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얼마전 부산모터쇼에서 현대 아반떼의 후속모델인 아반떼MD를 선보여 자동차업계 관계자 및 언론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었죠.


아반떼MD는 현대가 최근 내세우고 있는 디자인 철학 플루딕 스컬프처의 최종완성형 디자인으로 곡선디자인의 정점에 다다랐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체크기도 더 키웠다고 합니다. 차체크기를 키움으로서 실내공간도 자연스럽게 커지게 되고 이것은 곧 동급경쟁모델과 비교시 상품성에서 더 우위를 둘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고유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준중형차 최초로 1600cc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은 140마력, 최대토크는 17kg.m의 강력한 파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140마력이라는 출력은 과거 5년전 2000cc중형차에서 보편적인 출력이었던 걸 감안할때 현대의 엔진기술력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넓은 실내공간과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아반떼MD는 올해8월 국내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현대는 아반떼MD를 출시할 당시에 혼다 시빅과 비교시승회를 계획했다고 합니다. 수입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혼다 시빅은 폭스바겐 골프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는 컴팩트 수입차입니다. 출처는 오토타임즈이며 자세한 뉴스는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76815 을 클릭하시면 나옵니다.




예전에 시빅1.8과 2.0을 타본 적이 있었습니다. 시빅1.8은 그냥 나쁘지 않은 수준의 무난한 차량이었지만 2.0은 운전재미도 있었고 성능도 좋았으며 무엇보다도 뒷좌석 공간과 승차감이 상당히 좋았었던 차량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공간활용성도 매우 좋았었구요.


지금 판매되는 혼다 시빅이 2005년에 출시되었고 국산 준중형차는 그 후에 출시되었지만 지금까지 나온 국산준중형차와 비교시 시빅2.0이 오히려 우위에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정말 잘만든 차량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점이라면 비싼 가격 그거 하나밖에 없었지요.




시빅은 2009년 미국시장에서 단일차종 판매량 6위를 기록하였으며 스몰 패밀리세단 라인업에서는 토요타 코롤라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모델입니다. 


그런 시빅을 겨냥해서 아반떼MD가 공개적으로 비교시승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저는 상당히 기대를 하였습니다. 현대가 자신있게 비교시승 하겠다고 주장할정도면 아반떼MD의 상품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라고 예상할수 있겠죠.


그런데 이틀전 아반떼MD에 대해서 찾아볼게 있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아반떼MD가 8월 즈음에 토요타의 스몰 패밀리세단 코롤라와 비교시승을 한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출처는 역시 오토타임즈이며 자세한 뉴스는 옆의 URL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78033


왜 시빅이 아니라 코롤라일까?


윗 사진의 차가 바로 토요타의 스몰 패밀리카 코롤라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왜 현대가 아반떼MD의 비교시승 대상차종을 혼다 시빅에서 토요타 코롤라로 바꾸었는지 약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일단 코롤라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스몰 패밀리카중 혼다 시빅과 함께 1-2위를 번갈아 차지하는 베스트셀러입니다. 하지만 혼다 시빅과 달리 국내에서는 아직 정식으로 수입을 하지 않습니다. 

 
현대 기아의 비교시승기는 대부분 언론인을 대상으로 비교시승을 하는데 혼다 시빅이야 국내에 정식 출시되었으니 시빅을 시승한 경험이 있는 언론인들이 적지않을 겁니다. 


따라서 현대가 주최한 비교시승회의 특성상 설령 시빅의 시승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하더라도 그전에 시빅을 시승한 언론인들이라면 시빅과 아반떼MD의 차이점을 어느정도 파악할수 있을겁니다.


또한 비교시승기를 작성할때에도 시빅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차량인 만큼 두 차종의 장단점을 명확히 전달할수 있어 향후 준중형차를 구입하는 국내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수 있을겁니다.


그러나 코롤라는 아직 정식으로 수입된 차가 아닌 관계로 언론인들중 해외에 출장가서 탄 경우를 제외하면 코롤라를 시승한 국내 언론인들은 별로 없다고 봐야 할겁니다. 현대기아차 비교시승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저는 잘 모르겠지만 차를 완전히 파악할정도로 길게 시승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비교시승이라 하더라도 현대가 아반떼MD의 상품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인 만큼 코롤라를 포함한 경쟁차종의 시승시간은 짧을것이며 따라서 코롤라를 처음 타본 언론인들이 코롤라라는 차의 특성을 완전히 알기전에 비교시승이 끝날겁니다. 
 

만일 아반떼MD와 코롤라의 비교시승을 대한민국이 아닌 미국에서 진행한다면 그것은 상당히 적절한 비교시승일겁니다. 토요타가 리콜사태로 주춤했어도 여전히 미국인들이 크게 선호하는 메이커입니다. 특히 코롤라와 토요타 캠리는 각각 스몰 패밀리카와 미드사이즈 패밀리카의 지존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특성상 코롤라나 시빅등 경쟁차종을 철저히 연구 벤치마킹해서 상품성을 높인 아반떼MD는 높은 상품성 홍보를 위해서라도 경쟁차종과의 비교시승은 꽤 높은 효과를 불러올겁니다.


요근래 현대기아차가 동급수입차들과의 비교시승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YF쏘나타, K7의 비교시승 이벤트의 경우 비교대상 차종이 모두 국내에 정식 수입되는 차량들입니다. 


하지만 아반떼MD는 국내에 정식 수입되는 동급경쟁모델인 시빅이라는 훌륭한 라이벌모델을 놔두고 엉뚱한 코롤라를 비교시승 차종대상에 올려놓았습니다. 왜 시빅하고의 비교시승을 안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시빅과의 비교시승을 안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혹시 아반떼MD의 상품성이 혼다 시빅보다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보니 아반떼후속은 토션빔 서스펜션을 채용했는데 토션빔 서스펜션은 가볍고 경제성이 좋지만 승차감은 독립현가식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혼다 시빅은 독립현가식 서스펜션인데 서스펜션 형식 차이로 인해서 시빅 대신 아반떼MD의 서스펜션과 비슷한 구조를 지닌 토요타 코롤라를 비교시승차량으로 선정했을수도 있겠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승차감도 많이 따지는 편이라.......


아반떼MD의 상품성이 시빅보다 좋다면 현대가 비교시승을 토요타 코롤라와 할 이유가 없지요. 이글을 보는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10.05.26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이러지 맙시다 서로 잘 알자나요 시빅하고 아반떼라.
    제가 두차 다 있어봐서 알아요. 게다가 아반떼도 미국형이니 한국쓰레기도 아닌데 시빅이 모든, 정말 모든 면에서 월등합니다. 이번 신차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몰라도 시빅도 풀체인지 되는 만큼 넘사벽이라고 생각되고 한국형 쓰레기라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웃기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빅하고 비교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ggg 2010.05.26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고 갑니다.
    과연 아반떼가 시빅과 비교 대상이 될까요?란 의구심이 먼저 ;;;
    비교 자체를 떠나 현다이 유리미션과 초허접 내구성,,,, 거기다 이건 뭐, 사마귀를 닮은 듯한 못난 형상이 와이엡보다 더 못나보이더군요.

    • 레드존 2010.05.31 18: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은 나와봐야 알겠죠. 다만 처음에 시빅을 겨냥했다가 코롤라로 바꾼걸 봐서 비교시승을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진행하려는 의도가 보이는거 같습니다.

      전에 쏘나타가 캠리와 비교시승할때 캠리의 타이어 상태가 꽝이고 쏘나타는 멀쩡한것 처럼요

  3. 해일링 2010.05.26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쉬운 비교시승을 놔두고 출시도 안한 차와 비교시승하는건 레드존님 말씀처럼
    자신감 부족이겠죠.(라고 말하고 실력부족이라고 읽음?) ㅎㅎ

  4. 내멋대로 2010.05.26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부턴가 현대의 디자인은 표현하고 싶은건 많은데 다 나타내지 못하는거 같네요...
    내구성이야 다들 아실테고...

  5. 예전에... 2010.05.26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현대하고 현빠들은 라세티프리미어 현가장치가 토션빔이라 후졌네 어쩌네 하더니만 더 좋아진 아반떼께서는 그 후진 토션빔 방식을 따라하셨군요....
    암튼 남이하면 불륜, 자기가 하면 로맨스라 우기는데에는 최강인 현기 바보들....

  6. 레이나도 2010.05.26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빅이 끝물이라서 당연히 MD가 더 잘빠져야 정상이죠. -_-; 캠리랑 YF비교해서 빈축샀던걸 의식해서 그랬을거라고 믿겠습니다.(왜 현까인 내가 이런 소릴 다 해야 하지 -_-)

  7. 꽃든남 2010.05.27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세그먼트 차종중에 코롤라가 젤 많이 팔린 모델인 만큼 거기에 도전한다고 생각되네요~~

    YF가 캠리에 도전하듯이~~ 지금 현기차가 미국에서 평도 좋고 잘팔리고 있어서 YF때처럼 광고도 의식하는거 같구요

  8. 수동ㅋ 2010.06.03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준중형차량에..토션빔이 어때서..라고 생각되는게 저 뿐인가요..
    정비하기 쉽고 따라서 정비비 유지비도 덜들어가고..약간의 승차감을 버리는 조건이지만요..
    준중형을 타는 실속파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쌍수를 들어 환영해야하는데..
    삼천포로 이야기가 새버렸네요;;
    코롤라..한국에서는 그런차가있는지도 모르는 일반인들이 부지기수 일텐데..
    흔들리는 도요타를 공략하려고 그러나..왜그러지..ㅎ

    • 레드존 2010.06.03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토션빔 논란은 포르테부터 시작되었죠^^; 같은 플랫폼의 아반떼는 멀티링크였는데 포르테는 토션빔이니 보배드림을 중심으로 원가절감이네 아니네 하는 논란이......

      저도 토션빔이 어떻게 보면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9. chojuan 2010.06.05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는 심장은 갈수록 뛰어나 지는 반면에 제동력.. 하체등이 부실하다는 평이 있는데.. 요번 아방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10. 우왕굳ㅋ 2010.06.08 0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션빔...솔찍히 비싼 멀티 링크보단 낫다고 여겨 지는데 ㄷㄷ;; 저는 뭐 스포츠 드라이빙을 선호하기때문에 그 흔히 승차감 좋다는 멀티링크식은 별로 끌리지 않군요. FF방식에는 오버스티어가 나는 토션빔 쪽이 낫다고 봅니다만;;
    YF에 내수용엔 맥퍼슨 수출엔 더블위시본 으로 나간다는 사실을 알았을때 분개 했으나 솔찍히 맥퍼슨으로도 잘 타구 댕기자나요...문제는 가격이 내수용이 비싼게 문제였지만 ....

    • 레드존 2010.06.11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토션빔도 장점은 있습니다. 얼라이언트를 볼 필요가 없어 경제성이 돋보이고 가볍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절대적인 승차감은 떨어집니다.

      국내 소비자들은 준중형차에 중형차 이상의 승차감을 원합니다. 그러면서도 경제성이 좋아야 하죠.

      근데 토션빔이 이론적으로 오버스티어 잘난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입니다. 오버스티어가 잘나는건 서스펜션 구조특성도 있지만 타이어공기압이 가장 큰 주요 요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1. 토션빔 -_- 2010.06.11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션빔 -_- 가격은 올리면서 이게 뭔가요~ 원가절감이겠죠 무슨 장점이 있기나 한지......

  12. tjrtjr 2010.08.03 0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서.. --; 아반떼를 ..더군다나 국내 시빅은 아큐라csx ..
    가격또한 넘사벽. 국내 시빅 구입자들이 아반떼를 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