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제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구입할때부터 하고싶은 것중에 하나가 일정기간 지난후 고급유를 주유해서 일반유 주유할때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그래서 1만키로 이후 엔진이 길들여지고 안쪽에 카본퇴적물이 서서히 쌓일때 고급유를 1만키로 동안 주유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때마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라세티프리미어 가솔린모델에서 노킹이 심하다는 불만이 터져나오면서 해결방법중 하나가 옥탄가가 더 높은 고급유 넣으면 해결이 된다는 말들이 나와서 제 핑크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또한 1만키로 이후 고급유를 지속적으로 주유했습니다.


제차가 1만키로 되는 시점에 엔진오일 교환했습니다. 엔진오일은 아랄 슈퍼트로닉E이며 엔진오일 교환후 고급유를 지속적으로 주유하고 있습니다.고급유 주유후 평균연비와 유류비용은 제 차량이 2만키로가 되어가는 시점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중간에 연료가 다 떨어져서 어쩔수 없이 임시적으로 일반휘발유 1만원어치 주유한적 딱 한번 있습니다)


지금 올리는건 간단한 후기인데요. 일단 엔진오일 교체하기전 일반휘발유 넣고 주행할때에는 심하지 않지만 고부하주행시(추월시 고단에서 언덕길주행) 그리고 클러치 미트를 너무 빨리 뗄떼(아시죠? 클러치 적정수준보다 빨리 떼면 rpm이 낮아지면서 차가 덜덜덜 떨리는거 심하면 시동도 꺼지구요) 자주 들리던 노킹음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합성유로 교체한 덕분인지 고급휘발유 덕을 본건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회전질감이 부드러워졌으며 언덕길에서 급가속 하거나 추월할때 약간 더 빨라졌다는 느낌이듭니다. 다만 최고속도는 일반유 넣을떄나 고급유 넣을때나 거의 비슷합니다. 평지최고속도는 GPS기준으로 155km/h까지는 도달합니다


현재 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총주행거리는 1만5천키로 정도 주행한 상태입니다. 올해7월22일에 창원공장에서 인수받은지 4달-5달 밖에 안되었는데 여기저기 막싸 돌아다니니까 주행거리가 확실히 많은 편이죠. 또한 지난주부터 제가 경기도 하남시에서 서울 양평동으로 출퇴근 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거리로 왕복 80km정도 됩니다.(출근구간과 퇴근구간이 다릅니다)


출퇴근 할때 연비도 만족스러운 편인데요. 연료게이지가 중간 이하에서는 출퇴근 왕복하면 작은눈금 기준으로 3칸정도 떨어지며 연료게이지가 중간 이상에서는 작은눈금 기준으로 2칸 떨어집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출퇴근시 정확한 연비는 나중에 따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현재 제가 km당 얼마의 연료비가 소요되는지 계산해보니 1km당 105원 정도의 연료비가 소요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레이나도 2010.12.05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저희집 올뉴마티즈도 킬로당 100원인데... 거의 비슷하시군요;
    고급유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_+

  2. 흰둥이차주 2010.12.05 2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뽑기가 잘된건지 노킹음을 못듣는건지
    8월 30일 째즈스타 출고했고 지금 4천키로뛰고 순정오일로 갈고 타고있는데
    오일갈기전엔 노킹말고 엔진헤드치는소리? 가 조금 거슬릴정도였는데 오일갈고 조용해졌네요
    휴...... 생각보다 동호회나 기사에서 마티즈 노킹문제가 심각해서 요즘 관심을 많이 가지고있는데
    제 흰둥이는 언제쯤 노킹이 올라올지 겁나네요 ;;

    • 레드존 2010.12.06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정지을수는 없지만 제 생각에는 엔진연소실에 카본이 끼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카본이 끼면 압축비가 높아지는데 압축비가 높아지면 노킹이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메이커에서는 거기에 대비해서 별도의 피드백 시스템을 적용시키는데 GM대우의 라프에 적용되는 에코텍엔진과 마크리엔진은 그러한 피드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듯 합니다.

      플러그 교체하면서 열가를 바꾸어도 해결이 되지만 가장 좋은건 옥탄가 높고 카본제거제가 함유된 고급유를 지속적으로 넣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3. fluteer 2010.12.08 0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어떤 차가 되었든 노킹이 없는 것이 정상인데...
    제조사의 리콜이 없다는 이유로 고급유 주유가 임시방편이 되고 있는 현실 자체가 좀 어이없습니다.
    경제성을 내세우는 경차에 고급유 주유가 웬말인가요...
    물론 연비가 어느 정도 개선이 되어 비용 증가는 어느 정도 상쇄가 된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일반유를 주유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불만 제기가 있었음에도 GM대우의 공식적인 대응이 없다는 점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나마 국내 제조사 중에 오픈마인드라고 생각하는 회사가 이정도니 말이죠...

    • 레드존 2010.12.08 0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솔린차량의 경우 설사 일반휘발유에서도 최적화된 엔진이라도 나중에는 쌓이는 카본때문에 노킹이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본이란 녀석이 사람으로 비유하면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개념이거든요. 너무 과하면 안좋은.....

      그래서 그러한 카본을 씻겨주는 첨가제가 발달했지요.(불스원샷 레덱스 등등)

      다만 그 빈도를 얼마나 줄이고 방지하는것 또한 기술력이죠.

      딴건 몰라도 대체로 현대기아차가 노킹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은 잘 갖춘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