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자동차브랜드인 볼보가 원소속인 포드를 떠나 중국의 자동차브랜드인 절강 지리자동차의 품에 들어갔다.


미국의 제2 자동차브랜드인 포드와 중국의 자동차업체인 절강 지리자동차는 포드가 소유하고 있는 볼보의 모든 자산과 볼보의 일부 지적 재산권을 지리자동차에게 매각하기로 최종 서명했다. 매각금액은 18억달러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중에서 2억달러가 현금으로 지불이 되며 연금 및 빚 노동 자본을 고려하여 현금지불규모가 변동될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번계약은 2010년 3분기에 모두 마무리된다고 한다.


포드의 경우 볼보와 상당부분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그리고 핵심 자동차부품을 공유하고 있는데 포드는 매각절차 이후에도 볼보 및 지리자동차와 자동차 핵심부품 및 파워트레인 부품에 관련된 협력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한다.
 

이번 매각으로 볼보는 1999년 포드에 소속된 이후 불과11년만에 포드의 품을 떠나게 되었으며 매각 규모 또한 포드가 볼보를 인수할 당시 금액이었던 64억5천만달러에 1/3도 못미치는 18억 달러 헐값에 매각되는 비운의 브랜드가 되었다.


포드자동차는 볼보의 모든자산을 매각하게 되어 앞으로 포드자동차의 기술개발 및 마케팅에 더욱 집중할수 있게 되었으며 지리자동차는 볼보의 앞선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