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내용을 보기전 위 영상을 먼저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제 네이버 영상 채널 구독해 주신다면 더욱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엔진오일 플러싱해도 엔진 자체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컨텐츠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엔진플러싱은 정비사들이 주로 언급하는 엔진속 떼 즉 슬러지나 카본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엔진오일 교환할때 약품을 넣고 플러싱하는 약품플러싱 그리고 정비사가 엔진을 분해해 직접 슬러지를 제거하는 플러싱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할 플러싱은 약품플러싱입니다.


보통 전문 엔진오일샵이나 카센터 등에서 광유에서 합성유로 교환할 때 또는 이전에 교환한 합성유에서 다른 합성유로 바꿀 때 엔진오일 플러싱을 많이 권장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엔진 내부의 슬러지나 카본을 제거하는 도움을 주는 엔진플러싱이 나쁘다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비솔벤트 계열의 플러싱액이 주류를 이뤄서 밸브가이드고무 등에 악영향을 주지도 않죠.


하지만 엔진오일 플러싱의 경우 교환주기에 맞춰 엔진오일을 꼬박 교환하고 가격이 좀 비싼 합성유로만 교환했다면 플러싱은 필요없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엔진트러블 때문에 제차 엔진을 분해했었는데요. 내부를 보니 예상보다 훨씬 깨끗했습니다.


엔진트러블 때문에 엔진을 분해하기 이전에는 100% 합성유를 사용했어도 1만km 마다 교환하면 슬러지가 끼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실제로 엔진을 분해해보니 제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1만km마다 합성엔진오일로 교체했다면 엔진플러싱은 필요없다 생각되고요. 그래도 묵은엔진오일 혹은 슬러지를 벗겨내고 싶다면 교체할 신유로 밀어넣는 오일샤워를 하는걸 권장합니다.


아니면 더 확실한 방법도 있습니다. 내가 넣고 싶은 새로운 엔진오일로 주입하기전 가격이 싼 광유나 부분합성유로10분 공회전 또는 주행한 엔진오일 배출 후 새로운 엔진오일로 교환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광유도 슬러지를 분해하는 세척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방법을 거쳐 새로운 엔진오일을 넣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가 앞서 밝혔지만 신차구매후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 엔진오일 좋은걸로 꼬박꼬박 갈아주면 슬러지가 생길 일은 없습니다. 과거에는 몰라도 최근 출시되는 엔진오일을 품질이 좋고 첨가제도 좋은게 들어가기 때문에 가혹한 주행환경에서도 쉽게 변질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신차구매후 오일교환을 제대로 했다면 엔진오일 플러싱은 필요없다고 생각되구요.


다만 필요한 차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정비이력이 없고 구매할 중고차 엔진오일이 시커멓고 점도가 너무 묽다 싶으면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플러싱 하는걸 권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uecheese 2019.03.06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러싱은 관리 이력을 모르는 중고차의 경우 복불복입니다. 중고차를 많이 갈아타보니 그러하네요. 오버홀 하거나, 신차 사는게 속편합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쏘나타 후속 모델이 오는 3월에 완전히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최근에 쏘나타 후속모델이 위장막 쓰고 주행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위 영상은 쏘나타 후속 위장막 차량 주행영상입니다. 영상 구독버튼 눌러주시면 더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배드림이나 뽐뿌 등 자동차 커뮤니티와 일부 자동차매체에서 쏘나타 후속 모델 예상도를 업로드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예상도는 어차피 다들 아실거라 생각해서 여기선 올리진 않겠습니다.

제가 직접 쏘나타 후속 위장막 차량을 본 소감은 디자인 하나는 한차원 더 높아질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고급 대형세단에서나 볼 법한 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먼저 보조제동등이 뒷좌석 시트 뒤쪽이 아닌 루프 뒤쪽으로 올렸습니다. 이런 보조제동등을 애프터마켓 시장에서는 스카이라인 보조제동등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형태는 보통 제네시스 G80이상 고급세단 그리고 벤츠, BMW, 아우디 상위급 모델에서만 적용됩니다.

단순히 보조제동등을 위로 올렸지만 보조제동등 하나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가미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보조제동등은 그랜저에도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쏘나타가 신모델 출시하면서 그랜저를 하극상시키는 걸까요?


위 이미지는 현행 LF쏘나타하고 쏘나타 후속 DN8 모델이 나란히 달리는 장면을 캡처해서 올려봤습니다. 멀리서 찍은 거라서 잘 안보이시겠지만 쏘나타 후속모델이 LF쏘나타보다 루프라인이 조금더 낮고 날렵해 보였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옆모습도 보았는데요. 현행 쏘나타와 비교해 루프라인이 더 날렵해서 트렁크라인도 더 짧은 패스트백 디자인에 가까워 보였습니다. 


쏘나타 DN8이 오는 3월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관계자분께서 이번 모델은 택시로 출시하지 않고 당분간 쏘나타 뉴라이즈만 택시로 생산한다고 하네요. 쏘나타 후속모델에 대한 자신감일까요? 


쏘나타 후속 모델에 대한 기대를 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현대차 그리고 기아차가 지난 1월 판매실적이 전년동월과 비교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은 미국 정부 셧다운 사태, 그리고 미국 중서부 지역을 휩쓴 살인한파 등으로 미국인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악재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1월 4만0796대를 판매했고, 기아차는 3만7376대를 미국시장에서 파는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전년동월과 비교해 2.9% 증가한것이고, 기아차는 4.9% 증가했다고 현대기아차 미국판매법인이 밝혔습니다. 특히 미국시장에서 인기 있는 SUV 모델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특별한 경제 이슈가 없는한 올해 미국시장 판매실적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의 경우 올해 대형 SUV 모델 팰리세이드 출격을 앞두고 있으며, 기아차는 텔루라이드 그리고 신형 쏘울이 출격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가 참 어려운데요. 그나마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어 다행입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BMW X7에 관한 나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보세요. 네이버 영상 구독해주시면 더 좋은 영상 만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대체로 크고 고급스러운 자동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는 4도어 세단 뿐만 아니라 SUV 시장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현대차 대형 SUV 모델 팰리세이드는 지난 1월 한 달 동안 무려 5,903대를 판매하는 높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팰리세이드 이전 베스트셀러 모델이었던 현대 싼타페는 지난해 12월 8,643대를 판매했지만 지난달에는 7,001대를 판매하는데 그쳤습니다. 


즉 4도어 세단에 이어 SUV도 점점 대형화되고 있고 소비자들도 점점 커지는 SUV를 주저없이 구매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이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나타나고 있는 흐름입니다.



BMW X7은 크고 듬직하며, 고급스러운 SUV를 원하는 고객을 위한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국내에서도 판매될 예정인데요. 가격은 1억2480만원부터라고 합니다. 파워트레인은 3.0 디젤 한 가지만 들여온다네요.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BMW X7은 전폭은 아랫급 모델인 X5와 동일한 2,000mm 입니다. 즉 전폭만 같고 전장과 전고는 X7이 더 길고 높죠. 사실상 X5의 롱휠베이스 모델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설계하면 생산성 향상과 함께 원가를 더욱 절감할 수 있고 이는 곧 영업이익으로 직결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남부지역에 대설이 내린 바로 다음날 동장군이 찾아왔습니다. 강력한 동장군 때문에 대부분 운전자들이 히터를 켜고 운행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겨울철에 히터를 켜지 않고 두꺼운 패딩을 입은 상태에서 운전하는 전기차 운전자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맨 위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위 영상 보시고 구독해 주신다면 더 유용한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왜 그럴까요?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를 갉아먹는 주범이 바로 히터이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 열기로 뜨거워진 냉각수를 활용해 히터를 가동합니다. 따라서 겨울철 연비 하락이 크지 않습니다. 반면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PTC 라는 장치를 이용해 히터를 가동합니다.


전기차 PTC 히터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소모되는 에너지량이 엔진냉각수를 이용해 히터를 가동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훨씬 높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행가능거리가 히터를 아예 끌 때와 히터를 최대로 가동할때 큰 차이를 보입니다. 주행거리 100km이내 단거리만 주행한다면 히터를 가동해도 문제 없겠지만 300km 이상 장거리를 주행하면 운전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주행거리에 대한 부담이 있겠죠.


최근 몇 년 동안 전기차가 많이 보급됐습니다. 이제 공공기관, 휴게소, 주차장 그리고 가정집 등에 전기차 충전기가 흔히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충전시간이 길고 완충시 주행거리도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짧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도 전기차는 국내에서 더 많이 판매될것이고 전기차가 많이 보급될수록 자동차에서 내뿜는 매연도 감소할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