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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경기도 하남에 살지만 올해 1-2월에 일때문에 홍천에서 합숙 생활했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동서울터미널에서 홍천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몇번 타보았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홍천으로 가는 시외버스 티켓을 구입할때 티켓요금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작년까지 학교다니면서 동서울에서 아산의 신창이라는 동네까지 시외버스를 자주 탔었는데 동서울에서 신창까지 시외버스 요금이 6600원 이었습니다.




작년까지 주로 탔었던 동서울-신창간 시외버스 편도거리가 동서울-홍천구간보다 더 길지만 요금은 6600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동서울에서 신창까지 가는 거리와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가는 거리가 비슷한 관계로 저는 동서울-홍천간 버스요금이 비싸봐야 8000원 정도로 생각했는데 제 예상보다도 더 비싼 9400원이 나왔습니다.



왜 이렇게 비싼가 해서 물어봤더니 동서울 홍천구간은 고속도로로 직선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도로가 좋지않은 관계로 비쌀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알고보니 시외버스 요금의 경우 동서울-홍천뿐만 아니고 춘천이나 횡성같이 고속도로가 연결되어있지 않는 구간은 8000-9000원정도의 요금을 지불하지만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있는 동서울-원주구간은 6800원으로 비교적 싼편입니다.



그렇지만 필자는 단지 고속도로가 없다는 이유로 9400원이라는 비싼 시외버스 요금을 책정한것은 필자인 저는 이해할수가 없었습니다.


동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본 요금표 홍천은 9400원이다. 홍천뿐만 아니라 고속도로와 연결되어있지 않는 구간은 대부분 요금이 비싼편이다.

 

 

사실 동서울과 홍천을 잇는 도로중에서 고속도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4차선으로 쭉 뻗은 6번과 44번 국도가 잘 닦여져 있습니다. 법정최고속도는 80km/h이지만 도로가 워낙 좋은 관계로 몇몇 화물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들이 시속 90-100킬로 이상의 속도를 내며 달립니다. 제가 탔었던 시외버스또한 대체로 시속90-100킬로까지 속도를 내며 달렸습니다.



홍천으로 가는 시외버스는 무정차 직행버스와 양평까지 무정차이지만 그 이후 구간에서 몇몇 정류장을 거치는 일반직행버스 두가지 노선이 있습니다. 무정차 버스나 일반직행버스의 경우 요금의 차이는 없고 다만 일반직행버스가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1시간50분이 걸린다면 무정차 버스는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한지 1시간30분밖에 걸리지 않아 20분 더 빨리 홍천에 도착한다고 합니다(실제로 교통소통이 원활한 경우에는 이보다 더 빨리 도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홍천까지 시외버스 타는 사람들이라면 무정차 직행버스를 타는것이 시간적으로 훨씬 더 이득입니다.



또 한가지 이해하기 힘든것은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무정차로 직행하는 버스와 양평이후 버스정류장을 정차하는 일반직행버스의 요금이 왜 동일할까요?



무정차직행버스에 비해 일반직행버스를 타면 20분이라는 시간을 버스안에서 허비하는 만큼 분명히 무정차 직행버스보다 요금이 더 저렴해야 된다는게 필자의 생각입니다. 몇몇분들이 20분의 차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금같은 값어치를 할정도로 하루하루 시간이 모자른 현대인들에게 20분이라는 차이는 매우 큽니다.



또한 필자가 궁금한것은 과연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9400원이라는 시외버스요금이 적절한 요금이며 또한 승용차에 비해 확실히 경제적인지도 궁금했습니다. 편도 9400원이지만 왕복한다면 18800원이라는 꽤 부담스러운 요금을 지불해야 됩니다.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중에 살림살이가 넉넉치 않은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만큼 과연 9400원이라는 요금이 합당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며칠전에 제가 시간을 내서 승용차로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험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동서울터미널 근처에 승용차에 휘발유를 주유할 주유소를 설정한다. 그리고 그 주유소에서 기름을 가득 넣는다.
2번 시외버스와 최대한 똑같은 구간을 달린다(달리는 구간은 무정차 직행버스 기준입니다)
3번 버스 종착정류장인 홍천터미널에서 반환점을 찍고 다시 왔던길을 되돌아가서 주행합니다.
4번 팔당대교를 건너 올림픽대로를 타고 올림픽대교를 건너서 다시 처음에 주유했던 주유소로 간다음에 다시 기름을 가득 넣는다.



실험삼은 차종은 기아에서 나온 구형 프라이드 5도어 가솔린 수동모델입니다. 중고로 업어온 차라서 엔진컨디션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실험에 참여하는 구형 프라이드의 주행조건을 시외버스와 동일시 하기 위해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달리는 속도는  90-100킬로 정도로 달렸습니다.



주행구간은 갈때 광장사거리 주유소 ->광남고교->테크노마트앞->천호대교->올림픽대로->팔당대교->6번 경강국도->양평사거리->홍천이며 올때는 홍천->양평사거리->6번 경강국도->팔당대교->올림픽대로->올림픽대교->강변북로->광장사거리 주유소 구간을 주행했습니다.



홍천으로 출발하기전에 찍은 주유사진입니다. 2번째 기계가 제 프라이드에 주유한 금액입니다.


법정최고속도 80km/h의 국도이지만 시외버스의 평균속도인 90-100km/h까지 속도로 달렸다.



홍천터미널에 도착해서 찍은 계기판사진 편도 96km정도 나옵니다. 참고로 구형프라이드 게이지는 요즘차와 달리 조금만 움직여도 빠르게 게이지가 떨어집니다




홍천터미널 건물을 찍어봤습니다.




다시 홍천을 출발해서 처음 주유했던 주유소에 도착했습니다. 시동을 끈 상태라 게이지가 맨밑으로 내려간 상태입니다. 왕복거리는 193km입니다.




동서울 홍천을 왕복하고 찍은 주유사진입니다. 맨 오른쪽 주유계기판이 제 프라이드에 주유한 결과입니다. 14000원을 주유하고 휘발유는 9.346리터가 주유되었습니다.

 


그래서 실험결과 시외버스 요금보다 승용차의 연료비용이 더 저렴했습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왕복요금이 18800원입니다만 제가 실험했던 프라이드 5도어 휘발유 수동모델은 왕복주행결과 14000원의 휘발유만 주유했습니다.(리터당 1498원 주유소에서 주유한 결과입니다)



또한 동서울에서 홍천까지 걸린 시간은 갈때는 1시간10분 올때는 1시간15분정도로 무정차 시외버스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전 구간을 연결하는 시외버스나 고속버스가 비싼건 아니고 대중교통이 때로는 상당히 편리할때도 있지만 적어도 동서울 홍천을 연결하는 시외버스의 경우 대중교통이 승용차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만일 실험차종이 중형차 이상이라면 기름값이 더 나오겠지만요)



참고로 동서울에서 홍천을 왕복하는데 구형프라이드의 연비를 계산해 보니 가솔린 리터당 20.6킬로미터 나왔습니다.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여서 신호대기 꼬박꼬박 지키고 주유소에서 출발할때 광장사거리에서 테크노마트까지 약간의 시내주행이 섞여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관리가 잘 안된 옛날 소형차가 이정도 나왔는데 연비가 잘나오는 요즘 소형차 혹은 특히 연비가 좋고 기름값이 싼 디젤승용차라면 훨씬 더 적은 연료비용으로 동서울-홍천을 왕복할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휘발유값이 지금보다 크게 올라간다면 모를까 적어도 이번 실험결과로 앞으로 홍천에 갈때 필자는 시외버스를 굳이 타고싶지는 않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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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카앤드라이빙 2009.03.05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드존님... 블로그 스킨 오빠꺼랑 같은걸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안드셈?? 난 목소리가 계속 안나오니 할말있음 멜이나 블로그에 글로 남겨 ㅋㅋ;;;

    비밀댓글로 방명록에 남겨놓으면 알아서 답 알려주겠음

    보도자료 요즘 엄청나게 쏟아지던데 고생좀 하셔!~

  2. Bee 2009.03.05 0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독감은 나은거삼? 프라이드 진짜 기름 냄새만 맡고 가는구나.. 아방이로는 대략 리터당 17~18 정도 밖에 안나올 듯..

    • 레드존 2009.03.05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응 이미 예전에 다 나았쥐...... 아방이도 인치다운하고 타이어폭 좁히면 아마 리터당 20킬로는 뚝딱 나올껄 ㅎㅎ

  3. 손신규 2009.03.05 1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내용 정말 좋다. 진우 이제 기자 같네...

  4. 오호라 2009.03.05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긴한데.. 운전자 인건비+버스회사 이윤+차량가격은 어디에?? 내 차로 운전하지 않고 대중교통이용하면 오가는 시간동안 잠도 잘수있고 술마셔도 걱정없고~~~

    • 레드존 2009.03.05 14: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서울 홍천의 경우 편도거리가 93km정도입니다 그런데 동서울-홍천과 비슷하거나 더 거리가 긴 동서울-천안, 동서울-온양, 동서울-신창의 경우에는 버스요금이 각각 5300원, 7100원, 6600원입니다. 물론 동서울-천안구간의 경우 수요가 많아서 가격을 많이 낮은 케이스이지만 동서울 신창의 경우에는 평일에 수요가 거의 없는 케이스임에도 6600원밖에 안하더군요. 참고로 동서울-신창의 경우 운전기사가 다니는 도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편도거리가 120km정도된다고 보면 됩니다.

  5. 봉봉VV 2009.03.05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승용차와 대중교통은 직접적으로 비교 할 수 있는대상이 아닙니다. 대중교통은 인건비나 운행횟수 독점성 운영편의성 차량가격등의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고, 자가용역시 차량가격, 기회비용, 보험료, 유지비 여러가지 요인을 따져 구입을 하기때문 입니다.

  6. 지나가는 행인1 2009.03.05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 사족으로 하나 남깁니다만..

    동서울에서 홍천간 고속도로가 아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
    좀 빙빙 돌아서 그렇지.

    동서울 톨->호법IC->영동고속도로->??IC->중앙고속도로->홍천

    이렇게 가면 홍천을 고속도로 타고 갈수 있다지만, 문제는 일반 도로로 가는것보다 조금 늦는다는정도?

    즉, 고속도로가 시간적 측면에서 더 손해를 볼수 있어서 이용을 안하는 것일듯 합니다.

    • 레드존 2009.03.05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맞습니다 중앙고속도로가 홍천IC를 지나긴 합니다만 고속도로로 주행할경우 거리가 2배가까이 더 길기 때문에 홍천갈때는 고속도로 주행을 안하더라구요^^

  7. asiale 2009.03.05 16: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순히 기름값만 가지고 경제성 운운하는건 사실관계를 완전 왜곡할 것 같습니다. 소형차의 감가비와 운전자금(유지보수비, 주차비, 보험료 등등)의 기회비용을 고려해야죠..
    그리고, 국도이용차량이 고속도로이용차량 보다 비싼건 법률이나 회사내부의 규정에 따라 결정되어서 그럴 겁니다. 거기에다가 그냥 기계적으로 거리를 곱해서 요금이 결정되어서 그런듯 합니다. 원래 회사나 사회가 도로사정을 감안해서 요금을 결정할 정도록 복잡-정밀하지가 않습니다.

    • 레드존 2009.03.05 16: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국도로 주행시 요금이 더 든다는건 알고있지만 그래도 9400원이란 요금은 좀 심한거 같더군요. 저는 한 7000-8000원이 적정하다고 생각되는데 말이죠^^

  8. 12232432 2009.03.05 1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창이면 순천향대 나오셨나보네요? 제 여자친구가 순천향대 다니는데...

    구형 프라이드 아무리 수동이라쳐도 연비 20.6km/l면 상당히 좋네요^^

    제 생각엔 어디 혼자 갈때는 시외버스 이용하는게 좋을꺼같고(이번 홍천같은 경우는제외)

    자신포함 일행이 2명이상일떄 부터는 대형차만 아니라면 승용차가 더 경제적일꺼같네요

  9. Juns 2009.03.05 1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는 실험이군요.
    몇몇 리플들에 사족을 좀 달자면,
    물론 기름값만 가지고 책정된 버스비를 논할 수는 없겠지만,
    버스는 한 차에 수십명이 타고 갑니다.
    당연히 기름값과 시설비, 인건비는 모두 나눠내는 것이고,
    따라서 가격은 1인이 승용차를 이용했을 때 보다 낮아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파트에 세대수가 많을수록 관리비가 낮아지는 원리와 비슷하죠.
    제가 보기에도 거리와 비례해 요금을 단순 책정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운송료의 가격이 결정되는 요인에 있어 거리가 절대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이런 점은 언젠가 고쳐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문제제기 감사합니다.

  10. Arti 2009.03.05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내용 중 다른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연비 20.6km는 대단하군요...물론 도로상황이 좋은 경우였겠지만 그래도 대단합니다. 게다가 구형 프라이드라니......요즘 마티즈나 모닝도 저정도 연비 나오나요?

    • 레드존 2009.03.06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티즈 모닝도 저것보다 더 연비좋게 할수는 있지만 아마 정속주행시 70-80킬로 속도로 유지해야 하며 그이상 속도를 내면 소형차보다 더 많이 기름먹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경차들이 부족한 힘을 만회하고자 기어비가 상당히 짧게 설정되어 있으니까 말이죠^^

  11. neoaeo 2009.03.06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20.6이라니 진짜 냄새만 맡고 가네요; 참고로 제 98년식 아토스가 공인연비 21인데 실연비 17정도 나옵니다.
    (수동이구요;;) 마티즈는 비슷하게 나오겠지만.. 모닝은 더 나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참 선정하신 주유소 광장동에 삼호주유소군요;; 그 주유소는 서울에서도 흔치 않은 저렴한 주유소중 한곳이랍니다.

  12. 앙마 2009.03.06 0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찾아보니 이런 조항이으로 요금이 책정되어 지는군요~~

    (2008년 10월에) 1차 조정된 상황에서 시외버스의 운임요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속국도 이외 구간 km당 100.88

    고속국도 구간(1~200km) 57.20

    이런식으로 요금이 책정되어지니..국도를 운행하면 거리가 가깝더라도 요금이 더나오게 되는것 같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포항 부산 구간이 다음지도상으로

    96.845km 이중 고속도로가 63km 이렇게 해서 계산해보니

    7017.88원 나오는 군요 얼마전 요금 오르기전 가격이 7000원이니 거의 맞아 떨어지내요~~

  13. 김광일 2009.03.06 0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천에서 홍천까지....11,800원이네여...
    부천에서 홍천까지...12,000원....
    모...요금이라는게...요즘은 운송회사서 막 할 순 없는거겠지만....
    마니 비싸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