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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코롤라의 CV조인트 설계도 현재 쏘나타의 특정rpm진동의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부품이기도 하다



요즘 인터넷상에 신형 쏘나타 차주가 차량결함과 서비스불만으로 차를 때려부순 사건은 이미 널리 알려졌습니다.


차주분이 얼마나 억울했으면 차를 때려부수었겠습니까?


그래서 그분이 쓴 글을 찬찬히 읽어보았더니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특정rpm에서 나타나는 진동현상이었고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를 등속조인트 결함이라고 판정을 내려 작년11월말에 인터넷 자동차 동호회 중심으로 등속조인트에 관련된 무상점검을 한다고 공문을 보내기도 했습니다.(끝까지 리콜이라는 말 쓰지않네요 ㅡ.ㅡ)


사건전말이야 대부분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니 저는 그부분을 생략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나온 신형 쏘나타에는 왜 개선된 등속조인트로 교체하고도 특정rpm에서 진동이 생길까요? 처음에 저는 신형 쏘나타의 진동이 등속조인트가 원인이라고 등속조인트를 교환한다고 현대자동차 측에서 언급했을때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등속조인트는 원래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가혹한 조건에서 자주 주행하지 않는이상 적어도 10년정도는 이상없이 주행할수 있습니다. 


10년이상의 수명을 가진 등속조인트라는 부품이 차를 구입하자마자 특정rpm에서 진동이 생긴다는것은 제가 볼때 중요한 부품하나를 빼거나 아니면 저질부품을 썼다는 저의 예상입니다.


설계결함일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글로벌 5위 안팎의 규모를 자랑하는 현대차가 차를 못만드는 기업은 아닐텐데 다른차에서 없던 증상이 유독 신형 쏘나타에서만 나타났다는 것은 원가절감이라고 생각됩니다. 

 
현대 기아차의 무리한 원가절감은 결국 품질저하로 이어져.




몇몇 인터넷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이어모델이 출시될때 원가절감 때문이라고 불만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어모델 나올때 원가절감은 사실 현대 기아뿐만 아니라 GM대우 르노삼성등 거의 대부분 모든 자동차메이커에서 진행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어모델의 원가절감은 당연한것이라고 저는 생각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현대 기아자동차의 원가절감은 그 정도가 지나치다는 겁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원가절감을 실시한것이 2008년형 승용차종들이 대거 출시된 2007년말 이후부터입니다. 특히 대형차보다는 중 소형차에서 원가절감이 많이 이뤄졌습니다.


인터넷에서 한 네티즌이 기아의 뉴프라이드 2007년형과 2008년형의 원가절감 사례를 올려봐서 읽어봤는데 확실히 그 정도가 심하긴 심하더군요. 네이버 지식인에 뉴프라이드 원가절감 키워드로 검색하면 2007년형과 2008년형의 원가절감 사례를 볼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이 이정도인데 눈에 띄지않는 부분은 과연 어떻게 원가절감 했을지 상상이 안됩니다.


이번 신형쏘나타의 경우 제가 시승은 못해봤지만 택시로 한번 타보았고 영업소에서 자세한 부분을 살펴볼수 있었는데 물론 좋은점도 찾아볼수는 있었습니다만 엔진룸이나 하부상태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원가절감하려는 메이커의 노력이 곳곳에서 드러났었습니다.


신형 쏘나타의 경우 아직 이어모델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생산되는 쏘나타에서는 워낙 차량결함이 많으니 이어모델에서는 개선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어느부분을 원가절감 할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단순한 실내재질 변경이나 기능삭제면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만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까지 다시 원가절감 하거나 중요한 곳의 재질을 저질로 바꾸는 등의 원가절감은 자제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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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zing 2010.01.15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상황에서 '애니콜 화형식'사건은 유명한 일이죠.
    다량으로 찍어낸다 할지라도 '장인'정신은 갖어주길..

  2. zing 2010.01.15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상황에서 '애니콜 화형식'사건은 유명한 일이죠.
    다량으로 찍어낸다 할지라도 '장인'정신은 갖어주길..

  3. 오토앤모터 2010.01.15 16: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카로운 분석 놀랍습니다!!
    따봉이예요!

  4. 루나틱 2010.01.15 2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수익을 자국에서 뽑아내는 국산 자동차 브랜드는 질좋은 외제차가 값싼가격에 들어오는 순간 개박살 날 가능성이 높은데 현재까지의 독과점 믿고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있음...

  5. 구름과바위 2010.01.19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자동차를 판매하는 영업사원으로서 이런 사태에 대해서 심히 부끄럽고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밥을 먹고 살고 있지만, 윗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수입차, 삼성, 대우, 쌍용차에 대해서 고객들이 객관적인 정보와 비교분석을 통해서 냉정하게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이 타니까 타는 말고, 가격대비성능이 뛰어난 차를 고를 수 있는 안목과 여유가 필요합니다. 물론, 거시적으로 구조적인 개선이나 현대자동차의 각성이 필요하겠지만.

    • 레드존 2010.01.19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자동차 경영진 쪽에서도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걸 알고있는듯 합니다. 문제는 무대응으로 대응하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하더군요.

      현재 경영진의 판단으로는 네티즌들이 현대차 싫어하는걸 단순한 님비현상으로 치부하고 있는 듯합니다.

      구름과바위님같은 영업사원분들이 성공하셔야 할텐데 말이죠^^

  6. 부품원가이야기 2010.07.28 2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품원가이야기-따져야 산다 라는 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