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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디젤의 장점은 다들 아시겠지만 일단 연료비가 휘발유보다 약200원 더 싼 경유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연비가 동종배기량의 가솔린대비 뛰어나며 저회전토크가 좋아 시내주행시나 급가속시 넉넉한 힘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2005년 디젤승용차가 처음으로 법적허용이 될때 소비자들의 호응을 많이 얻었습니다.

 

거기에 올해부터 시내와 고속도로 연비까지 표기되고 로드테스트 측정방식으로 변경된 복합연비가 전면시행되면서 적지않은 자동차 모델들의 연비가 크게 하락하면서 그나마 휘발유나 LPG보다 연비하락폭이 덜한 디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적지않은 매체기자나 블로거분들이 국산차든 수입차든 디젤트림이 있어야 판매가 많이 된다는데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물론 디젤이 판매량에 일조하는 자동차모델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모델도 더 많으니까요.

 

그렇다면 왜 저는 디젤승용차에 대해서 다른 매체 기자나 블로거분들과 다른 생각을 하게 된 걸까요?

 

엔진오일교환등 소모품교체비용이 디젤차가 가솔린이나 LPG보다 비싸다

 

 

그런데 디젤승용차 차값이 동종 가솔린모델 대비 100-300만원 비싸긴하지만 연비가 가솔린보다 높으니 주행거리가 많으면 무조건 디젤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허나 이것은 단순히 차값과 연료비만 계산한거지 수리비나 유지비용은 생략이 되어 있습니다. 디젤승용차는 일단 기본적으로 엔진오일교체비용이 더 비쌉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용량이 같은배기량 가솔린엔진대비 1-2L더 많거든요. 엔진오일량이 많은만큼 오일교체비용도 더 비싸다고 보면 됩니다.

 

두번째 관리가 까다롭다.

 

 

윗 사진은 제차 쉐보레 스파크 인젝터 사진입니다. 연료를 분사해주는 중요한 부품이죠. 정확한 단가는 기억나지 않지만 개당 3만원 약간 안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스파크는 4기통이니 4개 교체해야 하는데 4개 교체해도 10만원 내외라고 보면 되죠.(물론 이건 순수 부품가이고 공임 추가하면 비용더 발생합니다.)

 

반면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디젤승용차는 인젝터가격이 상당히 비싸며 특히 1800Bar이상 초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피에조인젝터는 1개당 50만원 정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이걸 4개 교체하면 200만원이겠죠. 실제로 제가 아는 지인분중에 폭스바겐 골프TDI(5세대 구형) 타시는 분이 계시는데 인젝터 교환비용이 700-800만원이라고 해서 깜짝 놀랬던적이 있습니다.

 

디젤승용차는 인젝터와 엔진을 최적으로 관리하려면 정기적으로 수분을 뺴줘야 합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지금 출시되는 디젤엔진은 인젝터가 초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에 그만큼 수분에 민감한데요. 가솔린차량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분이 연료탱크내에 존재한다고 해도 엔진에는 별 영향 없는경우가 많습니다.(연료펌프 연료필터만 교체하면 되지요.) 그러나 디젤승용차는 연료탱크내에 수분이 차있는 상태에서 수분필터 교체안하면 엔진트러블 발생합니다.

 

물론 평소에 차량관리를 잘하는 운전자라면 수분필터에서 정기적으로 수분을 빼면 되지만 차를 단순히 이동수단으로 생각하는 우리나라운전자들이 제때 수분을 빼줄수 있을지는 글세요...... 물론 수분빼기 귀찮다면 수분을 제거해준다는 케미컬을 연료주입시 같이 넣어주면 되지만 이것도 가격이 은근히 비쌉니다.(불스원에서 나오는 수분제거제가 한통에 17000원 이었던걸로 기억 경유45리터 기준)

 

이처럼 가솔린차량 대비 정기적으로 수분을 제거해줘야 하며 수분제거 케미칼을 주입하거나 아니면 수분필터에 고인 물을 정기적으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커먼레일 디젤엔진은 높은 분사압때문에 거의 완전무결한 순수연료를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예전보다 나아졌다고 해도 주유탱크를 잘 관리하는 주유소가 여전히 존재하며 설령 주유소의 경유품질이 수분히 전혀없는 완전무결하다 하더라도 연료탱크에 연료가 가득 들어있지 않는이상 연료탱크내 결로현상으로 인해 수분히 생길 여지는 존재합니다.(특히 겨울철)그래서 디젤승용차를 포함한 디젤차는 가능하면 연료를 가득채워 주차하는게 결로현상을 방지하여 수분생성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두번도 아니고 매일 출퇴근하는 오너들이 운행후 항상 연료를 가득주유한뒤 주차할수는 없는노릇이죠.

 

또한 승용디젤차는 모두 터보가 적용되어 있어 터보에 대한 별도의 관리해야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예열과 후열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평소 예열과 후열 안하고 주행하는 운전자 소유의 디젤차량은 문제가 될수 있죠.

 

세번째 기후에 가솔린차대비 기후에 민감하다.

 

윗 사진은 인터넷에서 퍼온 디젤승용차 오일필터에 혹한기에 경유왁스가 고형화되어 덕지덕지 붙은 사진입니다.요근래 겨울철 한파가 극심했죠? 그래서인지 주행하다보면 도로에서 고장나 옴싹달싹 못하는 차들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그런데 보시면 대부분 대형트럭이나 버스 그리고 SUV, RV등 디젤엔진이 주력인 차량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날이 풀렸지만 영하15도 이하로 내려간 극심한 혹한때 언론보도 많이 되었는데요.

 

윗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경유내부에서 액체상태로 존재하던 왁스가 고형화되어 연료필터에 들러붙었습니다.(경유내 왁스가 존재하는건 본래 정상입니다)이런경우 연료공급이 제대로 안되어 결국 찐빠나거나 시동이 꺼지게 되죠. 그래서 혹한기때 디젤차들이 도로에서 고장이 잘납니다. 그나마 요즘은 한파때문인지 정유업계에서도 -20도 이하에서도 왁스가 고형화되지 않는 동절기용 경유를 공급한다고 합니다.(대신 연비는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디젤차량의 경우 연소효율이 워낙 좋은데다 압축비가 높아 가솔린차대비 냉간시 엔진열이 잘 오르지 않습니다. 가솔린차는 혹한에도 시동건지 5분정도 지나면 서서히 수온게이지가 오르는데 디젤차는 꿈쩍도 안하죠. 디젤기관 특성상 그게 정상입니다. 또한 과냉으로 인해 히터가 잘 나오지 않아 요즘 나오는 디젤차들은 PTC히터를 장착하여 혹한에도 따뜻한 바람을 보내주는데요. 근데 이거 작동하면 연비가 더 떨어집니다.

 

한여름 폭염날씨의 경우 아무래도 터빈이 적용되어 있어서 냉각수 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할겁니다.

 

단거리 시내주행 비율이 많다면 오히려 디젤승용이 손해 디젤승용은 중장거리용

 

 

그래서일까요? 혹한이 지속되는 겨울철에 시내 단거리 주행빈도가 잦은경우 특히 디젤차들 연비가 잘 안나온다는 불만들이 많습니다.(가솔린이나 LPG도 마찬가지지만 특이 냉간이 열이 잘 오르지 않는 디젤차는 수온이 정상으로 올라갈때까지 연비가 상당히 안좋아집니다. 정상온도 올릴때까지 ECU에서 연료를 때려붓거든요)

 

물론 정상온도에 일단 올라가면 연비는 좋아지지만 디젤차 특성상 한겨울철에 정상온도까지 올릴려면 그만큼 주행거리가 길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때문에 디젤승용차의 경우 한겨울에 ISG를 차라리 비활성화하는게 오히려 연비가 높다는 리포트까지 나올 정도였습니다.

 

쓰다보니 제가 디젤승용차에 대해 부정적인 글만 쓴듯 하지만 디젤승용차 부정하진 않습니다. 겨울철 제외한 나머지계절은 확실히 가솔린보다 연비좋고요 경제성있구요. 특히 장거리 주행비율이 많을수록 높은연비로 인한 연료절약 효과를 많이 느낄수 있을겁니다. 또한 산과 언덕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는 가솔린이나 LPG보다는 저회전토크가 높은 디젤승용차가 더 효과적입니다. 다만 기후가 겨울철과 여름철이 혹독한게 단점이죠.(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기후와 지형이 디젤승용차에 진짜 적합하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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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無樂 2013.01.21 0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프 인젝터를 교환해야 했던 그 지인분...저도 아는 사람이겠군요 ^_^

    쉽진 않지만....차 메뉴얼을 보면 일상점검부분이 있는데...그걸 버릇들여서 하게 되면 관리도 어렵지 않을꺼라 생각됩니다.
    버릇들이기까지가 힘들어서 그렇지...ㅡ,.ㅡ
    이렇게 이야기하는 저도 잘 하지 않으니깐요 ㅎㅎ

    예전에 스타렉스 몰때, 그냥 막 몰고 다녔었는데...물론 엔진은 요즘 나오는 승용디젤은 아니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스타렉스 초기 모델이였으니깐요.

    혹시 차 구입하게 되면 디젤차를 살까 생각중인데, 다시 한번 더 생각해봐야 겠군요.

    • 레드존 2013.01.21 1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타렉스 최초기형은 정말 막 타도 되는 차량입니다.(대신 증말 안나가죠) ㅎㅎ 에어컨키고 6명 탑승한 상태에서 풀악셀해도 시속80키로 넘기 힘들었던걸로 기억합니다^^

  2. 그남자 2013.01.21 1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젤승용차 7년째 타고있습니다.
    늘 평균연비는 시내:국도를 30:70비율로 타고 있는데요 평균 14km 찍고 있습니다.

    <장점>
    1년에 15,000km 를 탄다고 했을때 휘발유대비 1년에 60만원정도 세이브를 하고 있어서 경재성이 좋습니다.
    토크빨이 좋아서 탄력받아 나가는 맛이 좋습니다.

    <단점>
    옛날 디젤차라서 그런지 환경부담금(1회 5만원정도 나왔나? 연2회정도 냈던거 같네요) 나오고, 엔진오일에 따라서 차 상태 꽤 달라집니다.(비싼거 쓰면 당연히 좋아지겠죠? ㅎ)
    예열,후예열 신경쓰입니다.
    진동,소음 심합니다.

    흠...

  3. Trax.so 2013.01.22 07: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트랙스 때문에 최근에 알게 된 블로그인데... 좋은 글을 많이 올리시네요.

    저는 아주 오랫동안 디젤을 탔습니다. 갤로퍼 10년 카니발 8년.....
    (물론 다른 휘발류 승용차, 엑셀, 프라이드, 소나타, 닷지 캬라반 등도 탔습니다.)
    그리고 1년여전에... 휘발류 SUV를 타고 다닙니다.

    저 개인적으로 1년 2만5천 km 정도 타는데... 기름값이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만...
    디젤차의 진동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확실히 적습니다.
    요즈음 수입되는 유럽의 디젤 승용차의 승차감이나 소음은 정말 뛰어나지만....
    휘발류 차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태생이 다르니 당연하겠지만요..

    또한 재미있는 사실은....
    4,5천만원 이상되는 차량을 구입하면서....
    연비때문에... 디젤을 선택하는 것은 약간 넌센스로 보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는 1억짜리인데.... 기름값때문에.... 디젤의 선택은...
    더우기... 1년에 2만 km도 안타는 일반인들의 경우엔....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좋은 글 읽고 갑니다.

    • 레드존 2013.01.22 0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디젤엔진이 좋아도 태생적 한계는 벗어나지 못하죠.

      가솔린과 달리 별도의 점화장치 없이 스스로 연료가 착화되어 폭발하기때문에 열효율이 높기때문에 그만큼 진동소음이 크고 또한 가솔린엔진보다 블럭이 더 두꺼워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두꺼운 엔진블럭때문에 예열시간이 더 길고 정상수온까지 올라가는데 가솔린보다 더 오래 걸립니다(일단 온도가 올라가면 잘 안떨어지지만......)

      4-5천만원 이상의 수입 중대형차를 구매하더라도 건설이나 부동산업을 하는 분이라면(이분들은 1년에 10만키로 타시기도 하더군요) 확실히 디젤이 경제성이 좋을겁니다. 그렇지만 Trax님이 예시한것처럼 1년2만키로 이하라면 경제성면에선 이득을 못볼겁니다.

  4. 산타페당 2013.01.22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정말 제가 느끼고 하고 싶었던 내용을 잘 정리해 주셨네요~

    시내에선 가솔린 오토차량이 딱인듯 합니다

    저도 11년간 디젤차량을 탓었습니다 (록스타->갤로퍼 인터쿨러->산타페)

    정말 글 하나하나 완전 이해 되구요, 특히나 유지비 정말 산타페 10만 타고 팔았습니다 ㅜㅠ...한번 고장나면 수리비가 장난 아니네요, 보쉬 커먼레일 머 전부 수입에 요즘은 더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니 정비학원에서도 인젝터가 비싸고 잘 고장난다고 하더군요...

    말씀하신대로 장거리엔 디젤차량이 좋지만 저는 업무상 시내를 자주 돌아다녀 유류지원금 생각해서 스파크사서 잘 타고 있습니다

    전부터 포스팅 잘 보고 있는데 이제서야 글 남기네요, 항상 주옥같은 사진과 글 잘보고 있습니다~

  5. 리히토 2013.01.25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그래도 디젤로 가렵니다....ㅋㅋㅋㅋ
    왜냐면 진짜 기름값이 부담이 가요...+_+

    근데 겨울철 시동불량 + 부품값은 고려해볼 대상..ㅡ.ㅜ

    근데 팍팍 밀어주는 파워는 좋더군요..

    • 레드존 2013.01.25 1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지형에는 디젤이 가솔린보다 더 잘맞습니다. 근데 지형만 맞죠. 기후는 안좋습니다. 디젤은 봄 가을이 가장 최적인데 ㅎㅎ 만약 한국기후가 샌프란시스코 처럼 봄 가을이 완연한 수준이면 진짜 디젤이 금상첨화입니다^^

  6. all 2013.01.28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량관리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여러모로 가솔린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젤이 연비가 우세하긴 하지만 주행거리가 많지 않고 시내주행이 대부분이라면 민첩한 가솔린이 더 좋을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가솔린 엔진도 요즘 과급기를 많이 쓰기 때문에 힘도 크게 모자라지 않고요. 디젤의 장점은 연비 딱 한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운행거리가 매우 많을시에는 이점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연비차이가 고장수리&유지비용으로 다 나간다고 봅니다.

  7. 노을 2013.09.15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갑ㄴ다.
    요즘 현대 뉴이반떼 디젤 가솔린 선택을 고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