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자동차 모양 가구를 만드는 iPod 수험생 인사 올립니다. 저번에 이어 실제 깜빡이 릴레이를 입맛에 맞게 개조해보겠는데요제가 깜빡이 릴레이를 개조하려는 이유부터 말씀 드려야겠네요

 

가구 만들기에서 전 실제 차량의 등화(전구)를 사용하여 차량의 후미등을 구현하고자 했는데요. 후미등 깜빡이까지 구현해보고자 릴레이를 연결했는데.... 이놈이 미친 듯이 깜빡이는겁니다.

 

그 이유는 전 포스팅을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전 뒷부분만 구현하기 때문에 뒷부분에 깜빡이는 두 개의 전구를 위치시켰는데요... 자동차에는 앞에 두 개까지 합쳐서 네 개의 전구를 이용하기에...전구가 부족해서 저항 값이 모자른거죠 +_+

 

그래서 정상적인 주기로 깜빡이게 하고자 깜빡이 릴레이를 개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개조하는 과정에서 많이 배웠구요..

아무튼 차량용 릴레이를 실제로 개조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준비물

차량용 릴레이
기존의 R1저항보다 큰 저항 값을 가지는 저항
납땜용 기구(인두,납...)

 


릴레이 뚜껑을 까고 R1저항을 찾습니다. 기판에 친절하게 써있습니다.

 


저항 값을 읽습니다. 품번 95550- 34000 엔 90K옴의 저항이 있네요.


☆내부에 들어가는 ic와 저항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같은 품번의 릴레이를 뜯어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내부의 내용물은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만.. 주기를 천천히 늘이기 위해서는 저항값을 이전 것보다는 큰 것으로 개조해주어야 합니다.

 
기존의 R1보다 큰 저항값을 가지는 저항을 공수한 뒤(저는 전자제품 분해해서 적출했습니다. 320K옴입니다.) R1저항을 제거하고 공수한 저항을 삽입한 후 떔 합니다  저항엔 극성이 없으므로 좌우지간 땜하십시다.

 

끝!!!

 
네. 이게 끝이에요. 참 쉽죠?

 

저는 320K옴을 사용했는데요 개인적으로 너무 느리더라고요 이것보다 좀 낮은 저항을 사용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좀 더 응용해보자면 고정된 저항 말고.가변저항을 사용하셔서.. 취향에 맞게 깜빡이는 주기를 설정해보아도 재미있겠네요 +_+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