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영상은 GV80 6000만원대부터 가격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 영상입니다. 영상에 주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현대차에서 수많은 신차들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핫한 모델이라면 제네시스가 처음으로 내세우는 럭셔리 SUV GV80이라 생각되는데요.

전에 보배드림에서 GV80 5499만원부터 시작한다고 예상가격 올리셨던데 저는 GV80이 대형 SUV인점 그리고 터보엔진이 기본인 점을 근거로 GV80 시작가격은 6000만원 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옛날에 1세대 제네시스BH 나오기 전에도 네티즌들이 3000만원 중후반대로 나온다고 예상했었는데 실제로는 BH 제네시스 시작가격 4000만원 넘었죠.

고로 저는 GV80이 비싸게 나올거라 예상합니다.

일부 언론매체에서 모하비 마스터피스랑 경쟁한다는데 흠... 글쎄요. 모하비하고 GV80은 전혀...경쟁모델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하비는 로우기어 있어 오프로드 주행에 강한 SUV

GV80은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온로드 지향 SUV 라고 생각되네요.

 

 

위 영상은 본문글 토대로 제가 영상에 대본을 넣은겁니다. 글보다는 영상을 보시는게 좀더 이해되실겁니다.

 

기아차의 준대형세단 K7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K7 프리미어가 지난 12일부터 사전계약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아 K7 프리미어는 기존 K7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수준을 벗어나 풀모델체인지 수준으로 변화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 이번에 신규 투입되는 2.5 모델 구매 추천하는 이유를 말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K7에 탑재되는 정확한 엔진 명칭은 스마트스트림 2.5 GDi 엔진이라고 합니다. 즉 기존 2.4 GDi 엔진과 비교해 배기량 0.1L 늘어났다고 볼 수 있네요.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종전 2.4GDi 엔진 배기량은 2,359cc 그리고 신규 공개된 2.5 GDi 엔진은 2,497cc로 정확히 138cc 배기량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기아차가 발표한 자료를 보니 기통당 2개의 인젝터가 적용됐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엔진은 1기통에 1개 인젝터가 원칙입니다. 4기통이면 인젝터는 4개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K7 프리미어 2.54기통에 8개의 인젝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인젝터 1개 그리고 흡기라인 안쪽에 1개 이렇게 적용될겁니다.

 

기아차 발표자료에 따르면 이 엔진은 중저속 영역에서는 MPI 그리고 고속에서는 GDI 시스템으로 연료를 분사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MPI는 흡기라인 안쪽에 위치한 인젝터에서만 연료를 분사하는걸 뜻하고요. GDi는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걸 뜻합니다. 그리고 주행상황에 따라 두 인젝터에서 동시에 연료가 분사된다고도 하네요.

 

MPi 그리고 GDi 시스템이 혼합된 스마트스트림 GDi 엔진은 이론상으로 보면 가장 진보된 시스템입니다.

 

사실 기통당 2개의 인젝터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지난해 2월에 발표한 기아 K3가 먼저 적용된 1.6 스마트스트림 엔진입니다. 하지만 이 엔진은 K7과 다르게 흡기라인에만 2개의 인젝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완전 MPI 방식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왜 기아차는 기존 2.4 GDi 엔진 버리고 2.5 GDi 엔진을 신규 탑재했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두가지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흡기밸브 카본쌓임 방지

 

 

현재 전세계에 판매되는 내연기관 자동차 중 대부분은 GDi 엔진은 적용했습니다. GDi 엔진의 장점은 실린더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온도를 MPi보다 낮출 수 있어 연소효율성을 증대시킬수 있습니다. 연소효율성이 높을수록 연비와 출력이 상승하죠.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흡기밸브에 카본이 쌓이는 문제가 존재하죠. MPi 엔진은 흡기포트에 인젝터가 위치하는데 인젝터에서 분사한 연료가 밸브를 씻켜줍니다. 따라서 카본이 쌓이지 않습니다.

 

반면 GDi 엔진은 MPI 엔진과 다르게 흡기밸브 아래쪽에 인젝터가 분사되어 흡기밸브가 연료에 묻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카본 등 이물질이 쌓일 수밖에 없죠.

 

GDI 엔진이 보급되면서 자동차정비센터에서는 흡기밸브 카본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연소실 클리닝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죠. 그리고 클리닝 전후로 떨어진 연비가 향상하거나 노킹 방지 등의 효과가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기존 현대기아차 GDI 엔진의 경우 5~10km마다 연소실 클리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K7 프리미어에 탑재되는 2.5 GDi 엔진은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인젝터 그리고 흡기밸브 뒤쪽에서 분사하는 인젝터가 모두 있어서 흡기밸브 카본 쌓이는 문제를 방지할겁니다. 따라서 흡기밸브 카본 청소를 안해도 된다고 생각됩니다.

 

정차시 디젤차처럼 시끄러운 소음

 

아마 GDi 엔진 탑재된 자동차를 소유한 오너분이라면 대부분 공감하실 겁니다. 정차시 디젤차 뺨치는 큰 소음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주는 고압펌프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특성 때문에 GDi 엔진커버는 흡음재 등이 두껍게 도포되어 있습니다. 반면 MPi는 흡음재가 얇거나 흡음재 없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기아 K7 프리미어 발표자료를 봤는데 중저속시에는 MPI 고속에서는 GDI 시스템으로 연료를 분사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정차시에는 MPI로 동작할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GDI 소음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되겠죠.

 

토요타의 D4-S 엔진과 다른점은?

 

K7 프리미어에 탑재된 2.5 GDi 엔진 정확히 공개된 건 없지만 시스템만 본다면 토요타가 먼저 발표하고 적용한 D4-S 인젝션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토요타의 D4-S 시스템도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인젝터 외에 흡기포트 뒤쪽에 위치한 인젝터가 적용됐으니까요

 

차이점이 있다면 K7에 탑재되는 2.5 GDI 엔진은 저속에서 MPI 시스템만 활성화되고 고속에서는 GDI 시스템만 활성화되며 중속 등 주행상황에 따라 MPI GDI 시스템이 모두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토요타의 D4-S 시스템은 고속주행 혹은 높은 부하에서는 GDI 시스템만 적용되고 중저속과 낮은 부하에서는 MPI + GDI 시스템이 모두 활성화된다네요.

현재 이 영상 제작한 시점이 K7 사전계약기간입니다. 아직 완전히 정보가 오픈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신규 탑재되는 2.5 GDI 엔진 어떤 수준인지 저도 궁금합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위 영상은 아래 본문을 해설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차 신형 쏘나타가 3월11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합니다. 신형 쏘나타는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라는 디자인 철학을 현대차 최초로 반영했다고 합니다. 기존 쏘나타 뉴라이즈와 비교시 전고를 더욱 낮추고 날렵한 유선형 쿠페스타일을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쏘나타 가격표도 공개됐는데요. 가격표에서 나오는 트림을 보면 G 2.0 스마트스트림 엔진으로 밝혀졌습니다. 2.0 CVVL 엔진은 2013년형 YF쏘나타부터 적용하기 시작해 LF쏘나타와 쏘나타 뉴라이즈에도 탑재됐습니다. 

CVVL 엔진은 구형 YF쏘나타 구형 K5에 탑재된 시절에는 피스톤스커핑 등 엔진결함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결함은 세타2 GDI 엔진 그리고 감마 GDI 엔진에서 아주 유명하죠. 다행히 LF쏘나타 이후로는 아직 이러한 결함문제가 나타나고 있진 않다고 하네요.

따라서 LF 쏘나타 이후에 탑재된 2.0 CVVL 엔진은 내구성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형 쏘나타는 LF 쏘나타에 탑재된 CVVL 개선했다고 하니 내구성은 별탈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마 아시겠지만 2.0 CVVL 엔진은 자연흡기 엔진입니다. 경쟁사인 쉐보레 말리부의 경우 엔진배기량을 1.35L까지 낮춘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과 비교되는데요. 그렇다면 여전히 2.0 CVVL 엔진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을까요?

중형차에 대한 인식

 


쏘나타는 전통적으로 젊은 층부터 노년 층까지 구매하는 대한민국 표준 중형 세단입니다. 심지어 디자인이 파격적으로 출시됐던 YF쏘나타의 경우도 노년층 구매비율이 경쟁 모델보다 높았다고 하네요.

2010년 역대급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던 기아 K5가 출시되면서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어느 정도였냐면 월별 판매량 1위 단골모델이었던 YF쏘나타가 K5 출시 이후 한때 1위 자리를 내준 적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이 당시에도 중형차 1-2위 싸움은 YF쏘나타와 K5 같은 집안끼리 싸움이 치열했습니다. 2011년 현대차 관계자한테 들은 이야기로는 K5는 30대 이하 젊은층에서 많은 구매가 이루어졌고 YF쏘나타는 40대 이상 중장년층들이 주로 구매했다고 합니다.

즉 쏘나타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중장년층분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YF쏘나타 에 이어 지금 신형 쏘나타가 굉장히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나왔지만 제 생각엔 이번 쏘나타도 중장년층 운전자들이 꽤 많이 구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년층 운전자들은 유행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고 고정관념도 강합니다. 따라서 중형차 = 배기량 2.0 이라는 고정관념도 당연히 가지고 있죠. 거기에 중형차 중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베스트셀러 모델이니 현대차 입장에서는 경쟁사처럼 굳이 다운사이징을 도입할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검증된 내구성 + 높은 판매마진

 


지금 보시는 화면은 쉐보레 말리부 가격표입니다. 2345만원부터 시작되는 쉐보레 말리부는 1.35L 가솔린 터보엔진과 CVT가 주력입니다. 신형 쏘나타 또한 쉐보레 말리부와 거의 비슷한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엔진의 장점은 배기량을 낮춰 연비를 높이면서도 터보차져를 통해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말리부 1.35L 터보엔진과 신형 쏘나타 2.0 CVVL 엔진의 최고출력은 각각 156마력 160마력입니다. 최대토크는 말리부가 24.1kg.m로 쏘나타보다 오히려 더 높습니다.

하지만 가솔린 터보엔진은 자연흡기 엔진보다 발열 등이 많아 자연흡기 엔진과 비교해 블록, 피스톤 캠샤프트 등의 부품을 더 튼튼하게 제작해야 합니다. 여기에 다운사이징 터보엔진은 터보차저와 인터쿨러 등의 부품이 추가되죠. 엔진오일 등을 냉각시키는 오일쿨러나 오일젯 등의 부품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 2.0 CVVL 엔진은 자연흡기 엔진인 만큼 터보차저와 인터쿨러가 필요없습니다. 터보엔진과 비교해 부품수가 적으니 당연히 원가도 터보엔진보다 훨씬 더 낮습니다.

변속기 또한 쉐보레 말리부는 멕시코GM에서 생산한 CVT 현대차는 파워텍 6단 자동변속기입니다. 둘다 자체개발이지만 한국지엠은 멕시코생산 CVT를 수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판매 이익은 쉐보레 말리부보다 쏘나타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신형 쏘나타 6단 자동변속기와 2.0 CVVL 엔진은 내구성이 어느정도 검증됐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차피 쏘나타는 출시하면 많이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모델인만큼 현대차 입장에서는 굳이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무리하게 선보일 필요는 없다고 보고요. 자연흡기 엔진은 터보 엔진보다 소모품 교체주기가 길고 예후열 관리도 터보엔진처럼 까다롭지 않은 만큼 자동차를 편안한 이동수단으로 바라보는 중장년층 입장에서는 쏘나타를 구매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올 여름은 덥기도 하고 비도 많이 내리죠? 운전시 특히 야간운전할때 빛보고 달려드는 벌레들 때문에 자동차 앞부분에 벌레사체들이 많이 묻어 있을 겁니다.

 

벌레를 제거하는데 보통 세차장에서 크리너나 세제를 뿌려서 제거하잖아요? 이게 은근히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저는 비오는날에 주행하면 주행전 버그크리너를 미리 듬뿍 뿌립니다. 그럼 이 크리너 성분이 벌레사체의 단백질 성분을 분해합니다. 그리고 내리는 비가 자연스럽게 헹굼과 세척 효과를 냅니다.  

비가 많이 올수록 그리고 장시간 운전할수록 더욱 깨끗하게 벌레사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보시면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바로 직전에 올린 기아 K7 프리미어 2.5 구매 추천하는 두 가지 이유의 동영상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K7 프리미어부터 탑재되는 스마트스트림 2.5 엔진은 매우 잘나왔다고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