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입니다. 아마 아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내일 스파크 연비랠리 대회가 열립니다.
대전에서 부산구간을 왕복하는지 편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거의 대부분 고속도로 구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평소 경차가 고속도로에서 윗급 배기량 차량과 비교해서 연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제 경험상 어떤속도에서 주행하냐에 따라 경차 고속도로 연비가 좌우됩니다.
아무튼 최선의 연비를 내기 위해 얼마전에 점화플러그 점화배선 교체했습니다. 플러그의 경우 통상주행3만키로 가혹주행시 1만5천키로가 교환주기이고 점화배선은 4만키로가 교환주기인데 제차는 현재 2만8천키로가 약간 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약간 이를수도 있지만 그래도 좀더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플러그와 배선을 교체했네요.
차고로 스파크의 경우 다른차와 달리 서지탱크가 엔진상단을 덮는 구조라서 플러그 교체하려면 서지탱크와 에어필터를 분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임이 많이 추가됩니다. 부품비와 공임비 합쳐 약7만원정도 지불했네요.
신차부터 2만8천키로 뛸때가지 불꽃을 끊임없이 점화했던 제 스파크의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4개 모두 오일에 젖는등 별다른 이상은 없어보였으며 깨끗히 잘 탔습니다. 아무튼 저 상태의 점화플러그로도 좀더 주행할수 있겠더군요.
내일 연비랠리 합니다. 대전에서 부산까지 진행되는 연비랠리 저의 목표연비는 리터당 25km/l라고 적었는데요. 실제연비가 어떻게 나올까요? 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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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앤드라이빙님이랑 조를 이루어 참가하시는 거 같던데...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
이제야 답글을 다네요 감사합니다.
쉐보레도 참피온껄 쓰는 군요. 현대 기아도 참피온이 순정으로 많이 들어가죠. 예전에는 ngk가 대우 순정 플러그였는데. 저같은경우는 뉴카렌스 점화플러그를 덴소 백금플러그라고 말을 듣고 거의 10만에 갈았는데 막상 갈고 보니 ngk백금플러그 였네요. 그래도 3년반동안 출력저하나 이상 증상은 없었었답니다. 지금은 보쉬꺼 쓰고 있는데 역시 열가가 잘맞아야 하나봐요.. 연비가 좀 안좋아 졌답니다. 보쉬꺼 백금이나 전극 3개짜리라고 꼭좋은건 아닌가봐요. 순정이 역시 최고입니다. 꼭 연비대회에서 1등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스파크 점화플러그 배선교환공임이 꽤 비쌉니다. 플러그값이 좀 비싸더라도 10만키로 이상 수명이 보장되는 백금이나 이리듐플러그가 좋겠더군요.
순정 중에도 차량급에 따라 ngk 백금플러그 있습니다. 주로 매그너스 급(4기통/6기통 전부)이었던것 같네요. 가격대비 성능도 좋고 특히 택시기사분들이 많이 사용한다면서 부품상에서 적극 추천을 하더군요. 롱 렌치만 있으면 DIY로 스파크플러그 교체하기 쉬운데 스파크는 좀 어렵겠네요.
넵 스파크는 DIY로 교체하기엔 좀 까다롭더군요.
꼭 우승하세요~~ ㅎㅎㅎ
우승 못했습니다 ㅜㅜ
아.... 인터넷 기사에 뜬 걸 보니 1위하신 분 성함이 레드존님 성함은 아니더라구요 ^^;; 아쉽네요!!
네 핸디캡이 없거나 적었으면 제가 우승했을수도 있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