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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컨텐츠는 제가 약 4-5년전 프라이드 구형모델 업어온 뒤 얼마안되어 겪었었던 일입니다. 그나마 휘발유차량은 연료펌프나 필터만 교체하는 수준이면 되지만 초고압으로 미세하게 분사하는 디젤모델의 경우 너무 싼 주유소는 수분 등 불순물로 인해 인젝터까지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가격이 다른곳보다 유독 싼 곳은 가급적 주유를 피하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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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업어온 중고차가 연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했던 탓일까요?


제가 구입한 96년식 프라이드에서 간간히 가속불량증상이 나타나더니 마침내 제가 사는 집 근처에서 차가 찐빠(엔진 작동이 동작과 멈춤을 반복하는 현상)가 심하게 나서 견인조치를 해서 근처 카센타로 입고했습니다.


전 차주가 점화플러그하고 점화케이블을 교체시기가 지났으니 가급적 빨리 교체하라고 얘기를 해서 혹시나 그걸 교환안해서 찐빠가 나는지 궁금했는데 정비사가 저한테 말한 해결책은 전혀 의외였습니다.


연료펌프가 의심된다고 해서 뒷좌석 탈거하고 뒷좌석 안쪽에 있는 연료펌프를 분해해 살펴보니 이럴수가 연료펌프가 녹이 슬어 있는겁니다.

 

 

그리고 당시 정비사가 기존 연료통을 보더니 녹이 심하게 슬어있고 녹이 기름과 섞여 둥둥떠다닌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름아래로 물도 고여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으며  왜 연료통에 물이 잔뜩 고였는지 알수가 없었습니다. 정비사는 아무리 오래된 올드카라도 이렇게까지 물이 고인건 처음 봤다면서 아마도 너무 싼 주유소에서 주유한게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연료라인에 물이 들어갈만한 공간도 없거니와 녹이 크게 날 정도라면 꽤 오래전부터 수분이 유입되었다는 증거라고 봐도 되겠죠.

 

 주유구 입구 역시 심한 녹이 슬어있었습니다.

 

결국 연료라인 대부분을 바꿔야 한다고 해서 연료라인 전체를 바꾸기로 하고 거금 30만원을 투자했습니다. 차값이 30만원 수리비가 40만원 가까이 나오니 말로만 듣던 차값보다 수리비가 더 나온다. 는 경험을 몸소 체험했습니다.(이전에 미션오일이 간간히 새서 미션리데나를 한번 교체받았습니다. 미션오일까지 교체해서 공임포함 6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사진 위쪽 검은색 연료탱크가 새거, 아래쪽 먼지쌓인 연료탱크가 헌 연료탱크입니다.

 

프라이드 연료탱크를 새로 장착하는 모습입니다. 12년전 부품을 그대로 쓰고있는 머플러 뒷차축 등에 녹이 조금씩 슬어있고 먼지가 많이 묻어있는것과 새로 장착되는 연료탱크가 큰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엔진룸 왼쪽에 붙어있는 연료필터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연료펌프와 연료필터가 같이 붙어있는 일체형입니다만 프라이드 엑셀 엘란트라 세피아 등의 고령차는 엔진룸 왼쪽에 따로 붙어있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싸거나 오래된 주유소는 가급적 주유를 피하거나 자제해라.


주유소의 연료저장탱크는 음극화 보호법으로 탱크내의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마그네슘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주유소 연료저장탱크는 일정기간이 지나도 탱크내에 녹이 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유소 연료저장 탱크 또한 오래된 기간을 지나면 탱크노화로 인해 녹이 생기기 시작하고 또한 연료저장탱크에 연료를 외부에서 새로 주입할때 수분 등 불순물이 침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유소 저장탱크를 정기적으로 청소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주유소 특히 가격이 싼 지방국도변 주유소는 이렇게 제대로 연료저장탱크를 청소하지 않는 주유소도 있다고 합니다.

 

가격이 싼 주유소를 찾아서 주유하다가 차주도 모르게 연료라인에 녹이 누적되었고 그 결과 제가 인수받을때 연료를 걸러주는 연료필터와 연료펌프가 녹으로 막혀 연료를 제대로 못 빨아들여 엔진이 찐빠난게 아닌가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연료내의 수분을 막고 엔진의 수분침투로 엔진 컨디션 저하를 위한 예방법은


첫번째로 너무 싼 주유소 혹은 외곽에 떨어진 주유소는 가급적 피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주유소들은 연료저장탱크 청소를 제대로 안하는 주유소가 꽤 있다고 합니다. 부가적으로 자동차에 위해를 주는 솔벤트 톨루엔등의 신나성분을 섞어 원가절감을 하는 불량주유소들이 가격이 유난히 싸지요.


두번째는 연료수분제거제를 6개월에 한번씩 넣으라고 권고하고 싶습니다.


특히 기온편차가 심한 겨울철의 경우 아침에 영하권이었다가 낮에 영상권으로 올라서면 연료라인과 탱크내부에 이슬이 맺힐수도 있으니 겨울철에는 반드시 넣어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장기주차시에는 연료를 가급적 채운 상태에서 장기주차하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커먼레일 디젤차량의 경우 연료필터 교환주기를 꼭 지켜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커먼레일 차량은 인젝터를 통해 연료가 초고압분사되는만큼 그만큼 수분에 상당히 민감한 편입니다.(커먼레일 디젤차량의 인젝터가 상당히 비쌉니다. 구형산타페의 인젝터 부품가가 1개당 25만원 산타페 엔진이 4기통이니 4개 교체시 100만원이란 비용이 들죠)
그래서 커먼레일차량은 연료필터 교체시기를 꼭 지켜줘야 합니다.

 

2009년초에 구매했던 프라이드는 현재 제 수중에 없습니다. 지금은 스파크 타고 있지요. 스파크의 경우 장거리 출장이 많아 1년에 4만키로씩 주행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지금 주행거리가 12만키로에 육박한 상태입니다. 인젝터 트러블로 인한 인젝터 교체가 있었지만 프라이드와 달리 연료펌프나 필터 연료통 문제는 아직 없네요.(지속적으로 고급휘발유만 넣어준 결과랄까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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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세영 2013.07.10 0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분은 항상 대기중에 존재하고
    연료통도 예외 아니죠. 녹은 수분존재하에
    빨리 산화된답니다.
    겨울엔 만탱크가 수분에의한 탱크부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달리 연료펌프 기능저하도 간혹 시동꺼짐의
    원인이더군요.
    프라이드급 국내 송도 자동차경주 88 년초
    싸이크론 장착한 황운기선수 우승한바 있죠.
    프라이드는 마스크방식의 와류방식이며,
    르망도 흡기밸브주변을 꽈 연소실내 와류형성한
    엔진입니다.
    일본서는 오토바이에 싸이크론장착하고 우승한
    레이서와도 유선통화한바 있군요.

    • 레드존 2013.07.10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경우는 좀 심하더군요.

      저 프라이드의 경우 연료통 밑부분에 물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91년식 엑셀을 탔었는데 15만키로 주행할때 연료펌프가 녹슬면서 고장났지만 위에 프라이드정도는 아니었고 연료통 자체는 수분이 거의 없었습니다.

  2. Mincheol 2013.08.09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차가 예전에 타시던 프라이드와 유사한 증상을 요즘에 보여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제차는 2000년식 누비라2 수동입니다. 물론, 오래되었지요.
    근데 관리는 꽤 신경 썼다고 생각합니다.
    한 4년전쯤 연료펌프 교체를 했구요, 3년전쯤 에어컨컴퓨레서등등 수리를 했습니다.
    근데 올초부터 운행중 시동꺼짐 현상이 생기더군요, 바로 재시동이 불가하여 1단에 넣고 시동키 돌리며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 어느 순간 시동이 걸리더군요. 불안해서 살수가 없더라구요.
    제가 자주가는 카센터에 증상을 말하니 확증하기 어렵지만 스로틀바디쪽 문제를 조심히 의심했습니다.
    증상이 계속되어 차후 자주가는 카센터에서 스로틀바디를 교환하자고 했습니다.
    교환후 한동안 괜찮다가 근래 1~2주들어 운행중 시동꺼짐이 자주 발생하더라구요.
    제가 의심하는 부분은 글쓴님과 같이 특정 주유소에서 기름만 넣으면 아주 자주 발생한다는 겁니다.
    제 생각엔 연료라인 계통에 수분이 포함되어 시동꺼짐이 발생하는듯합니다.
    누비라2에 연료라인 전부 교체를 생각하진 않습니다. 잔존가치가 아마도 40~50밖에 안남았을것 같거든요.
    그럼, 연료수분제거제로 효과를 볼수 있을까요?
    한번도 써본적이 없어서요. 요즘 차를 몰기가 겁나서요.
    게다가 동승자를 태우면 정말 당황스럽더라구요. 차가 찐빠가 나고 재시동이 안되니... ㅎㅎ
    글쓴분 경험이랑 저랑 아주 유사하여 글남깁니다.
    늘 자주 블로그를 방문합니다. 저에겐 아주 즐거운 글이더군요. 아마도 저랑 유사한 생각을 많이 하신듯도 하구요.
    오프라인에서 얼굴도 한번 뵙고 싶을 정도로요 ㅎㅎㅎ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 레드존 2013.08.09 18: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옛 대우차가 대체로 연료계통 내구성이 안좋고 오류도 잘나는 편입니다. 사실 시동꺼짐 현상이 연료펌프 뿐만 아니고 연료필터, 그리고 점화계통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수분제거제는 사실 예방개념이지 치료개념은 아닙니다. 이미 오래전에 연료통이나 연료라인에 수분이 생겨서 수분제거한다 해도 연료펌프등이 녹이 슬면 이미 늦은거죠.

      개인적으로 가솔린차량은 딱히 수분이 생긴다고 해도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봅니다. 요즘 나오는 디젤차는 수분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지요.

  3. Mincheol 2013.08.12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 감사합니다.

    집근처 주유소 두군데를 주로 가는데, 출근길에 있는 오일뱅크와 퇴근길에 있는 SK인데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최근 오일뱅크에서 계속 주유했었고, 시동꺼짐이 발생했네요.
    집근처 SK에서 주유하고 수분제거제를 넣고 거의 만땅을 채우고 다닌지 2~3일 정도 됐습니다.
    불규칙한 시동꺼짐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우선 지지난주, 지난주초까지는 출퇴근시 매1회이상 발생했는데, 다행이네요.
    아마도 주유소를 바꿔서 그런듯 합니다.
    주유소 영향이 매우 컷던것 같습니다.
    집근처 오일뱅가가 수분이 함유된 불량휘발유였는지, 아님 유사(?)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주유소를 가리니 이젠 가려서 좀 먹여야 겠네요.

    그럼, 즐거운 한주 되십시요.

    참, 저도 다음차로 코C 수동을 보구 있습니다.
    사용기를 보니 생각보다 연비가 잘 나오질 않는다고 하네요.
    근데, 코C 수동은 유지비가 많이 들까요?
    전체적으로 쌍용이 유지비/부품값이 좀 비싸다고 들었거든요.
    예를 들면, 일명 디스크삼발이 교체비용이 보통 20~30정도인데...
    쌍용이라 50이상이라며 좀 곤란해서요^^
    그냥 주변 지인 통해서 들으신 이야기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사해서요.

    • 레드존 2013.08.12 1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동미션은 현대차와 공유합니다.(현대위아제) 수리비는 뭐 관리상태나 공장 조립상태에 따라 다르겠죠.

      수동 연비가 나쁘진 않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사서 타보면 알수 있을듯 합니다^^

  4. Mincheol 2013.12.18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여름에 댓글달고 겨울에 다시 댓글 다네요.
    고민했던 누비라2는 10월중순 수출보내고, 코C 수동으로 갈아 탔습니다.
    가끔 블로그 들어오는데 레드존님 바쁘신가 보네요. ^^

    코C 수동의 고질적인 1단/2단 변속시 '쿵' 소리, 겨울철이라 그런지 특정rpm에서 삐그덕 거리는 잡음정도 빼곤 괜찮습니다.
    연비도 곧잘 뽑아줍니다.
    서울 시내 70%, 간선도로 30%정도 타는데, 트립상 15정도 찍어 줍니다.
    주유량기준으로 보면 대략 13~14Km정도 되는것 같구요.

    종종 블로그 들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글 늘 감사합니다.

    • 레드존 2013.12.18 2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넵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요즘 코란도C 수동변속기 문제 때문에 실 소유 오너분들 불만이 많은걸로 아는데 미션 괜찮은지요?

  5. Mincheol 2013.12.19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에 댓글을 달아야 하는데, 사용법을 잘 모르겠네요. ^^;
    수동변속기 문제 있습니다.
    원글에도 기재되어 있는, 1단 2단 변속시 클러치 미트시점에 '쿵'하는 접촉소리가 납니다.
    제 생각엔 클러치 밟았다 붙일때 나는게 아니라, 밟을때 소리가 나는걸 봐선 미션 자체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가끔 예민한 동승자는 알아차릴정도이구요. 운전하는 전 늘 알아차립니다. ㅎㅎ
    이 미션이 현대위아걸로 알고 있는데, 기존의 스포티지R, 투산IX등에서 발생이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어제 코란도투리스모, 코란도스포츠 오토미션 리콜 들어갔다고 들었는데, 그건 간단한 부속교체만 이루어진다고 하더군요.
    아마도 코C 수동은 좀 더 고가(?)의 해결책인가 봅니다. ㅎㅎ
    쌍용이 수동 생산에 대한 전향적 마인드라면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할 문제인것 같습니다.
    쿵쿵 소리가 난다는 뜻은 기계적으로 어디선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일것 같거든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차후에 문제가 된다는건 물리법칙이니까요.

    레드존님이 가까운데 계시면 얼굴 한번 뵙고 싶은데... ㅎㅎㅎ 전 강북에 삽니다.
    그럼,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구요.

    차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소시민 올림

    • 레드존 2013.12.26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구 요즘 바빠서 이제야 댓글 달았습니다.^^

      혹시 나중에 쿵 소리가 더 커져서 운행하시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면 직접 취재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저도 코란도C 수동 생각하고 있는데 요즘 미션 문제때문에 구매가 조금 난감하더군요(요즘은 아예 렉스턴W 수동도 생각중입니다)

      이제 연말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갑오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6. Mincheol 2014.01.08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댓글 늦게 봤습니다. ^^
    쿵쿵 미션 소리가 충격이 되어 지장이 생긴다면.... 큰일이지요 ㅎㅎ
    문제가 생기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전, 수동을 구매한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내맘대로 변속한다. 부수적으로, 급발진을 미연에 막을수도 있어 좋구요.
    2. 연비가 착하다.
    3. 미션으로 인한 트러블이 별로 없다.

    하지만 3번에서 문제가 좀 있네요. 쿵쿵요... 근데 쿵쿵소리를 떠나 내구성에 문제가 된다면 원인 및 조치를 받아야 겠지요.
    그때 자문 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 렉스턴W수동도 생각했지만 2번 연비와 거의 혼자타다보니 차가 넘커서요....
    코란도C 쿵쿵빼고는 괜찮습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 레드존 2014.01.09 15: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Mincheol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그래도 코란도C 동호회 가보니 수동변속기 모델 운전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연비 만족 하시더군요

      쿵쿵거리는 소음 빼고 만족하신다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