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난 22일 대구 수돗물 이라는 검색키워드가 인터넷 포털 검색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대구지역 수돗물에서 과불화화합물이라는 신종 환경호르몬 물질이 호주 기준치의 2배를 초과했다는 뉴스보도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뉴스보도 이후 대구 시민들은 그 동안 환경호르몬을 수돗물을 통해 섭취했다는 충격을 받으면서 분노와 불안감을 인터넷에 표출했습니다. 급기야 지난 22일 대구지역 대형마트 대부분 생수를 사재기하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생수가 동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신종 환경호르몬 과불화화합물은 코팅제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이 물질을 인체가 흡입하면 인체호르몬에 변화를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낙동강 취수원에서 152.1ppt 그리고 정수된 수돗물이 139.6ppt가 나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허용수치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오스트레일리아가 70ppt까지만 허용합니다. 오스트레일리아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과불화화합물 수치가 초과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용치 600ppt수준인 캐나다 700ppt 수준인 스웨덴과 비교하면 많이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환경부는 과불화화합물이 발암물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앞으로 과불화화합물 배출 원인이 되는 구미 산업공단에 대해 철저하게 관리 감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대구시민들은 환경부의 이러한 발표에도 여전히 지자체와 정부를 불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불신은 22일 대구시 마트에서 생수를 대량 구매하면서 생수대란이 발생했죠. 삶의 필수인 먹는 물부터 오염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 대구시민들의 생수사재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아차 에바가루 정체 산화알루미늄으로 밝혀져



기아차 올뉴쏘렌토 중심으로 배출되고 있는 백색가루가 결국 산화알루미늄으로 밝혀졌습니다. 산화알루미늄은 에바 내부 코팅제로 쓰인 물질로 흡입시 치매 등 심각한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졌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에바가루가 배출되는 차량에 해당되는 단일 동호회에서는 KBS 9시 뉴스 발표 전까지 단순한 먼지라고 먼저 발표하면서 에바가루는 인체에 무해하다는 여론전을 펼쳤는데요. 


하지만 KBS 9시 뉴스에서 에바가루가 산화알루미늄으로 밝혀지면서 해당 동호회에서 사과게시글을 올렸을 정도였습니다.


한편 자동차리콜 주관하는 국토교통부는 에바가루 배출만으로는 리콜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럴만한게 국토부의 리콜은 자동차에서 발생한 결함 또는 불량으로 인해 운행에 지장을 받거나 탑승자가 위험한 경우 리콜 하도록 규정했는데요.


에바가루는 인체에 해롭더라도 자동차 주행안전과는 관련 없기 때문에 리콜할 수 없다고 합니다. 


믿을 건 나 자신 뿐이라는 소비자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의식주 전반에 걸쳐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검출되는 제품 또는 안전을 위협하는 제품이 뉴스를 통해 보도될 때마다 분노와 불안감을 표출했는데요.


이번 대구 수돗물 신종 환경호르몬 검출과 기아차 에바가루 사태 공통점이 있다면 소비자들의 믿음을 정부기관 또는 기업이 무너뜨렸다고 볼 수 있는데요.


대구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환경부가 스웨덴 캐나다 수돗물과 비교해 기준치 미달이니 안심해도 된다고 하지만 이때까지 왜 숨겼다가 언론이 공개하니 부랴부랴 안전하다고 발표하는지 모르겠다. 계속 생수 사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아예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려고 한다”라며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한편 기아차 특히 에바가루가 많이 검출된 쏘렌토를 보는 소비자들의 시선도 불신으로 바뀐 듯합니다. 쏘렌토를 계약했다가 해지한 네티즌은 “솔직히 디자인 성능 면에서 쏘렌토가 가장 좋아보였는데 다 떠나서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에바가루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없어 취소했다. 기아차가 리콜 등 확실한 대책을 제시했다면 계약 취소까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 소비자들은 결국 누구도 믿지 않게 되고 불신이 팽배해지겠죠. 결국 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고 반대로 계속 불신이 남아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