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9일 볼보XC60 기자단 시승회를 다녀왔습니다.
스웨덴의 볼보자동차는 추돌사고의 90%이상이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되며 전체사고의 1/3 후방추돌사고라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후방추돌사고중 절반이상이 드라이버가 전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다고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볼보의 컴팩트 크로스오버모델 XC60에는 세계최초로 인공지능적으로 알아서 멈추는 기능 '시티세이프티'가 탑재되어 있는데시티세이프티란 아마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시속 30km/h이하에서 앞차가 갑자기 급정지할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당황한 나머지 브레이크를 제대로 밟지못해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티세이프티 기능을 담당하는 전방 레이더
탄천에서 열린 볼보XC60 런칭행사때 시티세이프티를 체험할수 있었는데 조수석에 안전요원이 탄 상태에서 볼보XC60 운전석에 앉았고 그 앞에 자동차 모양의 애드벌룬이 앞서갔는데 애드벌룬이 멈추자 제가 탔었던 XC60또한 충돌하기 일보직전에 시티세 이프티 기능이 작동되면서 차가 스스로 멈추었습니다.
특히 제 생각에 교통정체가 심한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시티세이프티기능이 상당히 유용하리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안전운전교육을 받으면 이런사고를 대부분 예방할수 있지만 우리나라같이 안전운전교육이 거의 전무하다시피한 나라에서 볼보의 시티 세이프티는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할 안 전장비라고 생각됩니다.
아래 동영상은 보배드림이라는 사이트에서 퍼온건데 시티세이프티기능이 없는 국산차가 운전중에 한눈을 판 사이에 앞차를 추돌한 동영상입니다. 시티세이프티가 장착된 볼보XC60이었다면 추돌사고는 면했을거라 생각 됩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카앤드라이빙님을 포함한 다른블로거 2명과 함께 볼보XC60을 타고 전국일주를 합니다. 다음주에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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