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마 YTN등 뉴스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번에 인천대교에서 발생한 대형교통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하이패스 속도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왜 속도제한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단지 톨게이트에서 500m 떨어진 곳에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하이패스 속도를 제한한다고 하는데 만약 같은 상황에서 톨게이트가 멀리 떨어져있어도 정부에서는 하이패스 탓할건가요?


이번 인천대교 교통사고 원인은 고속버스기사의 전방주시태만과 마티즈운전자의 후속조치미흡입니다. 제가 볼때 하이패스는 이번사고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사실 하이패스 논란은 예전부터 끊이지 않았습니다. 하이패스 시행초기에 단말기 오류로 인해 요금이 제대로 정산되지 못하자 놀란 운전자들이 급브레이크를 밟고 뒤따라 오던 차량이 미처 브레이크를 밟지 못해 사고가 난 전례들이 몇건 있었습니다. 


또한 빠른속도로 하이패스를 통과할경우 하이패스 단말기가 요금을 정산못하는 소문도 있었지만 모TV 방송사에서 시험결과 요금정산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이패스의 목적은 정차하지 않고 빠르게 톨게이트를 통과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보통 대다수 사람들은 자동차가 빨리 달릴때 연료를 많이 먹는다고 생각하는데요. 연료를 제일 많이 먹는 시점은 정지하다가 출발할때가 연비가 가장 좋지 않습니다.


시내연비주행이 안좋은 이유중에 하나가 가다서다 반복주행이 많기 때문이죠. 


그런데 하이패스 통과속도를 30km/h 제한해서 단속한다는건 탁상행정이 아니지 않을까요? 인천대교 사고원인도 아닐뿐더러 사고핑계를 삼아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차량들 속도를 측정해 단속한다는건 무슨 의도가 있는지 알수가 없네요.


하이패스 통과시 제한속도를 시속60km/h설정한다면 수긍하겠는데 시속30km/h는 득보다 실이 더 많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교통량이 많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TG의 경우 대부분의 차량들이 시속50-60km/h으로 통과하는데
그래도 교통량이 많아 간혹 하이패스 차로인 1차로를 중심으로 차가 밀리는 경우를 목격한적이 적지 않습니다. 그상태에서 시속30km/h로 제한한다면? 당연히 1차로 중심으로 정체가 심해지겠죠.


정부는 엉뚱한 규정 만들지 말고 사고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할겁니다. 특히 초보운전자 및 운전직종사자들은 정부에서 직접 드라이빙스쿨을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의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뜬금없이 하이패스 차로 시속 30km/h 제한속도를 설정하는건 말이 안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