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서 보셨다시피 포르테 쿱2.0수동으로 서울-대구 왕복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주로 고속도로 주행이 많았지만 시내주행과 국도주행 연료를 많이 사용하는 와인딩주행도 2번 포함된 이번 실연비는 포르테쿱 공인연비 14.3km/l인걸 감안하면 연비가 좋게 나온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서울-대구 왕복주행으로 놀라운 연비를 보여준 포르테쿱 2.0(상) 포스팅을 자세히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포르테쿱의 타이어사이즈가 순정보다 1인치 오버된 사이즈를 장착해서 실주행거리와 트립컴퓨터 주행거리가 차이가 납니다.
제목에 보인 결과는 실주행거리를 제가 추정해서 계산한 값입니다. 그리고 트립컴퓨터에 나타난 주행거리 기록으로 연비계산하면 리터당 16.6km/l가 나왔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과정을 쭉 나열하겠습니다.


서울로 올라가기 전에 셀프세차장에서 세차하기로 마음먹고 세차장에 들어왔습니다. 마침 날씨도 포근해서 세차하기 비교적 편했습니다.


구석구석 쓱싹쓱싹~ 닦고 때빼고 있는 포르테쿱~~


마무리까지 하고 사진찍으니 광이 살아 있습니다.


비록 제차는 아니지만 제손으로 직접 세차하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이젠 비교적 익숙한 포르테쿱 옆모습도 찍구요.


다시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가기 위해 수성IC에서 한컷 찍었습니다.


고속도로로 진입하여.......


부지런히 올라가고 올라간끝에.......


가는도중 문막에 들르기 위해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아닌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했습니다.


안동까지 70km


중앙고속도로 칠곡IC부근에서 잠시 서행하고 있기에 뭔가 했더니.......


역시나 1차선을 막고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중앙고속도로를 달리고 달려서......


군위휴게소에 도착했습니다.


총 주행거리 436.9km


주행가능거리 208km


평균연비 15.9km


평균속도 55km/h


총주행시간 8시간14분 입니다.


다시 휴게소를 나와서......


경상북도 안동시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졸음이 와서 시속120km/h정도로 조금 밟았습니다. 그리고 2번정도 시속 160km/h까지 밟기도 했습니다. 


국내 최장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죽령터널을 지나서.......


영동고속도로로 진입 목적지인 문막IC에 도착했습니다.


문막IC에 도착한 이유는? 바로 모터스포츠의 요람 문막발보린모터파크의 근황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차들이 굉음을 내며 질주했던 서킷장이 지금은 이렇게 안쪽이 파여지고 폐쇄되었습니다. 이부분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문막에서 연료계를 보니 한칸 조금 넘게 남았습니다. 주행가능거리는 95km밖에 되지 않습니다.


총주행거리 11111km이 찍혀있길래 기념으로 한컷 찍었습니다.


양평시내입니다. 크리스마스 이브라서 그런지 평소보다 시내가 복잡합니다.


양평의 한 휴게소에 들러서 잠시 쉬고


기름이 약간 남아있어 유명산에 가서 와인딩 한판 달리고 왔습니다. 효율성을 중시하는 와인딩이라 빨리 달리는 목적은 아닙니다.



요즘 유명산 잘 안갔더니 와인딩 라인을 거의 다 까먹었습니다. 흠..... 실력 허접하지만 이해해주세요^^;


다시 최종목적지 만남의 광장으로 가는길입니다. 만남의 광장 주유소에서 가득주유를 해서 연비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주유하기전 트립입니다. 평균연비 15.5km/l


평균속도 62km/h


주행시간 12시간5분


주행거리는 710.6km


주행가능거리는 표시조차 되어있지 않고 연료경고등이 점멸했습니다.


가득 주유하니 42.8L의 연료가 들어갔습니다.


가득 주유하고 난 뒤의 포르테쿱의 연료게이지 모습
 


트립컴퓨터에 찍힌 거리계 710.6km / 총주유량 42.8L를 나누면 리터당 16.6km/l가 나오고


실제추정되는 주행거리계 765km / 총주유량 42.8L를 나누면 리터당 17.9km/l라는 놀라운 계산결과가 나왔습니다.


가벼운 차체 강력한 성능 덤으로 높은연비까지 갖춘 포르테쿱2.0


비록 수동이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포르테쿱 2.0모델은 높은 성능을 지녔으면서도 효율성이 높은 좋은 연비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출력이 넉넉해 고속도로에서도 편안히 크루징할수 있었으며 수동임에도 시속 100km/h주행시 2500rpm을 가리키는 낮은 기어비로 인해 연료소비도 적었고 정숙성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포르테쿱이 꼭 장점만 있다고 할수 없습니다. 단점은 나중에 따로 모아서 시승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글을 끝으로 기아자동차의 스타일리쉬 세단형 쿠페 포르테쿱 2.0에 대한 장거리 연비부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