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 6일까지 열리는 제 25회 세계도로대회가 서울에서 개막 되었다고 해서 행사가 열리는 코엑스에 다녀왔습니다. 자동차 뿐만 아니고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어서 관람하게 되었습니다.


입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시부스는 한국도로공사 부스입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우리나라의 미래 고속도로 비전 스마트 하이웨이에 대한 안내를 위한 전담 스텝이 있었고 세계도로대회 부스 중에서도 관람객들이 많았습니다. 



스마트 하이웨이 조감도입니다. 현재 유럽과 미국은 우리나라나 일본처럼 별도의 유인 톨게이트 없이 자동차 전면유리에 부착된 전자식 통행권을 인식하여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또한 앞으로 유인 톨게이트 없애고 조감도와 같이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교통량 감시 및 교통사고나 고장으로 정차 시 신속하게 관제 센터에서 알 수 있는 WAVE 시스템 차체가 도로 바깥으로 튀어나가는 걸 막기 위해 고성능 배리어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부스에서는 이 외에도 하이패스 스마트 톨링 단말기가 전시되어 있으며 그리고 교통사고 충돌 및 예방 연구 및 도로, 건축공법에 관한 설명도 붙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눈에 띈 부스는 3M 부스입니다. 3M 뭐 다들 아시겠지만 접착제 테이프 같은 사무용품부터 필름 및 선팅지 착색도료 등 자동차 및 건설 심지어 보안분야 등 사업분야가 다양한 미국 대기업입니다.



3M 부스에서 눈에 띈 제품은 바로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도로를 도색 하는 재료입니다. 특히 야간에 빛을 반사하는 유리알이 많이 함유되어 야간에 비, 눈, 안개 등 악천후 상태에서도 높은 반사율을 보장해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운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가 내리는 야간운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흐린 차선과 중앙선 때문에 사고 위험을 겪어보신 경험 한 번씩 있었을 겁니다. 나중에 부실 도색재료를 납품해서 시공한 업자들이 적발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안전과 관련된 분야는 예산을 아끼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업체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데 도로포장용 아스콘들이 전시 되었습니다. 제가 건축이나 토목 분야는 아는 바가 없어서 패스할게요.



그리고 차선 도색 등 도로정비 및 유지분야 업체 부스입니다.


이제부터는 각 국가들 전시부스입니다. 여기는 따로 언급하지 않고 사진만 올리겠습니다.


말레이지아


스위스


멕시코


스페인


프랑스


두바이


영국


일본


남아프리카 공화국


모로코


이태리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대한민국관 입니다.


잘 보셨는지요 이웃나라 일본부터 아프리카 모로코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다양한 국가가 참여했고요. 도로 뿐만 아니라 각국의 소개 및 문화공연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중국이 빠진 건 조금 의아합니다. 저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일본이나 중국 도로에서 운전해 보는 것도 소원이거든요.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운전문화 질서수준 등에서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는지 알고 싶어서요.


세계도로대회는 1908년 프랑스 파리 개최 후 지금까지 이어졌으며 올림픽처럼 4년 마다 개최된다고 합니다. 다음 대회는 2019년 두바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계 도로대회는 오늘까지 코엑스에서 전시 후 폐막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