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운전자가 의도한 대로 주행하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편리하게 이동시키는 이동수단입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고장나거나 부품이 부러져 주행이 불가능하면 운전자 입장에서는 물질적, 정신적으로 큰 손해를 입게되죠.


그런데 최근 현대차 그랜저HG, 기아차 K7 중심으로 주행중 스프링이 끊어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단 이들 차량뿐만 아니라 싼타페, 쏘렌토, 쏘나타 등의 차량에서도 주행중 스프링이 끊어졌다는 차주들의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하는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쇽업쇼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스프링은 각각의 타이어에 가해지는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과속방지턱과 요철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쇽업쇼버는 주행시 스프링의 진동과 움직임을 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렇듯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프링은 주행중 파손시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자동차의 부품 중에서 강도가 가장 높아야 합니다.


이번 스프링 끊어짐 결함 사례는 가솔린 엔진보다 무게가 무거운 디젤엔진을 탑재했거나 4기통보다 부피가 크고 6기통 가솔린 엔진 탑재한 승용차 SUV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엔진의 하중을 지탱하는 전륜스프링이 주로 파손되고 있습니다.


스프링은 주행중 어떠한 충격에도 파손되면 안되고 변형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보통 폐차할 때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대체 주행중 스프링이 파손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주행중 스프링을 파손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충격을 받는 경우 그리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불량으로 스프링 내부에서 부식되어 끊어진 경우입니다.


최근 현대기아차 스프링이 파손사고는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게 없습니다.



위 영상은 급발진 수준으로 급가속 해야 하는 상황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고속도로 본선 합류시 가능하면 속도를 충분히 높여 합류해야 하는데요. 졸음쉼터는 합류구간이 짧아 급가속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왕복 2차선 도로에서 느리게 가는 앞차를 추월할 때에도 급가속이 필요합니다. 


왕복 2차선 도로에서 저속으로 주행하는 앞차를 추월해야 하는 경우 쭉 뻗은 평지 구간에서 추월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쭉 뻗은 평지 구간에서 차량이 마주오는지 확인을 먼저한 후 마주오는차가 없고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 추월하면 됩니다.


이때 기어는 구동력 강한 저단으로 내리고 급가속 한 후 오른쪽 사이드미러에 추월대상차가 보이면 서서히 정상차선으로 복귀하세요


또한 디젤차는 연소 특성상 급가속을 해줘야 하는데요. 디젤차는 배기가스를 정화시키는 장치 DPF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DPF는 미세먼지가 일정량 이상 쌓이면 연료를 더 많이 분사시켜 DPF까지 도달한 연료가 산소와 반응해 높은 고열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태웁니다.


그런데 DPF에서 미세먼지를 태우는 것도 한계가 있는데요. 디젤차는 가솔린보다 배기가스 온도가 낮은데 짧은 시내주행이 많으면 DPF에 먼지가 더 많이 축적되고 DPF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 미세먼지가 쌓이면 DPF가 막혀 자동차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디젤차는 시간날 때 가끔식 급가속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SUV = 디젤차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디젤차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국산차 수입차 관계없이 말이죠. 


SUV는 대체로 세단보다 무겁고 공기저항을 많이 받는데요. 가솔린 LPG 엔진 탑재한 SUV는 아무래도 연비가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죠.


디젤 엔진의 경우 SUV에 탑재해도 그나마 연비하락폭이 덜한 편입니다. 거기에 우리나라는 연료비도 리터당 200원 저렴하니 디젤 SUV가 많이 팔릴 수밖에요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와 철수설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올해 4월부터 쉐보레 에퀴녹스를 수입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쉐보레 에퀴녹스는 1.5L 2.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L 디젤 엔진이 탑재되는데요. 흔히 가솔린천국 디젤지옥이라고 알려진 미국에서도 쉐보레 에퀴녹스 1.6L 디젤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에퀴녹스 1.6L 디젤 최고출력은 137마력으로 1.5L 가솔린 터보 170마력과 비교해 최고출력은 낮지만 최대토크는 33.1kg.m에 달하는 높은 토크가 장점입니다.


높은 연비도 장점인데요.에퀴녹스 디젤은 전륜 AWD 모두 복합 32MPG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가솔린 모델은 24~28MPG 수준의 연비를 기록하고 있죠.


이 정도 차이면 디젤의 경제성이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디젤 모델 실주행연비 전륜밖에 없는데 AWD 이었다면 실제 연비는 조금 더 낮아지겠죠 그래도 큰 차이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미국은 본래 가솔린 연료가 디젤 연료보다 더 저렴한 나라이기 때문에 승용차는 물론 SUV, 픽업 트럭 등 중량차에도 가솔린 엔진이 많이 탑재됩니다.


그럼에도 디젤엔진이 탑재된 승용차와 SUV가 미국에서도 판매되는 주요한 이유는 미국 CAFE 규정 때문입니다.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구온난화 원인이 되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인다는 명분하에 2025년까지 미국 내 판매모델 평균연비를 무려 54.5mpg(23.1km/l)까지 단계적으로 끌어올리도록 완성차 업체들에게 요구했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을 제쳐두고서라도 연비 하나만 보면 디젤이 가솔린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완성차 모델 평균연비 끌어올릴 목적으로 에퀴녹스에 디젤 라인업을 추가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미국이 E85 연료에 대한 보조금을 제거하고 대신 바이오디젤에 1갤런당 1달러의 세제혜택을 부여했으며, 이는 곧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디젤차의 유류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의 디젤연료가격은 2015년 이후 휘발유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그 결과 옥탄91 프리미엄 휘발유보다 디젤 연료 가격이 더 낮아졌습니다.


쉐보레 에퀴녹스 디젤 포함해 일부 완성차 업체들이 미국에 잇따라 디젤차를 출시했거나 출시할 계획인데요. 현대차 또한 미국시장에 조만간 신형 싼타페 디젤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보통 디젤 모델은 가솔린 모델보다 차값이 더 비싼데요.


쉐보레 에퀴녹스는 LT 트림 가솔린 1.5터보 디젤 1.6터보의 가격 차이는 3900달러 프리미어 트림 가솔린 1.5 터보 디젤과 디젤 1.6 터보 가격 차이는 2200달러입니다.


디젤이 가솔린보다 더 높음에도 연비가 월등히 높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들은 에퀴녹스 디젤이 더 값어치 있다고 평가합니다.


에퀴녹스 디젤은 연비가 좋으면서도 힘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다만 차체가 크고 부드러운 주행성향을 추구하는 6단 자동변속기 때문에 때로는 갑갑하다는 단점을 기술한 오너들의 의견도 일부 있었습니다.


에퀴녹스가 현대 투싼과 싼타페 중간 크기인데요. 예전에 시승해본 투싼 1.7 디젤도 힘이 좋다고 느껴지진 않았는데 더 크고 무거우며 출력이 낮은 에퀴녹스 1.6 디젤은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겠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에퀴녹스 디젤이 메리트 있다고 봅니다. 일단 배기량이 1.6L 이하를 충족시켜 cc당 140원의 자동차세만 내면 되고 투싼보다 넓은 실내공간 그리고 더 큰 차체크기를 갖췄으니까요.


연비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신형 싼타페 2.0보단 좋을 것이고 투싼 1.7디젤보다는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2018년 3월2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많은 비리 혐의를 받고 구속됐습니다.


구속영장이 발부된 후 부장검사 2명이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해 서울 동부구치소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이동했습니다.


보통 구치소로 이동하는 차량을 호송차량이라고 하는데요.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은 프린스, 박근혜 전 대통령은 K7 그리고 이명박 전 대통령 호송차량은 기아차 대형세단 K9 입니다.(노무현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대우 BH120F 버스를 이용했고 구치소에 수감되진 않았습니다)


노태우 전두환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은3명의 전직 대통령과 다르게 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기아차 플래그십 대형세단이 호송 차량일까요? 그건 검찰 내부에서만 알겠죠. K7도 대형세단으로 분류됐지만 K9과 비교하면 분명히 한등급 낮고 차체도 작으며 실내공간도 더 좁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실내공간과 구조를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호송차량에서 더 편하게 이동했을거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후륜구동차량은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드라이브샤프트가 차체를 가로지르기 때문에 뒷좌석 가운데 부분이 위로 툭 튀어나옵니다. 보통 후륜구동차량 실내 가운데가 툭 튀어나온걸 센터 터널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K9 포함한 후륜구동차 가운데 뒷좌석 탑승해본 분들은 무릎을 굽히거나 양다리를 좌우로 뻗어야 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호송차량은 호송대상자가 뒷좌석 중앙에 앉히고 부장검사 2명이 뒷좌석 시트 좌우측에 탑승합니다.


그래서 차체 크기와 시트설계 그리고 승차감 자체는 K9이 더 편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호송시 무릎을 굽히거나 양다리를 벌려야 했을 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아무래도 여성이기 때문에 탑승시 무릎 굽히거나 다리를 벌려 탑승하기가 민망할 수도 있어 실내 한가운데 센터 터널이 툭 튀어나오지 않은 K7을 호송차로 선택했을 겁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호송한 기아 K9의 정확한 모델과 트림 등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맨 위에 있는 영상 보시면 나옵니다.



기아차는 3월 20일부터 플래그십 대형세단 THE K9 사전계약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THE K9은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 만에 완전히 새로 바뀐 모델인데요. 기아차는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아차는 사전계약 시작과 함께 THE K9 예상가격표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는데요. 구형 K9 그리고 현재 사전계약 받는 THE K9 가격표를 영상으로 비교했으며, 자세한 비교분석은 위 영상을 재생하시면 나옵니다.

구형 K9은 3.3L GDI 엔진이 탑재되는데요. 반면 THE K9은 3.8L GDI 엔진이 탑재됩니다. 

그런데 THE K9의 가격이 구형 K9과 비교해 보면 가격상승폭이 높죠.

먼저 THE k9에는 주행안전장치 패키지 드라이브와이즈가 기본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구형 k9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없으며, 선택조차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THE K9에는 헤드업디스플레이가 아예 없죠.

이 외에 THE K9의 경우 플래티넘3 트림부터 AWD가 기본 적용되며 3.3L T-GDI, 5.0L 자연흡기 엔진은 AWD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THE K9에서는 에어서스펜션과 전동풋레스트가 빠졌습니다. 아마도 오너드리븐 성향의 자동차를 지향했기 때문에 뒷좌석 편의사양과 에어서스펜션 등을 삭제한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