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승용차의 90%이상이 오토미션 차량입니다. 아마 전세계에서 일본 다음으로 오토미션차량이 보급이 된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오토미션의 가장 큰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어느날 갑자기 차가 스스로 급발진 현상을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물론 수동미션도 급발진이 일어난 사례가 있지만 수동의 경우 바로 중립으로 기어를 빼면 물리적으로 기어가 빠지기 때문에 rpm만 치솟고 차는 나가지 않아 사고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토는 그렇지 않죠.


오토미션은 세월이 지나면서 계속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더 발전될 것입니다. 동력손실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패들쉬프트 등 부가적인 운전재미도 더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발진이라는 위험은 여전히 도사리고 있습니다.


오늘 우연히 급발진하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해당동영상 차량이 K5택시라고 합니다. 골목길에서 우회전할때 갑자기 차의 속도가 높아지더니 옆에 진행하는 차량을 박고 음식점으로 돌진할 뻔할걸 택시기사가 가까스로 멈추었습니다. 영상 막판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브레이크를 꾹 밟아도 차는 계속 앞으로 전진하려고 하고있고 급기야 타이어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저 영상보고 브레이크페달 대신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아 일어난 현상이라고 단정짓는 분들도 계시는데 베테랑 드라이버가 대부분인 택시기사임을 고려하면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건물로 돌진안하고 브레이크를 밟아 차를 정지시킨 택시기사분의 침착성이 돋보인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운전자가 면허딴지 얼마안된 초보운전자였다면 식당까지 돌진해서 피해가 더 크게 났을겁니다.


사실 오토미션 급발진 현상은 비단 K5택시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오토미션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90년대부터 붉어진 자동차급발진 현상은 지금까지도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출고되는 승용차의 90%이상이 오토미션인 우리나라 자동차시장의 특성을 고려해볼때 급발진 방지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