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가 6월 7일 부산모터쇼 프레스데이에 공개됐습니다. 이쿼녹스는 5년간 국내 시장에 선보일 15개 신차 계획에 따라 출시되는 두 번째 SUV 모델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이쿼녹스 가격을 두고 많은 논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쿼녹스가 저렴하다고 주장하는 네티즌들은 1.6L 디젤 엔진 대비 비싸고 싼타페보다 작은 차체 때문에 욕먹고 있지만 LT 트림만 봐도 전동시트, HID헤드램프 등 편의사양이 결코 부족하지 않다고 두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하는 네티즌들은 판매량이 극히 저조한 캡티바 후속으로 나온 모델이면 가격을 100~200만원씩 더 내려야한다. 미국에서 안팔리는 디젤 마치 선심쓰듯 출시한건 보기 좋지 않다. 가격이 가장 비싼 프리미어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도 어뎁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아예 없다. 등의 논리를 내세워 찬성론자들과 논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이쿼녹스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이 괜찮다는 의견보다 더 많은 듯 합니다. 제 생각엔 좀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과거 트랙스 처음 출시될 때 충격과 공포 수준의 가격을 책정한 것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안전사양 거의 대부분 LS트림부터 들어가 있으니까요.


이쿼녹스는 이제 막 출시됐으니 이쿼녹스 성공 여부는 다음달인 7월이 되어야 알 수 있을듯합니다. 지금으로서는 판단 내리기 힘드네요. 


개인적으로 아쉬운점이 있다면 이쿼녹스 구형 모델만 해도 현행 싼타페와 비슷한 차체 크기였고 엔진배기량도 1.6L 엔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이유 때문에 구형 이쿼녹스보다 크게 작아졌는데요. 


쉐보레 SUV 모델을 보면 중형급 이쿼녹스와 대형급 트래버스가 있는데 두 모델 크기 차이가 꽤 나는 편입니다. 트래버스가 길이 5,189mm 이쿼녹스가 4,650mm 이니 길이만 50cm 넘게 차이나네요. 


제 생각에는 트래버스와 이쿼녹스 중간 포지셔닝 SUV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길이 4.8~4.9m 정도 크기로 말이죠. 그렇지 않다면 이쿼녹스가 작아질 이유가 없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쿼녹스 하위트림과 가격이 비슷한 벨로스터N이 동시에 출시됐는데 벨로스터N은 이쿼녹스보다 훨씬 작은 소형 해치백 모델임에도 적어도 가격으로 까이진 않습니다.(엔진 등 내구성 못믿겠다는 의견은 많지만...)


한국지엠 관계자분들은 왜 이쿼녹스가 가격 때문에 국내 네티즌들에게 욕먹는지 한번쯤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뭐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은 아니고 안전사양은 기본부터 적용된건 잘했다고 생각되미나 가격이...좀만더 낮았다면 더 좋지 않았나? 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어제부터 현대차 벨로스터 N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4000만 원대 골프 GTI를 능가하는 고성능을 갖추면서도 가격은 2965만원부터 시작한다고 하니 자동차를 좋아하는 매니아 입장에서는 벨로스터 N을 환영할 수밖에 없겠는데요.


벨로스터 N은 기본형 모델이 250마력  eLSD + 가변배기시스템 그리고 19인치 휠과 고성능타이어 엔진 출력을 275마력까지 끌어올린 퍼포먼스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퍼포먼스 패키지 가격도 200만원 내외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같은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i30 N 가속성능을 보면 0-100km/h수치가 6.1초입니다. i30 N보다 전고가 낮고 무게가 가벼운 벨로스터 N 이라면 i30 N보다 더 빠르면 바르지 느리진 않을 겁니다.


그런데 벨로스터 N에 탑재되는 엔진이 세타엔진이라는 점에서 마음에 걸립니다. 과거 YF쏘나타 1세대 K5 등에 탑재된 세타2 엔진이 현재 피스톤과 실린더가 접촉하면서 긁히는 피스톤스커핑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죠.


비단 세타엔진 뿐만 아니라 감마 GDI 엔진 누우 엔진에도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는데요. 벨로스터 N이 늦게 나온 만큼 이러한 결함을 염두에 두어서 엔진을 개발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한구석이 찜찜한 건 어쩔 수 없네요.


또한 우리나라는 유럽과 다르게 고급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현대차 관계자가 일반휘발유에도 이상 없이 작동하도록 맵핑을 조정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최고출력을 275마력까지 끌어올렸으니 기왕이면 고급휘발유를 주유하는 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북한의 3대 독재자 김정은 그리고 예상치 못한 깜짝 반전과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을 하든 서슴치않는 도널드 트럼프 두 사람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서로를 못잡아먹을 정도로 으르렁거리는 사이였습니다. 마치 물과 기름과 같은...


그런데 1년이 지난 오늘은 흡사 브로맨스를 연상케 할 정도로 사이가 가까워졌습니다. 아이들이 싸우고 친해진다는 것과 같은 이치일까요? 비록 북한도 미국도 아닌 제3국에서 개최하는 회담이지만 솔직히 북미 정상이 이렇게까지 가까워질 줄은 예상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까지 가까워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시리아의 독재자 바사드 알 아사드 그리고 IS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보호와 남중국해 등 전세계 곳곳에 번진 분쟁요소 때문이라고 봅니다. 특히 저는 아사드가 김정은을 살렸다고 보고 있는데요.


특히 몇 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시리아 사태는 지금도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는데요. 미국 입장에서는 본래 정부군에 반기를 든 반군이 알 아사드 정권을 무너뜨리길 기대했지만 러시아의 개입으로 아사드 정권은 승승장구 중입니다.


이 아사드 정권은 자국민들에게 화학무기를 가차 없이 투하하는 매우 잔인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북한 김정은이 자신에게 반기를 드는 사람들에게 가차 없는 총살 그리고 정치범수용소로 보내고 있지만 자국민들에게 대놓고 화학무기 세례를 퍼붓지는 않았죠.


이 김정은보다 더한 알 아사드는 어떻게 보면 트럼프가 김정은을 제치고 먼저 제거해야할 목표로 세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국민들에게 잔혹한 짓을 서슴치않는 아사드를 향해 정당한 정의를 외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그는 아사드를 직접적으로 암살하진 않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보호가 가장 큰 이유지만 아사드를 너무 빨리 제거할 경우 시리아를 중심으로 평화무드가 확산되는데 이는 미국 방위산업체의 성장에 걸림돌이 됩니다. 미국 외의 지역에 분쟁이 지속되어야 미국이 자국 무기를 팔아먹을 수 있죠.


비단 시리아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쟁위기 그리고 남중국해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확장에 위기를 느낀 베트남과 필리핀은 미국산 무기를 구매 예정이거나 구매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은 미국의 개입 명분과 함께 무기시장 확대라는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북한의 경우 핵실험을 더 이상 하지 않고 올해 초 유화 제스처를 취하면서 상황이 일단락되었는데요. 지리적으로는 한반도가 중요하지만 사업가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볼 때 한반도는 자국산 무기를 판매하기엔 규모가 크지 않으며, 설령 전쟁한다 하더라도 석유 등 풍부한 지하자원이 많지 않아 전쟁할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을 겁니다. 


또한 분쟁지역이 너무 많아지면 미국 입장에서도 머리 아프고 석유 등 지하자원 가격 상승으로 미국 소비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반도에 굳이 전쟁을 일으켜 분쟁 지역으로 만들 생각까진 안했을 겁니다. 


이제 북미정상회담이 나흘 후에 이뤄집니다. 오늘 한국전에 참전했던  미군 용사들이 평화협정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하죠. 트럼프도 아마 김정은과 대화가 잘 된다면 굳이 적으로 두지 않고 평화협정 등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 신형 싼타페 TM 2.0디젤 AWD 장거리 고속도로 연비 측정해보니


보통 연비 측정할 때 언론매체 또는 소셜미디어에서 연비 측정하는 방식은 직접 연비를 측정하는 방식이 아닌 트립으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형 산타페 실제 연비가 궁금해서 직접 풀투풀 연비를 측정해보게 되었는데요. 경기도 하남시 풍산동에 있는 셀프주유소에서 가득 주유하고 경상남도 고성터미널 근처 셀프주유소에서 다시 가득 주유해 실제 연비를 구했습니다.


측정과정은 맨 위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측정한 모델은 2.0 디젤 7인승 AWD 18인치 휠이 탑재된 모델입니다. 우리나라 공인인증 연비는 복합 12.3km/l 도심 11.3km/l 고속 13.9km/l입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연비는 리터당 16.7km/l를 기록했는데요. 생각 외로 많이 안 나오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전륜구동이 아닌 동력손실이 존재하는 AWD가 탑재되었다는 점 연비주행이 아닌 다른 차량과의 흐름에 맞춘 점 그리고 주행거리가 겨우 2000km 약간 넘은 상태여서 아직 완전히 길들여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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