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경차로 서킷을 주행할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다만 낮은배기량에 작은차체 그리고 높은 전고로 인한 낮은 주행안전성 때문에 서킷주행용으로 경차를 사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DDGT에서 경차 원메이크 레이스가 있긴 하지만......

 

제차 쉐보레 스파크에 앙프랑 에코타이어를 장착한지 두달 넘었습니다. 장착후 약7000km정도 주행했는데요. 타이어가 연비형 타이어라서 그런지 출발할때 더 가볍게 느껴지고 소음등 정숙성 또한 기존 OEM타이어보다 더 조용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와인딩이나 코너링 테스트도 해보고 싶었지만 겨울철이라 실행 못했었는데요.

 

지난주말에 영암 F1서킷에서 라이센스 취득&갱신 그리고 스포츠주행을 할수 있다는 소식을 알게되었고 그래서 2월24일 일요일 영암 F1서킷에서 서킷주행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킷주행 들어가기전 제차 사진입니다. 사진상으로는 깨끗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세차를 안해 상당히 지저분한 상태였습니다.

 

참고로 라이센스 갱신하려면 신청후 필기시험도 봐야하더라구요. 필기시험내용은 모터스포츠나 서킷주행 자주 가셨던 분들이라면 다 아는 상식이지만 저는 그동안 다른일 신경쓰느라고 필기시험 내용이 꽤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다행이 오픈북이라 같이 시험본 다른사람 시험지를 컨닝? 인터넷검색 등으로 답을 적을수 있었습니다.

 

필기시험후 장갑과 헬멧 장착하고 서킷주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촉박해서 타이어공기압 체크및 트렁크에 있는 화물을 빼지 못하고 그냥 적재한채 주행했습니다. 쉐보레 스파크 서킷주행영상은 아래영상 재생하시면 나오는데요. 경차는 저 혼자였고 최소가 1500cc이상 소형차였고 억대의 람보르기니 수퍼카도 같이 주행했습니다.

 

1년만에 서킷에서 주행해보니 참 혼란스러웠습니다. 특히 요즘 차를 잘 안타서 그런지 가장 기본적인 힐앤토조차 제대로 못치겠더라구요. 그리고 간간히 코너돌때 어느시점부터 진입해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헷갈렸습니다. 앞으로 시간나면 틈틈히 연습주행을 해야할듯 싶습니다.

 

서킷에서 앙프랑에코의 접지력은 좋았습니다. 적어도 전에 장착한 순정OEM보단 마른노면 접지력은 낫다고 생각되는데요. 대신 연비형 타이어라서 사이드월이 쉽게 무너진다고 느껴졌습니다. 비록 사이드월이 쉽게 무너지긴 하지만 태생자체가 스포츠주행하고 거리가 먼 타이어인걸 감안하면 전반적인 접지력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위 사진은 서킷주행후 찍은 타이어사진인데요. 타이어 내구성은 음...... 빡세게 서킷주행한게 아니라서 단정지을순 없지만 나쁘진는 않은듯 싶습니다. 사실 과거 프라이드타던 시절에도 구형 앙프랑 타이어 장착하고 문막서킷을 주행했었는데 그때도 트레드 내구성은 괜찮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이제 날씨가 많이 풀렸는데요. 추운 겨울철에 못했었던 테스트를 조만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앙프랑 에코 장착후 연비가 실제로 얼마나 변화했는지에 대한 리뷰도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