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모든차량에 도심연비와 고속도로연비가 측정연비가 추가되고 기존 다이노상에서의 연비가 아닌 5가지 주행상황을 반영한 로드테스트 연비값을 측정하는 신연비측정법이 모든차량에 적용됩니다.

 

이전에도 구연비대비 신연비로 바뀐차량 연비 하락폭을 퍼센트비율로 계산할걸 포스팅한적 있었는데 이번포스팅은 국산자동차메이커에서 현재생산하는 승용차모델의 구연비와 신연비를 모두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경차입니다. 우리나라 경차모델은 쉐보레 스파크, 기아 올뉴모닝과 레이가 있습니다.

 

기아 올뉴모닝

휘발유수동(5단) - 22km/l → 17km/l(22.7% 하락)
 
휘발유오토(4단) - 19km/l → 15.2km/l(20% 하락)

휘발유CVT(ISG포함) - 20.8km/l → 16.3km/l(21.6% 하락)
 
LPG수동(5단) - 17.8km/l → 14km/l(21.2%하락)
 
LPG오토(4단) - 15.1km/l → 12.3km/l(18.5%하락)

 

기아 레이

휘발유오토(4단) - 17km/l → 13.5km/l(20.6%하락)
 
휘발유CVT(ISG포함) - 18.9km/l → 14.6km/l(22.8%하락)

휘발유터보 CVT - 17.9km/l → 13.9km/l(22.3%하락)

LPG오토(4단) - 13.2km → 10.8km/l(18.2%하락)

 

쉐보레 스파크

휘발유수동(5단) 21km/l → 16.8km/l(20%하락)
 
LPG수동(5단) 17km/l → 14.0km/(17.6%하락)
 
휘발유오토(4단) 17km/l → 14.8km/l(12.9%하락)
 
LPG오토(4단) 13.6km/l → 11.5km/l(15.4%하락)

 

다음은 1400-1600cc 소형차입니다. 국산 소형차는 현대 엑센트, 기아 프라이드 그리고 쉐보레 아베오가 있습니다. 

 

기아 프라이드

1.4 휘발유수동(6단) 18km/l → 14.5km/l(19.4% 하락)

1.4 휘발유오토(4단) 16.1km/l → 13.3km/l(17.4% 하락)

1.6 휘발유수동(6단) 18.2km/l → 14.7km/l(19.2% 하락)

1.6 휘발유오토(6단) 16.7km/l → 14.0km/l(16.2% 하락)

1.6 휘발유오토(6단 ISG) 17.7km/l → 14.3km/l(19.2% 하락)

 

현대 엑센트 

1.4 휘발유오토(4단) 16.1km/l → 13.3km/l(17.4% 하락)

1.4 휘발유수동(5단) 18km/l → 14.3km/l(20.6% 하락)

1.6 휘발유오토(6단) 16.7km/l → 14km/l(16.2% 하락)

1.6 휘발유수동(6단) 18.2km/l → 14.7km/l(19.2% 하락) 

1.6 휘발유오토(6단 ISG) 17.7km/l → 14.3km/l(19.2% 하락)

1.6디젤(6단) 23.5km/l → 19.2km/l(18.3% 하락)

1.6디젤(4단) 20km/l → 16.5km/l(17.5% 하락)

 

쉐보레 아베오

1.6 휘발유수동(5단) 17.3km/l → 14.7km/l(15% 하락)

1.6 휘발유오토(6단) 14.8km/l → 14.2km/l(4% 하락)

 

다음은 1600cc - 2000cc급 준중형차의 구연비와 신연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아 K3와 포르테해치백 포르테쿱, 현대 아반떼MD, 아반떼 하이브리드 LPi, 벨로스터 르노삼성SM3, 쉐보레 크루즈가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 MD

1.6휘발유수동(6단) 17.5km/l → 14.1km/l(19.4% 하락)

1.6휘발유오토(6단) 16.5km/l → 13.9km/l(15.8% 하락)

1.6LPG수동(6단) 13km/l → 11.7km/l(10% 하락)

1.6LPG오토(6단) 12km/l → 10.7km/l(10.8% 하락)

 

아반떼 하이브리드 LPi

 

1.6LPG 하이브리드 CVT 17.8km/l → 14km/l(21.3% 하락)

 

현대 벨로스터

1.6휘발유 수동(6단) 16.3 → 13.3km/l(18.4% 하락)

1.6휘발유 오토(6단) 15.3 → 12.4km/l(19% 하락)

1.6휘발유 듀얼클러치(6단) 16.6 → 13.6km/l(18.1% 하락)

1.6휘발유터보 수동(6단) 14.5km → 12.6km/l(13.1% 하락)

1.6휘발유터보 오토(6단) 13.4km/l → 11.8km/l(12% 하락)

 

현대 i30

1.6휘발유 오토(6단) 16.3km/l → 13.5km/l(17.2% 하락)

1.6휘발유 오토(6단 ISG) 17.3km/l → 13.8km/l(20.2% 하락)

1.6디젤 수동(6단) 23km/l → 17.9km/l(22.2% 하락)

1.6디젤 자동(6단) 20km/l → 16.2km/l(19% 하락)

 

기아 포르테해치백

1.6휘발유수동(6단) 16.6km/l → 13.5km/l(18.7% 하락)

1.6휘발유오토(6단) 15.7km/l → 13.0km/l(17.2% 하락)

 

기아 포르테쿱

1.6휘발유수동(6단) 17km/l → 13.8km/l(18.8% 하락)

1.6휘발유자동(6단) 15.7km/l → 13km/l(17.2% 하락)

2.0휘발유수동(6단) 14.4km/l → 11.8km/l(18.1% 하락)

2.0휘발유자동(6단) 13.1km/l → 10.9km/l(16.8% 하락)

 

기아 K3

1.6휘발유수동(6단) 17.5km/l → 14.5km/l(17.1% 하락)

1.6휘발유오토(6단) 17km/l → 14km/l(17.6% 하락)

1.6휘발유ISG(6단) 17.5km/l → 14.5km/l(17.1% 하락)

 

쉐보레 크루즈

2.0디젤수동(6단)  19.7km/l → 16km/l(18.8% 하락)

2.0디젤자동(6단)  15.9km/l → 13.8km/l(13.2% 하락)

1.8휘발유자동(6단) 13.7km/l → 12.4km/l(9.5% 하락)

 

르노삼성 SM3

1.6 휘발유 CVT 17.5km/l → 15km/l(14.3% 하락)

 

다음은 1700 - 2400cc급 중형차의 구연비와 신연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i40

1.7디젤오토(6단) 18km/l → 15.1km/l(16.1% 하락)

2.0휘발유오토(6단) 13.1km/l → 11.6km/l(11.5% 하락)

 

쏘나타

 

 

2.0휘발유수동(6단) 14.7km/l → 12.3km/l(16.3% 하락)

2.0휘발유오토(6단) 14km/l → 11.9km/l(15% 하락)

2.0휘발유오토(6단 ISG) 14.8km/l → 12.1km/l(18.2% 하락)

2.0휘발유터보(6단) 12.8km/l → 10.3km/l(19.5% 하락)

2.0LPG수동(6단) 11km/l → 9.9km/l(10% 하락)

2.0LPG오토(6단) 10.5km/l → 9.3km/l(11.4% 하락)

2.0LPG오토(6단 ISG) 11km/l → 9.7km/l(11.8% 하락)

2.0휘발유 하이브리드(6단) 21km/l → 16.8km/l(20% 하락)

 

K5

 

 

 

2.0휘발유수동(6단) 14.7km/l → 12.2km/l(17% 하락)

2.0휘발유오토(6단) 14km/l → 11.9km/l(15% 하락)

2.0휘발유오토(6단 ISG) 14.8km/l → 12km/l(18.9% 하락)

2.0휘발유터보(6단) 12.8km/l → 10.3km/l(19.5% 하락)

2.0LPG수동(6단) 11km/l → 9.9km/l(10% 하락)

2.0LPG오토(6단) 10.5km/l → 9.3km/l(11.4% 하락)

2.0LPG오토(6단 ISG) 11km/l → 9.6km/l(12.7% 하락)

 

SM5

2.0휘발유 CVT 14.1km/l → 12.6km/l(10.6% 하락)

2.0LPG CVT 10km/l → 9.6km/l(4% 하락)

 

말리부

2.0휘발유오토(6단) 12.4km/l → 11.6km/l(6.4% 하락)

2.4휘발유오토(6단) 11.8km/l → 10.8km/l(8.5% 하락)

2.0LPG오토(6단) 8.7km/l → 8.3km/l(4.6% 하락)

 

다음은 2000cc초과 대형세단의 연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대형세단부터는 100% 오토기 때문에 수동과 오토 따로 기명하지 않겠습니다.

 

현대 그랜저HG(기아 K7도 동일합니다)

 

2.4휘발유(6단) 12.8km/l → 11.3km/l(11.7% 하락)

3.0휘발유(6단) 11.6km/l → 10.4km/l(10.3% 하락)

3.3휘발유(6단) 10.9km/l → 10km/l(8.3% 하락)

3.0LPG(6단) 8.9km/l → 8.2km/l(7.9% 하락)

 

현대 제네시스

3.3휘발유(8단) 10.6km/l → 9.6km/l(9.4% 하락)

3.8휘발유(8단) 10.2km/l → 9.3km/l(8.8% 하락)

5.0휘발유(8단) 9.0km/l → 8.2km/l(9% 하락)

 

한국지엠 알페온

2.4휘발유(6단) 11.3km/l → 10.8km/l(4.4% 하락)

3.0휘발유(6단) 9.3km/l → 9.4km/l(1.1% 상승)

2.4휘발유 하이브리드(6단) 14.1km/l → 12.1km/l(4.2% 하락)

 

르노삼성 SM7

2.5휘발유(6단) 11km/l → 10.2km/l(7.3% 하락)

3.5휘발유(6단) 9.6km/l → 9.4km/l(2.1% 하락)

 

체어맨H의 경우 신연비가 에너지관리공단 발표수치와 쌍용차 홈페이지 수치가 달라서 여기서는 제외하겠습니다.

 

현대 에쿠스

3.8휘발유 세단(8단) 9.7km/l → 8.9km/l(8.2% 하락)

3.8휘발유 리무진(8단) 9.4km/l → 8.4km/l(10.6% 하락)

5.0휘발유 세단(8단) 8.8km/l → 8.1km/l(8% 하락)

5.0휘발유 리무진(8단) 8.1km/l → 7.4km/l(8.6% 하락)

 

기아 K9

3.3휘발유(8단) 10.7km/l → 9.6km/l(10.3% 하락)

3.8휘발유(8단) 10.3km/l → 9.3km/l(9.7% 하락)

 

쌍용 체어맨W

3.2휘발유 세단(7단) 8.5km/l → 8.1km/l(4.7% 하락)

3.2휘발유 세단(7단 AWD) 7.9km/l → 7.6km/l(3.8% 하락)

3.6휘발유 세단(7단) 8.4km/l → 8.0km/l (4.8% 하락)

3.6휘발유 세단(7단 AWD) 7.9km/l → 7.5km/l(5.1% 하락)

3.6휘발유 리무진(7단) 8.4km/l → 8.0km/l(4.8% 하락)

5.0휘발유 세단(7단) 7.3km/l → 7.5km/l(2.7% 상승)

5.0휘발유 리무진(7단) 7.3km/l → 7.5km/l(2.7% 상승)

 

제네시스쿠페

2.0휘발유터보 수동(6단) 11.0km/l → 10km/l(9.1% 하락)

2.0휘발유터보 자동(8단) 10.9km/l → 9.9km/l(9.2% 하락)

3.8휘발유 수동(6단) 10.3km/l → 9.0km/l(12.6% 하락)

3.8휘발유 자동(8단) 9.6km/l → 8.7km/l(9.4% 하락)

 

이상으로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거 계산하느라 머리 아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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