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창 뜨거운 월드컵 시즌입니다. 스포츠신문은 물론 일간지, 경제지 할거없이 월드컵과 관련된 기사 최소 한페이지 이상 채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마다 모이면 항상 월드컵에 관한 주제가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있죠.


그리고 이틀전 대한민국 VS 그리스 조별예선경기에서 대한민국이 그리스를 2:0으로 꺾고 16강 진출 청신호를 쏘았습니다.


당연히 우리나라는 승리를 만끽하여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죠. 더군다나 이번 월드컵대회중 유일하게 두골이상 골을 넣은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이상하게 이번 월드컵 경기는 1:0 아니면 무승부경기가 많네요)


저도 축구를 좋아하는 만큼(축구를 즐기는거 말고 보는거^^)사성 첫 원정16강 진출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월드컵 경기선전은 이제 그만하고 현대자동차의 월드컵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짤막하게 해보겠습니다.


월드컵 개막하기 얼마전부터 몇몇기업에서 월드컵을 통해 홍보CF등을 보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SK텔레콤등 이름만 들어도 알수 있는 몇몇 대기업들이 현재 많이 홍보하고 있죠.




특히 현대자동차의 월드컵 마케팅이 많이 돋보이는데요. 2006년 까지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는 단순히 공식 스폰서 역할 위주에 국한되었지만 지금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이돌스타그룹 빅뱅과 피겨여왕 김연아를 앞세워 월드컵 길거리 응원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 2010년 남아공월드컵까지 3회 연속으로 월드컵을 공식 후원하고 있는 현대자동차(98년 월드컵 이전은 제가 잘 모릅니다^^) 월드컵을 후원하기 위해선 먼저 월드컵을 개최하는 FIFA에 상당한 액수를 지불하는것은 물론 후원차량 제공등 다양한 마케팅을 위해 어마어마하게 많은 비용을 지불했을겁니다.


2006년 독일월드컵의 경우 현대자동차가 월드컵 후원사에 선정되기 위해 FIFA에 지불한 정확한 액수는 꽤 높다고 하는데 그 액수가 얼마인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아마 수백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대자동차가 월드컵등 굵직한 이벤트에 후원을 하는 이유는 바로 마케팅 후원 및 투자비를 훨씬 뛰어넘는 홍보효과를 보기 때문입니다.


2002년 한일월드컵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홍보효과가 6조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06년 독일월드컵의 경우 TV를 통해 선보이는 브랜드 노출 효과가 무려7억원이 넘는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번월드컵 경기를 보시면 알겠지만 주요장면을 리플레이 할때 왼쪽 하단을 보면 replay자막과 함께 hyundai라는 자막이 보일겁니다. 얼핏보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월드컵 TV시청인원이 몇백억명 임을 감안하면 브랜드 노출효과가 얼마나 큰지 알수 있습니다.(이번 2010남아공월드컵은 전세계 TV를 시청하는 시청자가 총400억명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길거리 응원 마케팅은 애국심을 이용한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정확한 자산규모가 어느정도인지는 잘 모릅니다만 이번 2010 남아공월드컵을 위해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하여 공식후원 스폰서를 따낸거 보면 현대자동차의 총 자산규모는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밝혔지만 이번 월드컵에는 아이돌그룹 빅뱅과 피겨여왕 김연아를 앞세워 길거리응원을 직접 주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현대자동차는 길거리 응원을 할수 있는 장소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현대팬파크 맞나요?)


개인적으로 현대차의 엄청난 월드컵 마케팅을 보고 저는 현대차의 놀라운 홍보 및 마케팅 능력에 혀를 내두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길거리 응원의 주체는 대한민국 국민이 될것이고 그들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승리 및 선전을 바라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길거리 응원은 길거리 응원 시작하기 며칠전부터 인터넷등을 통해 계속 홍보하고 있으며 실제로 그리스전에서 현대팬파크에서 응원한 국민들이 상당히 많았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을 응원하고 있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렇게 길거리 응원을 위해 자리까리 마련해주고 각종 이벤트를 열어 응원단들을 즐겁게 해주는 현대자동차를 미워할 겨를조차 없을겁니다. 대한민국을 응원하고 응원단을 위해 공짜로 자리를 마련해주고 있는데 현대자동차를 미워할 응원단이 과연 있을까요? 또한 현대자동차의 입장에서는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이 선전해 주어야만 홍보효과를 톡톡히 볼것입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내보내는 TV CF를 보면 아시겠지만 노골적인 수준으로 애국심을 북돋고 있습니다. 애국심 이것이야마로 현대자동차가 가장 크게 노리는 홍보효과가 아닐까?합니다.


요 근래 신차를 출시하면서 지나친 가격인상 논란, 그리고 인상된 가격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는 원가절감 문제등으로 인터넷을 중심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크게 욕먹고 있지만 적어도 월드컵 기간에서는 그러한 논란이 당분간 잠잠해지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월드컵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월드컵이 종료된 뒤에도 해외에서 브랜드 노출효과로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공략 큰 도움이 될것이며 국내에서는 길거리응원을 통해 애국심을 드높여 내수판매강화 및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를 탈바꿈하리라 예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