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보면 나옵니다.

 

신형 아반떼가 공개됐습니다. 적어도 기존 아반떼 일명 삼각떼 특유의 언발란스한 디자인은 아니네요. 적어도 디자인 측면에서는 트집잡힐건 없다고 보고요. 

 

언론에서 공개된 신형아반떼 제원은 전장 4,650mm 전폭 1,825mm 전고 1,415mm 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삼각떼보다 조금씩 커졌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토션빔이든 멀티링크든 구형보다는 운동성능이 전반적으로 좋아질거라 예상합니다. 전폭이 더 넓고 전고가 더 낮아졌는데 이는 곧 무게중심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거죠. 무게중심이 낮을수록 코너링이나 주행안전성이 향상됩니다.

 

신형 아반떼는 기존 아반떼AD처럼 일반 모델은 토션빔, 하이브리드 모델과 N라인 그리고 N은 멀티링크가 적용됩니다.

 

3세대 신형 K플랫폼

 

현대차는 지난해 신형 쏘나타를 발표하면서 3세대 플랫폼에 관한 자료를 배포했는데요 3세대 플랫폼은 서스펜션을최적화해 언더스티어 특성 축소하고 응답성을 개선했으며, 후륜은 횡강성과 반응성을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신형아반떼에도 3세대 신형플랫폼을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후륜쇽업쇼버 직립화 전륜캐스터트레일증대, 구조강성등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저는 신형아반떼가 기존 아반떼AD보다 스포츠주행성능이 더욱 높아졌으리라 예상해봅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신형아반떼 사전계약은 오는 25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리그 2020.03.30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감한 디자인이 과연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굉장히 궁금해집니다 ㅎㅎ

대체 이런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믿고 교인들에게 소금물 뿌린건 참....할 말이 없다. 할 말이 없어. 바이러스는 애초에 소금물 아니 소금 자체만으로도 죽일수 없다. 

 

어느블로그가보니 소금에 살아남는 바이러스 없다고 했는데...천만에 그건 일부 박테리아에나 해당되는거지 바이러스 외피 성분이 단백질과 지질로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아무리 소금으로 지지고 볶아도 바이러스 박멸이 힘들다. 소금이 바이러스와 닿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바이러스가 죽는다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정도로 바이러스가 죽으면 애초에 김치도 우리몸에 전혀 유익하지 않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면 김치는 소금이 첨가된 발효식품인데 김치는 최소 3500가지의 유산균이 들어있다. 소금이 모든 바이러스를 사멸한다면 유산균이라는 유익한 균도 생성될 수가 없는데...조금만 생각하면 답이 나오거늘...

 

차라리 은단을 복용하게 했으면 감염된 사람 수가 이렇게까지 많지 않았을거다. 왜냐면 은단은 여러 한약재에 겉부분을 은박으로 씌운 구취제인데 이 은박은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 은이라는 금속물질로 만들어졌다. 

 

에그... 잘못된 민간요법으로 최소40명이 피해를 입게 됐군 요즘 교회는 이런 미신 수준의 건강상식도 그대로 믿고 실천하나???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요 근래 북한이 예고도 안하고 미사일발사를 하고 있는데...내 생각에는 단순한 도발이라기 보다는 자기들좀 도와달라는 메세지라고 생각된다. 

북한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유행한 직후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신종 코로나 환자가 없다고 자화자찬하지만  실제로는 북한 내부에서도 신종 코로나 환자가 꽤 많다고 한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평양에 없고 동해안으로 피신했다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는데...이게 맞다면 북한은 최대 위기이고 반대로 우리나라는 최고의 기회다. 

김정은이 4월 상순까지 평양으로 돌아오면 문제 될 거 없지만 그 이상 넘어가면 그의 통치체제에 문제가 생긴다.  왜 이걸 단정할 수 있냐면 북한의 가장 큰 명절은 바로 태양절이라 하는 김일성 생일이다. 그리고 태양절은 양력 4월 15일이다.

내가 알기론 보통 태양절 준비 3월부터 시작하는데 이때 중국에서 많은 물류 트럭이 드나든다.  그리고 인민들이 평소 쫄쫄 곪고 다녀도 태양절에는 잘 얻어먹는데  그래도 북한 최고 명절인 만큼 공산당에서도 식량 배급이나 특식 등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날에 먹을 것도 제대로 못주면서 충성하라고 강요하면 암만 주체사상으로 물든 북한 인민이라도 불만이 없겠나? 

4월 15일에 먹을 것도 못 먹고 행사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면 북한 인민들도 동요할 거고... 이렇게 되면 아무리 당과 김정은을 위한 북한군이라고 해도 반역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사태가 이렇게 흘러가면? 일단 우리나라 건설업계는 천국에 들어선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북한 땅 사방이 공사판이 되는건 뻔하겠지...

참고로 역학자들이 그러는데 해석은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말...2020년은 김정은에게 인생 최악의 해라고 결론 내렸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두산그룹이 위태위태하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는데 결국 두산그룹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이 휴업 결정을 내린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두산그룹은 크게 건설, 중공업, 신재생에너지 부문 계열사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들 계열사중에서 사실 흑자를 보는 회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산건설은 사실상 인공호흡기에 부착되어 연명한다고 볼 수 있고요. 이러한 두산건설을 중공업이 떠받쳐 주었지만 두산중공업도 위기라고 하니 뭐라 할말이 없네요. 

 

*3월11일 두산중공업주가

생각하기 싫지만 두산중공업이 날라가면 사실상 두산그룹도 해체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제2의 IMF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죠. YS정부시절 한보그룹을 시작으로 당시 30대 대기업들이 우루루 무너지면서 줄도산한 사례가 있으니까요.

 

*3월11일 두산주가

그런데 오늘 두산계열사 폭락을 보면서 조금 이상한 생각을 했습니다. 두산그룹회사 전체가 휴업을 하면 모를까.... 두산그릅계열사 중공업이 휴업한다는 뉴스만으로 이렇게까지 주가가 폭락했다는건 좀 의아했습니다. 물론 재무건전성이 안좋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단지 휴업한다고 해서 두산중공업은 물론 두산그룹주까지 15%넘게 폭락한건 너무 지나친 투매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3월11일 오후 두산중공업에서 공문을 발송했는데 공문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즉 오전에 보도된 뉴스는 확대해석된 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휴업하고 일부휴업 엄청 다른 겁니다. 공시내용을 보면 일부 휴업은 특정 사업 부문에서만 시행한다고 되어 있고 아직 하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물론 노조는 반발하겠죠. 하지만 아직 협의조차 되지 않은 상황인데 벌써부터 두산 주가가 크게 폭락하는건 주주들이 묻지마 수준으로 매도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공시가 나오면서 주가가 하한가까지 바닥칠 조짐은 일단 진정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두산(우)주식은 엄청 빠졌네요. 사실 이 주식의 메리트는 높은 배당금에 있죠. 다만 재무건전성이 워낙 좋지 않아 불안하기도 했는데 결국 두산중공업 휴업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당히 많이 빠졌습니다.

 

*3월11일 두산우 주식시세

그나마 두산 인프라코어나 두산밥캣 등의 주식은 하락했지만 하락폭이 크지 않네요. 아래 주식그래프는 두산밥캣입니다.

 

 

솔직히 저는 이번 주가폭락을 조금 이상하게 바라보는데요. 두산 그리고 두산(우)주식의 경우 배당금이 상당히 높고 배당금 지급 또한 연간배당이 아닌 1년에 4번 지급하는 분기별 배당금입니다. 배당수익률 보면 두산의 경우 9.34%나 되네요.

 

그리고 3월11일 종장 후 두산에서 주주총회공시를 했는데요 아마 여기서 배당금 지급액 등이 결정날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두산중공업 휴업 뉴스가 보도된 후 주주총회하는것도 마치 짜고치는 고스톱같다는 느낌이 드는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제가 주식초보 그것도 왕초보라 잘 모르겠지만 이번 두산그룹주식 폭락은 조금 이해하기 힘든 측면도 있습니다. 단순히 개미들이 공포에 질려 투매한건지 말이죠.

 

만약 두산그룹주가 크게 폭락하지 않았다면 한국코스피 하락폭도 이렇게까지 크진 않았을거라 봅니다. 오늘 코스피하락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인한 우려도 있지만 두산그룹주폭락이 코스피지수도 끌어내리지 않았나 싶네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정확히는 일반 아반떼가 아닌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동안 단 500대도 팔지 못했던 차입니다.

 

아반떼 시리즈 아니 현대차 역사상 가장 실패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아반떼 쿠페를 제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20만 km를 돌파했습니다.

 

위 사진은 제차가 10만km 돌파했을때 기념으로 찍어둔 사진입니다.

 

11만 km 

 

먼저 11만 km에 도달했을 때 저는 엔진오일 교환과 함께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고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확장했습니다. 

 

아반떼 MD의 경우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가 280mm인데 와인딩 서킷 주행 시 순정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마침 기존에 쓰던 브레이크 디스크가 휘어지면서 떨림현상이 심해 디스크를 교체하게 됐는데요.

 

교체한 브레이크 디스크는 i40 살룬에 적용되는 300mm급 순정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커진 디스크에 맞춰 캘리퍼도 i40으로 바꾸었고요. 개조 없이 바로 장착됐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성능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후륜 캘리퍼와 디스크는 i40과 아반떼 MD 동일한 부품이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i40 캘리퍼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i40 순정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했는데 제동력은 일단 만족스럽습니다. 아반떼 MD 순정 디스크 브레이크에 스틸 재질 브레이크 패드를 적용할 때와 비교 시 별 차이도 없었고요. 

 

12만 km 

 

12만 km 조금 지난 상태에서 변속할 때 손에 힘을 세게 주지 않으면 기어 레버가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를 꺼내보니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원인을 찾았습니다. 왜 기어가 안 들어갔는지 함 들어보시죠. 

 

디스크 내부 동력을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스프링이 여러 개 있죠? 이 스프링을 고정하는 리벳 볼트가 부러져서 클러치가 동력을 제대로 차단시키지 못해서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았던 겁니다. 아반떼 쿠페와 i30 디스펙 수동의 고질병이라고 하네요. 

 

다행인 것은 클러치 디스크 가격 자체는 저렴했고요. 그리고 현대기아차 수동변속기 차량들 대상으로 튜닝용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누우 2.0 GDI 수동용 경량 플라이휠이 궁금해서 이왕 미션을 내린 김에 경량 플라이휠을 장착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장착한 경량 플라이휠은 순정 대비 무게가 40% 가볍다고 하네요. 

 

경량 플라이휠 장착하면 가속력 증가하고 rpm 리스폰스가 빨라진다고 하는데요. 글쎄요 가속력은 확실히 빨라진 간 맞지만 rpm 리스폰스는 순정하고 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1500 rpm 저회전에서 진동이 오히려 증가했고요. 저는 별로 추천하고 싶은 튜닝용품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13km 냉각수 점검

 

 

제차가 주행거리 9만 km에 도달했을 때 순정 대신 사제 냉각수로 교체해본 적이 있습니다. 상온에서 보관했음에도 일반적인 물보다 온도가 낮아 차가웠으며 가혹 주행 시 수온을 더욱 낮춘다는 냉각수였는데요. 

 

대신 수명은 순정 냉각수보다는 짧은 듯합니다. 색깔이 완전히 달라졌네요. 파워에이드를 연상케 하는 색깔이 아닌 거무튀튀 한색으로 말이죠.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타다가 15만 km 도달할 때 새 냉각수로 교체했습니다. 순정으로 말이죠.

 

14만km 흡기밸브 카본제거 스커핑검사

 

GDI 엔진은 구조상 흡기 밸브 카본이 쌓일 수밖에 없는데요. 10만 km 도달할 때 한번 흡기 클리닝을 했고 14만 km에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내시경 카메라로 흡기 밸브 안쪽을 관찰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많이 쌓이지 않았네요. 그리고 저는 고급휘발유만 주유했는데 그래서인지 일반 휘발유 사용한 GDI 엔진에 장착된 플러그보다 깨끗한 상태였습니다.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면서 긁히는 스커핑 현상은 카메라로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아 내차는 아무런 이상이 없구나”하고 단정을 내렸죠. 너무 성급했었습니다. 몇 달 후 그 일을 겪기 전까진 말이죠.

 

15만km2780km

 

 

키로수가 정확하죠? 15만2780km 도달했을때가 2018년 8월초인데… 이때 기억하기 싫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건 바로 신호대기중 교통사고를 당했기 때문인데요 뒤에서 달려온 쏘나타에게 후방충돌을 당하고 그 충격으로 차가 앞으로 밀리면서 앞에 있던 차량과도 사고가 나게 됐습니다.

 

다행히 몸은 별 이상 없었고요. 대신 차는 크게 파손됐습니다. 뒷범퍼와 트렁크는 물론이고 뒷범퍼 안쪽에 있는 리어프레임까지 찌그러지면서 영락없는 사고차가 됐습니다. 

 

뒤쪽 좌우펜더도 살짝 찌그러졌고요. 그나마 앞쪽은 그릴과 범퍼를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은 이상없었고 엔진도 밀리지 않았습니다.

 

공업사가서 차를 고치고...저의 소중한 이타샤도 모두 탈거하고 다시 시공했습니다. 다시 완벽하게 복원된 제차를 보니 한동안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15만9284km 심정지된 쿠페…

 

인제스피디움 서킷주행후네 피스톤과 실린더 벽이 마찰되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스커핑 소리가 들렸습니다. 이런 소리 날 정도면 얼마 못 가서 엔진은 완전히 고장 난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일이 있은 후 주행거리 15만 9284km에 도달할 때 차가 고장 났습니다. 보증기간 끝났으니 제 돈으로 수리해야죠. 그래도 현대기아차 부품값이 저렴해서 그런지 오버홀 비용은 200만 원이 안되더군요. 물론 새 엔진 인스톨하면 공임 + 부품비 합쳐 400만 원 넘어가지만요 

 

그나마 기존 엔진블록과 헤드는 멀쩡하고 실린더와 피스톤 메탈베어링에만 문제가 생긴 거라 새 엔진 교체가 아닌 기존 엔진 오버홀 즉 보링을 선택합니다. 보링이라고 해도 대부분의 부품은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피스톤과 컨 로드 타이밍 체인과 스프라켓, 벨트류와 풀리 등 말이죠. 

 

엔진 오버홀은 성공적으로 진행됐고 20만 km 넘은 지금까지도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엔진 오버홀 이후 자동차에 별다른 이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8만 4081km에서 배터리 방전되어서 배터리 교체하고요. 그 후 헤드램프 한쪽이 나가서 전구 교체한 거 빼곤 없네요. 엔진이 한번 고장 났지만 그래도 뭐 20만 km 주행하는 동안 잘 달려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연비는 제가 15만 km 이후 따로 차계부를 적지 않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제가 드라이브 노트라는 차계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어느 날 이 홈페이지가 사라졌더군요. 그렇다고 마카롱 등 다른 차계부 어플로 옮기는 것도 힘들고 해서 그냥 차계부는 기록 안 합니다. 

 

현재 주행 연비는 날씨와 주행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2-15km/l정도 나옵니다. 연비가 낮을수록 시내주행 비율이 높고 연비가 높을수록 고속+장거리가 주행 비율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한국고속도로를 운행하다보면 가장 큰 문제는 1차선 정속주행 차량이죠. 이거 때문에 1차선 과속차량 vs 정속주행 논쟁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솔직히 둘다 문제입니다.

 

그런데 둘중에 누가 더 큰 문제를 유발한다고 생각한다면요. 저는 1차선 정속주행차량이 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따지고 보면 과속주행 차량이 생기는 이유도 1차선 정속주행 차량이 유발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맨앞에 교통량이 많지 않거나 아예 차가 없음에도 내앞에 있는 차들이 저속으로 주행해 답답한 상황을 겪어본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 유령정체가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들의 속도를 줄이게 되고 시간이 늦어진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자연스럽게 끼어들기 하거나 과속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1차선 정속주행차량과 과속차량 두 대가 동시에 내차에 접근한다면? 맨 위 영상을 보면 해법이 나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수준으로 어려워졌습니다. 급기야 정부는 마스크를 한번 쓰고 버리지 말고 재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다만 재사용시 햇볕에 말려서 소독후 재사용을 권장하고 있고요. 그 외에 자외선 소독기에 넣어서 살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드라이기로 말리거나 전자레인지 사용은 마스크안의 필터가 고열에 파괴될 수도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맨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마스크 소독에 은 또는 구리 금속을 접촉시키는걸 권장합니다. 은과 구리는 귀금속 중에서도 바이러스와 세균을 단시간에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구리는 10분이내 은은 6분 이내에 바이러스를 사멸시킵니다. 두 귀금속 모두 바이러스나 세균이 표면에 흡착하는 순간 체내 신진대사에 이상을 일으켜 몸에 구멍이 뚫리고 RNA가 손상되어 사멸된다고 하네요.

 

순수한 구리나 은 뿐만 아니라 은으로 만든 은수저나 은주전자 그리고 구리로 만든 전선가닥 등도 효과 있다고 하니 자외선 소독기가 없다면 집에서 가지고 있는 은이나 구리로 마스크를 소독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보배드림에서 르노삼성 XM3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가 유출됐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서 XM3 만의 특징점 간단히 짚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콤팩트 SUV를 고려하는 고객은 물론 아반떼 등 준중형 세단 수요층까지 흡수를 고려하고 있는 듯합니다.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입니다. 따라서 좋은 점만 부각하고 미사여구 등의 홍보문구가 많은 건 고려하시고요. 

 

제원표 비교인데요. 크기만 보면 XM3는 솔직히 콤팩트 SUV라기보다는 거의 중형급에 가까운 그러니까 투싼 스포티지와 비슷한 준중형 SUV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아직 공인연비는 발표되지 않았고요. 파워트레인은 1.6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 + CVT 1.3L 터보 엔진 + 7단 듀얼클러치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내비게이션 스크린, 이지 커넥트, 엠비언트 라이트 등 편리하고 호화로운 인테리어 옵션들을 내세우고 있네요. 

 

 

SUV이면서 세단 이상의 승차감 확보 및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소재를 아낌없이 적용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세단 이상의 승차감 확보 문구를 보니 문득 과거 SM6 출시할 때가 생각나네요. 그때도 AM링크 토션빔 리어 서스펜션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는 발언을 들었는데 말이죠. 이건 좀 있다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사양과 탑승자들을 위해 콤팩트 SUV와 준중형차에 없는 에어 퀄리티 센서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네요

 

르노와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터보 가솔린 직분사 엔진 여기는 왠지 쌍용차가 생각나네요. 쌍용차도 과거 벤츠 엔진으로 꽤 많이 홍보했는데 말이죠. 검증된 파워트레인이니 큰 문제는 없을 거라 봅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사양인데 르노삼성이 잘하는 게 차에서 내리면 도어록 걸리는 것은 물론 전자 파킹 활성화+사이드미러 접힘+라이트가 OFF 되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는데 여기서도 르노삼성만의 장점을 볼 수 있네요. 

 

이제 영업사원 가이드는 뒤로하고 르노삼성 XM3에 대한 한 가지 걱정을 해보겠습니다. 오지랖일 수도 있겠지만요. 

 

제가 얼마 전에 르노삼성의 중형차 SM6를 시승했었죠. 그러고 나서 한 가지 단점이 크게 와 닿았는데요. 그것은 바로 뒷좌석 승차감이 예상보다 너무 좋지 않았다는 겁니다. 

 

아마 제 채널에서 SM6와 아반떼 쿠페 뒷좌석 승차감 비교 영상을 보셨다면 아셨을 겁니다. SM6가 아반떼 쿠페보다 뒷좌석 승차감이 더 좋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았죠. 솔직히 저도 이거 때문에 SM6에 실망했는데요. 

 

2016년 SM6 출시 당시 그냥 원가를 좀 더 들여서라도 리어 서스펜션을 멀티링크로 설계했던지 멀티링크 적용할 휠 하우스 공간이 부족했다면 운동성능은 조금 희생해서라도 승차감을 확보한 토션빔을 리어 서스펜션을 적용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실제로 QT라는 닛산 토션빔 서스펜션을 적용했던 1세대 SM5의 경우 승차감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2016년 SM6 출시 전후에도 SM6 토션빔 논란이 많았는데요. 당시 SM6 신차발표회 때 르노삼성 측에서 SM6 AM링크에 대한 해명을 잠깐 보시죠.

 

 

2011년부터 서스펜션 개발을 시작해서 2012년 초 한국 르노삼성 엔지니어 50명 그리고 여러 책임자와 함께 개발했다. 

 

AM링크 서스펜션은 좁은 도로, 급격한 도로에 맞춰 리어 서스펜션을 맞춰 개발했다. 

 

한국은 빠르게 달려도 시내 가면 좁은 길도 나오고 하는 복잡한 환경을 갖췄다. 

 

그래서 멀티링크와 토션빔 어떤 장점도 포기할 수 없었다. 코너링과 핸들링을 앞세운 토션 시스템에 휠터드스피드 부품을 추가한 AM링크라는 독특한 리어 서스펜션을 개발했다. 

 

이 AM링크 개발기간은 3년이고 특허에도 출원했다. 더욱 한국에서는 이 우수한 시스템을 알리기 위해 AM링크라는 트레이드마크를 등록했다. 

 

특별히 한국 마켓에 아주 까다로운 고객들을 위해 개발된 독특한 기술이고 아주 잘 튜닝된 리어 서스펜션이다.

 

 

저도 이 말 믿고 아 SM6 리어 서스펜션 세팅이 좋은 거구나 라고 믿었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죠. 

 

아마 뒷좌석 승차감 때문에 르노삼성 측에서 통수 맞았다고 생각하시는 오너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그나마 나중에 국내에 들어온 르노 소형차 클리오의 경우 뒷좌석 승차감은 좋아졌다고 하는데요. 

 

뭐 클리오는 르노삼성이 아닌 터키 르노공장에서 수입하는 수입차이기 때문에 사실 르노삼성의 기술력이 들어갔다고는 보기 힘들죠. 

 

아무튼 르노삼성의 쿠페형 SUV XM3의 경우 중형에 가까운 큰 차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비교해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XM3도 토션빔 리어 서스펜션이라 르노삼성 SM6의 과오를 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조만간 르노삼성에서 XM3 신차발표회를 열거라 생각되는데요. 신차발표회 때 르노삼성 관계자들이 자사의 차량에 대한 칭찬 말 물론 많이 하겠죠. 

 

하지만 말과 현실이 달랐던 SM6 사례를 보았던 저로선 XM3 뒷좌석 승차감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체로 지상고가 낮을수록 승차감은 좋아집니다. 세단은 SUV보다 지상고가 낮아서 승차감이 더 좋은데요. 르노삼성 XM3의 경우 영업사원용 가이드 자료에는 186mm라고 나와 있네요. 

 

보통 4 도어 세단 승용차 최저지상고는 150~160mm, 기아 셀 토스는 약 182mm인 걸로 아는데요. XM3 지상고가 아무래도 승용차보다 높은 만큼 어떻게 승차감을 확보했을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 시계가 바로 박근혜 정부 시절에 나온 공식 시계다. 이만희 교주가 찬 시계와 자세히 비교해보면 약간 다른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어제 오후에 TV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신천지의 수장 이만희 교주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솔직히 기자회견 내용은 별 내용이 없었고 대체 뭔 말인지도 잘 알아듣지 못하겠더라. 이럴 거면 기자회견 왜 연 거지? 그런 의문만 가득 들었다.

 

그리고 국민께 죄송하다고 큰절 2번 올린 후 회견장 나서면서 엄지 척 따봉 하는 장면은 휴우. 할 말이 없던데.

 

아니 그것보다 이만희 교주가 손목에 차고 있던 박근혜 시계가 큰 주목을 받았다. 금장 도금된 아날로그 시계 그냥 볼 때는 청와대에서 선물로 준 시계인가? 라고 생각됐지만, 나중에 가짜라고 알려지게 됐다.

 

혹시나 해서 당시 박근혜 대통령 시절 어떤 시계를 선물로 주었는지 기사들을 검색해 보았는데 이만희 교주가 찬 시계와 비교해 미묘하게 달랐다. 미래통합당에서 주장한 대로 이만희 교주가 손목에 찬 시계는 가짜다. 내가 봐도 말이다.

 

그런데 이만희 교주가 손목에 찬 시계가 진짜냐? 가짜냐? 논쟁은 무의미하다. 왜 하필 이 시점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했고, 왜 손목에 박근혜 시계를 찬 것일까?

 

여기엔 이런 의도가 있다고 본다. 첫째, 이만희 교주는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 그래서 말로써 의도를 전하려고 해도 타인에게는 잘못 왜곡되어서 해석될 가능성이 크다. 즉 제대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발 없는 말은 천 리 간다고 하지 않았는가? 이만희 교주는 평소에도 언행이 신중하지 못하고 즉흥적인 경향이 강하다고 본다. 내가 볼 때는 말이다. 이런 사람이 말로서 의도를 전하려고 하면 오히려 자기 뜻대로 의도를 전할 수 없다. 그리고 말로 전하는 건 크게 쟁점이 되지 못한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박근혜 시계를 손목에 차고 나온 거라 본다. 진짜든 가짜든 말이다. 그리고 이만희 교주의 의도대로 매스컴에서 이만희 교주 본인보다 시계를 포커스에 맞춰 보도했다. 어제 기자회견은 80% 이상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의문이 또 하나 있다. 대통령 중에서 왜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온 것일까? 현재 박근혜 전 대통령은 범죄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따라서 박근혜 정권 시절에 활발히 활동했다고 해도 본인의 경력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온 이유는 단 하나라고 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옹호하고 석방을 요구하는 미래통합당에 대한 경고의 의미. 단 박근혜 전 대통령 본인이 아닌 매통당 황교안 대표를 겨냥했다고 보인다..

 

신종코로나(코로나19) 전파 단체로 신천지가 지목되면서 신천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신천지는 과거 박근혜 정권 시절 어떠한 관계가 있었을 거라 생각된다. 그리고 미래통합당은 과거 낡은 새누리당을 청산하고 보수단체와 정당들을 통합해 미래로 나아간다는 이념 아래 미래통합당이라는 거대한 보수 야당을 창당했다.

 

그런데 이만희 교주와 과거 새누리당 시절 관계가 부각되면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도 엄청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으며, 최악의 경우 마이너스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아마 다들 알겠지만, 미래통합당은 자신이 새누리당을 작명했다고 발언한 이만희 교주를 고소한 상태다.

 

새누리당이라는 명칭을 작명한 게 진실이든 거짓이든 이만희 교주는 박근혜 정권 때 아무런 커넥션 없이 활동하진 않았을 거라 생각된다. 그 상태에서 미래통합당에 뒤통수를 맞았으니 아마 내 생각에 이번 기자회견은 자신의 진실한 반성을 보이기 위한 기자회견이라기보다는 자신과 협력관계에 있었지만 이제 뒤통수를 때리려고 하는 미래통합당 관계자들에게 나 이런 사람이야! 함부로 까불면 다쳐!”라는 메시지를 띄우려는 의도를 가진 기자회견이라 생각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퍼뜨린 책임을 지고 반성하는 모습을 겉으로나마 보였지만 속으로는 아 이 시국 빨리 끝나라고 생각하고 있겠지...이만희 교주는...

 

아마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도 이만희 교주가 코로나19의 중심에 있는 게 부담스러울 것이다. 이제 선거가 약 40일 정도 남았는데 이때까지 이만희 교주가 매스컴의 중심에 오르내린다면 미래통합당은 자의든 타의든 발목을 잡혀서 고전할 거라 생각된다.

 

미래통합당에서 이만희 교주를 고소한 상태인데...이만희 교주가 조사를 받을 때 평소 겁이 많은 사람이라면 아마 별다른 이슈가 없겠지만 이만희 교주가 '이제 잃을거 없다'고 생각하고 새누리당 명칭 작명 과정 그리고 박근혜 정부 시절 새누리당 관계자들과의 관계 등을 상세하게 밝히면 미래통합당은 큰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 혹 떼려다 혹 붙인 격이 되는 거지 뭐...이번 기자회견은 자신을 고소한 미래통합당 그것도 당대표인 황교안 대표를 향한 비수일 가능성이 높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정희 2020.03.21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천지이만희한테집단에빠져서성경공부한것들은속히빠져나오길바란다

    신천지이만희한테집단에빠져서미혹하는것들은모두다지옥으로간다인은아무나받는것이아니다다음(네이버)사이트에서안산요한계시록직통해석자오정희를검색한후메인화면에글을읽어보세요그리고머리에

    물기그렁그렁으로인맞은오정희님일곱개께서명령한다신천지이만희는죽는다죽어도온전히죽지못한다모두다까발려야된다집단들도모두다까발려라예수님일곱개께서는육사람으로오시었다2050년도에는

    눈에보이는사람으로나오신다죽은자들은2085년도에사람으로나온다장애인들은죽었다가깨끗한사람으로나온다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그피값을본인한테서받는다신천지이만희는예수님일곱개께와는

    아무런상관이없다신천지이만희한테집단에빠진것들은죄인들은본인에영광을위해서존재하는것들이다신천지이만희를도끼로찍어버릴것이다애들도어마어마한죄가대물림된다신천지이만희는더이상번식하지못한다

    예수님일곱개께서육사람으로오시었고2050년도에는눈에보이는사람으로나오시는대무슨말이더필요하냐이거짓말하는사이비종교사기꾼신천지이만희야집단아정신차리거라너희들은더이상정상적인

    생활은할수가없다죽은자들은2085년도에사람으로나온다장애인들은죽었다가깨끗한사람으로나온다신천지이만희가죽으면그만아니야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살아서도지옥이요죽어서도지옥이다

    그죄는어마어마하게간다오직구원은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만받았다살아서도천국이요

    죽으면사람되어나올려고줄서로간다이종교가보통좋은종교가아니다죽은자들이살아서오는종교이다이렇게알려주는대도신천지이만희한테집단에빠져서인생망칠래신천지이만희가말한영생은일어나지않는다

    144000명도영생하지못한다이종교가누구를위해서있는종교냐예수님일곱개께서사람으로나오시는종교이다선악과는인테넷이아니다모두인테넷을보기바란다거짓말하는신천지이만희말에속지않기를바란다

    영감으로쓴성경책66권과요한계시록시대는끝났다성경책66권과요한계시록은폐했다지금은영성경책(빛성경책)에서말씀이나간다세상이신천지이만희가말한대로는되지않는다이땅은정상적인예수님일곱개께서

    다스리는시대가됐다오직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만예수님일곱개께서만드신세상에서산다신천지이만희집단에서숨쉬는것들은모두다지옥으로간다이땅에서죄과가치러질것이다신천지이만희가사람들한테

    큰절을두번했다거짓말하는영놈의지시를받고일했기때문에여러분여러분들을속인것이란다그거짓말하는영놈을오정희님일곱개께와예수님일곱개께서2018년9월5일날한밤중에잡아서죽이셨다


    신천지이만희는바람빠진풍선이다배도자멸망자이다더이상은나가지못하고심판대에걸려있다모두다까발리고원상회복해놓기까지는숨쉬기가곤란할것이다지금은하나님것은하나님께로가이사의것도하나님께로이다

    예수님일곱개께서이기신자이고승리하신분이시란다신천지이만희하고는아무런상관이없단다144000명은왕같은제사장은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이란다신천지이만희말에신천지이만희시스템에속지않기를바란다

    시스템이아무리좋으면뭐하냐거짓말인대예수님일곱개께서는1999년10월28일이전에는아무나구원하셨는대1999년10월28일이후에는다르다오직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만구원하셨다

    한입으로두주인을섬기는자들한테는구원에손길을내밀지않는다모두다지옥으로갈것이기때문이다영과육을죽이시는분을두려워하라거짓이단사단들은이땅에서발을붙이지못한다이땅은하늘땅이기때문이다

    하늘은영영하늘이다신천지이만희가말한천명을받았다는말은예수님일곱개께족보를훼방하기위해서금동이를내세운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과같단다



  2. 오정희 2020.03.22 0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수님일곱개께서는영에서는신천지이만희와집단이받을죄가너무나무서워서울어버리셨단다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회개해도회개가않된다개종교육도죄가형성되고나면어느시점에가서는받을필요가없다

    개종교육도필요하지안을때도온다예수님일곱개께서육사람으로오셨기때문이다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누구를위해서존재하냐거짓말하는신천지이만희를위해서냐죄가많은피조물들이이땅을차지할수있다고

    생각하고차후에이같은거짓교리로사회를혼탁하게할수는없다신천지이만희생각집단의생각은틀렸다길게가지못한다석회재앙이머리위에내려져있다알고도당하고모르고도당한다길게는죄가대물림된다

    개정교육시킬시간은얼마남지않았다안타까워도할수없다이재앙은7월달가야끝난다그리고나면석회재앙이내려지고수수죄가내려진다그리고나면재앙이물러날것이다그리고나면바코드재앙이내려질것이다

    죄지은본인들은안단다신천지이만희는모든죄를다까발려야죽는다죽을때도온전히죽지못한다집단도마찬가지란다신천지이만희는예수님일곱개께족보까지위협했기때문이다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

    밥쳐먹는년혼년은예수님일곱개께를2번이나죽이시고우상숭배자한으로가서예수님일곱개께서악날해서라고말했단다그리고1999년10월28일에요한계시록을푼인간오정희님(오정희님일곱개)께를죽일려고하고

    거짓으로영으로요한계시록을풀었다고천상으로거짓보고한것때문이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영과육으로요한계시록을두번이나더풀으셨단다그리고머리에물기그렁그렁으로인맞으셨단다그리고

    오정희님일곱개께서도혼년한테영놈들과영년들한테20년이란세월을영과육으로죽음을당하신분이시란다그죄는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토대로우리집창집에가시면모두다볼수가있단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

    사람으로는할수없는짓을혼년한테당하신분이시란다그런대혼년이살기를바래삶대신죽음도어마어마하게무섭게한다혼년줄밥쳐먹는년들도어마어마한일을할것이다예수님일곱개께서모두이기시고승리하셔서

    이런글을쓰실수가있단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죽으시고없으셨다면혼년이영원토록해쳐먹었을것이다그렇지만지금은다르다요한계시록을푼인간오정희님(오정희님일곱개)께서죽지않고살으셨기때문이다

    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영원히사실분이시고두증인들도영원히사실것이시고축사통가지고놀자제분들도영원히살것이다두증인도고생을많이하셨단다먹고살기위해서고생을하신것이아니란다영에일이기때문에

    고생을하신것이란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당하신것과예수님일곱개께서당하신것이모두다영성경책(빛성경책)으로들어갔고영성경책(빛성경책)에서말씀이나간단다누차에말하지만예수님일곱개께서는

    신천지이만희한테는천명을주신적이없고사명을주신적이없고약속한목자도아니고이긴자도아니란다거짓말하는영놈의지시를받고일했단다그래놓고서는예수님일곱개께일했다고떠벌렸단다그리고

    예수님일곱개께서받으실영광을피조물인죄인이가로챘단다그리고사회를세계를혼탁하게했단다신천지이만희가만왕의왕이라고소개한놈도있드라어떻게그럴수가있니피값을우리후손에게돌려라이다

    지금은1999년10월28일이전과이후는완전히다르다지금은영사람이양쪽에서적고있다심판대도잘돌아가고있다신천지이만희가심판받으로왔단다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이여심판하라심판하는권리를

    주마오정희님일곱개께가예수님일곱개께가우아하게아버님천지창조천지창이우아하게아버님부인천지창조천지창어머님이컴퓨터머리이신4번5번할아버님들이컴퓨터머리이신4번5번할어버님들부인할머님들이

    주관하신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요한계시록을푼었다는이유만으로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한테생명에위협까지받으시면서죽을목전에까지믿음을지키셨단다사람으로서는

    할수없는일을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당하시고묵묵히오늘까지살으셔서이죄인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김계화년죄를폭로하고신천지이만희를조종한영놈을2018년9월5일날

    한밤중에잡아서죽이셨단다이제모든말씀은오정희님일곱개께와예수님일곱개께서주관하신다사람으로나오실영에계신분들이주관하신다영에일은일점일획도틀리지않고다이루셨다오정희님일곱개께서

    예수님일곱개께서영성경말씀이루셨습니다

  3. 오정희 2020.03.31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병마사건은마귀짓이아니다사단마귀는예수님일곱개께서모두다이기셨다마귀는없다신일합일도없는것이다하늘의천군천사는없는것이다천사는임무를마치고

    하하늘로내려가서쉬고있다지금은영성경책(빛성경책)에서말씀이나간다영성경책(빛성경책)은아무나함부로못읽는다오직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만읽을수가있다영성경책(빛성경책)을읽으시면

    모습이아름다운천상신분으로변한다먼저된자먼저되고나중된자나중된다시작이있으시니끝이있으시네이다예수님일곱개께서는육사람으로오셨다2050년도에는눈에보이는사람으로나오신다죽은자들은

    2085년도에사람으로나온다장애인들은죽었다가깨끗한사람으로나온다하나님(천지창조천지창)께서는예수님(예수님일곱개)께서는신천지이만희한테는계시지않고집단은천지창조천지창을부르지도말고

    예수님일곱개께도부루지도마라부르면죄준다천지창조천지창께서는창세기1장1절부터2장3절까지는변하지않고나머지는다변했다1999년10월28일에요한계시록을푼인간오정희님(오정희님일곱개)께서

    신천지이만희의죄과를알고계신다신천지이만희는모두까발리기를바란다그리고대한민국사람들한테사죄하고세계인들한테도사죄하기바란다신천지이만희한테빠진것들집단은죽으나사나지옥으로간다144000명은

    영에숫자를오정희님일곱개께서풀으셨다144000명은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이다왕같은제사장들이다1999년10월28일이후에는말씀이영성경책(빛성경책)에서오직한길로나간다영감으로쓴

    성경책66권과요한계시록은다풀려서현시대와맞아떨어졌다신천지이만희는거짓말하는영놈의지시를받고일해놓고예수님일곱개게일했다고떠벌렸단다예수님일곱개께서는오정희님일곱개께서는신천지이만희를

    조종한영놈을2018년9월5일날한밤중에잡아서죽이셨다1999년10월28일까지는교회에다니시는분들이고생을많이하셨다그래서이분들을생각하셔서오정희님일곱개께서예수님일곱개께서하늘을내리자고

    말한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과혼년줄영놈이하늘을내리자고말했지만하늘을내리면예수님일곱개께믿는사람들이불쌍해서안된다고말씀하셨다신천지이만희는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

    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과는비교도않된다영감으로쓴성경책66권과요한계시록은폐했다지금은영성경책(빛성경책)에서말씀이나간다앞으로교육은대한민국언어로교육한다노아의증손자니므릇이쌓은

    바벨탑은그때그모습그대로대한민국언어로혀고쳤다우주에서도대한민국언어로교육한다세월흘러서대한민국으로놀로온다과천에예수님일곱개께서임하지않으신다성지가될수가없다예수님일곱개께서는

    육사람으로오셨다이제는모든것을듣고보고계신다1999년10월28일과같은세월은오지않는다궁금하신분들은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한테물어보거나따지길바란다

    신천지이만희는흰무리가아니라다른무리란다예수님일곱개께와는아무런상관이없단다열매도없단다신천지이만희는모략이란단어를쓰지마라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죽으나사나모두다지옥으로간다

    신천지이만희를믿는것들은모두다까발리기를바란다이긴자는예수님일곱개께이시란다예수님일곱개께서는하늘에있는큰짐승과싸워서이기셨단다신천지이만희는예수님일곱개께족보까지논한자란다

    지옥이란발믿에못이박혀있고큰칼이돌아다이고작은칼이돌아다니고탱자나무가시가떨어지고더우면문닫고추우면문열고그리고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이만든지옥으로간다

    신천지이만희는원죄와자범죄와신천지이만희가만든유전죄와주기도문위배죄와사도신경위배죄와십계명위배죄와하나님(천지창조천지창)위배죄1.2에걸려있고1999년10월28일에요한계시록을푼인간오정희님

    (오정희님일곱개)께위배죄1.2.3위배죄에걸려있고ing위배죄에걸려있다개종교육받은자들과회심한자들은살아서는마음에위로를받는다죽으면죄받고멸종한다영으로세우면영으로되육으로세우면육으로되이다

    신천지이만희는살아서죄를받는다죽으면영영형벌죄에들어간다신천지이만희는석회재앙에걸려있다머리에는석회가있고옷에도석회가있다신천지이만희는모두다까발리기를바란다무섭게한다혼년은수수죄에걸려있다

    신천지이만희는요한계시록에나오는책을받아먹었다면어떻게받아먹었니먹고나니까어떻게되었니그것을말로하기바란다오정희님일곱개께도요한계시록을풀고살이쓰쓰다가되셨다그리고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

    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이글을드시게해서글을드셨단다요한계시록실상은없는것이다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은하나님을천지창조천지창이라고부르고예수님을예수님일곱개께라고부르고

    기도하기바란다지금은아무나기독교인들예수님일곱개께줄여러분여러분들이될수가없다예수님일곱개께서모두다주관하신다개종교육은5월달까지한다그이후에는석회재앙이내려진다그이후에는

    바코드재앙이내려진다포천송우리할렐루야기도원영년김계화년밥쳐먹는년혼년과혼년줄밥쳐먹는년들은수수죄에걸려있다예수님일곱개께서육사람으로오시었고심판에주로오시었다모두다심판대에걸려있다

    예수님일곱개께서심판하신다지금은영사람이양쪽에서적고있다안에서한일안에서적고밖에서한일밖에서적고안에서확인한다지금은영에시대이다신천지이만희는집단은입으로먹는것은모두다영뱀을먹는다

    1999년10월28일에요한계시록을푼인간오정희님(오정희님일곱개)께서말씀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