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스라엘 재무장관이 4차 접종을 했음에도 확진됐다. 이스라엘은 가장 먼저 백신을 접종했고 화이자만 접종하고 있는 실정이다.

 

3차 접종인 부스터샷 접종도 가장 먼저 진행했고 4차 접종도 한다는데 4차 접종자까지 돌파감염됐다는건 솔직히 말해서 지금 나온 백신이 오미크론 등 변종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이스라엘 재무장관 감염 뉴스를 보면서 화이자 모더나는 물론 기존에 개발된 모든 코로나19 백신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본다. 지금까지 나온 백신들은 중화항체가 수치만으로 예방율을 판단했는데 일부 학자들이 이러한 평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미크론이 유행했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생물학자 웬디 버거스와 캐서린 리우는 지난해 11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스파이크단백질에서 30개 이상 돌연변이가 포함되어 있어 오미크론 이전에 개발된 백신에서 생성된 항체의 방어력을 무력화시키지만 T세포는 바이러스 변이에 관계없이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막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버거스 박사는 "오미크론은 어떤 변종보다도 더 많이 변이됐지만 T세포는 바이러스 변이에 관계없이 오미크론을 인식하고 체내 침입한 오미크론 변이를 살해했다"고 밝혔다.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바이러스 백신 연구센터 댄 바로치 소장도 "현재까지 출현한 모든 변이 바이러스는 T세포에 취약했고, 오미크론도 예외는 아니다"고 언급했다.

현재까지 개발된 백신 중 T세포를 가장 효과적으로 증폭시키는 백신은 DNA 백신으로 알려져 있다. DNA 백신은 mRNA 백신이나 바이러스벡터 등 다른 방식보다 중화항체가는 떨어지지만 T세포 수치는 더 높은 편이다.

 

문제는 DNA 백신이 현재 사람용으로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다는점인데 따라서 아직 미지의 신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제넥신의 경우 인도네시아 식약처에서 사백신 부스터샷 승인을 앞두고 있는데 과연 승인이 될 지 궁금하다.

 

#제넥신

#화이자

#모더나

#코로나19백신

#오미크론

  1. 은혜갚는까치 2022.01.28 01:01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