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한국지엠이 얼마전 보도자료를 내고 내년초에 출시할 쉐보레 트랙스 그리고 현재 판매되는 크루즈와 아베오등에 탑재할 예정인 1.4터보엔진을 부평엔진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크루즈 후속모델을 군산공장에서 생산하지 않는다는 소식과 실적부진으로 희망퇴직신청을 받고있다는등 여러 안좋은 소식들이 나오면서 조금 불안했는데 간만에 희소식이 들리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트랙스는 국내에 없는 소형SUV라인업입니다. 스포티지R이나 투싼IX 코란도C대비 한단계 작은 차종이죠. 지난번에 트랙스의 형제차인 오펠 모카를 실물로 본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소형SUV라 그런지 뒷좌석 레그룸이 좁아보였습니다. 차급이  현대기아차 준중형SUV(트랙스 나오면 이차들은 준중형이라고 해야될듯하네요. 앞으로는 준중형SUV라고 언급하겠습니다.)인 투싼IX나 스포티지R 코란도C와 비교시 아무래도 한단계 낮아 가격또한 이들모델과는 낮아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수 있습니다.

 

쉐보레 트랙스 사이즈는 투싼IX 스포티지R보다 길이, 너비가 짧고 높이는 비슷

 

윗 제원표는 쉐보레 독일 홈페이지서 퍼온 쉐보레 트랙스 제원입니다. 구글번역기로 번역하거라 어감이 약간 이상할수는 있지만 읽고 해석하는데는 문제없을겁니다.

 

트랙스의 전장이 4248mm 전폭1776mm라고 표기되어 있는데요. 이정도면 투싼이나 스포티지R보다는 확실히 작습니다. 전고는 비슷하거나 약간 더 높은데요. 그래서 헤드룸은 급에 비해 높고 운전시야가 비교적 쾌적할것이라 생각됩니다.

 

공차중량을 보시면 대략 1450kg에서 1500kg정도로 투싼이나 스포티지R보다는 약간 가볍지만 큰 차이가 나는 수준은 아닙니다.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는 2555mm로 투싼IX나 스포티지R 휠베이스보다는 약10cm가까이 짧습니다. 실제로 형제차인 오펠 모카를 본적 있었는데 타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뒷좌석 레그룸은 확실히 소형차 수준을 크게 벗어나진 않았습니다.

 

사이즈가 작은 트랙스는 투싼이나 스포티지R과는 달리 배기량 1700cc급 디젤엔진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얼마전 한국지엠에서는 1.7L엔진대신 1.4L가솔린터보엔진만 장착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다른 뉴스에서는 디젤과 가솔린모델 같이 나온다고 하구요. 여러 뉴스를 종합해보면 트랙스에 1.4L가솔린터보엔진은 100% 나올듯한데 디젤모델은 확실하게 나올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SUV는 크기가 크던 작던 상대적으로 연비가 더 좋고 연료비도 휘발유대비 약200원 더싼 디젤엔진을 압도적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가솔린SUV의 경우 가속력은 좋지만 같은 크기 세단보다 더 무거운 SUV에 적용되면 가솔린엔진모델은 아무래도 연비가 낮아지게 되어 소비자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수밖에 없죠(물론 더큰요인은 SUV=디젤 이라는 편견이 더 큰탓이 있지만)

 

쉐보레 트랙스 1.4가솔린터보 우리나라에서 성공할수 있을까?

 

쉐보레의 1.4L 가솔린터보엔진은 GM의 중소형차 라인업에 폭넓게 적용될 신형엔진입니다. 고성능보다는 1.8 - 2.0L자연흡기 가솔린엔진을 대체하는 다운사이징 엔진이며 출력과 토크는 2.0L가솔린엔진과 비슷하면서도 연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엔진입니다. 쉐보레 크루즈 아베오는 물론 오펠 아스트라 코르사 메리바 자피라등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엔진은 140마력의 출력이지만 최대토크가 20kg.m이 넘으면서도 최대토크가 터지는 시점이 1850rpm부터 터지기 때문에 실용영역에서 힘이 넉넉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 도표는 독일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퍼온 1.4L가솔린모델과 1.7L디젤모델간의 비교데이터입니다.

 

 쉐보레 트랙스는 1.4L가솔린 터보엔진과 1.7L터보디젤엔진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윗 제원은 1.4L가솔린터보엔진과 1.7L디젤터보엔진의 출력과 토크 가속력과 최고속을 비교한 표인데요. 최고출력은 각각 140마력, 130마력이며 최대토크는 각각  200Nm(20.4kg.m), 300Nm(30.5kg.m)인데요 아무래도 디젤엔진이고 배기량이 높으니 최대토크는 디젤엔진이 훨씬 더 높은 편입니다.

 

위의 표에는 안보이지만 0-100km/h측정시 걸리는 시간은 1.4L수동은 9.8초 1.7디젤은 9.4초라고 하며(4륜구동 수동기준) 최고속은 195km/h, 188km/h로 가속력은 디젤이 약간 더 빠르고 최고속은 가솔린모델이 조금 더 높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속도로라도 법정제한속도가 비교적 낮은데다가 140km/h이상 달릴일이 많지 않아서 가솔린보다는 디젤엔진 선택하는게 더 좋은 선택이라 보여집니다.

 

트랙스의 유럽 공인연비 위의 도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연비는 당연히 디젤이 가솔린보다 더 좋습니다. 디젤의 평균연비는 우리나라 표기법으로 환산하면 복합연비가 리터당 20-23km/l 수준입니다. 반면 가솔린은 리터당 15.6km/l로 상대적으로 낮은데요. 가볍고 동력손실이 적은 2륜 가솔린모델이라면 아마 리터당 17km/l정도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올해부터 적용된 신연비기준이면 공인연비 더 낮아질겁니다)

 

만약 한국지엠이 쉐보레 트랙스 가솔린엔진 모델만 판매한다면 르노삼성 QM5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이렇듯 가솔린엔진은 연소효율면에서는 디젤엔진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연비면에서는 디젤보다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대신 동종배기량의 디젤보다 출력이 높아 짜릿한 가속력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 아쉽게도 트랙스에 탑재되는 1.4L 가솔린터보엔진은 최고출력이 4900rpm에서 나오고 이후 엔진회전수에서는 서서히 떨어진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전에 1.4L가솔린 터보엔진 출력과 토크그래프를 본적 있는데 가솔린엔진임에도 출력과 토크그래프는 디젤엔진에 가까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엔진으로 펀투드라이빙을 추구하기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기어비도 가솔린모델 치고는 지나치게 와이드한 편이거든요 항속연비를 중시하는 셋팅이라서)

 

QM5의 경우 다른 SUV모델과는 다르게 가솔린엔진 모델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좀 의외라고 볼수 있는데요. 한때 가솔린과 디젤 판매비율이 4:6일 정도로 가솔린엔진 모델이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왜 유독 QM5가 가솔린이 많이 판매되었는지 저도 좀 의아하게 생각하지만 제 생각에는 르노삼성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님에도 이미지마케팅을 통해 각 차종의 인 익스테리어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나온 차량처럼 고급스럽고 디테일이 높아 구매자들이 정숙성이 돋보이는 가솔린QM5를 구매한듯 싶습니다.

 

그러나 트랙스는 차급도 소형인데다 쉐보레라는 브랜드는 본래 프리미엄 이미지하고는 거리가 있는 대중적인 브랜드성향이 강합니다. 브랜드이미지도 르노삼성보다는 젊은편이죠. QM5처럼 단순히 내 외관 고급스럽게 꾸민다고 해서 트랙스판매량에 도움이 된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지엠이 트랙스를 디젤모델을 시판안하고 가솔린모델만 시판할경우 가솔린SUV의 단점인 낮은연비를 어떻게 극복하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수 있는지 잘 분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트랙스 형제차 오펠 모카의 1.4L가솔린엔진과 1.7L디젤엔진 비교표입니다. 오펠 독일홈페이지에서 퍼왔구요. 트랙스와 형제차지만 연비가 조금씩 다르네요. 시내연비는 트랙스가 더 좋고 고속주행연비는 모카가 더 좋습니다. 아마 시내주행연비가 트랙스가 좋은건 모카보다 공차중량이 더 가벼워서 인듯하고 고속주행연비가 모카가 더 좋은건 모카의 공기저항계수가 더 낮아서 그런듯 합니다.

신고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