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보면 나옵니다.

 

신형 아반떼가 공개됐습니다. 적어도 기존 아반떼 일명 삼각떼 특유의 언발란스한 디자인은 아니네요. 적어도 디자인 측면에서는 트집잡힐건 없다고 보고요. 

 

언론에서 공개된 신형아반떼 제원은 전장 4,650mm 전폭 1,825mm 전고 1,415mm 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삼각떼보다 조금씩 커졌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토션빔이든 멀티링크든 구형보다는 운동성능이 전반적으로 좋아질거라 예상합니다. 전폭이 더 넓고 전고가 더 낮아졌는데 이는 곧 무게중심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거죠. 무게중심이 낮을수록 코너링이나 주행안전성이 향상됩니다.

 

신형 아반떼는 기존 아반떼AD처럼 일반 모델은 토션빔, 하이브리드 모델과 N라인 그리고 N은 멀티링크가 적용됩니다.

 

3세대 신형 K플랫폼

 

현대차는 지난해 신형 쏘나타를 발표하면서 3세대 플랫폼에 관한 자료를 배포했는데요 3세대 플랫폼은 서스펜션을최적화해 언더스티어 특성 축소하고 응답성을 개선했으며, 후륜은 횡강성과 반응성을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신형아반떼에도 3세대 신형플랫폼을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후륜쇽업쇼버 직립화 전륜캐스터트레일증대, 구조강성등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저는 신형아반떼가 기존 아반떼AD보다 스포츠주행성능이 더욱 높아졌으리라 예상해봅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신형아반떼 사전계약은 오는 25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리그 2020.03.30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감한 디자인이 과연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굉장히 궁금해집니다 ㅎㅎ

대체 이런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믿고 교인들에게 소금물 뿌린건 참....할 말이 없다. 할 말이 없어. 바이러스는 애초에 소금물 아니 소금 자체만으로도 죽일수 없다. 

 

어느블로그가보니 소금에 살아남는 바이러스 없다고 했는데...천만에 그건 일부 박테리아에나 해당되는거지 바이러스 외피 성분이 단백질과 지질로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아무리 소금으로 지지고 볶아도 바이러스 박멸이 힘들다. 소금이 바이러스와 닿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바이러스가 죽는다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정도로 바이러스가 죽으면 애초에 김치도 우리몸에 전혀 유익하지 않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면 김치는 소금이 첨가된 발효식품인데 김치는 최소 3500가지의 유산균이 들어있다. 소금이 모든 바이러스를 사멸한다면 유산균이라는 유익한 균도 생성될 수가 없는데...조금만 생각하면 답이 나오거늘...

 

차라리 은단을 복용하게 했으면 감염된 사람 수가 이렇게까지 많지 않았을거다. 왜냐면 은단은 여러 한약재에 겉부분을 은박으로 씌운 구취제인데 이 은박은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 은이라는 금속물질로 만들어졌다. 

 

에그... 잘못된 민간요법으로 최소40명이 피해를 입게 됐군 요즘 교회는 이런 미신 수준의 건강상식도 그대로 믿고 실천하나???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요 근래 북한이 예고도 안하고 미사일발사를 하고 있는데...내 생각에는 단순한 도발이라기 보다는 자기들좀 도와달라는 메세지라고 생각된다. 

북한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유행한 직후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신종 코로나 환자가 없다고 자화자찬하지만  실제로는 북한 내부에서도 신종 코로나 환자가 꽤 많다고 한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평양에 없고 동해안으로 피신했다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는데...이게 맞다면 북한은 최대 위기이고 반대로 우리나라는 최고의 기회다. 

김정은이 4월 상순까지 평양으로 돌아오면 문제 될 거 없지만 그 이상 넘어가면 그의 통치체제에 문제가 생긴다.  왜 이걸 단정할 수 있냐면 북한의 가장 큰 명절은 바로 태양절이라 하는 김일성 생일이다. 그리고 태양절은 양력 4월 15일이다.

내가 알기론 보통 태양절 준비 3월부터 시작하는데 이때 중국에서 많은 물류 트럭이 드나든다.  그리고 인민들이 평소 쫄쫄 곪고 다녀도 태양절에는 잘 얻어먹는데  그래도 북한 최고 명절인 만큼 공산당에서도 식량 배급이나 특식 등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날에 먹을 것도 제대로 못주면서 충성하라고 강요하면 암만 주체사상으로 물든 북한 인민이라도 불만이 없겠나? 

4월 15일에 먹을 것도 못 먹고 행사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면 북한 인민들도 동요할 거고... 이렇게 되면 아무리 당과 김정은을 위한 북한군이라고 해도 반역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사태가 이렇게 흘러가면? 일단 우리나라 건설업계는 천국에 들어선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북한 땅 사방이 공사판이 되는건 뻔하겠지...

참고로 역학자들이 그러는데 해석은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말...2020년은 김정은에게 인생 최악의 해라고 결론 내렸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두산그룹이 위태위태하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는데 결국 두산그룹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이 휴업 결정을 내린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두산그룹은 크게 건설, 중공업, 신재생에너지 부문 계열사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들 계열사중에서 사실 흑자를 보는 회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산건설은 사실상 인공호흡기에 부착되어 연명한다고 볼 수 있고요. 이러한 두산건설을 중공업이 떠받쳐 주었지만 두산중공업도 위기라고 하니 뭐라 할말이 없네요. 

 

*3월11일 두산중공업주가

생각하기 싫지만 두산중공업이 날라가면 사실상 두산그룹도 해체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제2의 IMF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죠. YS정부시절 한보그룹을 시작으로 당시 30대 대기업들이 우루루 무너지면서 줄도산한 사례가 있으니까요.

 

*3월11일 두산주가

그런데 오늘 두산계열사 폭락을 보면서 조금 이상한 생각을 했습니다. 두산그룹회사 전체가 휴업을 하면 모를까.... 두산그릅계열사 중공업이 휴업한다는 뉴스만으로 이렇게까지 주가가 폭락했다는건 좀 의아했습니다. 물론 재무건전성이 안좋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단지 휴업한다고 해서 두산중공업은 물론 두산그룹주까지 15%넘게 폭락한건 너무 지나친 투매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3월11일 오후 두산중공업에서 공문을 발송했는데 공문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즉 오전에 보도된 뉴스는 확대해석된 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휴업하고 일부휴업 엄청 다른 겁니다. 공시내용을 보면 일부 휴업은 특정 사업 부문에서만 시행한다고 되어 있고 아직 하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물론 노조는 반발하겠죠. 하지만 아직 협의조차 되지 않은 상황인데 벌써부터 두산 주가가 크게 폭락하는건 주주들이 묻지마 수준으로 매도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공시가 나오면서 주가가 하한가까지 바닥칠 조짐은 일단 진정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두산(우)주식은 엄청 빠졌네요. 사실 이 주식의 메리트는 높은 배당금에 있죠. 다만 재무건전성이 워낙 좋지 않아 불안하기도 했는데 결국 두산중공업 휴업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당히 많이 빠졌습니다.

 

*3월11일 두산우 주식시세

그나마 두산 인프라코어나 두산밥캣 등의 주식은 하락했지만 하락폭이 크지 않네요. 아래 주식그래프는 두산밥캣입니다.

 

 

솔직히 저는 이번 주가폭락을 조금 이상하게 바라보는데요. 두산 그리고 두산(우)주식의 경우 배당금이 상당히 높고 배당금 지급 또한 연간배당이 아닌 1년에 4번 지급하는 분기별 배당금입니다. 배당수익률 보면 두산의 경우 9.34%나 되네요.

 

그리고 3월11일 종장 후 두산에서 주주총회공시를 했는데요 아마 여기서 배당금 지급액 등이 결정날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두산중공업 휴업 뉴스가 보도된 후 주주총회하는것도 마치 짜고치는 고스톱같다는 느낌이 드는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제가 주식초보 그것도 왕초보라 잘 모르겠지만 이번 두산그룹주식 폭락은 조금 이해하기 힘든 측면도 있습니다. 단순히 개미들이 공포에 질려 투매한건지 말이죠.

 

만약 두산그룹주가 크게 폭락하지 않았다면 한국코스피 하락폭도 이렇게까지 크진 않았을거라 봅니다. 오늘 코스피하락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인한 우려도 있지만 두산그룹주폭락이 코스피지수도 끌어내리지 않았나 싶네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정확히는 일반 아반떼가 아닌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동안 단 500대도 팔지 못했던 차입니다.

 

아반떼 시리즈 아니 현대차 역사상 가장 실패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아반떼 쿠페를 제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20만 km를 돌파했습니다.

 

위 사진은 제차가 10만km 돌파했을때 기념으로 찍어둔 사진입니다.

 

11만 km 

 

먼저 11만 km에 도달했을 때 저는 엔진오일 교환과 함께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고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확장했습니다. 

 

아반떼 MD의 경우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가 280mm인데 와인딩 서킷 주행 시 순정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마침 기존에 쓰던 브레이크 디스크가 휘어지면서 떨림현상이 심해 디스크를 교체하게 됐는데요.

 

교체한 브레이크 디스크는 i40 살룬에 적용되는 300mm급 순정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커진 디스크에 맞춰 캘리퍼도 i40으로 바꾸었고요. 개조 없이 바로 장착됐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성능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후륜 캘리퍼와 디스크는 i40과 아반떼 MD 동일한 부품이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i40 캘리퍼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i40 순정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했는데 제동력은 일단 만족스럽습니다. 아반떼 MD 순정 디스크 브레이크에 스틸 재질 브레이크 패드를 적용할 때와 비교 시 별 차이도 없었고요. 

 

12만 km 

 

12만 km 조금 지난 상태에서 변속할 때 손에 힘을 세게 주지 않으면 기어 레버가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를 꺼내보니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원인을 찾았습니다. 왜 기어가 안 들어갔는지 함 들어보시죠. 

 

디스크 내부 동력을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스프링이 여러 개 있죠? 이 스프링을 고정하는 리벳 볼트가 부러져서 클러치가 동력을 제대로 차단시키지 못해서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았던 겁니다. 아반떼 쿠페와 i30 디스펙 수동의 고질병이라고 하네요. 

 

다행인 것은 클러치 디스크 가격 자체는 저렴했고요. 그리고 현대기아차 수동변속기 차량들 대상으로 튜닝용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누우 2.0 GDI 수동용 경량 플라이휠이 궁금해서 이왕 미션을 내린 김에 경량 플라이휠을 장착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장착한 경량 플라이휠은 순정 대비 무게가 40% 가볍다고 하네요. 

 

경량 플라이휠 장착하면 가속력 증가하고 rpm 리스폰스가 빨라진다고 하는데요. 글쎄요 가속력은 확실히 빨라진 간 맞지만 rpm 리스폰스는 순정하고 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1500 rpm 저회전에서 진동이 오히려 증가했고요. 저는 별로 추천하고 싶은 튜닝용품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13km 냉각수 점검

 

 

제차가 주행거리 9만 km에 도달했을 때 순정 대신 사제 냉각수로 교체해본 적이 있습니다. 상온에서 보관했음에도 일반적인 물보다 온도가 낮아 차가웠으며 가혹 주행 시 수온을 더욱 낮춘다는 냉각수였는데요. 

 

대신 수명은 순정 냉각수보다는 짧은 듯합니다. 색깔이 완전히 달라졌네요. 파워에이드를 연상케 하는 색깔이 아닌 거무튀튀 한색으로 말이죠.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타다가 15만 km 도달할 때 새 냉각수로 교체했습니다. 순정으로 말이죠.

 

14만km 흡기밸브 카본제거 스커핑검사

 

GDI 엔진은 구조상 흡기 밸브 카본이 쌓일 수밖에 없는데요. 10만 km 도달할 때 한번 흡기 클리닝을 했고 14만 km에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내시경 카메라로 흡기 밸브 안쪽을 관찰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많이 쌓이지 않았네요. 그리고 저는 고급휘발유만 주유했는데 그래서인지 일반 휘발유 사용한 GDI 엔진에 장착된 플러그보다 깨끗한 상태였습니다.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면서 긁히는 스커핑 현상은 카메라로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아 내차는 아무런 이상이 없구나”하고 단정을 내렸죠. 너무 성급했었습니다. 몇 달 후 그 일을 겪기 전까진 말이죠.

 

15만km2780km

 

 

키로수가 정확하죠? 15만2780km 도달했을때가 2018년 8월초인데… 이때 기억하기 싫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건 바로 신호대기중 교통사고를 당했기 때문인데요 뒤에서 달려온 쏘나타에게 후방충돌을 당하고 그 충격으로 차가 앞으로 밀리면서 앞에 있던 차량과도 사고가 나게 됐습니다.

 

다행히 몸은 별 이상 없었고요. 대신 차는 크게 파손됐습니다. 뒷범퍼와 트렁크는 물론이고 뒷범퍼 안쪽에 있는 리어프레임까지 찌그러지면서 영락없는 사고차가 됐습니다. 

 

뒤쪽 좌우펜더도 살짝 찌그러졌고요. 그나마 앞쪽은 그릴과 범퍼를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은 이상없었고 엔진도 밀리지 않았습니다.

 

공업사가서 차를 고치고...저의 소중한 이타샤도 모두 탈거하고 다시 시공했습니다. 다시 완벽하게 복원된 제차를 보니 한동안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15만9284km 심정지된 쿠페…

 

인제스피디움 서킷주행후네 피스톤과 실린더 벽이 마찰되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스커핑 소리가 들렸습니다. 이런 소리 날 정도면 얼마 못 가서 엔진은 완전히 고장 난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일이 있은 후 주행거리 15만 9284km에 도달할 때 차가 고장 났습니다. 보증기간 끝났으니 제 돈으로 수리해야죠. 그래도 현대기아차 부품값이 저렴해서 그런지 오버홀 비용은 200만 원이 안되더군요. 물론 새 엔진 인스톨하면 공임 + 부품비 합쳐 400만 원 넘어가지만요 

 

그나마 기존 엔진블록과 헤드는 멀쩡하고 실린더와 피스톤 메탈베어링에만 문제가 생긴 거라 새 엔진 교체가 아닌 기존 엔진 오버홀 즉 보링을 선택합니다. 보링이라고 해도 대부분의 부품은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피스톤과 컨 로드 타이밍 체인과 스프라켓, 벨트류와 풀리 등 말이죠. 

 

엔진 오버홀은 성공적으로 진행됐고 20만 km 넘은 지금까지도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엔진 오버홀 이후 자동차에 별다른 이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8만 4081km에서 배터리 방전되어서 배터리 교체하고요. 그 후 헤드램프 한쪽이 나가서 전구 교체한 거 빼곤 없네요. 엔진이 한번 고장 났지만 그래도 뭐 20만 km 주행하는 동안 잘 달려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연비는 제가 15만 km 이후 따로 차계부를 적지 않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제가 드라이브 노트라는 차계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어느 날 이 홈페이지가 사라졌더군요. 그렇다고 마카롱 등 다른 차계부 어플로 옮기는 것도 힘들고 해서 그냥 차계부는 기록 안 합니다. 

 

현재 주행 연비는 날씨와 주행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2-15km/l정도 나옵니다. 연비가 낮을수록 시내주행 비율이 높고 연비가 높을수록 고속+장거리가 주행 비율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lpineSnow 2020.05.06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같은 구동계인 i30 디스펙 수동을 타고 있습니다.
    제 차도 10만 7천에 가져와서 만 2년을 앞두고 15만 2천을 넘겼네요.

    아직 별다른 고장은 없습니다만, 저보다 많이 타시면서 겪으신 일들을 보며 미리 대비하게 되네요. 시간을 할애하여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국고속도로를 운행하다보면 가장 큰 문제는 1차선 정속주행 차량이죠. 이거 때문에 1차선 과속차량 vs 정속주행 논쟁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솔직히 둘다 문제입니다.

 

그런데 둘중에 누가 더 큰 문제를 유발한다고 생각한다면요. 저는 1차선 정속주행차량이 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따지고 보면 과속주행 차량이 생기는 이유도 1차선 정속주행 차량이 유발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맨앞에 교통량이 많지 않거나 아예 차가 없음에도 내앞에 있는 차들이 저속으로 주행해 답답한 상황을 겪어본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 유령정체가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들의 속도를 줄이게 되고 시간이 늦어진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자연스럽게 끼어들기 하거나 과속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1차선 정속주행차량과 과속차량 두 대가 동시에 내차에 접근한다면? 맨 위 영상을 보면 해법이 나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수준으로 어려워졌습니다. 급기야 정부는 마스크를 한번 쓰고 버리지 말고 재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다만 재사용시 햇볕에 말려서 소독후 재사용을 권장하고 있고요. 그 외에 자외선 소독기에 넣어서 살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드라이기로 말리거나 전자레인지 사용은 마스크안의 필터가 고열에 파괴될 수도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맨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마스크 소독에 은 또는 구리 금속을 접촉시키는걸 권장합니다. 은과 구리는 귀금속 중에서도 바이러스와 세균을 단시간에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구리는 10분이내 은은 6분 이내에 바이러스를 사멸시킵니다. 두 귀금속 모두 바이러스나 세균이 표면에 흡착하는 순간 체내 신진대사에 이상을 일으켜 몸에 구멍이 뚫리고 RNA가 손상되어 사멸된다고 하네요.

 

순수한 구리나 은 뿐만 아니라 은으로 만든 은수저나 은주전자 그리고 구리로 만든 전선가닥 등도 효과 있다고 하니 자외선 소독기가 없다면 집에서 가지고 있는 은이나 구리로 마스크를 소독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보배드림에서 르노삼성 XM3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가 유출됐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서 XM3 만의 특징점 간단히 짚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콤팩트 SUV를 고려하는 고객은 물론 아반떼 등 준중형 세단 수요층까지 흡수를 고려하고 있는 듯합니다.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입니다. 따라서 좋은 점만 부각하고 미사여구 등의 홍보문구가 많은 건 고려하시고요. 

 

제원표 비교인데요. 크기만 보면 XM3는 솔직히 콤팩트 SUV라기보다는 거의 중형급에 가까운 그러니까 투싼 스포티지와 비슷한 준중형 SUV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아직 공인연비는 발표되지 않았고요. 파워트레인은 1.6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 + CVT 1.3L 터보 엔진 + 7단 듀얼클러치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내비게이션 스크린, 이지 커넥트, 엠비언트 라이트 등 편리하고 호화로운 인테리어 옵션들을 내세우고 있네요. 

 

 

SUV이면서 세단 이상의 승차감 확보 및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소재를 아낌없이 적용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세단 이상의 승차감 확보 문구를 보니 문득 과거 SM6 출시할 때가 생각나네요. 그때도 AM링크 토션빔 리어 서스펜션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는 발언을 들었는데 말이죠. 이건 좀 있다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사양과 탑승자들을 위해 콤팩트 SUV와 준중형차에 없는 에어 퀄리티 센서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네요

 

르노와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터보 가솔린 직분사 엔진 여기는 왠지 쌍용차가 생각나네요. 쌍용차도 과거 벤츠 엔진으로 꽤 많이 홍보했는데 말이죠. 검증된 파워트레인이니 큰 문제는 없을 거라 봅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사양인데 르노삼성이 잘하는 게 차에서 내리면 도어록 걸리는 것은 물론 전자 파킹 활성화+사이드미러 접힘+라이트가 OFF 되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는데 여기서도 르노삼성만의 장점을 볼 수 있네요. 

 

이제 영업사원 가이드는 뒤로하고 르노삼성 XM3에 대한 한 가지 걱정을 해보겠습니다. 오지랖일 수도 있겠지만요. 

 

제가 얼마 전에 르노삼성의 중형차 SM6를 시승했었죠. 그러고 나서 한 가지 단점이 크게 와 닿았는데요. 그것은 바로 뒷좌석 승차감이 예상보다 너무 좋지 않았다는 겁니다. 

 

아마 제 채널에서 SM6와 아반떼 쿠페 뒷좌석 승차감 비교 영상을 보셨다면 아셨을 겁니다. SM6가 아반떼 쿠페보다 뒷좌석 승차감이 더 좋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았죠. 솔직히 저도 이거 때문에 SM6에 실망했는데요. 

 

2016년 SM6 출시 당시 그냥 원가를 좀 더 들여서라도 리어 서스펜션을 멀티링크로 설계했던지 멀티링크 적용할 휠 하우스 공간이 부족했다면 운동성능은 조금 희생해서라도 승차감을 확보한 토션빔을 리어 서스펜션을 적용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실제로 QT라는 닛산 토션빔 서스펜션을 적용했던 1세대 SM5의 경우 승차감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2016년 SM6 출시 전후에도 SM6 토션빔 논란이 많았는데요. 당시 SM6 신차발표회 때 르노삼성 측에서 SM6 AM링크에 대한 해명을 잠깐 보시죠.

 

 

2011년부터 서스펜션 개발을 시작해서 2012년 초 한국 르노삼성 엔지니어 50명 그리고 여러 책임자와 함께 개발했다. 

 

AM링크 서스펜션은 좁은 도로, 급격한 도로에 맞춰 리어 서스펜션을 맞춰 개발했다. 

 

한국은 빠르게 달려도 시내 가면 좁은 길도 나오고 하는 복잡한 환경을 갖췄다. 

 

그래서 멀티링크와 토션빔 어떤 장점도 포기할 수 없었다. 코너링과 핸들링을 앞세운 토션 시스템에 휠터드스피드 부품을 추가한 AM링크라는 독특한 리어 서스펜션을 개발했다. 

 

이 AM링크 개발기간은 3년이고 특허에도 출원했다. 더욱 한국에서는 이 우수한 시스템을 알리기 위해 AM링크라는 트레이드마크를 등록했다. 

 

특별히 한국 마켓에 아주 까다로운 고객들을 위해 개발된 독특한 기술이고 아주 잘 튜닝된 리어 서스펜션이다.

 

 

저도 이 말 믿고 아 SM6 리어 서스펜션 세팅이 좋은 거구나 라고 믿었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죠. 

 

아마 뒷좌석 승차감 때문에 르노삼성 측에서 통수 맞았다고 생각하시는 오너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그나마 나중에 국내에 들어온 르노 소형차 클리오의 경우 뒷좌석 승차감은 좋아졌다고 하는데요. 

 

뭐 클리오는 르노삼성이 아닌 터키 르노공장에서 수입하는 수입차이기 때문에 사실 르노삼성의 기술력이 들어갔다고는 보기 힘들죠. 

 

아무튼 르노삼성의 쿠페형 SUV XM3의 경우 중형에 가까운 큰 차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비교해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XM3도 토션빔 리어 서스펜션이라 르노삼성 SM6의 과오를 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조만간 르노삼성에서 XM3 신차발표회를 열거라 생각되는데요. 신차발표회 때 르노삼성 관계자들이 자사의 차량에 대한 칭찬 말 물론 많이 하겠죠. 

 

하지만 말과 현실이 달랐던 SM6 사례를 보았던 저로선 XM3 뒷좌석 승차감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체로 지상고가 낮을수록 승차감은 좋아집니다. 세단은 SUV보다 지상고가 낮아서 승차감이 더 좋은데요. 르노삼성 XM3의 경우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에는 186mm라고 나와 있네요. 

 

보통 4 도어 세단 승용차 최저지상고는 150~160mm, 기아 셀 토스는 약 182mm인 걸로 아는데요. XM3 지상고가 아무래도 승용차보다 높은 만큼 어떻게 승차감을 확보했을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