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현대 싼타페에 이어 이번에는 렉스턴W의 고속주행소감 및 전반적인 주행성향에 대해 언급을 하고자 합니다.

 

예전에도 언급했었지만 렉스턴W는 완전한 신차는 아닙니다. 2001년도에 첫 출시후 몇번의 디자인 및 파워트레인 변경한 뒤 올해 부산모터쇼를 통해 렉스턴W를 국내에 알리게 되었는데요. 이번 렉스턴W는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 환경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155마력 2.0L엔진과 벤츠5단 미션만 적용됩니다.

 

사실 지금 2.0L디젤엔진에 155마력이라는 페이퍼스펙 수치는 현대기아의 R엔진대비 떨어져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비록 최대토크시점이 1500rpm부터 터진다고 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까지 디자인과 함께 기왕이면 마력이 높은차를 선호하거든요. 그래야 스타트시나 시내주행시 빨리 가속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틀린말은 아니지만 마력이 꼭 가속력요소를 결정짓는게 아닌데.........)

 

아무튼 렉스턴W는 경쟁모델인 신형싼타페, 그리고 쏘렌토R과 곧 출시될 신형쏘렌토R, 캡티바 대비 출력이 떨어지면서도 프레임바디여서 공차중량이 제일 무겁습니다. 또한 다른경쟁차종과 달리 바디 디자인은 10여년전에 출시한 디자인 그대로 쓰는거라서 공기저항이나 구동계통저항도 가장 심할거라 예상하고 있고 이는 최고속도 및 연비저하로 이어지게됩니다.

 

하지만 직접 고속도로에서 밟아보니 그러한 걱정은 기우였습니다. 윗 영상을 클릭하면 렉스턴W 최고속 주행영상이 나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렉스턴W로 시속180km/h내외를 주행합니다. 그것도 자력으로 말이죠. 다만 평지의 경우 렉스턴은 계기판속도계 기준으로 180km/h이상 가속되진 않습니다. 내리막 탄력을 받으면 190km/h까지도 가능은 합니다.

 

앞서 올렸던 신형싼타페의 경우 제가 내본 최고속이 190km/h까지였지만 이것은 자동차메이커에서 임의로 설정한 속도제한 떄문이었구요. 신형싼타페의 경우 속도제한이 없다면 2.0L모델은 시속200km/h, 2.2L모델은 시속210km/h정도는 평지에서 자력으로 낼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리지널 벤츠의 색깔을 지우고 국내실정에 맞게 셋팅한  렉스턴W

 

일단 렉스턴W는 겉보기엔 헤드램프 디자인등 일부 세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 실내인테리어의 경우 거의 예전 그대로라고 봐야겠죠.

 

제가 120-132마력 기계식 직렬5기통 엔진을 장착했었던 초창기형 렉스턴은 지인들 차량 혹은 업무용도로 의외로 많이 운전해 보았었습니다. 2.7L직분사 디젤터보엔진이 장착한 뉴렉스턴과 렉스턴2의 경우 대리운전했던 시절 딱 한번 탔었던거 빼곤 타보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렉스턴W 시승할때 초창기형 렉스턴과 비교해서 엑셀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이 참 많이 한국식 셋팅으로 바뀌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창기형 렉스턴 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엑셀페달과 브레이크페달 두 페달 모두 깊숙히 밟아야 응답합니다. 비단 렉스턴뿐만 아니고 그시절 쌍용차들 모두 그랬었죠. 그나마 코란도C 출시되면서부터 응답성이 현대기아차에 근접하게 바뀌었습니다. 이부분은 개인에 따라 호불호 취향이 있겠지만 저는 초창기형 렉스턴대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바뀐 렉스턴W의 엑셀, 브레이크페달 셋팅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렉스턴W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엔진

 

렉스턴W를 타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게 엔진입니다. 공차중량 2톤 내외의 육중한 무게를 겨우 155마력 엔진으로 잘 끌수 있나 싶었는데 의외로 저회전에서도 힘이 넉넉하더라구요. 2000rpm미만 저회전 상태에서 급가속 할경우 엔진반응은 신형싼타페보다 더 나았습니다.(반응이 빠른거지 실제가속력이 더 빠르다는거 아닙니다. 오해하지마세요^^;)

 

이 155마력 36.7kg.m엔진을 벤츠제 5단미션이 동력을 받아 전달하는데요. 사실 렉스턴에 장착한 벤츠5단 미션의 경우 과거 브라부스 로켓등에 적용되었을정도로 튼튼하고 허용토크치가 상당히 높지만(100kg.m이상의 토크도 견딥니다) 효율성 자체는 지금 나오는 다단미션과 비교해 아무래도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요즘 다른차 오토미션은 왠만큼 밟아도 록업이 잘 해제되지 않는데 렉스턴W는 조금만 깊게 밟았다 싶으면 록업이 해제되면서 가속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속력이 생각외로 괜찮고 연비도 공인연비에 근접하게 나오는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대신 저회전에서부터 최대토크가 나오는만큼 고회전으로 높일수록 무뎌진다는 느낌을 받았더군요. 윗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고속도가 계기판으로 180km/h으로만 가리키는데 만약 코란도C 엔진인 181마력을 장착했다면 최고속은 5-10km/h는 더 나왔을겁니다.

 

대신 저회전 토크가 낮아져 시내주행시 더 많이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게 되고 결론적으로 배출가스 증가 및 연비저하를 가져오게 될겁니다. 그래서 181마력 코란도C엔진대신 155마력 엔진을 장착한듯 싶네요.

 

렉스턴W에 장착한 155마력 2.0L디젤엔진은 앞서 나온 코란도스포츠에도 적용되는데요. 갠적으로 이 엔진은 디젤 본연의 특징인 저회전에서 강한 힘을 내면서도 소음이 적어 상당히 괜찮은 엔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