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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영상은 북미 미드사이즈 SUV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기아 텔루라이드와 현대 팰리세이드를 비교해 본 영상입니다. 먼저 맨 위 영상을 보시는 걸 권장하고요. 제 채널을 구독해 주신다면 더 나은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대 텔루라이드와 기아 팰리세이드 두 모델은 드넓고 광활한 북미 대륙에 맞춘 모델입니다. 다만 텔루라이드는 국내 출시할 예정이 없고요. 팰리세이드만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팰리세이드는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한 바가 있고 언론매체 & 블로거들의 시승기도 많으니 여기선 텔루라이드에 대해서만 언급해 보겠습니다.


먼저 텔루라이드입니다. 기아차는 텔루라이드를 완전히 공개하면서 배포한 보도자료에 다름과 같은 문구를 삽입했습니다. '크고 아름답고 유능하다' 라고 말이죠.


미국에서 디자인과 설계 생산되는 텔루라이드는 뱃지만 기아차이지 사실상 국내에 출시하지 않는 수입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는 평평한 아스팔트는 물론, 산악도로, 진흙, 사막, 스노우 등 북미대륙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이상없이 주행 가능하고 편안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보장한다고 자신있게 밝혔습니다.



텔루라이드의 전면부입니다. 기아차 고유의 호랑이코 그릴 컨셉을 유지하면서도 그릴을 크게 키웠습니다. 넓고 큰 전면그릴은 길쭉한 전면 헤드램프와 잘 어울리네요. 여기에 미국시장에 맞게 넓은 후드 면적을 넓혔고 본넷 끝부분부터 A필러 시작지점까지 이어지는 본넷 엣지 라인은 텔루라이드를 더욱 남성적인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텔루라이드 실내입니다. 4스포크 스티어링휠과 와이드 네비게이션 스크린이 눈에 띄네요. 버튼식 기어 버튼을 적용한 팰리세이드와 다르게 텔루라이드는 기어봉이 있습니다. 실네 인테리어도 전체적으로 팰리세이드와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팰리세이드와 마찬가지로 7인승과 8인승 두 가지로 출시되는데요. 사진속 2열 시트를 보니 7인승인듯 합니다.



텔루라이드 뒷모습입니다. 프런트 헤드램프처럼 리어 램프도 세로로 길쭉하게 설계됐습니다. 최근 자동차 디자인 추세를 보면 리어램프가 가늘면서 길게 뽑아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LED 램프가 덕택이라고 생각됩니다.


텔루라이드는 미국 조지아공장에서만 생산되고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아마도 대형 SUV가 소형 또는 중형 SUV만큼 판매량이 많지 않은 세그먼트라고 판단했을수도 있고요. 또한 기아차가 모하비를 계속 생산하는 만큼 텔루라이드와 모하비가 겹칠 수 있으니 국내에서는 텔루라이드를 출시하지 않는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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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경차 구매시 취득세를 낸다고 합니다. 자동차 취득세는 구매가격의 7% 수준인데요 경차는 이 취득세가 면제됐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취득세 면제 혜택이 폐지됩니다.


그렇다해도 걱정할건 없습니다. 경차는 대다수 일반승용차와 다르게 취득세 부과기준이 4% 이고 기본적으로 50만원 공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크진 않다고 하네요.


구매시 세금혜택은 낮아졌지만 그래도 경차는 여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일단 공영주차장+고속도로통행료가 반값이죠 경차전용 주차장도 있기도 하죠


지난해 12월 또 한대의 차량이 이타샤 래핑을 했습니다. 이타샤 작품은 애니메이션을 본다면 누구나 아는 작품인 러브라이브 선샤인입니다. 이 차량은 쉐보레 스파크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신형 모델입니다. 맨 위 영상을 보시면 좀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차주가 말하는 쉐보레 더 뉴 스파크 장점과 단점



쉐보레 스파크 오너분이 스파크를 구매한 시기는 지난해 9월이라고 하십니다. 주행거리는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000km에 불과한데요. 기간 대비 주행거리가 짧다고 볼 수 있겠죠. 


사실상 신차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기어레버 주위등 일부는 아직 비닐이 그대로 있는 상태입니다. 


차주분께서는 스파크 구매 전 탔던 차가 현대 아토스라고 합니다. 같은 경차지만 아토스 타다가 스파크 타니 모든 면에서 차원이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숙성도 기대 이상으로 좋으셨다고 하는데요. 바로 전에 탔던 차가 기아 K5인데 K5와 비교해 노면소음 유입이 더 적다고 언급하셨습니다.


단점은 운전석 시야 확보가 잘 안된다고 말씀하셨고요. 주행연비는 대략 13~14km/l를 유지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즘은 경차도 거의 클러치 페달 없는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는데 이번에 인터뷰한 분도 CVT 이십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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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10일에 발생한 JTBC 손석희 사장과 김웅 기자의 폭행건이 크게 번지고 있네요. 두 사람 모두 자신이 주장이 진실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사건에 대한 진실은 경찰 조사가 진행되어야 알겠죠.


다만 손석희 사장 주장에 다르면 김웅 기자가 손석희 사장에게 취업 청탁을 부탁했고 손석희 사장은 이를 거절했다고 합니다.


이후 손석희 사장이 최근 발생한 접촉사고 건 배상에 대해 김웅 기자가 “기사화 할 수 있다”라고 협박성 발언을 하자 손석희 사장이 폭력을 휘둘렀다는 건데요. 손석희 사장 측은 “정신 차려라”라는 생각으로 손으로 툭툭 건드렸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웅 기자는 손 사장이 반대로 “JTBC 탐사기획국 기자직 채용”을 제안했다고 주장했는데요. 뭐 진실은 조사에서 다 드러나겠죠.


어쨌든 이번 사건은 손석희 사장이 채용을 제의했든 김웅 기자의 청탁을 거절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사건이라 이번 이슈도 오래가진 못할 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손석희 사장님 과거 미투보도가 한참 진행될 때 손석희 사장님은 “피해자들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성폭행 당했다는 여성들의 주장만 보도했는데요.


언론보도나 기사를 작성할때는 사실을 근거로 작성하는게 원칙 아닌가요? 특히 형사 사건쪽은 더욱 중요하죠. 그런데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의 주장은 참고하지 않으면서 피해 여성만 일방적으로 들어주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손석희 사장님이 이 글 볼지 모르겠지만 과거 오달수 성추문 사건때 JTBC가 어떻게 보도했는지 한번 되짚어 보셨으면 합니다. 그때 손석희 사장님은 20년전에 당했다는 여성의 주장만 보도했습니다. 피해자들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말이죠. 


그런데 이젠 반대의 처지가 됐습니다. “할 말은 많지만 김웅 기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말이죠. 손석희 사장님이 오달수씨와 비슷한 처지에 놓여보니 어떻던가요? 할말 없을 겁니다.


이 글 보고 너 수꼴 아니냐? 틀딱이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근데 전 JTBC 같이 정권 눈치 안보고 사실적으로 보도하는 언론을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JTBC는 시청자들의 신뢰를 추락시키게 만드네요.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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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70은 국산차 중에서 가장 빠른 4도어 세단입니다. 370마력을 내뿜는 V6 3.3L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0-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불과 4.7초에 불과하죠.


제네시스 G70은 강력한 성능과 함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내장재 BMW 3 시리즈, 벤츠 C 클래스와도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운동성능을 갖췄습니다. 옥의 티가 있다면 바로 좁은 뒷좌석이죠.


위 영상은 제네시스 G70과 현대 아반떼 뒷좌석 레그룸을 비교해본 영상입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반떼 레그룸이 제네시스 G70보다 더 넓어보일겁니다. 재미삼아 한번 보세요.


뒷좌석이 좁은 것이 흠이지만 좀더 넓은 뒷좌석을 원한다면 기아 스팅어도 좋은 대안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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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아베오...2011년에 국내 출시됐으니 이제 9년째 생산되고 있는 소형차 모델입니다. 사실 모델체인지 주기가 한참 지났으니 은근히 사골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제 아베오가 올해 단종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아베오 생산 중단이 확정됐다고 하고요. 국내에서도 조만간 단종되겠죠. 사실 아베오 뿐만 아니라 경쟁모델인 프라이드와 엑센트도 국내에서 단종되거나 겨우 명맥만 이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베오 단종은 국내 소형차시장이 사라진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아베오는 최근 1년간 월 100대 이상 판매실적을 올리지 못했는데요. 아무래도 모델 차제가 오래된게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죠. 이 외에 경쟁력 떨어지는 파워트레인 한국지엠 사태로 인한 브랜드 신뢰도 하락도 한몫했습니다.


아베오가 단종되면 소형 B세그먼트 차종은 현대 엑센트, 르노 클리오 뿐입니다. 하지만 엑센트도 소형 SUV 모델(코드명JX)가 출시되면 단종 수순을 밟게 됩니다. 그렇다면 남은건 클리오 뿐인데 클리오는 터키에서 조립 생산하는 수입차라고 볼 수 있죠.


이렇게 되면 사실상 국산소형차시장은 올해 자취를 감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리오 판매량이 사실 높은 편도 아닐 뿐더러 국산차라기 보단 수입차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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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블로그를 과거부터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지난해 8월12일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신호대기중 후방추돌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사고로 인해 아반떼 쿠페 트렁크와 범퍼가 찌그러지고 파손된 것은 물론 충격으로 앞으로 밀리면서 앞범퍼도 내려앉았습니다.



수리는 순조롭게 진행됐고 차체수리비는 대략 28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상대방 100% 과실이니 앞뒤 튜익스 바디킷 구매 및 장착비용도 상대방 보험사에 청구해서 다 받았고요. 래핑의 경우 먼저 샵에 맡기고 래핑샵에서 상대방 보험사에 비용을 청구해 지불 받았다고 합니다.


탑승자는 저 한명 뿐이었고 사고충격이 상당했지만 다행히 일상생활엔 지장이 없었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진료받은 후 병원에 입원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2주 통원치료 받았으며 모두 상대방 보험사에서 지불했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차체를 수리 및 복원하는데 드는 비용을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받는 돈이 대물배상 그리고 교통사고로 부상당한 탑승자 치료비용을 상대방 보험사가 지불하는 것을 대인배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대부분 교통사고 피해자들은 대물+대인배상만 받아보셨을건데요. 그런데 두 가지 배상금 외에 또 하나 배상금이 있는데요. 이 배상금을 상대측 보험사로부터 직접 받은 교통사고 피해자분들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격락손해보상입니다. 교통사고로 자동차 프레임 등이 꺾이거나 찢어진 경우 수리해도 흔적이 남게 됩니다. 그리고 중고차로 판매할 때 사고차로 분류되어서 매입시세가 크게 낮아지게 되는데요.


실제로 제가 아는 중고차딜러에게 제 차량 손상된 사진과 영상 보여주면서 매입시세 얼마나 손해보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그 딜러가 ‘100~150만원 정도 손해볼 것’ 이라고 답변해 주었습니다.



즉 재차를 중고차로 판매할 때 사고 전보다 100~150만원 손해보고 팔아야 한다는 것이죠.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시세 하락으로 인한 손해를 보전합니다.


그런데 격락손해보상은 대부분 자동차보험사에서 지불을 안해주려고 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 대물+대인배상만 받고 상대방보험사로부터 격락손해배상에 대한 어떠한 이야기도 듣지 못했는데요. 이는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격락손해보상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상대방 보험사 담당자에게 “격락손해보상은 안해주시나요?”라고 말했는데요. 상대방 보험사에선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배상을 안해주려고 하더군요.



상대방 보험사 담당자는 “고객님 차량이 출고 후 2년이 넘었기 때문에 보상해줄수 없습니다”라고 상대방 보험사 약관을 제시하면서 격락손해보상을 해 줄 수 없다고 말했는데요.


납득이 안되어 제가 격락손해규정을 찾아습니다. 보통 보험사에서 제시한 약관을 보면 출고후 1년 이내 차량은 수리비의 15% 2년 이내 차량은 수리비 10%를 지급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보험사 약관이지 실제 법규는 아닙니다. 보통 출고된지 5년 이내 그리고 자기 과실이 30% 이하면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재차는 출고된지 4년 6개월 정도된 상태였고 과실이 없기 때문에 격락손해보험 손해사정업체에 의뢰했습니다.



손해사정업체를 끼지 않고 바로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지만 일반인들 기준에서 상당히 번고롭고 손해사정에 관련된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수수료 지급하더라도 손해사정업체에 의뢰했습니다. 


의뢰비는 가평가 비용 + 그리고 손해사정평가금액 11% 라고 하는데요. 저는 약 15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손해사정업체에서 감정한 결과 제 소유 아반떼 쿠페 격락손해비는 103만원 나왔다고 합니다.


다만 이 103만원 모두 받을 수 있는게 아니고 손해사정업체는 평가보고서를 상대방보험사에 제출 후 차량소유주와 상대방보험사간 합의를 찾으면 된다고 하네요.



그 후 상대방보험사가 70만원을 제시했고 저는 더 받을까? 하다가 그냥 이정도로 합의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합의했고 결국 격락손해비 70만원 받았습니다.


보통 격락손해는 운전자가 상대방보험사에 이의제기를 하지 않는 이상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최대한 보험비용 지출을 줄여야 이익이기 때문이지요.


자 그렇다면 내가 교통사고 피해자면 무조건 받을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니고요. 일단 순수한 차체수리비만 격락손해로 인정됩니다. 재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튜익스 바디킷 + 래핑이 된 상태인데 바디킷 구매와 설치비 그리고 래핑비는 격락손해에서 인정이 안됩니다.



또한 경미한 사고 예를 들어 범퍼 외피만 바꾸거나 도어만 바꾸는 등 차체골격 손상이 없으면 격락손해를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면 이런 경미한 사고는 중고차 시세감정에서도 무사고차로 인정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제가 지난해 하반기에 겪은 사례를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억울하게 주행중 다른차량과 추돌사고를 당하셨다면 이 영상보고 격락손해비용을 상대방보험사에 직접 청구하거나 손해법인에 의뢰해 보세요. 


정상주행중에 상대방 과실로 인해 교통사고 당한것도 억울한데 나중에 그 차를 팔 때 사고차라는 이유로 제값 못받으면 차주분 입장에서는 억울하겠죠? 격락손해보상은 교통사고 피해자들이 당연히 받는 권리라 생각해서 올려봤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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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맛동산 2019.05.06 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오늘 레드존님처럼 똑같이 사고(더 심하게)가 일어났네요... 조수석에 예비 신부님이 있었지만 다행이 피나고 부려지고 아니였지만! 저도 사랑하는 님도! 쓸쓸 목이 아파와 내일 한방병원에 입원수습을 할려고 합니다. 100% 피해자라 병원비라던지 회사 급여문제 그리고 차량수리까지 모두 받겠지만! 나중 중고로 팔때를 생각하니 걱정입니다! 더구나 11년 (그랜저hg 240) 8년이나 지난 차량이라 격락손해보상을 받을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손해사정업체에 문의를 해도 되는지도 걱정입니다...

    • 레드존 2019.05.06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고 맛동산님 그래도 부상정도가 크지 않은듯 해서 다행입니다. 보통 손해사정사에도 출고한지 5년 정도가 한계치로 보는데 8년이면 좀 힘들수도 있을듯 합니다.

      그래도 직접 손해사정사와 상담전화라도 해보시는것도 좋을듯 해요. 인터넷에 격락손해 치면 격락손해 담당하는 손해사정사들이 검색되니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손해사정법인과 통화해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어차피 손해사정사 입장에서는 자기네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어떠한 상담전화라도 친절하게 응대해줍니다.


팰리세이드가 참 핫하네요. 지금 계약하면 최대 1년 기다려야 한답니다. 차체는 싼타페보다 훨씬 크면서도 가격은 싼타페 대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싼타페 등 중형급 SUV를 구매할 예정이거나 G4 렉스턴 등 쌍용차 구매예정자들도 팰리세이드가 혹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런데 최근 팰리세이드 엔진룸에 물이 유입되어 논란이 된다고 합니다. 굳이 따지자면 비를 맞은 상태에서 물이 유입되는 것이 아닌 세차장에서 세차하는 과정에서 물이 유입된다는데요. 이 이슈가 커지면서 자동차 리뷰어 또는 유튜버 분들이 실험한 과정을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팰리세이드 누수 영상이나 사진을 보면 적게는 엔진룸 카울이나 엔진룸 일부부만 누수되는 경우도 있었고 많게는 배터리단자 엔진마운트 등 엔진룸 안쪽까지 물이 침투한 사진도 올라왔더군요.


그런데 팰리세이드 누수 실험한다고 올라온 자동차 리뷰어나 유튜버들의 영상들을 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압수가 나오는 노즐 방향이 본넷 틈새로 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분사하면 팰리세이드 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 자동차 엔진룸에도 물이 유입됩니다. 


그럼 일부 독자분들은 “아니 본넷틈새를 고압수로 쏴도 엔진룸 안으로 새지 않도록 해야되지 않냐?”라고 반론을 제시할 수 있을 텐데요.






제가 볼 때 엔진룸에 물 유입되는건 대량의 물이 엔진룸 전체를 흠뻑 적시지 않는 이상 별 문제 없다고 생각됩니다. 


엔진룸에 물이 유입되는 문제는 팰리세이드 뿐만 아닙니다. 현대기아차 다른 차종들을 보면 기아 올뉴쏘렌토도 생산 초기에 물이 유입됐었고 그 외에 아반떼 싼타페 등 적지 않은 모델에서 엔진룸 내부에 물이 유입되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런데 누수된 차는 적지 않은데 정작 엔진룸에 물이 유입된 모델이 누수 때문에 주행중 차가 고장나거나 사고난 사례가 있었나요? 


전 그런 사례 못봤습니다. 엔진룸에 물이 유입되면 차에 좋지 않다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 정확히 엔진룸에 유입된 물 때문에 엔진 어느 부품이 고장나는지는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과거에 엔진룸 물세척 영상을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한번만 한게 아니고 지금도 엔진룸이 먼지 등으로 오염이 심하다 싶으면 가끔씩 의뢰해서 물세척 하는데요. 재차는 물세척 때문에 엔진에 트러블난적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까지만 보면 엔진룸에 물이 아무리 많이 유입되어도 안전한가? 라고 생각하시는 독자 분들이 있을겁니다. 대답은 물론 아닙니다.


엔진룸에 물이 유입될 때 물이 유입되어도 상관없는 부품과 유입되어서는 안될 부품이 있습니다. 아마 이건 정비사분들이 잘 아실텐데요. 저는 3가지 부품이 물과 접촉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첫 번째는 에어필터, 두 번째는 배기매니폴드와 터빈, 그리고 세 번째는 배터리 단자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중에서 에어필터가 물과 직접 접촉하는건 가장 피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에어필터는 흡입한 공기의 먼지 등 이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하는데 이 에어필터가 물과 접촉하면 에어필터가 본래의 역할을 못합니다. 여기에 젖은 에어필터를 통과한 물이 흡기인테이크를 거쳐 연소실에 유입될 수도 있죠. 


그래서 엔진룸 물청소하거나 셀프세차시 외부로 돌출된 오픈형 에어필터 차량은 물을 차단하는 커버를 씌우는 등의 조치를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픈형 에어필터에 국한된 이야기고요. 순정차량은 보통 에어필터가 케이스안에 위치했기 때문에 외부에 수분이 유입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배기매니폴더나 터빈의 경우 뜨거운 배기가스 때문에 항상 고온에 직접 노출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갑자기 차가운 물에 노출되면 부품이 변형되거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배터리 단자 또한 직접 수분에 노출되면 전기트러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위의 3가지 주의사항 모두 주행 상태에서 많은 물에 노출되는 경우인 케이스입니다. 시동끄고 충분히 열 식힌 상태에서 수분에 노출되면 별 문제 없습니다.


여기까지 본 일부 독자분들께서는 “자동차 정비지침서에 엔진룸 물청소 하지 말라고 명시됐는데 그럼 엔진이 수분과 접촉하면 문제있는거 아니냐?”라고 의문을 제기하실 겁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엔진룸 세척할 때 셀프세차장에서 쓰는 고압수는 압력이 매우 높습니다. 압력이 높은 고압수에 사람이 맞으면 사람이 다칠 정도니까요. 예를 들어 고압수를 뜨거운 배기매니폴드나 터빈 등에 직접 분사하면 터빈이나 매니폴드가 휘어지거나 깨지는 등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왁스의 경우 그 자체가 기름성분이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아무래도 화재 등의 위험성이 있겠죠.


자동차메이커의 취급설명서 또는 정비지침서 내용들은 안전을 우선 고려해 보수적으로 작성합니다. 만에 하나 문제 생기면 자동차메이커 입장에서도 골치아프기 때문이죠. 솔직히 엔진룸 청소는 굳이 물로 세척하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엔진부품은 이물질 유입되어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따라서 팰리세이드 누수 이슈는 크게 문제될게 없다고 봅니다.


다만 엔진룸 물세척한다고 해서 고장날일도 별로 없다고 보고요. 물세척해도 별문제없는데 셀프세차 후 엔진룸에 물 조금 들어갔다고 크게 문제될건 아니라고 봅니다. 설령 물 조금 들어갔다고 해도 시동걸고 주행하면 고온의 엔진열기 때문에 금발 마릅니다.



물론 팰리세이드 누수 때문에 현대차에 대한 아쉬운 부분도 있긴 합니다. 과거 올뉴쏘렌토 출시될 때에도 비슷한 이슈가 있었는데 팰리세이드도 출시할 때 올뉴쏘렌토 이슈를 거울삼아 엔진룸에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신경써줬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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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낭아 2019.01.09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기와 물은 상극이고 금속의 부식의 원인 될수 있는데 본 글에 대한 책임을 지실수 있는건지.....

    에쿠스나 제네시스는 누수에 취약해서 본넷에 고무패킹을 장착한걸까요?

    • 레드존 2019.01.09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엔진룸 물세척해도 별문제없으니 셀프세차해서 수분좀 유입됐다고 확대해석 하지 말자는 취지로 글쓴겁니다.

      그리고 고무패킹 이물질 유입 차단 효과도 있지만 그보다는 단열 + 외풍으로 인한 노이즈 차단 목적이 더 큽니다.

  2. 레드존 유투브 너지? 2019.01.09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투브에도 영상올려서 이상없다는식으로 올린거 너지? 내가 엔진룸에 물들어가서 이상이 생긴걸 본적 없으니 괜찮다는 식으로 지껄이네.. 그럼 너가 보고듣고 경험한게 불변의 진리야? 남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자동차 안전문제를 ♩♬♬ 안일하게 이런식으로 쓰지말자.. 그러다 진짜 길가다 고장난차에 치여서 저세상가면 누구탓할래?

  3. ㅅㅅㅅ 2019.01.10 1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쓰신분이 좀 잘못생각하신듯 이상없다 있다가 중요한게아니라 고무패킹이 아에 없어서 유입이다른차에비해 많은건데 그건좀 문제라고 보여지내요 다른차들은 고무패킹이있어서 유입은되지만 베터리나 엔진룸안쪽까지는 유입안되고요 그로인해 펠리세이드는 설령이상이 없더라도 찝찝함은 어쩔수없죠

  4. ㅅㅅㅅ 2019.01.10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이즈차단목적이크면 기존에하던 이물질찬단목적을 등한시한다는걸 합리화시킬수는 없죠

  5. 시민 2019.01.13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가 현대자동차 관계자인가본데
    좀 치사하다는 생각 안드니?
    뻔뻔하네

  6. 시민 2019.01.13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누수문제 해결되면 사야겠다~ ㅋㅋ

  7. 5시리즈 오너 2019.01.14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차는 본넷틈새로 고압으로 쏴도 물이 안들어가요
    불이나서 문제지ㅋㅋ

  8. 누스 2019.01.14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리없이.원인도 모르고
    죽은자는 말이없다.

  9. 어이가없네 2019.01.16 1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상단에는 본네뜨 틈새에 고압수 쏘면 물 안들어 가는 차 없다고 해놓고 하단에는 아쉽다고 하는게 뭔말임? 자기자신이랑 싸우시는거임? 게다가 제목은 누수 아무문제없음.ㅋㅋㅋㅋㅋㅋ

  10. 누수다 2019.02.22 0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들어감-> 겨울에 언다-> 취성이 약해져 부품 파손가능성 높아짐
    당장은 문제없어도 내구성에는 문제 많음
    문제가 엄청 많은 사항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