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운전자가 의도한 대로 주행하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편리하게 이동시키는 이동수단입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고장나거나 부품이 부러져 주행이 불가능하면 운전자 입장에서는 물질적, 정신적으로 큰 손해를 입게되죠.


그런데 최근 현대차 그랜저HG, 기아차 K7 중심으로 주행중 스프링이 끊어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단 이들 차량뿐만 아니라 싼타페, 쏘렌토, 쏘나타 등의 차량에서도 주행중 스프링이 끊어졌다는 차주들의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하는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쇽업쇼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스프링은 각각의 타이어에 가해지는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과속방지턱과 요철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쇽업쇼버는 주행시 스프링의 진동과 움직임을 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렇듯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프링은 주행중 파손시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자동차의 부품 중에서 강도가 가장 높아야 합니다.


이번 스프링 끊어짐 결함 사례는 가솔린 엔진보다 무게가 무거운 디젤엔진을 탑재했거나 4기통보다 부피가 크고 6기통 가솔린 엔진 탑재한 승용차 SUV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엔진의 하중을 지탱하는 전륜스프링이 주로 파손되고 있습니다.


스프링은 주행중 어떠한 충격에도 파손되면 안되고 변형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보통 폐차할 때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대체 주행중 스프링이 파손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주행중 스프링을 파손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충격을 받는 경우 그리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불량으로 스프링 내부에서 부식되어 끊어진 경우입니다.


최근 현대기아차 스프링이 파손사고는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게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