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며칠전에 방송된 KBS의 시사기획창에서는 자동차급발진에 대한 이슈를 다루었습니다. 이번포스팅은 사진없이 그냥 글로만 포스팅하겠습니다.(좀 지루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방송은 다른일때문에 못보다가 재방송으로 보았는데요. 전반적으로 급발진현상에 대한 피해자들의 호소 그리고 급발진 원인과 급발진에 대한 자동차브랜드와 정부의 대처등을 볼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도 급발진에 대한 방송을 보아왔지만 이번처럼 좀더 심층적으로 급발진현상에 대한 방송은 저도 처음 보았습니다. 재방송으로 흥미있게 보았는데요. 아쉬움이 약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방송내용은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이번 시사기획 창의 급발진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부터 나오는 영상이 참 충격적입니다. 영화에서나 볼법한 무시무시한 질주가 현실로 일어났거든요(그것도 유령처럼 제멋대로) 초반영상만 보면 급발진현상에 대해 아직 잘모르는 사람이라면 차에 귀신이 씌워진거 아냐? 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내가 예상했었던 자동차 급발진현상 원인을 방송에서 그대로 보여주었다.

그럼 급발진현상은 왜 일어날까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자동차에 내장된 ECU트러블로 인한 전기적 신호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방송에서도 급발진원인을 ECU오작동때문이라고 보고 있네요.

 

ECU는 자동차의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로기판하나에 여러개 혹은 수십개의 칩이 납땜으로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튼튼한 케이스에 둘러싸여져 있고 ECU커넥터와 배선을 통해 명령을 내리고 신호 및 정보를 받는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ECU는 보다 더 정밀한 연소를 추구하여 연비향상 및 배기가스를 감축하면서 우리가 편리하게 쓰는 오토윈도우 및 오토도어락 그리고 오토라이트 또한 ECU가 센서의 정보를 받고 명령을 내립니다. 따라서 지금시대에 ECU가 없는차는 상상할수가 없지요.

 

방송을 보시면 구형쏘렌토 운전자가 급발진현상을 호소하는데 알고보니 비오거나 세차시 물이 A필러를 타고들어가 ECU 배선에 물이 닿아서 제대로된 신호를 보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편리한 운전을 보장하는 ECU가 때로는 수분때문에 오작동을 일으키는걸 보니 수시로 ECU를 뜯어서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네요.

 

어떤 원인이든지 오류가 있는 ECU는 동종의 다른차량으로 이식해도 여전히 급발진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브레이크등이 안드어온다?

 

방송에서 급발진이 일어나는 주행테스트할때 테스트드라이버이신 박정룡교수님이  브레이크를 꾹 밟았음에도 브레이크보다 엔진출력이 더 강해 급발진차량은 제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걸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방송에서는 지적안한부분이 있는데 급발진차량 브레이크테스트시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오더라구요. 테스트장면은 처음시작하고나서 10분 지난뒤에 나옵니다. 궁금하시면 유심히 테스트하는 그랜저XG브레이크등을 한번 보세요. 분명히 브레이크를 꾹꾹 밟는데도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장면이 어떻게 보면 아쉬운데요. 의도적으로 자동차메이커 골탕먹일려고 있지도 않은사실을 연출했다면 모를까? 진실이라면 차라리 그랜저XG가 테스트하는 장면 오른쪽 혹은 왼쪽 귀퉁이에 브레이크페달 밟는영상을 편집하면 신뢰가 더 높아질건데 말이죠.

 

만약 방송사에서 나온 대로 브레이크페달을 꾹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다면 얼마전 YF쏘나타 택시 급발진영상의 경우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채 전진과 후진을 반복한게 납득이 됩니다. 위에 있는 영상을 보세요. 더군다나 급발진택시에 받힌 벤츠차주가 브레이크등은 안들어왔는데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하니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셈이 됩니다.

 

그리고 방송에서 급발진한 그랜저XG차량의 출력이 정상차량보다 훨씬 강하다고 하는데 방송이 맞다면 예전에 오피러스가 짧은거리에서 시속 220km/h이상 급발진사고를 일으킨것도 가능할수도 있습니다.(방송 중간에 오피러스 급발진차량 가족분들이 나오긴 합니다) ECU가 오류나면 정상셋팅값에 비해 연료를 훨씬 많이 분사해서 출력을 높일수가 있겠죠(그 반대의 경우도 있겠지만......)

 

일단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외에 EDR기록장치에 관한 자동차메이커의 거짓된 변명 그리고 정부합동수사반의 부실한 조사 힘겨운 법정투쟁을 벌이고 있는 사고차량 가족들과 EDR데이터의 신뢰성 등등의 내용이 있습니다만 다 언급하기엔 너무 광범위하고 시간도 짧네요.

 

P.S - 이거보고 느낀게 급발진 의심사고를 조사하여 운전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줘야할 정부합동수사반의 실체를 방송에서 보게 되니 참 허탈하더군요. 자동차메이커야 뭐 일관되게 급발진없다고 오리발 내미는게 어제오늘일이 아니니 그렇다치더라도 왜 정부는 약자인 운전자편에 안서는지...... 그렇다면 얼마전에 2015년부터 의무화하겠다는 EDR도 그냥 생색내기겠군요. 발표와 다르게 자동차메이커가 몰래 EDR설치해서 급발진의심사고시 EDR데이터를 미리 분석한다던데...... 미국처럼 전문적인 민간조사기구도 생겨야 할듯 합니다

신고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