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포티지R 때문에 몇몇 자동차 커뮤니티 에서는 난리가 났습니다. 배기량은 2000cc에 불과하지만 출력은 V6 3000cc 이상을 내뿜는 T-GDI엔진을 장착한 스포티지R이 예상외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롤링드래그에서 V6 3.0 - 3.5L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한 국산 대형세단과 대등한 달리기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2011년형 스포티지R은 기존 2000cc 디젤엔진은 물론 새로 추가된 2000cc T-GDI엔진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고출력 261마력 최대토크 37.2kg.m의 가솔린엔진은 그동안 터보엔진이 전무했었던 국내 자동차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국산승용차 혹은 SUV중 가솔린 터보엔진이 장착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스쿠프부터 시작하여 현대 기아의 경차였던 아토스와 비스토, 그리고 대우 G2X, 현대 제네시스쿠페만 가솔린 터보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하지만 과거 국산차에 장착된 가솔린 터보엔진은 단순히 출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중에 하나였지만 스포티지R은 출력과 동시에 연비도 만족시켰다고 합니다. 스포티지R 가솔린터보 2륜구동 모델 공인연비가 리터당 11.2km/l로 결코 나쁜편은 아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사실 가솔린엔진에서의 SUV는 치고나가는 가속력보다는 디젤엔진의 단점인 진동과 소음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정숙성은 디젤엔진보다 좋았지만 가솔린SUV는 디젤보다 실용영역에서 토크가 낮았으며 따라서 연비면에서도 손해를 많이 보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포티지R 터보GDI 모델 시승신청하고 싶은 이유가 강력한 엔진이 탑재되어 치고나가는 가속력도 체험해보고 싶지만 디젤엔진보다 정숙성면에서 유리한 가솔린엔진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렸는지가 더 궁금합니다. 만약 힘도 좋으면서 정숙성까지 뛰어나다면 스포티지R 터보GDI모델은 팔방미인이라고 표현할수 있겠네요.


아무튼 스포티지R 터보GDI 모델 소셜시승 이벤트 참여하고 싶습니다. 혹시나 스포티지R 터보 시승하고 싶으신 독자분들 계시다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를 개설한뒤 블로그에 스포티지 터보GDI에 관해 글 작성하고 기아자동차 스포티지R 페이스북 홈페이지 http://www.facebook.com/SportageR.TGDI 가서 댓글 작성하면서 블로그URL 올리면 됩니다. 기한은 3월16일 까지입니다. 얼마 안 남았네요. 빨리빨리 신청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