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R은 투어링카 레이스라는 뜻을 지녔으며, 지난 2015년부터 출범한 신생 레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WTCC하고 ETCC와 경기가 유사한데요. 실제로 세계모터스포츠평의외(FIA)는 TCR에 WTCC와 ETCC가 흡수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월 TCR 유럽 시즌에 시범 출전한 현대차는 i30 TCR 레이스카를 시험 출전시켰는데 시험 출전이기 때문에 예선에서 1등을 했음에도 중간 포지션에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출발 후 혼다 시빅 타입 R과 폭스바겐 골프, 세아트 레온 등의 쟁쟁한 TCR 레이스카를 따돌리고 깜짝 우승해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최근 KMSA 모터스포츠 최정원 대표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i30 TCR 레이스카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으며, 12월29일 선바위역에서 쇼케이스를 통해 레이스카를 공개했습니다.


의외로 깔끔한 i30 TCR 레이스카


맨 위에 있는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 외관 모두 깔끔합니다. 심지어 복잡할거라 생각되는 엔진룸 또한 생각외로 구조가 간단하더군요 


위에 보이는 엔진룸 사진이 i30 TCR 레이스카 사진입니다. 세타 GDI 터보 엔진 기반이지만 350마력이라는 높은 출력에 대응하는 인터쿨러와 에어필터 그리고 높은열에도 부품에 문제 생기지 않도록 실리콘 재질로 만든 파란색 흡기 호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사진 왼쪽 상단에 물병처럼 보이는 물체는 냉각수 보조통이며, 사진 오른쪽 상단에는 브레이크액탱크인데 양산차와 다르게 전륜브레이크액, 후륜브레이크액 그리고 클러치액이 따로 담겨져 있습니다.



리어윙스포일러는 철제입니다. 공공도로에서는 스틸로 만든 리어 스포일러 장착이 금지되어 있지만 i30 TCR은 오직 트랙주행용으로만 만들어진 차량이니 아무런 상관이 없죠.


이 스포일러는 TCR과 스폰한 업체 한곳에 제작해 TCR에 참가하는 모든 레이싱팀에 납품한다고 합니다. 물론다 똑같진 않고 레이싱팀의 요구와 차량 특성에 맞춰 리어윙 각도와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i30 TCR 레이스카 내부 사진입니다. 가운데 사격형처럼 불룩 튀어나온게 연료탱크인데요. 안전규정에 맞게 제작됐으며, 용량은 무려 100L 라고 합니다.


배터리와 소화기 그리고 워셔액탱크입니다. 국내에서 본 레이스카에 탑재된 소화기와 비교시 유난히 커보이는데요. 저 소화기는 사람이 수동으로 직접 작동하는게 아니고 선수가 차에 불붙은 경우 버튼을 누르면 차체 내부에 소화액이 뿜어져 나오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엔드 머플러와 리어서스펜션 사진입니다. 엔드머플러가 참 귀여워 보이죠? 마치 남성의 그...곧휴 같은 모양입니다. 읍읍... 귀여워 보이지만 저 머플러에서 나오는 사운드는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윤거가 순정 상태보다 넓어져서 그런지 서스펜션 링크 등이 새로 설계된 듯 합니다. 위 사진이 i30 TCR, 아래 사진이 i30 순정 리어 서스펜션 사진인데요 한눈에 봐도 모양이 다르죠.



아래 사진은 i30 TCR 내부 사진입니다. 기다란 봉이 변속기 레버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변속기 레버가 아니고 핸드브레이크 레버입니다. 그리고 사진 아래쪽 6개 버튼 컨트롤러가 자리잡은 걸 볼 수 있는데 저걸로 엔진 시동을 걸고 끌 수 있으며, 이 외에 헤드램프와 안개등 와이퍼를 작동시킨다고 합니다.



그럼 변속은 어떻게 하냐구요? 아래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티어링휠 뒤쪽에 있는 패들시프트로 변속합니다.



마지막으로 i30 N TCR 제원표입니다. 무게가 1,285kg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저 무게는 드라이버가 착석할때 무게를 포함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공차중량은 더 가벼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가 직접 제작해서 판매하는 i30 TCR 레이스카


TCR 레이스카는 현대차에서 제작해 판매하는 레이스카입니다. 가격은 12만8000유로라고 표기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선택사양이 포함되면 가격은 더 비싸진다고 합니다.


KMSA에 따르면 저 레이스카는 항공기로 직접 운송했으며 차량구매가격와 항공기운송료 그리고 세금 등 다 포함해 약 2억3000만원이라는 비용을 지불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이스카 기술은 현대차에서 계속 지원해준다고 하네요.


보기엔 껍데기빼고 모두 개조된 부품 아니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TCR은 규정상 개조폭이 큰 레이스가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부 서스펜션 부품과 파워트레인 부품은 순정 그대로이며, 도어와 2열 윈도우 부품 또한 순정 i30과 호환된다고 합니다. 다만 1열 윈도우는 레이스 규정상 윈도우가 빠졌으며, 트렁크 유리는 무게절감 목적으로 폴리카보네이트로 변경됐다고 합니다.


KMSA는 내년에 개최될 예정인 코리아 TCR 출전 포함해 최대한 많이 이 레이스카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비싼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싸게 구매해도 기본 1000만원이 훌쩍 넘기 때문에 할부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죠.


따라서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구매 후 오랜 시간동안 새차같은 컨디션을 원하며, 주행중 아무런 이상이 없이 주행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새차를 받은 순간 세상을 다 가진듯한 감동이 예상치 못한 부품불량과 결함 등으로 실망하는 사례도 많죠. 



2016년 4월 르노삼성 SM6 2.0 GDe 모델 구매 후 변속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문제를 호소하는 분의 사례를 접하고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위 영상은 차주분과의 인터뷰 영상입니다.


주행거리 2만km 지나자마자 미션 변속소음 발생


2016년 4월 르노삼성 SM6 신차를 출고 받은 차주분은 한동안 별 문제없이 자동차에 만족하면서 운행하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행거리 2만km를 넘어서면서부터 스포츠모드 상태에서 변속시 이상한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주행거리가 길어지면서 스포츠모드 뿐만 아니라 에코나 노멀주행 모드에서도 소음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SM6 소유주들이 겪고 있는 변속소음문제




이 문제는 차주 뿐만 아니라 대부분 SM6 오너들이 겪는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차주분이 소속된 SM6 네이버 카페에서도 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으며 SM6 미션이라고 치면 나온다. 국토부 리콜센터에 신고한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국토부 리콜센터 접수 순위로는 현대 아반떼와 쏘나타 다음으로 많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리콜센터에서 별다른 답변이 없다고 한다.


르노삼성 정비소 또는 본사 반응은?


르노삼성 사업소나 서비스센터에 소속된 정비기사중 상당수도 SM6 소유자가 많으며 문제점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그나마 2016년 10월 이후에 나온 르노삼성 SM6는 클러치 개선품이 올해 가을쯤 나왔다고 하는데요. 그전에는 비공식적으로 클러치를 교환해줬다고 합니다.


다만 2016년 10월 이후에 나온 SM6는 이전에 출시된 SM6와 비교해 미션이 다르며, 2016년 10월 이전에 출시된 SM6 개선품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대응책



올해 봄에는 SM6 동호회 중심으로 리콜요구 움직임이 활발했으며, 삼성 엔젤센터에도 오너분들이 계속 건의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2016년 10월식 이후는 개선품이 나왔으며,  개선품 적용한 2016년 10월식 이후 차량에서는 문제의 변속소음이 없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그 이전 연식을 소유한 오너분들의 불만은 여전한데요. 인터뷰에 응해주신 SM6 차주분 또한 왜 2016년 10월 이전에 출시한 차량보다 왜 이후에 나온 차량을 먼저 고쳐주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SM6 차주분께서는 미션소음 외에도 방지턱 넘을 때 소음이 발생하는 등 사소한 결함도 많지만 미션만 고쳐주면 사소한 결함은 그냥 타겠다. 라고 마무리 지었습니다. 


사소한 결함은 그냥 안고 간다고 말할 정도면 르노삼성 SM6 변속소음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신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난 21일 충북 제천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29명이 사망하고 37명이 부상당하는 등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인명피해가 많았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불법주차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늦어진 것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때 많은 피해가 발생했던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현장을 둘러보았는데요. 맨 위 영상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건물과 그 주변을 동승자분께 부탁해서 촬영한 사진을 영상으로 삽입한 겁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건물 바로 옆에 있던 LPG저장탱크가 그나마 멀쩡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PG 탱크 바로 옆에 2차선 도로가 있고 도로옆에 바로 또다른 건물이 있었는데 이 탱크가 만약 폭발했다면 피해는 훨씬 더 컸을 겁니다.



그런데 화재현장 부근 도로가 왕복 2차선 도로인데 도로 양옆으로 주차된 차들이 많았습니다. 한쪽도 아닌 양쪽으로 주차한 바람에 차 한대가 겨우 지나갈 공간만 나왔습니다. 위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방차 포함해 대형트럭은 지나가기 힘듭니다.


불법주차 단속과 함께 차고지증명제 도입해야


이번 화재 피해가 큰 이유중 하나가 도로 가장자리에 주차된 도로변 불법주차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네티즌들이 분노하고 있는데요. 특히 보배드림 등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불법주차 단속과 함께 캐나다와 미국 소방차가 주차된 차량 처리하는 영상을 올리면서 소방차가 주차한 차들을 파손하는 사고를 내도 소방관에게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비슷한 생각인데요. 다만 저는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등 선진국 중심으로 도입하는 차고지증명제를 도입해 자동차 증가폭을 억제해야 한다고 봅니다.



위 도표는 통계청에서 퍼온 것으로 지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0년동안 우리나라 등록된 자동차대수입니다. 2007년 1643만대의 자동차가 등록됐지만 지속적으로 자동차대수가 증가하면서 2016년 2180만대를 넘었습니다.


하지만 주차공간은 자동차 증가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무분별하게 늘고 있는 자동차를 억제하려면 차고지증명제 말고는 대안이 없다고 봅니다. 휘발유 경유값 인상은 조세저항은 물론 우리나라 경제에도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고 자동차세를 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차고지증명제를 도입한 지자체는 제주도입니다. 제주도는 현재 배기량 1,600cc 초과하는 자동차를 신규 등록하려면 차고지증명을 한 뒤 등록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제주도민 중 일부는 자동차등록을 제주도가 아닌 육지에서 등록하는 등 부작용도 속출했지만 전체적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0% 감소했다고 합니다.


다만 차고지증명제 도입시 많은 난관이 있을 겁니다. 일단 일본식 차고지증명제를 도입하게 되면 서울은 주차비용만 하더라도 크게 증가할 것이고, 차고지증명제 도입시 어떤 차종까지 범위에 해당되고 어떤 차종이 면제받는지 그리고 장애인차량 등록문제와 법인차량과 장기렌트차량의 차고지증명제 등 해결해야할 난제가 많을 겁니다.


정말 간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요즘 여러모로 바빠서 블로그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있네요.


어제 서울 강남역 벨로박스에서 신형 벨로스터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맨 위에 영상으로 제작했으니 자세한 건 영상으로 재생해보시면 되고요. 이번 포스트는 신형 벨로스터 실차를 보고 탑승하면서 느낀 점을 요악한 것을 올려놓겠습니다.


※익스테리어



벨로박스 안에 있던 벨로스터는 노란색 바디에 블랙루프 투톤도색


사이드스컷은 무광 회색으로 마감됨


차체 곳곳에 부분데칼이 붙어 있어 포인트를 가미함(튜익스 데칼)


휠은 BBS인데 붉은색 양각으로 MOTORSPORT라는 글귀를 적음


지상고가 굉장히 낮아보임 높은 턱에는 긁힐 듯...


배기구는 구형 벨로스터와 동일하지만 범퍼 하단에 리어 디퓨저 적용


후륜 서스펜션의 경우 구형 벨로스터는 토션빔이지만 신형은 멀티링크


파워트레인


전시된 신형 벨로스터는 1.6L 터보 7단 DCT가 탑재됨


엔진룸은 구형 벨로스터보다 확실히 넓어졌다.


엔진룸커버는 아반떼스포츠와 i30과 다름


엔진룸 흡기호스 레이아웃은 아방스랑 비슷해보임


흡기매니폴드도 똑같아보임


인터쿨러는 전치형 가로로 길게 하단에 배치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



퍼포먼스 게이지 있음(횡G측정 등 가능)


사운드 제네레이터가 있으며 기본 외에 두 가지 모드가 있고


제일 박력있는 엔진음은 터보차저 특유의 흡기사운드까지 포함됨


사운드 제네레이터 설정은 스포츠 모드에서만 가능시트는 한가운데에 레드 스트라이프가 있음


시트포지션 자체는 꽤 낮음


그럼에도 엉덩이랑 허벅지 충분히 받쳐줌


뒷좌석 공간은 구형 벨로스터보다 조금 더 넓었던 걸로 기억


대신 벨로스터 구형의 종특이었던 뒷좌석 앉을때 하늘보는 느낌은 없음


트렁크 공간은 깊지 않지만 좀더 넓었음


이 정도입니다. 


현재 벨로스터 광고촬영도중 촬영된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낫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고요. 개인적으로 벨로스터 N 출시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저 개인적으로는 벨로스터가 비대칭 3도어가 아닌 2도어 쿠페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기사 그렇게 나오면 스포츠카 할증 붙을 수도 있겠네요.


신형벨로스터는 2018년 새해 첫차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지난 11월30일부터 12월5일까지 부산에서 배타고 일본 다녀왔는데요. 운 좋게도 일본 현지에서 렌터카 얻어 타면서 일본 교통문화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렌터카 렌트과정은 다음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도로가 어떻게 다르고 교통법규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일본의 모든 고속도로는 통행료를 지불한다.


일본은 고속도로는 물론이고 시내를 거치지 않거나 바로 질러서 우회하는 우회도로 또한 유료 징수합니다. 그리고 비용 뭐 다들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고속도로 비용이 껌값이라 생각될 정도로 비싸게 징수합니다.


2, 일본차 순정 네비게이션은 속도단속카메라를 안내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순정 네비게이션은 국산차는 물론이고 수입차에도 속도단속카메라를 안내하지만 일본 순정네비게이션은 대부분 속도단속카메라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속도단속카메라 네비게이션을 달거나 속도단속을 알려주는 GPS 기기를 장착한다고 하네요.


3, 일본은 중앙선과 차선 색이 명확하지 않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나라의 경우 중앙선은 황색선 차선은 흰색으로 거의 고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흰색실선도 중앙선이 될 수 있고, 황색 실선이 차선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흰색실선은 차선을 변경하지 말라는 의미가 있는데요. 일본의 황색실선도 차선 변경을 금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일본은 4색 신호등 교차로에서 녹색 신호에서도 우회전 가능하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주행방향이 반대고 따라서 운전석도 반대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우회전은 우리나라 좌회전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4색 신호등에서 좌회전 화살표 표시 신호가 점등되어야 좌회전이 가능하고, 녹색신호시에 좌회전하면 신호 위반입니다.(다만 최근에는 통행량 적은 교차로 중심으로 녹색신호에서도 좌회전 허용해주는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녹색신호 상태에서도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다르게 교차로 정지선을 넘어 대기할 수 있습니다.


5, 반대로 좌회전시 녹색신호에서만 통행가능




우리나라에서는 우회전시 녹색신호외에 빨간 신호에서도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반면 일본은 좌회전(우리나라 우회전에 해당)시 녹색신호 아니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한국운전자들이 여기서 가장 많이 단속되는 사례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좌회전시 교차로앞 보행신호가 들어와도 횡단보도 사람이 통행하지 않으면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차선이 많지않고 도로폭도 좁은 편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선수나 도로폭 모두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넓다고 생각됩니다. 오사카에서 운전할 때 왕복 2차선 고가도로가 있는데 그거 차선폭이 겨우 2m에 불과해서 상당히 긴장하면서 운전했었습니다.


차선 2m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오신다면 자동차 전폭 제원을 보시면 아실 겁니다. 보통 아반떼 등 준중형차가 전폭 1.8m 말리부 쏘나타가 1.85m 제네시스 등 대형세단의 전폭이 약 1.9m 정도입니다. 


위 전폭 기준은 사이드미러 제외하고 측정한 것이며, 사이드미러까지 펼친 상태에서는 2m를 초과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도입했으면 하는 요소



발광번호판


이거 진짜 물건이더군요. 멀리 있어도 바로 눈에 띕니다. 알고보니 일본에서 운전자가 희망하면 돈내고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거 우리나라에도 도입했으면 합니다. 특히 번호판이 더러운 덤프트럭 등 화물차 그리고 이륜차에는 의무적으로 달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본화물차가 새차처럼 깨끗하고 광택을 유지하는 이유



우리나라 교통법규를 보면 세차를 안해도 벌금낼일이 없습니다. 반면 일본은 차체가 더러우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인지 일본은 승용차, 버스, 화물차 관계없이 차체가 모두 깨끗합니다. 특히 일본은 덤프트럭조차 흠집이 많지 않고 깨끗하게 관리되어 있는데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화물차주가 직접 세차한다고 합니다. 다만 비용은 운송회사에서 지급한다고 하네요. 무엇보다도 번호판 보시면 아시겠지만 멀리서도 뚜렷하게 보일 정도로 잘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깨끗한 화물차도 있지만 번호판 주위에 먼지 등 이물질 때문에 거의 보이지 않는 화물차가 많은게 현실입니다.



위 사진은 페이스북 친구분이 올린러 퍼온 사진인데요. 한눈에 봐도 어떤 글자인지 안보이시죠? 만에 하나 이러한 차량들이 다른차량들과 사고를 낸 후 도주하면? 블랙박스로 녹화한다고 해도 번호판이 잘 안보여 판독하는데 시간이 걸릴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