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경차를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겁니다만 아마도 경차를 사는 이유중 첫번째가 경제성일 겁니다. 차값이 아무리 비싸다고 해도 경차는 아직까지 다른승용차보다 가격이 쌉니다. 그리고 세금혜택이나 고속도로 톨게이트, 공영주차장 할인으로 비용을 절감할수 있습니다. 거기에 배기량이 작고 공인연비가 높아 경제성을 중시하는 운전자들은 자동차구입시 경차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경차의 실제연비가 기대만큼 좋지않다는 불만도 적지않은데요. 배기량이 1000cc에 불과한 경차는 그만큼 힘이 넉넉하지 못해 시내주행시 다른 차량들과 보조를 맞추려면 그만큼 가속페달을 더 많이 밟아야 됩니다. 이때 연료를 많이 소모하게 되죠. 그나마 동력손실이 적은 수동이 오토보다는 실제연비가 좀더 좋은 편입니다.

 

제가 3월말부터 4월초까지 경상남도 창원시를 중심으로 도로 구석구석 주행했습니다. 숙소는 경상남도 밀양역 인근에서 정했구요.(밀양에 정한 이유는 인터넷이 가능한 달세방이 있다고 해서 밀양으로 잡았습니다) 4차선 이상 넓은도로도 있지만 승용차 한대 지나가기 힘든 도로도 주행했으며 매끈한 포장도로도 있었지만 바닥이 긁힐정도의 비포장도로도 주행했습니다. 보통 오전 11-12시쯤 출발하여 창원시 도로를 구석구석 주행한 뒤 밤12시 혹은 그 이후 새벽시간에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시내 + 가혹주행비율이 100%는 아닙니다. 밀양에서 창원까지 4차선 국도 구간인데 이 구간에서는 시속 60-80km/h 정속주행을 하기떄문에 시내 + 가혹주행 : 국도정속주행 비율이 9:1 혹은 8:2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창원에서 주행했던 기간동안 단 하루도 쉬지 않고 주행했습니다. 그리고 주행한 동안 고프로3 를 부착하여 주행장면을 녹화후 편집했습니다. 3월22일부터 4월9일까지 주행장면은 아래영상 클릭하면 나옵니다.

 

잘 보셨는지요? 나름 주행장면을 압축해서 보여준다고 100배속까지 빨리돌리기 편집했지만 그래도 모든 주행영상 다 나오게 하려면 재생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더군요(아니 너무 길어서 파일편집 자체가 불가능 했습니다) 그래서 주행장면중에 주요장면만 요약해서 편집했습니다.

 

위 차계부는 제가 3월22일부터 4월9일까지 창원에서 주유한 내역과 평균연비입니다. 이틀에 한번씩 주유했으며 주유시 평균 6만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했습니다. 창원시의 경우 고급휘발유 가격이 유난히 싼 주유소가 몇군데 있더군요. 지금은 1900원대로 가격이 하락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서울지역 일반휘발유가격과 거의 차이가 없죠.^^

 

그리고 차계부에는 볼수 없는 평균속도와 주행시간도 보여드리겠습니다.

 

3월23일 주유할때 찍은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트립입니다. 윗사진이 평균속도 아래사진이 주행시간입니다.

 

3월 26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3월 28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3월 30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4월1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4월 3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4월 5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4월 7일 평균속도와 주행시간 사진 이때부터 정속주행비율이 조금 높아져서 평균속도가 상승하고 주행시간이 20시간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4월 9일 사진 제가 주행시간트립을 찍지 못했습니다. 평균속도 38km/h로 4월 7일과 9일 사이에는 한적한 국도에서 정속주행한 비율이 높아서 평균속도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아래사진은 제가 창원에서 20여일 머물면서 주행하다가 찍어본 사진들입니다.

위 사진은 창원시 외곽의 농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길이 끊겨서 뒤로 후진하다가 한컷 찍어봤습니다. 이런길에서 후진하는게 은근히 힘들고 무섭더군요.

 

위 사진은 네비게이션 지도따라 골목길 진입하다가 차 한대도 지나가기 힘든 골목길입니다. 꾸역꾸역 들어가다가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후진해서 빠져나왔습니다. 

 

 

 주남저수지 반대편에서 찍어본 사진 사진에 보이는 시가지는 김해시 진영읍입니다.

 

주남저수지 일몰사진입니다. 이때 DSLR카메라를 안가져온게 아쉬웠습니다.

 

3월말 창원시 진해구 벚꽃이 활짝 피었을 때 찍은 사진입니다.

 

진해시가지가 보이는 공원주차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창원시 전경입니다. 중앙에 평평한곳이 아마 한국지엠 창원공장인걸로 기억합니다.

 

진해군항제 열리기 직전 경화역의 야간풍경입니다.

 

불모산 중턱에서 찍은 제차입니다.

 

안민고개에서 찍은 진해시 야경

 

 

구곡사라는 절 근처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창원에 있던도중 뒷타이어에 못이 박힌 사진입니다. 근처 카센터가서 지렁이처방을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