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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상편과 하편으로 나눈관계로 상편에 대한 포스팅을 못본분들도 계실겁니다. 수동변속기 과연 미래에는 완전히 사라질까?(상) 편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링크 클릭하면 나옵니다.

 

http://redzone.tistory.com/1329

 

90년대부터 자동변속기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는 시점에는 1가구 1차량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했습니다. 또한 이시기부터 2종 오토면허라는 신종운전면허가 등장했습니다. 승용차를 포함한 소형차를 운전할 자격이 있는 2종 보통과 동일한 2종 오토는 단 한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2종 오토면허를 취득한 운전자는 수동미션 차량을 운전하면 불법이라는 겁니다. 그렇습니다. 오직~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만 법적으로 운전이 가능합니다. 허나 2종 오토면허가 나올시기에는 기술발전 및 폭발적인 차량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으로 운전자들이 자동변속기를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날 자동변속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미 준중형차의 경우 가장 낮은 트림에서만 자동변속기는 선택옵션이 되었고 대부분의 승용차는 자동변속기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수동변속기 선택비율이 그나마 높은 경차 및 소형차는 수동변속기를 그래도 선택할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자동변속기가 아닌 수동변속기 차량을 구입하면 특이한 사람 혹은 외계인 취급받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10여년전만해도 이렇게까지 바뀔줄은 상상도 못했는데.....)

 

수동변속기 차량은 무릎관절에 무리가 간다?  오히려 자동변속기 운전자가 건강에 더 위험하다.

 

흔히 수동차량에 관한 말을 하면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수동변속기 차량을 복잡한 시내에서 운전하면 무릎관절이 아프고 무릎에 이상이 생긴다"

 

수동변속기 운전이 익숙치 않으면 그럴수 있지만 수동변속기 차량 오래 운전한다고 해서 왼쪽무릎이 이상이 생길일은 절대로 없습니다.(그렇게 따지면 시내버스 트럭 운전자들의 왼쪽 무릎은 전부 이상이 생겼겠죠) 오히려 과거 자동변속기 차량을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가 수동변속기를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보다 골반이 틀어질 위험이 더 크다고 합니다.

 

수동변속기의 경우 엑셀페달을 주로 밟는 오른발을 자주쓰는만큼 클러치페달을 밟는 왼쪽다리를 많이 움직여줘야 합니다. 반면에 자동변속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왼발은 단순히 풋레스트에만 고정하는 편이죠(물론 나는 왼발브레이크 오너다! 라면 왼발 쓰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왼발운전 = 또라이 취급하니......)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동변속기 차량으로 복잡한 시내 주행한다고 해서 무릎관절에 이상을 일으키는 부작용은 절대로 없습니다. 저 또한 10년 넘게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해도 무릎관절에 이상있었던 경우는 없었거든요. 왼쪽 무릎과 발목이 아프다고 하는 운전자들의 대부분은 클러치페달을 컨트롤할때 왼쪽 발목만으로만 클러치페달을 조작하거나 운전석 시트를 너무 앞으로 당겨 조절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클러치페달 답력이 무거운것도 한몫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아닙니다)

 

퓨얼컷 주행을 할때와 가혹주행시 수동의 연비는 더욱 높아진다.

 

가존 캬브레터 혹은 기계식 엔진이 아닌 ECU라는 전자모듈이 탑재되면서 연료분사시스템이 획기적으로 진보했습니다. 즉 엑셀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분사를 멈추게 되는데요. 하지만 자동변속기 탑재된 차량의 경우 이 퓨얼컷시점이 수동변속기차량보다 늦는 편입니다. 특히 가혹주행시에는(예를들면 가파른 언덕길을 고회전 저단기어로 주행했을경우) 퓨얼컷 시점이 적지않게 늦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언덕길 오르막 주행시에도 요즘 나오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평지와 비교시 엑셀레이터 페달을 비슷하게 밟아도 쉬프트다운되거나 락업클러치가 풀리면서 엔진회전수가 상승하게 됩니다. 당연히 연료를 더 많이 먹게됩니다. 허나 수동의 경우 엑셀레이터 페달 끝까지 밟아도 변속기가 기계적으로 고정되는 엔진회전수가 갑자기 상승할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복권당첨만큼 힘든 확률이지만 무서운 급발진

 

아마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얼마전 보배드림을 통해 올라온 현대 YF쏘나타 택시 급발진 영상입니다. 화면만 보면 어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왔네 라는 의문을 제기하셨을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벤츠차주분께서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건 맞는데 택시운전자는 브레이크페달을 꼭 밟고 있었다. 라고 언급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가끔씩 올라오는 자동차 급발진 현상 우리나라에서는 99%이상이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캬브레터 기계식 엔진에서 ECU를 통해 전자식 시스템이 도입되고 자동변속기 또한 기계식에서 TCU라는 모듈을 통해 상황에 따라 알맞게 변속하는 전자식 자동변속기로 바뀌었습니다. 출력을 높이고 연료소모를 줄여주는 전자식 엔진과 자동변속기는 그러나 예기치 못한 오류를 일으키며 급발진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수동변속기는 급발진현상이 아예 없을까? 수동변속기도 급발진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전자적오류에 완전히 종속되는 자동변속기와 달리 수동변속기는 급발진 증상이 일어나면 클러치밟고 기어를 빼서 중립에 두면 됩니다. 대신 엔진은 고회전으로 치솟지만 자동변속기와 달리 일단 전진과 후진 급발진을 하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안심할수 있죠.

 

급발진 현상에 대한 위험성은 제가 더이상 말하지 않아도 독자여러분들께서 잘 아실겁니다.

 

마치며......

 

과학이 발전하면서 아마 수동변속기는 언젠가는 완전히 사라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위에서 열거한 이유때문에 수동변속기는 당분간 자동차시장에서 충분히 현역으로 활용할수 있다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동변속기가 완전히 사라지는 시점이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등 내연기관이 거의 사라지는 먼 미래에 수동변속기도 같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허나 아직까지 내연기관 자동차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대비 훨씬 쌉니다. 그리고 편리하구요. 전기차의 경우 충전시간이 많이 단축되었다지만 아직까지 주유소에서 주유하는것만큼 충전시간이 짧지 않으며 한번충전시 주행거리도 긴편이 아닙니다.

 

보통 오토미션이 선택사양인 차를 구입할때 수동변속기대비 약150만원정도 비용을 더 지불해야 된다는건 대부분 알고계실겁니다. 실제로 같은차종의 수동과 자동변속기 가격을 물어본적 있는데 쉐보레 스파크의 경우 수동변속기가격은 56만원에 불과한데 반해 자동변속기는 무려 215만원입니다.

 

A/S기간이 끝난뒤 미션쪽에 트러블생기게 되면? 수동변속기보다 자동변속기 교체가격이 훨씬 더 비쌀수밖에 없습니다. 부품가격부터가 비싸니까요. 수리비 감당하기 힘든경우 폐차 혹은 중고차매물로 나오게 되겠죠. 

 

쓰다보니 제가 자동변속기차량을 디스하는것처럼 보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자동변속기를 부정하진 않습니다. 수동변속기보다 장점이 많은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수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 고유의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들어 소형차도 점점 자동변속기가 강제로 기본사양으로 채택되고 있는게 저는 좀 안타까울 뿐입니다. 수동변속기를 선호하는 오너들을 위해 수동변속기 선택의 폭도 넓혔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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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無樂 2012.10.30 1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수동미션 자동차 운전할때 무릎이 아프다는 사람은 십중팔구는 운전자세가 불량해서 그럴꺼라고....

    제가 수동미션 운전할때 가끔 다리에 쥐가 내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오른발이였죠. ㅡ,.ㅡ
    (자동미션 운전하는 요즘도 가끔...ㅎㅎ)

    대세가 자동미션이라...
    제작사에서도 바뀔 확율이 지극히 낮으니, 정부가 나서서 홍보를 좀 해줬음 합니다. 법적으로 중형차 이하는 전 트림에서 수동미션 고를 수 있게 해주고요. 아마 불가능하겠죠?
    수동미션이 좀 많이 팔려서 그만큼 기름이 적게 팔리면, 세금이 줄어들테니...ㅋㅋㅋㅋ

    수동미션 운전해보면 막상 불편한건 아주 조금 밖에 없는데....
    요즘 운전하면서 전화통화하는 일이 많은데 수동미션이면 그게 좀 줄어들려나요?
    하긴 제가 수동몰고 다닐때, 담배피고,전화하고, 귤도 까먹고....ㅋㅋㅋ...(자랑이냐? ㅡ,.ㅡ)

    • 레드존 2012.10.30 2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개인적으로 수동의 불만족스러운건 없다고 생각됩니다. 오른손과 왼발을 좀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는거 빼곤 말이죠(아 애인있는 분이라면 운전시 조수석에 탄 애인의 손을 잡지못하는 불편함도 있겠지요 ㅎㅎ)

  2. 소주랑 2012.10.30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0년도에 싼타페 수동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그 당시에 수동 미션은 2.2리터 4륜구동밖에 없었습니다.
    솔직히, 4륜구동을 구입하고 싶어 와이프한테는 "수동이 연비가 좋데!" 하면서 약간 반 구라(?)를 치며 구매했습니다.

    사실 다른 이유는 없어요.
    수동이 재미있고, 가끔 자동 변속기 차량 몰다가 클러치 콱 밟는다고 브레이크를 콱 밟은 적이 있어 무서워서...

    아. 댓글 쓰려고 했던 건 이 내용이 아닌데...
    그 당시에 영업사원의 눈빛이 약간 이상해지면서 "아니 왜 수동을??? 그거 주문하면 꽤 걸릴텐데요..." 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외계인 보듯이 그러진 않았고요, 그냥 "어차피 주문 생산 들어가서 오래 걸릴 거면 사이드/커튼 에어백도 다 달아 주세요."
    하고 주문해서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몇 퍼센트 안 되는 수동 운전자들이라고는 하지만, 그렇게까지 희귀한 사람들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제조사들도 이런 점 감안하셔서, 준중형급 이상 차들도 모든 트림에서 수동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3. fluteer 2012.10.30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에 대중교통 타던 사람이 자가차량을 한번 몰기 시작하면 대중교통이 무척 불편해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편한 것에 맛을 붙이면 편한 게 더 좋은거죠... 더구나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가 되면서 편한 것을 위해서 150만원 정도는 더 소비할 수 있는 레벨이 됐다라고 볼수도 있구요. 워낙 노동시간이 길고 근면한 국가이다보니 밀리는 길 위에서라도 좀 편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전 국가적 환경이 자동 채택비율이 올라가는 가장 큰 이유라는 생각이 드네요.

    • 레드존 2012.10.30 2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동변속기가 편리하긴 합니다만 수동변속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선택권까지 강제로 빼앗으면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4. 마당쇠 2012.10.31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변속기도 급발진 있습니다.
    15년전 프라이드 DM. 사당동...
    RPM7000까지올라가면서.... 키를빼도 시동이 안꺼집니다. 그냥 RPM올라갑니다. 어떤방법으로도 시동 안꺼지더군요.
    정말 차가 폭발할것 처럼 올라갑니다.
    클러치 밟았다, 놓았다... 반클러치로 4단에 넣었다,뺐다 하면서 아슬아슬 길옆으로...오분정도 걸렸나...
    시동이 꺼지길래 카센타불렀죠. 아무이상 없다고...참 황당하더군요.
    클러치디스크 바꾼지 한달만에 다시 전체를 바꾼기억....
    수동도 급발진 있습니다. 경험에따라 대응을 할수있을뿐....

    • 레드존 2012.10.31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라이드DM이면 캬브레터 방식인가요? 캬브레터 방식차량의 경우 캬브레터가 불량이면 그럴수 있구요(대부분의 캬브레터 불량은 보통 rpm 저하 및 찐빠가 대부분이지만 정말 운없으면 rpm이 확 치솟기도 합니다) 아니면 스로틀케이블이 고착된 경우도 있습니다.

  5. 2012.11.03 1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2.11.03 1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2.11.03 1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원준식 2012.11.09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는 60인데 수동매니아 30년,
    정말오로지 수동인데.....
    최근에 캐딜락 cts 쿠페 디자인에빠져.......허덕 거리고있다!
    그런데 수동 수입을안하니....디자인에는 빠져있고, 오토는 영 맘이 내키질 않고......
    참 마음이 그러네요!
    수동은 인생입니다! 자동의 급발진.....참으로 무섭네요! 더욱더 오토는 정이 안가네요!
    수동은 우선 연비를 얼마든지? 조절할수 있으니 사람이만든 물건중에 최고라고 아니 할수 없다!
    수동운전....브라보 입니다^^

  9. 얼레 2012.11.28 1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그런 바람입니다. 제발 자동변속기 끼워팔지 마세요...

  10. 나그넷 2012.12.26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 오너중 한 사람으로써 수동운전하는 재미 그야말로 다이나믹하고 내맘대로저속기어에서 치고 나가는 느낌도 좋고...
    하지만, 나중에 차 팔때 가격이 그만큼 떨어지더군요. 물론 살때도 그 차이만큼 적게 샀으니 할 말은 없지만, 팔때 빠지는 것이 어째 좀 더 큰 듯...
    잘 팔리지도 않고...
    중형급에는 아무리 그래도 한국에서는 오토가 들어가야 뭔가 허전한 느낌이 안들더라구요...
    제발 우리나라도 수동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가 많이 없어졌으면 합니다.

    참고로 시트를 너무 앞으로 끌어와서 무릎이 아픈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상하네요...
    전 오히려 무릎부담 때문에 일부러 시트를 약간 앞으로 일부러 당겨 앉습니다.
    이렇게 하는게 변속하기도 훨씬 빠르고 수월하구요.
    제가 알기로는 실제 드라이빙스쿨같은데서도 테크닉 운전을 위한 자세 중 하나로 운전석을 평상시보다 앞으로 당겨 앉으라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한국 사람들의 평상시 운전습관이 좀 과하게 운전석을 뒤로 밀어서 타서 그러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리고 왼쪽 무릎관절같은 경우, 관절 안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은 정말 어떤 분들이신 지...
    제가 운전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이상하게 하는 것도 아니고...
    저도 한 운전 한다고 자부하는 사람입니다만, 막히는 길에서 장시간 저속으로 가다서다 운전하면 왼쪽 무릎 욱씬욱씬 거립니다.
    이 것이 비단 제가 무릎이 약해서 일까요... 아닙니다. 클러치 엄청 무거운 것이 사실입니다.
    한적한 시골도심이나 뻥 뚫린 길 주행이면 몰라도 늘 막히는 서울이나 경기도 도심에서는 스틱 자체가 피로도를 엄청 가중 시키는게 현실이죠.

    게다가 변속할때 rpm과 속도가 잘 안맞으면 기어가 잘 안들어가서 걸리는 것처럼 들어가는 경우 많이 있을겁니다.
    클러치와 함께 피로 쌓이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변속 조금이라도 덜 하려고 사용하는 반클러치 또한 피로 가중 요인 중 하나이고...

    스틱 좋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스틱에 대한 개발 및 기술 발전도 있어야 하는데, 오토에 비해 스틱은 거의 발전한 것이 많이 없죠.
    클러치 만이라도 엑셀처럼 부드러울 수만 있다면 정말 좋을 텐데...

  11. 카르페디엠 2013.10.31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 첫 차량을 수동변속기 차량으로 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 강합니다.

  12. 정수호 2014.05.18 1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은연비가좋죠

  13. zdfsdf 2017.09.04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스운전기사분들중에 무릎에 이상있는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이 전문직인 화물기사분들이나 포터급 차량은 오토로 다뽑지

    누가 클러치 씁니까 무릎 관절 안좋아지는거 맞습니다 대형 덤프차나 레미콘차들이나 스틱쓰는거죠

    무슨 클러치 밞는다고 건강해집니까 ㅋㅋㅋㅋㅋ 상상력 풍부하네...