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지엠대우의 차세대 경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최고속, 제로백, 등판능력 동영상을 올렸는데요.
이번에는 경차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볼수있는 연비 과연 어떨지 측정해 봤습니다.
제가 측정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주유소에 들어가서 주유를 가득한뒤 원하는 만큼 달리고 나서 다시 주유소에 들어가서 주유를 가득해서 연비를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9월8일 저녁부터 9월11일까지 주행을 했었는데요. 주유는 총세번 했습니다. 다음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에 주유한 주유기록입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1651km 30.7L 51000원 1693원 09/09/08
9월 8일 저녁에 하행선방향 망향휴게소에 들어가서 가득 주유를 한뒤 대전을 거쳐 부산을 찍고 부산을 다시나와 대구에 있는 수성IC까지 주행하였습니다.
망향휴게소에서 대전을 거쳐 부산까지는 2명이 탑승했구요. 대전IC와 부산에서의 시내주행을 제외하고 고속도로에서의 평균속도는 90-110km/h 정도입니다.
그리고 부산에서 다시 고속도로를 올라와서 수성IC 구간까지는 1인 탑승이며 시속 140km/h이상의 달렸으며 최고속 측정도 하였습니다.
수성IC에서 내려 눈좀 붙인뒤 저녁때 서울로 올라가기 위해 고속도로에 진입하기전 주유소에 들러 연비측정을 하였습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2120km 469km 28.8L 49000원 1699원 16.3km/l 09/09/09
보시다시피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부산 대구구간에서의 주행이 가혹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성IC에서 서울로 올라올때는 시속 70-90km/h정도로 정속주행 하였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거쳐 여주IC에서부터는 국도로 주행하였으며 여주-양평-덕소까지 주행하여 덕소에 있는 한 주유소에서 다시 가득 주유를 하였습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2410km 290km 13.1L 22000원 1675원 22.1km/l 09/09/10
대구부근에서 교통량증가로 약간 서행한 관계로 실제 정속주행연비는 이보다는 약간 더 나올겁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속도계와 GPS의 오차는?
지금까지 나온 경차의 경우 속도계 오차를 크게 설정했는데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도 과연 그런지 측정해 보았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속도계 오차는 계기판 80km/h 주행시 GPS 74km/h, 계기판100km/h 주행시 GPS 93km/h, 계기판 120km/h주행시 GPS 111-112km/h, 계기판 140km/h 주행시 GPS 130km/h에 도달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경차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볼수있는 연비 과연 어떨지 측정해 봤습니다.
제가 측정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주유소에 들어가서 주유를 가득한뒤 원하는 만큼 달리고 나서 다시 주유소에 들어가서 주유를 가득해서 연비를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9월8일 저녁부터 9월11일까지 주행을 했었는데요. 주유는 총세번 했습니다. 다음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에 주유한 주유기록입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1651km 30.7L 51000원 1693원 09/09/08
9월 8일 저녁에 하행선방향 망향휴게소에 들어가서 가득 주유를 한뒤 대전을 거쳐 부산을 찍고 부산을 다시나와 대구에 있는 수성IC까지 주행하였습니다.
망향휴게소에서 대전을 거쳐 부산까지는 2명이 탑승했구요. 대전IC와 부산에서의 시내주행을 제외하고 고속도로에서의 평균속도는 90-110km/h 정도입니다.
그리고 부산에서 다시 고속도로를 올라와서 수성IC 구간까지는 1인 탑승이며 시속 140km/h이상의 달렸으며 최고속 측정도 하였습니다.
수성IC에서 내려 눈좀 붙인뒤 저녁때 서울로 올라가기 위해 고속도로에 진입하기전 주유소에 들러 연비측정을 하였습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2120km 469km 28.8L 49000원 1699원 16.3km/l 09/09/09
보시다시피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부산 대구구간에서의 주행이 가혹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성IC에서 서울로 올라올때는 시속 70-90km/h정도로 정속주행 하였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거쳐 여주IC에서부터는 국도로 주행하였으며 여주-양평-덕소까지 주행하여 덕소에 있는 한 주유소에서 다시 가득 주유를 하였습니다.
적산거리계 구간거리계 주유량 주유금액 1리터당 단가 평균연비 주유일시
2410km 290km 13.1L 22000원 1675원 22.1km/l 09/09/10
대구부근에서 교통량증가로 약간 서행한 관계로 실제 정속주행연비는 이보다는 약간 더 나올겁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속도계와 GPS의 오차는?
지금까지 나온 경차의 경우 속도계 오차를 크게 설정했는데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도 과연 그런지 측정해 보았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속도계 오차는 계기판 80km/h 주행시 GPS 74km/h, 계기판100km/h 주행시 GPS 93km/h, 계기판 120km/h주행시 GPS 111-112km/h, 계기판 140km/h 주행시 GPS 130km/h에 도달하였습니다.
'레드존의 자동차 이야기 > 레드존의 자동차시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에서 온 사나운 맹수 재규어XF 3.0D을 시승해보니 (3) | 2009.10.14 |
---|---|
배기량1800cc 라세티프리미어ID 실제성능은 2000cc중형차와 엇비슷 (4) | 2009.09.25 |
기아 포르테 VS GM대우 라세티프리미어 비교시승기 (0) | 2009.09.14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최고속, 가속력, 등판능력테스트 (4) | 2009.09.11 |
웨건도 SUV도 아니다. 진정한CUV XC70 시승기 (0) | 2009.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