카렌스등의 미니밴보다 박스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주행성능은 지금까지 나온 현대차중에서 톱클래스에 들어갑니다.(투스카니같은 스포츠카 빼고요)

  17. 안양시민 2011.09.19 2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봤습니다.
    주행질감이 현차중 탑클래스라하셔서 매우기대가 됩니다.. 아무래도 가격을 보다보면
    그랜져엔트리도 보이다보니. 주행성능. 느낌등이 차급을 넘을정도가 과연될수있는냐
    가 매우 궁금한데요. 어느정도일까요..?
    감사합니다.

  18. i30cw 2011.10.07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돼지 눈엔 돼지 밖에 보이지 않는 악플에는 신경을 쓰지 마세요.
    저역시 하는 일은 전혀 다른쪽이고, 개인적으로 현기차 기업마인드에 좋은 시선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i40은 실용적인 면과 편의성에서 만큼은 좋은차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외제차와 비교해도 구입면이나 후에도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i30cw를 타고 있는 입장에서 몇년간 차 바꿀 생각은 없지만, i40을 보면 부러운 생각입니다.
    차량에 대한 세세한 부분에 뭐가 나쁘다는 말은 없이 무조건 까는 분들 이해 할수 없네요.
    저역시 현기 알바나 영맨으로 보일려나?......


  19. i30cw 2011.12.05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저도 현재 i30cw 유저이고 웨건을 좋아해서 i40를 유심히 봤습니다.
    디자인도 그렇고 편의사항도 그렇고 무척이나 맘에 드는 차는 맞습니다.
    그런데 가격도 무시 못하는게 제가 아무리 웨건을 좋아해도 이건 좀 심하더군요.
    국내에서 웨건이나 해치백이 잘 안된다는 말을 할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팔고서 그런 말을 해야하지 싶습니다.
    예전 르노의 QM5 생각이 나네요. 어차피 수출용이라 이건가...

    • 레드존 2011.12.05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토보다 100만원 이상 싼 수동변속기 선택이 없다는거 그리고 옵션이 빠진 염가트림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좀 부담스러운 가격인건 사실이긴 합니다.

  20. 김기현 2012.02.23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다 어이없어서 댓글다네요..

    현기차 가격 그냥 막 매깁니다.

    당신의 판매예상치는 크게 빗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