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상용차 부문이 지난5월 한달간 사상최대의 판매실적을 올렸다고 합니다.


사실 현대의 대형버스인 유니버스를 타볼 기회가 몇번 있었는데 그때마다 버스기사분께 물어본적 있었습니다. 반응이 조금씩 틀리지만 기사분들이 전체적으로 유니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뉴스를 보세요.


-----------------------------------------------------------------------------------------------------------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지난 5월, 1995년 전 세계 최대 단일공장인 전주 상용차 공장에서 생산을 개시한 이래 상용차 부문(2.5톤 이상)에서 월간 최다 판매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5월 내수 3,225대, 수출 3,010대 등 총 6,235대의 상용차를 판매해 기존 최다 판매를 기록한 2007년 12월 5,946대를 넘어서는 역대 최다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는 중남미, 아중동, 동구 시장 등 기존 주력시장 외에도 현지화 마케팅을 앞세워 일본, 호주 등 신규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한 결과, 해외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77% 증가한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아중동 지역에는 최근 유가상승으로 산유국 중심의 수요증가와 더불어 공격적인 현지 마케팅으로 지난 달 전년동기대비 86% 향상된 1,306대를 수출했으며, 러시아 시장을 포함한 동구지역에서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본격적인 경기회복 조짐으로 지난 달 전년 동기대비 276% 증가한 620대를 수출하는 등 상용차 판매가 호전되고 있다. 

 
또한, 중남미 지역에는 경기회복과 고품질을 앞세운 중형트럭 마이티의 인기로 지난 달 전년동기의 약 2.4배인 610대를 수출하는 등 현대차는 급변하는 해외시장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처했다. 



 
지난 해 2월 일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유니버스와 일반 지역 뿐만 아니라 신규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중형트럭 마이티가 해외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등 해외판매 향상을 이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니버스는 오는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32개국 대표팀 전용버스로 제공되는 등 상용차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현대차는 예상하고 있다. 

 
내수시장에서는 경기 회복으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증가 및 정부 건설투자 확대로 산업수요가 증가하면서 올해 1~5월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36% 증가한 14,266대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는 올해 5월까지 산업수요가 전년동기 대비 25% 신장된 데 비해 이를 11%p를 초과한 판매증가율을 기록해, 현대차의 국내 상용차 시장점유율은 지난 해 72%에서 6%p 증가한 78%로 대폭 향상됐다. 

 
이는 수요증가에 따른 고객 선점을 위해 내수고객에 대한 비교시승회 확대, 정비서비스 개선의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등, 고객 밀착형 현장판촉을 강화한 데 따른 결과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상용차는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혹서의 중동시장부터 혹한의 러시아시장까지 세계시장 곳곳에서 우수한 품질과 고객 지향 서비스를 앞세워 현지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특히, 지난 달 사상 최다 판매실적을 기록하는 등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어 연간 사상 최대이자 전년대비 18% 상승한 6만 5천대의 올해 판매목표도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상용차 부문에서 승용사업의 글로벌전략과 연계한 균형적인 글로벌 성장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글로벌 톱 종합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하기 위해 상용차 부문의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 해 12월 중국 상용차 메이커 북분중형기차유한공사와 상용차 합작사 설립에 관한 합작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최대 상용차 시장인 중국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남미 최대시장인 브라질 중형트럭 시장 및 인도 상용차 시장 진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상용차 본고장인 유럽시장과 북미시장 진출 추진 등을 통해 2013년 상용차 부문에서 글로벌 판매 20만대, 매출 9조원를 달성, 명실상부한 글로벌 상용차 메이커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