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어느 언론사에서 이런 기사를 작성했더군요. 제넥신이 한국에서 지원받고 중국용 시노백 부스터샷을 개발한다고 말이죠. 찾아보니 매일경제 기사였네요.

 

하지만 위 영상을 보면 제넥신의 부스터샷은 중국산 시노백 시노팜에만 국한되지 않고 화이자 모더나 접종 완료자들을 대상으로한 부스터샷 임상 계획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일경제가 작성한 기사를 봤는데요. 정부가 제넥신에 정부지원과제 용도로 93억원을 지급했는데 이것이 1차 접종용이지 부스터샷이 아니라고 해서 위법과 문제 소지가 있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하지만 위 영상 후반부를 보면 보건복지부 관계자와 통화한 내용이 있는데 영상 자세히 보면 정부지원과제로 개발중인 백신이 국내에 못쓴다고 해서 문제가 될 건 없다고 합니다.

 

정부는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백신 개발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시장 진출과 개발 역량 강화 취지도 있어서 굳이 국내에서 안쓰는 백신이라도 상관없다고 하네요.

 

그러니 제넥신이 정부에서 받은 개발지원금 93억원은 위법행위가 아니어서 문제될 것이 없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주가는 언제쯤 다시 10만원대 찾아갈 수 있을지...

 

 

#제넥신정부지원금

#제넥신부스터샷

#제넥신시노백

#제넥신시노팜

#GX-19N

8월 30일 종가입니다. 주가가 추풍낙엽 수준으로 내려갔죠. 저 또한 이 주식 보유중인데 현재 -25% 좀 넘게 손실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버틸만 하고 여유자금도 있어서 추매도 가능하긴 한데 문제는 무턱대고 추매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제넥신 차트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오늘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유가 있었네요. 8월 30일 올라온 전자공시를 보시면

 

임상시험 변경 전과 변경 후 항목을 자세히 보세요. 일반 2/3상 임상시험에서 불활화백신 접종한 사람 대상으로 GX-19N투여 후 면역원성 안전성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불활화 백신은 중국의 시노백과 시노팜 백신입니다. 두 백신은 항원을 포름알데히드나 자외선을 쬐어 죽인 후 체내에 주입하는 방식인데 이를 사백신 혹은 불활성화 백신이라고 합니다. 줄여서 불활화 백신이라고도 하죠.

 

이 방식은 백신 제조법 중 가장 오래된 제조법이지만 항체생성률이 최근 나온 백신보다는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돌파감염 사례도 가장 많죠. 

 

그런데 화이자 모더나 AZ 백신도 많은데 왜 하필 중국 백신 부스터샷으로 임상했을까요? 인도네시아는 대부분 중국산 백신을 접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부스터샷 임상 변경한 이유

 

그런데 인도네시아는 시노백 백신을 접종하고 있음에도 델타변이 때문에 돌파감염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백신 접종자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백신 접종률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20% 이상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선진국처럼 백신 접종자에게 각종 편의시설 이용 가능한 그린패스 도입을 예고한 상태라고 합니다. 

 

제넥신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에서 이대로 임상을 진행할 경우 그린패스 때문에 생활 불편함을 느낀 사람들이 임상을 중간에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임상자가 스스로 불편을 느껴 임상을 중단하면 임상 진행중인 기업 입장에서 손해가 클 수밖에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임상 환자는 시노백 시노팜을 이미 접종 완료한 사람들 대상이고 임상 인원도 1000명으로 줄였습니다. GX-19N 임상 대상자는 두 백신 맞고 최소 3주가 지나야 한다네요.

현재 인도네시아 식약청에서 8월 27일 임상변경을 통보해 파트너사인 칼베에 전달했으며, 칼베가 다시 제넥신에 임상 통보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 IND만 제출된 상태고 승인이 언제 날지는 알 수 없지만 인도네시아가 지금도 돌파감염이 높아서 인도네시아 측도 임상변경계획에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합니다.

참고로 임상 변경은 제넥신에서 단독 결정한게 아니고 제넥신 칼베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여러번 협의를 통해 결정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외에 아르헨티나에서도 시노백 시노팜 맞은 접종자가 많아 임상 진행 준비중이고요. 아르헨티나는 파트사없이 직접 진행하며, 아직 IND를 제출 안했다고 합니다.

 

아래 홈페이지 문구도 바뀌어야 하는데 아직 바뀌진 않았네요. 부스터샷 2/3상 IND 승인이라고 해야 할텐데...

#제넥신부스터샷

#제넥신임상

#제넥신인도네시아

#GX-19N부스터샷

#중국백신

수술실 CCTV가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통과한 데 이어 오는 30일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때문에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에서 크게 반대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다.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환자의 건강과 안전, 개인의 존엄까지 해치는 잘못된 법안이며, 수 차례 문재인 정부에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협의 없이 수술실 CCTV 의무화를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면서 강력하게 반대를 하고 있다.

 

대한신경외과협의회에서도 "수술실내 CCTV 설치법이 시행된다고 해서 세상이 바뀌거나 달라지는 것은 없다. 개인의 삶을 관통하는 것도 아니고, 지금 당장 내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특히 대한외과학회 등 5개 의학회에서는 다섯가지 이유를 들어 수술실 CCTV를 반대하고 있다.

1. 의료 사고 및 분쟁에 대비하여 최소한의 방어적인 수술만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환 자의 생존율과 회복율을 떨어뜨리게 될 것
2. 응급수술이나 고위험수술은 기피하게 되어 상급병원으로 환자 쏠림이 심해지며 적절 한 시기에 수술을 받지 못해 사망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
3. CCTV 녹화로 수술 관련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한돼 있어 실질적으로 환자에 도 움이 되지 못한 채 집도의의 수술집중도만 저해할 수 있을 것
4. 환자의 신체가 녹화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2차적 피해가 우려
5. 의사들의 외과계 지원 기피로 인한 의료 체계의 붕괴가 가속화될 것

 

반대로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 환자단체는  수술실 CCTV 설치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자단체에서 찬성하는 이유는 의료과실로 죽거나 불구된 환자 보호자들을 대변하는 단체이고 의료계 과실을 제대로 밝히지 못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이미 수술실 CCTV 설치한 병원도 있습니다. 관절 및 척추질환 전문병원인 힘찬병원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 병원은 실제로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해 수술 과정을 환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세간의 우려와 다르게 환자는 물론 의사들도 대체로 CCTV 설치 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걸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수술실 CCTV 영상을 환자는 마음대로 촬영할 수 있을까? 아니다 불가능하다. 

 

힘찬병원 보도자료 사진 하단 자세히 보면 이런 문구가 붙어 있다. 즉 절대 불가능하다. 따라서 환자 보호자라 하더라도 수술실 CCTV를 함부로 촬영해선 안 된다.

 

어떻게 보면 수술실 CCTV 법안이 나온 이유가 의료진 과실임에도 불구하고 의료진이 책임없다고 내뺀 뉴스가 언론에 잇따라 보도됐기 때문이다. 물론 의료진들도 최선을 다해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있는건 알고 있다.

 

하지만 의사가 아닌 무자격자가 대리 수술하는 경우 그리고 의사가 환자를 성희롱한 경우 등이 적지 않게 뉴스에 보도되니 아무래도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대체로 수술실 CCTV 설치에 찬성 기류가 높은 편이다.

 

이 법안이 통과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 여당의 의석수가 많은걸 감안하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다만 의사들의 입장도 일리 있다고 본다. 의료계와 정부 그리고 환자단체가 원만하게 잘 합의했으면 한다.

 

#수술실CCTV

#의료계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위원회

#의료과실 

 

위 영상은 선릉역 사고를 접한 이후 생각나서 만든 간단한 영상입니다. 사실 바이크나 오토바이 라이더분들 뿐만 아니고 승용차나 화물차 등 다른 운전자분들에게도 해당되는 영상입니다.

 

이번 선릉역 오토바이 사망사고는 신호대기 중 오토바이가 갑자기 끼어들었는데 하필 대형트럭 운전자가 끼어든 오토바이를 보지 못하고 끼어든 오토바이를 치면서 발생한 사건입니다. 선릉역 사고 목격 블박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트럭 앞에 있던 라이더 분께서는 결국 트럭 밑으로 깔리시면서 운명을 달리했습니다.

 

그런데 대형트럭은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운전하기 힘듭니다. 일단 중량 화물을 적재하기 때문에 출발할때 가속이 힘듭니다. 그리고 제동도 힘들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매우 길죠. 무엇보다도 운전석 높이가 다른 차량보다 높기 때문에 차체 바로 아래나 옆에 사람·자전거·오토바이·바이크가 있으면 트럭운전자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심지어 전고가 낮은 승용차도 바로 앞이나 옆에 있으면 대형트럭 운전자가 알아차리기 힘들죠. 

 

밤낮으로 수고하시는 라이더 여러분들 배달수수료가 박한거 잘 압니다. 배달 시킨 손님이 빨리 배달하라고 독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달용 오토바이는 국가에서 지정한 긴급자동차가 아닙니다.

 

화재가 발생했을때 강력범죄가 발생했을때 피해자들을 구조하고 가해자를 검거하기 위한 소방차·경찰차가 아닙니다. 심지어 사고난 차량 구난하기 위한 렉카도 긴급자동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금 늦더라도 벌이가 조금 시원치 않더라도 안전하게 라이딩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의 생명은 우리 자신 단 하나뿐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처럼 죽어도 다시 리셋되는 그런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이더 여러분들 큰건 바라지 않습니다. 바이크나 오토바이를 운전하거나 자동차 운전하다보면 자의든 타의든 교통법규위반을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저도 그랬고요. 법정제한속도 50km/h인 도로에서 딱 50km/h만 지키는 운전자는 거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위반하더라도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행위는 자제해야겠죠. 이번 선릉역 오토바이 사망사고도 오토바이가 끼어들지 않았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라이더 여러분들께...100% 법규 지키는건 바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소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위법 운전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선릉역라이더사망사고

#선릉역오토바이

#배달라이더

#대형트럭

#사각지대

지금 제넥신 보면 참 답답하고 속터지죠. 지난해 8월말 19만원까지 찍은 후 계속 하락해 현재 8만2000원대까지 주저앉았네요.

 

제넥신은 GX-19라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했지만 지난해말 물질변경해서 다시 임상한다고 밝혔고, 올해 초 국내에서 임상 1/2a상을 시작했죠.

 

그리고 55-85세 고령자 30명 대상으로 고령자 임상을 진행했는데요. 임상 결과를 분석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사 중 고령자만 따로 임상한 업체는 제넥신 뿐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령자 임상이 중요한 이유는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고령자의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문제 이슈 때문입니다. 제넥신은 백 데이터로 활용 가능하면서도 고령자 대상으로한 백신 부작용을 알고자 고령자만 따로 임상을 진행했다고 하네요.

 

현재 고령자 임상자들을 대상으로한 GX-19N 백신 투여는 모두 종료됐고, 임상 결과를 분석중이라고 합니다. 투여 종료 시점은 GX-19N 국내 1/2a상 투여 종료 시점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임상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지만 제넥신 관계자는 "건강한 젊은 성인과 비슷한 수준의 데이터가 나오지 않을까?" 하고 예상한다네요.

 

#제넥신

#GX-19N

#코로나백신

#제넥신임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