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서 에볼루션 9기형에서도 FQ-400을 선보인바 있는 미쓰비시자동차는 랜서에볼루션 익스트림 모델 에볼루션X FQ-400을 공개했으며 영국에서만 시판할 계획이다.
FQ-400은 얼마전에 나온 FQ330과 비교시 엔진과 미션은 비슷하지만 출력을 높인 모델이며 최고출력 403마력 최대토크는 무려 53.5kg.m으로 엄청난 출력을 내뿜으며 0-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3.8초에 지나지 않는다. 최고속도는 250km/h에 제한된다.
성능적으로 매우 극단적인 모델인 FQ400은 현존하는 랜서 에볼루션 모델중에서 제일 빠르며 미쓰비시자동차의 기술력을 아낌없이 쏟아부은 모델이기도 하다.
FQ-400에 장착되는 엔진은 다른 랜서에볼루션에 장착되는 엔진과 비슷한 MIVEC(Mitsubishi Innovative Valve timing Electronic Control) 2L 4기통 터보차져엔진이 장착된다.
FQ-400은 강력한 출력뿐 아니라 트랙션과 정교하고 빠른 핸들링을 이끌어내기 위해 보다 더 정교해지고 빠르게 개입하는 AWD시스템인 S-AWC를 탑재하였으며 훌륭한 S-AWC로 인해 FQ-400은 도로위에 있으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엄청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FQ-400에 탑재된 S-AWC시스템은 기존 랜서 에볼루션보다 더 성능적으로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ASC(Active Stability Control)와 ACD(Active Centre Differential), AYC(Active Yaw Control)가 안정 주행장치가 포함되어 통합제어를 하며 여기에 ABS가 장착되어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보다 더 신경을 썼다.
운전자는 3가지 모드의 S-AWC시스템을 선택할수 있으며 주행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S-AWC시스템을 변경할수 있다.
403마력의 넘치는 출력에 맞게 특히 레이스 트랙에서 코너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FQ-400에 맞게 빌스타인 쇽업쇼버와 아이박 스프링을 적절히 조율했다.
9스포크 18인치 경량 알루미늄휠이 장착되었으며 고성능 타이어인 토요R1R타이어를 장착하여 FQ-400의 노면그립성능을 강화하고 핸들링이 보다 더 정교해졌다.
400마력 이상의 고출력에 맞게 브레이크 성능도 더 강화시키기 위해 FQ-400에 맞게 브레이크시스템을 셋팅하였으며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 알루미늄재질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그에 맞는 하이 퍼포먼스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여 가혹한 주행에서도 강력한 브레이킹 능력을 선사한다.
에볼루션X FQ-400의 놀라운 점은 대배기량엔진이 아닌 불과 배기량이 겨우 2L에 불과한 터보엔진으로 4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낸다는 것인데 모터스포츠 규정에 맞게 하이 플로우 퓨얼 인젝션 시스템이 탑재되었고 내구성이 높으면서도 가벼운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FQ-400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터보차져시스템이 조합되었다.
FQ-400에 장착되는 터보차져시스템은 공기를 최대한 많이 흡입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출력과 효율을 향상시켰키기 위해 대용량 인터쿨러 직경3인치 사이즈의 스테인레스 재질의 배기시스템과 촉매가 장착되었다.
또한 FQ-400모델의 가속능력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것이며 특히 500시간 이상 주행해도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도록 내구성 또한 확보하였으며 FQ-400에 최적화된 ECU 프로그램을 맵핑하였다.
FQ-400은 기존의 무거운 스틸재질의 본넷 대신 합성소재재질로 만들어진 본넷이 장착된다. 이 본넷은 가볍고 열발산이 빠른것이 특징이며 또한 미쓰비시 앰블럼이 포함된 전면그릴과 범퍼는 군데군데 카본파이버 소재가 들어갔다.
FQ-400은 가벼운 소재를 많이 사용하였지만 유로앤캡에서 실시한 충돌안전성에서도 별5개 만점을 확보할수 있을만큼 충돌안전성이 뛰어난것이 특징이다. 또한 7개의 에어백과 ISOFix규격이 적용되어 ISOFix인증을 받은 칠드런 시트를 장착할수 있어 성능뿐 아니라 안전에도 크게 신경을 썼다.
편의장비는 랜서에볼루션X에 포함된 편의장비를 그대로 옮겨왔는데 블루투스 핸즈프리, CD플레이어가 포함된 30GB 하드디스크, DVD 위성 네비게이션과 프라이버시 글라스, 오토 헤드램프등이 포함되었다.
랜서에볼루션X FQ-400의 가격은 49999유로부터 시작되며 (우리돈으로 8820만원) 다음달에 본격적으로 생산된다. 3년/36000마일의 보증수리기간이 포함된다.
'레드존의 자동차 이야기 > 최신 자동차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의 경지에 이른 켄블락의 짐카나 레이스 영상 (0) | 2009.06.02 |
---|---|
인도의 초저가차량 타타나노에 디젤엔진이 장착된다? (0) | 2009.06.01 |
미국 오바마정부의 자동차연비개선정책 세부사항 (1) | 2009.05.21 |
도요타 프리우스 사전계약 80000대 달성 (0) | 2009.05.19 |
젠트라X 후속모델 뉘르부르그링 서킷 주행샷 (0) | 200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