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ID 1.8L 서울-대구 왕복주행 도전 마지막 편입니다. 제가 과연 왕복주행 도전에 성공했을까요?


지난번 구형 프라이드 때와 달리 이번에는 왕복주행 성공했습니다. 그것도 올라갈때는 서울에 약속이 있어 연비주행을 포기했습니다. (오히려 중부고속도로에서 아우디 신형A4 따라갈려고 시속 160km/h까지 몇번 속도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경기도 하남에서 경상북도 경산까지 내려올때는 80-100km/h정도로 주행하였는데 올라갈때 경부고속도로에서는 100-120km/h 중부내륙 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는 120-140km/h정도의 속도로 주행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진을 포스팅 하면서 언급하겠습니다.



경산에서 출발한 저는 볼일이 있어 원래 목적지인 하남이 아닌 시흥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고속도로로 진입하기 위해 수성IC에서 사진 한컷 찍었습니다.


수성IC를 통해 고속도로로 진입했습니다. 시흥을 포함한 수도권에 갈려면 경부고속도로 대전방향으로 가야겠죠. 


빨리 달리기 위해 속도를 120km/h내외로 달렸습니다. 6단 기어비의 장점이 고속도로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속 120km/h 주행시 엔진회전수는 2000rpm이 약간 넘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상주 지날때 사진 한컷 찍었습니다.


시원하게 뚫린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새재 구간입니다.


경상북도를 지나 충청북도로 진입했습니다.


충주휴게소 상행선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충주휴게소에 도착할때 연료게이지는 이제 큰눈금 기준으로 한칸 남았습니다. 확실히 80-100km/h 달린것과 120km/h이상으로 달릴때 연비차이가 꽤 나는거 같습니다.


시속 140km/h에 도달할때 엔진회전수는 겨우 2500rpm에 불과했습니다. 가끔 160km/h까지도 달려봤는데요. 인상적인건 160km/h까지 밟을때 6단에 고정된 상태에서 힘들이지 않고 쭉 올라갔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 1.6L모델의 경우 6단에서 140km/h 속도를 유지하기 힘든편인데 확실히 배기량이 큰 차가 고속주행시 편안하다는걸 느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영동고속도로 인천방면으로 진입했습니다.


영동에서 다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동서울TG를 향해 주행했습니다. 중간에 아우디A4튜닝카가 달리길래 저도 같이 따라간다고 속도를 좀 높였지만 이내 포기했습니다.


동서울TG를 지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


진입램프부터 차들이 심하게 정체되어 있습니다. 대체 무슨일일까 해서 봤더니......


농산물을 적재한 화물차 한대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전복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옆에 지나갈때 소형크레인으로 전복된 트럭을 다시 원래 위치로 돌려놓았습니다.


좀 뚫리나 싶더니만 평촌IC부터 다시 막히기 시작합니다. 확실히 수도권은 고속도로라도 지정체 구간이 많다는걸 새심 깨달았습니다.


목적지인 시흥까지 다와갑니다. 참고로 도착지점은 시흥에서도 기름값이 제일 싼 주유소입니다.


주유소에 들어와서 연료게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엥꼬불은 들어오지 않았지만 작은눈금기준으로 한칸만 남은 상태입니다.


평균속도는 71.7km/h입니다. 올라갈때 속도를 많이 냈지만 평균속도가 떨어진건 아무래도 수도권으로 진입하면서 지정체 구간이 많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트립컴퓨터상의 주행가능거리는 147km라고 나왔습니다.


평균연비는 16.4km/l로 나왔습니다. 과연 트립컴퓨터의 평균연비처럼 실제연비도 정확할까요?


그래서 가득 주유를 해보았습니다.
휘발유 리터당 단가는 1596원 가득 채운 휘발유의용량은 48.9L입니다. 주유금액은 78000원입니다.


경기도 하남에서 출발하여 시흥의 주유소까지 나온 구간거리는 트립상에서 725.7km라고 나왔습니다. 그러니 서울에서 대구까지 주행한 총 평균실제연비는 725.7km / 48.9L = 14.84km/l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트립컴퓨터에서는 리터당 16.4km/l라고 나타냈으므로 트립연비와 실제연비가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이부분에서 약간 아쉽습니다.


만일 가득 주유하고 순수 고속도로 정속주행만 했다면 한번 주유로 1000km까지는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타본 라세티프리미어ID 1.8L모델은 배기량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1.6L모델에 비해 훨씬 더 넉넉한 파워를 느낄수 있었으며 연비또한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1.6L 가솔린모델도 나쁘지는 않지만 공차중량에 비해 빈약한 엔진성능이 발목을 잡았었습니다.


기회가 되면 라세티프리미어 1.8L로 성능부분도 따로 시승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을 끝으로 2010년형 라세티프리미어ID 1.8L 한번 주유로 서울-대구 왕복주행 가능할까? 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허접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레드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yan 2009.11.26 0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비 괜찮게 나오는군요. 저도 라프1.8 오너입니다. CDX일반이구요. 고속도로에서 어지간히 밟아도 연비는 14 이하로 잘 안떨어지더군요. 저는 출퇴근길(용인 - 분당) 시내 + 국도 주행을 주로 하는편인데 실연비가 트립연비보다 더 잘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략 트립연비 11.2정도라면 실연비는 11.4~11.6정도 나오더군요. 전에 620km 타고 51리터 주유한적이 있는데 트립연비는 11.6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실연비는 계산해 보면 12.1이죠. 아무래도 휠 사이즈에 따라 다소 달라지는듯한 느낌이네요. 레드존님께서는 아무래도 17인치 휠이다보니 실제 주행거리가 트립 주행거리보다 길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반대일 수도 있겠구요.

    • 레드존 2009.11.26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사실 이전에 라프 1.6L모델도 타보았는데 라프1.6의 경우 트립과 실연비가 거의 100% 일치하는 편이었습니다. 같은 차종이라도 약간씩 오차가 존재하는거 같네요.

  2. 제인 2009.11.26 1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읽었습니다. 1.8의 성능부분 시승기도 기대하겠습니다.

  3. 자수정HD 2009.11.26 1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야..대전에 좀 가져와봐.. 좀 타보고 싶다.-_-;;

  4. neatsky 2009.11.26 1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진체크에 불이 계속들어와 있는데 왜그러죠...?

  5. 오앤홍 2009.11.26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드존님, 안뇽하세요.

    트립컴퓨터 연비가 오차가 좀 있군요.....

  6. 사람들이 말하길 2009.11.26 17: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차 번호 모자이크 처리해야 한다고 하던데요... 이유는 잘 모르겠음.
    여하튼 알려드립니다.

  7. 코나타 2009.11.26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라이드에서 라프1.8로 신차 출고 하셨는지 ㅋㅋ?

  8. ^^ 2009.11.27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현대기아차는 공인연비보다 덜 나오는게 정석인데...아이디는 더 잘 나왔네요...

    아이디 이번에 호주 중국에 이어서 유럽에서도 안전도테스트 결과가 사상 최대라면서요...

    차 정말 잘나온것 같네요...^^ 성능편 기대할게요

    • 레드존 2009.11.27 1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3년전에 렌트한 아방이HD 1.6가솔린오토는 유명산와인딩, 0-160km/h가속테스트 포함되었지만 리터당 15.4km/l가 나왔습니다.

      중요한건 연비는 발끝이라고 생각됩니다~

  9. 자수정HD 2009.11.27 09: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우차라서 공인연비보다 잘 나온다구요? 고속도로만 뛰면, 제 HD는 리터당 20도 넘게 뽑을 수 있습니다. 원래 고속도로가 잘나오고 시내가 잘 안나오는게 정상이죠.

  10. 마키 2009.11.29 1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진 경고등이 계속 떠 있는게 내내 맘에 걸립니다.
    정비를 받아보심이?

  11. 행인.. 2009.12.05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프 탐나는데, 지금 차(카렌스)가 3년밖에 되질 않아서리 7년쯤 뒤에는 단종되고 못타겠네요.
    대우차 다니는 친구한테 물어보니, 대우차가 GM이랑 합병되면서 엔진쪽이나 기타 결함등에 대해서 경고를 띄우는 기능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친구말로는 필요이상 강화(?)되었다는데, 윈스톰 초기 모델중에서 80km이상 가속이 안되었던 것도 엔진쪽에 미세한 이상증상이 발생되면 속도가 그 이상 안나도록 내부에서 막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안전을 위한 장치는 좋으나, 어찌보면 2% 부족한 꼼꼼함이랄까...^^
    어쨌거나 잘 보고 갑니다.

  12. 행인2 2010.06.12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흥에서 대구까지 주유금액이 78000원이면... 역시 아직은 lpg차가 유지비는 분명 저렴한가보네요.
    몇일전 와이프가 애들땜에 제차가져나가서 직원차 2000년식 폐차를 몇일 앞둔(엔진오일이 줄줄 세더만요) 레조를 빌려서 부산(해운대백스코근처)에서 서울(홍대앞) -> 잠깐 성남에 볼일 보고 다시 부산까지 왔는데 총 주유비 71000원정도...엥꼬상태에서 충전하고 출발했으니...+500원 정도 더 생각할수도 있겠네요.
    부산진입하고 집근처서(남천동) 불 들어왔더라죠.. 물론 그대로 집에까지 그냥 불들어온채 오고 담날 아침 주유했다는....
    신차와 10년이 넘은 lpg차 연비... 뭐 아직은 lpg가 매력있네요...
    정속주행 아니고 120-150km 정도로 달렸음에도 저 정도면... 아무래도 세컨카는 라프 디젤로 가야할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