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은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컴퓨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서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고 운동량마저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외부 활동과 운동량이 현저히 줄어 어깨 근육 및 관절 유연성이 감소하며 어깨통증이 심해진다. 

어깨는 회전근개라는 4가지 근육이 팔 뼈를 관절에 단단히 붙잡고 있는 구조이다. 흔히 어깨가 아프면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여겨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겠지’라는 생각에 적극적인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통증을 방치하는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진단은 근막통증후군이 가장 흔하고, 어깨 관절을 감싸는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 오십견으로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 등이 다음이다.
 
근막통증후군이란 근육의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나 반복적인 움직임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근육에 통증을 유발한다. 대개 운동 시에 통증이 유발되고, 통증 유발점에 압박을 가할 시에는 국소적인 통증이 발생하곤 한다. 일시적인 근막통증증후군일 경우에는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 또는 마사지, 핫팩을 이용한 찜질, 심부열 초음파치료 등의 물리요법을 통해 근육을 이완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통증유발점 주사요법으로 근육 속에 존재하는 통증 유발점을 파괴하여 치료를 할 수 있다.

이른바 오십견이란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굳어져서 팔을 마음대로 들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어깨관절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관절낭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조직의 섬유화가 일어나고 유착이 발생하여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통증 조절을 위해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늘리기 위한 운동치료와 물리치료를 시행하여 치료를 한다.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사도 통증 감소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회전근개질환이란 어깨에서 팔뼈를 감싸며 붙어있는 4개의 근육의 힘줄에 염증 또는 파열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심하면 팔을 들어 올리는 힘을 주기가 어렵다.

 

어깨 외상 또는 반복적인 사용 때문이 아니더라도,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서서히 파열이 진행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비교적 초기에는 관절 운동에는 큰 제약이 없이 팔을 회전하거나 옆으로 드는 등 특정한 팔의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 힘줄 질환이 진행하면 팔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고 때로는 유착성 관절낭염이 함께 발생하여 관절운동에 심한 제한이 생기기도 한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통증을 조절하고, 어깨 근육의 힘줄 상태에 따른 단게적인 운동 치료를 해야한다.

 

심한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등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파열이 심하여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는 보존적인 재활치료만으로는 회복이 어려워 수술 치료를 해야할 수도 있다. 

고대구로병원 재활의학과 강석 교수는 “특히 중장년층의 성인들은 노화로 인해 어깨 주변의 힘줄이 약해져 있다”며 “과도한 어깨 사용 후 지속적인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면 단순한 어깨 결림이 아닌 회전근개 파열 등으로 인한 질환일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어깨질환은 그 원인과 통증의 양상이 다양하여 정확한 진단이 필수다. 통증의 양상을 분석하고 견관절의 능동적, 수동적 운동의 감소범위, 정확한 통증 유발 부위를 파악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이 이뤄진다. 어깨질환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은 X선 촬영이며,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 점액낭염, 관절액의 이두박근 힘줄 주위 삼출, 관절연골의 변성 등을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어깨 통증 치료의 주목적은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운동성을 유지, 회복하는 데에 있다.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로 경구 약물치료와 국소 주사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고 관절의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한다. 

어깨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틈틈이 어깨 및 목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충분히 이완시켜줘야 한다. 그럼에도 어깨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석 교수는 “통증 완화 및 회복을 목적으로 한 운동에서 무거운 무게의 운동기구를 들거나 무리한 움직임은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삼가야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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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차는 아반떼 N 라인 수동입니다. 긴급제동 장면 보고 싶으면 위 영상 재생하면 나옵니다.

 

얼마전 통행량 많은 자동차전용도로 주행중 앞차가 갑자기 급정지 하더군요. 저도 급정지하려는 찰나 브레이크페달이 저절로 쑥 들어가면서 갑자기 급제동을 하는겁니다.

 

정지하기 직전 무의식적으로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 시동은 꺼지지 않았습니다. 

 

자동차가 스스로 앞차 혹은 보행자나 오토바이 자전거를 감지하고 위급한 상황시 경고음과 함께 스스로 제동하는 긴급제동시스템은 투 페달 차량 즉 오토나 CVT DCT 차량에만 주로 경험했는데 쓰리페달 즉 수동은 이번이 처음이네요.

 

그런데 변속기 차이 때문인지 아니면 차종 특성인지 모르겠지만 긴급제동이 미리 들어가는 편입니다. 예전에 잠시 시승한 쏘나타 N 라인은 앞차와 거의 박을 뻔한 수준으로 거리가 가까워야 겨우 긴급제동이 시작되는걸 감안하면 아반떼 N 라인은 꽤 민감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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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구강관리가 철저할 수록 심장 또는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 신경과 김진권 교수, 전지민 연구원, 이화의료원 이대서울병원 신경과 송태진 교수팀이 당뇨병 환자에서 구강건강과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 사이의 상관성을 밝혔다네요.

당뇨병 환자들은 심근경색 및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질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치주염 역시 잘 발생하는데 이러한 구강질환은 장기적으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김진권 교수팀은 당뇨병 환자의 구강건강과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연구했다고 합니다. 

교수팀은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및 구강검진을 시행했고 기존에 심근경색 및 뇌경색이 없던 당뇨병 환자 17,009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추적 관찰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평균 11년간의 데이터를 추적 관찰한 결과 치주염을 지닌 당뇨병 환자들에서 심뇌혈관질환 발생 조정 위험비(Adjusted HR)1)는 1.17로 위험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습니다. 

또한, 하루에 칫솔질을 2회 이상 수행한 환자들은 하루 1회 이하 수행한 환자들에 비해 심뇌혈관질환 조정 위험비가 0.79로 위험도가 월등히 낮았으며, 치아가 여러 개 빠졌거나 충치가 많은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심뇌혈관질환 위험도가 높다고 하네요.

한편, 당뇨병 환자의 구강건강과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 사이의 상관성을 밝힌 연구는 SCI급 국제 저널 ‘DIABETES & METABOLISM(IF 6.041)’ 11월 호에 게재됐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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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재생하면 됩니다.

얼마전 아반떼 N 그리고 아반떼 N 라인을 비교 시승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아반떼 N이 성능 포함 거의 모든 면에서 아반떼 N 라인보다 더 높기 때문에 주행성능 등의 비교는 무의미해서 제외했습니다.

다만 승차감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궁금해서 승차감만 비교해 보았는데요. 제차는 95만원짜리 옵션인 아반떼 N 퍼포먼스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서스펜션 감쇄력이 상당히 단단해서 승차감을 해치는 수준입니다.

아반떼 N 라인 오너인 저는 성능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승차감을 바꿀 수 있는 아반떼 N이 참 부러웠습니다.

아반떼 N은 전자제어서스펜션이기 때문에 드라이브모드에 따라 감쇄력 차이가 납니다. 아반떼 N의 경우 에코·노멀·스포츠·N 이렇게 주행모드를 제공하는데 N 모드가 가장 단단하고 에코 노멀모드가 가장 부드럽다고 알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언급하자면 아반떼 N 노멀과 에코 모드에서의 서스펜션 감쇄력은 N 퍼포먼스 서스펜션이 탑재된 아반떼 N 라인보다 훨씬 더 부드럽습니다. 두 모드에서는 아반떼 N 라인 기본형 서스펜션과 비교해도 별 차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N 모드에서는 감쇄력이 상당히 단단해지는데요. N 모드와 아반떼 N 퍼포먼스 서스펜션 감쇄력 자체는 비슷하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다만 아반떼 N이 아반떼 N 라인보다 지상고가 1cm 정도 더 낮은데요.

그래서인지 서스펜션 상하 길이도 아반떼 N 라인 보다 좀더 짧은 편이어서 과속방지턱 등을 빠른속도로 지나갈 때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 흡수가 조금 미흡한 수준이라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그걸 감안해도 아반떼 N 노멀·에코 모드의 승차감은 재차보다 더 좋았습니다. N 모드야 뭐 서킷·와인딩에서만 주행하면 되고 운전자가 커스텀으로 설정까지 가능하죠.

향후 아반떼 N 서스펜션을 아반떼 N 라인에 이식할 계획이긴 한데요. 스트럿 링 등 일부 부품은 아반떼 N 전용 부품이어서 그런지 아반떼 N 라인과 전혀 안맞더군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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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4일 우리는 깜짝 놀랄 뉴스를 보았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 사면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석방과 사면을 요구한 보수층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표가 크나큰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이고, 2016년 촛불 들면서 국정농단 적폐청산 외쳤던 이들에게는 박근혜씨 사면이 엄청난 배신감과 함께 똥 묻은 느낌의 크리스마스가 되었다.

 

그런데 하필이면 이 시점에 박근혜 대통령 사면이라는 결정을 내린 것일까? 그것도 문재인 대통령 혼자서 단독으로 내린 결정이다. 이것 때문에 정치권 여야 모두 크게 놀라고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과 여야 대선후보 지지율을 보면 바로 해답이 나온다.

 

1. 아직까진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우위

 

 

선거를 앞두고 수많은 여론조사 기관에서 두 후보의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두 후보 모두 가족 리스크 때문에 지지율이 꺾이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에서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윤석열 후보는 6곳에서 우위를 보이고 이재명 후보는 3곳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데드크로스 조짐이 보이고 있고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더 많이 내려갔다고 하지만 아직은 이재명 후보보다는 우위에 있다.

 

보통 선거 100일 이전 여론조사 결과가 대체로 선거에 반영되는 편이다.  따라서 이대로 가면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는 검찰총장으로 임명했는데 대통령이 바라던 검찰개혁은 커녕 조국 전 장관 가족을 강도높게 조사하는 등 내부총질을 하는 윤석열 후보가 상당히 싫었을것이다. 

 

2. 임기 직전까지 40% 수준의 지지율을 보인 문재인 대통령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를 보면 40% 수준으로 퇴임을 앞둔 대통령 치고는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전임 대통령이었던 박근혜, 이명박,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의 경우 레임덕으로 지지율이 10% 심지어 5%도 안될 정도의 혹독한 평가를 받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다만 여기서 명심해야 할것은 국정지지율이 높다고 해서 실제 국정운영이 좋다고 볼 수는없다. 문재인대통령 임기말 지지율이 유독 높은 것은 이재명과 윤석열 두 후보 지지자도 많지만 안티 즉 비추하는 사람도 많고 그렇다고 심상정이나 안철수가 이 두 사람의 대안이 되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나마 문재인대통령이 가장 낫다고 평가 받는 것이다.

 

3. 여권 지지율 통합 목적으로 박근혜 대통령 사면

 

더군다나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이낙연 두 사람의 경선 과정에서 후폭풍이 거셌다. 두 후보 지지자들이 서로 헐뜯었고 경선 결과가 나와도 불복하겠다는 사람이 많거나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이낙연 지지자들도 적지 않았다.

 

그나마 최근 이재명 이낙연 두 사람이 만났고 이낙연씨가 선대위 위원장으로 합류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볼때 이것만으로는 이재명 후보의 힘이 되긴 부족하다고 평가했을 것이다.

 

때마침 연말이 다가오면서 박근혜 이명박 두 전직대통령의 사면 기대가 높아졌고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건강 상태가 상당히 안좋아졌다고 하니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됐을 것이다. 만에 하나 박근혜 대통령이 감옥에서 잘못되면 그 여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되돌아간다.

 

4. 2017년 미국 대선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또 하나의 해답을 주었다.

 

소제목을 보면 무슨 소리냐? 라고 반문할 거다. 그런데 과거에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바로 2017년 미국 대선인데 이 당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두 후보의 선거 여론조사결과가 접전이거나 힐러리 클린턴 지지율이 더 높았다.

 

특이한 것은 이때 오바마 대통령 지지율도 상당히 높았다는것이다. 당시 미국 대선 후보로 나선 두 사람의 경우 비호감 즉 안티도 유난히 많았는데 두 사람 모두 싫어하는 사람이 오바마를 지지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결국 2017년 미국 대선에서는 야당이었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승리를 거머쥐었다. 전임 대통령이던 오바마 후보의 지지율이 힐러리 클린턴에게 이어지지않은 것이다.

 

5. 문재인 대통령 자신의 지지율을 깎고 이재명 후보에게 힘을 보태주려는 의도

 

아마도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미국 대선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대론 안되겠다 싶어서 박근혜씨를 사면했다고 볼 수 있다.

 

이건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엄청난 배신감을 안겨줄 수밖에 없다. 박근혜와 최순실 국정농단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반대시위를 했고 문재인 대통령을 밀어줬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정작 박근혜 대통령을 사면했으니 말이다. 아마 지지자들 중에서는 문재인에 엄청난 배신감을 느낀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를 모두 싫어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사람 일부는 같은 배를 탔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약간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이재명 후보를 찍을 수밖에 없게 됐다.  

 

그리고 상대 후보는 윤석열이다. 윤석열은 현재 보수의 유일한 후보인데 윤석열이 검사로 재직하던 시절 박근혜 대통령을 조사해 감옥에 가둔 인물 중에 하나이다. 보수라고 해서 무조건 윤석열을 좋아하는게 아니고 지지할 후보가 없어서 윤석열을 지지한 것이다.

 

윤석열은 그전부터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박근혜 대통령을 사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런데 먼저 문재인 대통령이 선수쳤으니 윤석열 입장에서는 박근혜 지지자들을 자신의 세력으로 끌어들일 힘이 더 부족해졌다. 

 

더군다나 사면 대상이었던 박근혜씨 입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더 이상 미워할 수 없게 됐다.

 

본래 2039년 만기 출소할 사람이 2021년 그것도 문재인 대통령 혼자서 결정해서 사면한 것이기 때문에 박근혜씨 입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크나큰 은혜를 입은 셈이다.

 

남은 선거 기간이 100일도 안남았지만 이번 사면으로 박근혜씨 입장에서는 자신과 친숙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위한 지지선언은 절대로 못할 것이다.

 

더군다나 윤석열 후보는 자신을 감옥에 가둔 장본인 중에 한명 아닌가? 박근혜씨 측근이나 핵심 지지자들은 이미 윤석열씨를 더 이상 지지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평소 박근혜씨를 추종했던 사람들도 더 이상 윤석열을 무조건 찍긴 힘들 거라 본다.

 

이렇게 되면 보수층 표심 일부를 이재명 후보가 흡수할 수 있을거라 본다. 이재명 후보는 본래 사면을 반대했지만 문재인 대통령 사면 이후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이재명 후보가 차기대통령 되어도 박근혜씨가 대통령시절 드러나지 않은 큰 비리가 드러나거나 큰 잘못을 하지 않는 이상 감옥에 갈 일은 없다고 본다.

 

만약 여론조사가 이재명 후보에게 크게 유리했거나 상대 후보가 윤석열이 아닌 홍준표 후보였다면 굳이 박근혜 대통령을 사면할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한명숙과 이석기 구하기 위해 박근혜씨를 사면했다고 보는데 한명숙과 박근혜씨의 죄질은 굳이 비교하면 박근혜씨가 훨씬 더 무겁다. 이석기는 사면이 아닌 가석방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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